앞서서 소개드린 1부 전력맨 분석글을 통해 폭파데미지 (폭파 패시브, 모듈) 은 합연산 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부 내용 정리하자면
1. 스킬파워와 데미지, 쿨타임은 상관없다.
2. 스킬 데미지는 모두 최초 데미지 기준, 최종 데미지에 합연산으로 계산된다. (최초데미지는 모든 캐릭 모든 계정 동일, 집속탄: 126332, 폭발성 252663)
3. 대상에게 들어가는 최종 데미지에는
a. 정예 피해 데미지
b. 모듈의 데미지
c. 폭파 패시브의 개수
d. 경기관총의 비엄폐 데미지, 돌격소총의 생명력 데미지 등
만 상관 있으며, 모든 무기 데미지 및 특정 무기 데미지는 전혀 상관 없다.
4. 순수하게 폭탄 데미지만 고려했을 경우에는 투구의 정예 피해 데미지 (빨간색 보정 기준 50 max) 를 제외하고,
나머지 가슴/권총집/배낭/장갑/무릎 에는 강타 (정예 피해 데미지) 보다 폭파 패시브를 붙이는 것이 좋다.
라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이번 2부에서는 BTSU 장갑의 매커니즘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아이템 툴팁에 따르면 BTSU 장갑의 딜 매커니즘은 다음 3단계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 플레이어가 상태 이상 기술 (본문에서는 시력 상실 파이어 플라이) 을 통해 BTSU 장갑에 마력 주입 (장갑이 빨갛게 변함)
2. 투척성 스킬을 사용할 경우 주위 6m 적들에게 마력을 발산 (이 범위의 적들은 50% 추가 스킬데미지를 받음)
3. 투척한 스킬의 고유한 데미지 + 본인 캐릭터의 노란색 모듈 1개당 10% 추가데미지가 들어가며, 2번에서 6m 이내에 있던 적들은 50% 추가 데미지를 받음.
여기서 궁금증이 생긴 것이,
1. 노란색 모듈 1개당 10% 추가 데미지가 합연산일까, 혹은 곱연산일까
2. 만약 합연산일 경우 폭파 패시브 하나를 노란색 모듈 2개로 바꿀 수 있을까?
라는 점이었습니다. 문제는 도저히 여기까지는 수학 공식을 만들어 낼 머리가 되지 않아서, 결국 발로 뛰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짧게 스샷 올라갑니다. (예시만 몇 개 들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모든 실험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샷건 착용 상태
2. 정예 피해 데미지 0
3. 모듈 없음
4. 명사수 특성화
5. 다용도 모듈은 BTSU 장갑을 착용 했어도 0개 또는 2개로 진행
6. 폭탄 종류는 "폭발성"
7. 모든 실험은 정예 과녁 방어도 100% 인 상태에서 진행됨.
시간 없으신 분은 맨 밑에 두 줄 아래 내용만 보셔도 좋습니다.
예시 1. BTS 장갑 착용, 7-2-0 상태, 폭파 패시브는 1개만 준 상태에서 나오는 데미지 숫자를 일일이 기록하였으며, 해당 조건에 2회씩 실험을 하였습니다.
간혹 주변 타겟이 엉뚱하게 맞아서 이상하게 동떨어진 실험값이 나온 경우 재실험을 하였습니다.
예시 2. 위 사진은 BTS 장갑을 착용했지만 역시 노란색 모듈 개수는 0으로, 폭파 패시브만 3개인 상태입니다.
예시 3. 위 사진은 BTSU 장갑 착용에 다용도 모듈 개수 2개, 폭파 패시브 2개를 넣은 실험입니다. 역시 2회 진행하였습니다.
위 엑셀이 실험값이며, 엑셀 기준으로 분석해보겠습니다.
폭발성 폭탄의 바닐라 데미지는 252663, 20% 에 해당하는 수치는 50532 입니다. 1폭파 일 경우 데미지는 303196 이겠죠?
1폭파: 303196
2폭파: 353729
3폭파: 404261
다용도0, 1폭파 인 경우 평균 데미지는 435459 이 들어갔으며, 303196 기준으로 대략 43% 의 추가데미지가 들어간 셈입니다.
다용도0, 2폭파 인 경우 500628, 353729 기준으로 41.5% 추가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다용도0, 3폭파 인 경우 550029, 404261 기준으로 36.0% 추가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다용도2, 0폭파 인 경우 416164, 252663 기준으로 64.7%
다용도2, 1폭파 인 경우 483498, 303196 기준으로 59.5%
다용도2, 2폭파 인 경우 541921, 353729 기준으로 53.2%
다용도2, 3폭파 인 경우 596629, 404261 기준으로 47.6%
데미지가 점감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데미지 공식 상 어쩔 수 없는 것이고
(A 해당 데미지의 합연산 ) x (B 해당 데미지의 합연산) x (C 해당 데미지의 합연산)
위의 실험에서 개략적으로 BTSU 버프 발동 시 다용도 2와 1폭파는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다용도0 + 2폭파와 다용도2 + 1폭파 데미지가 비슷하다 (데미지 차이 17130)
b. 다용도0 + 3폭파와 다용도2 + 2폭파 데미지가 비슷하다 (데미지 차이 8108)
사실 이게 알고 싶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샷건 들고 진행하였으며, 데미지 모듈은 제거하였습니다.
집속탄이 아닌 폭발성 지뢰 입니다.
순수하게 패시브 + 정예피해 데미지 입니다.
1.극전력 세팅, 1-4-12, 4폭파 1강타 용의주도가 좋을까
2. 아니면 1-4-14, 3폭파 1강타 용의주도가 좋을까
표를 보시면, 1-4-12 4폭파 세팅보다 1-4-14 3폭파 세팅이 딜이 더 잘나옵니다.......
물론 실험상의 오차로 인해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되며, 저는 비슷하게 나와줘서 참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J.A. 모 님 공식좀 구해주시죠...)
또한, 총 1-4-12 에는 6개의 다용도 모듈이 있으며 1-4-14 에는 7개의 다용도 모듈이 있는데
어짜피 스킬 파워는 남아돌아서 저 같은 경우 1-4-14 에 5개 다용도 모듈에는 3.5% 폭발물 데미지 증가 같은 저장소 프로토콜을 사용중입니다.
즉, "1-4-14 3폭파" 가 "1-4-12 4폭파" 보다 모듈 개수나 세팅 편의점을 고려했을 때 전혀 모자랄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아마 제 세팅 또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으리라 생각해서, 전체 스샷을 올려드립니다.
오늘도 즐 폐지 하십시오.
(IP보기클릭)124.56.***.***
x-x-12 폭파4 보다는 x-x-14 폭파3 이 딜이 더 잘나온다. 이유는 노란 모듈 1개당 딜증가 10%로 폭파 탈렌트를 대신하고 모듈 자체의 폭발데미지 증가로 추가 데미지를 노린다. 라고 이해하는게 맞나요?
(IP보기클릭)103.73.***.***
*. 첨언 : 터렛 및 산화제로 확인한 스킬 대미지 산식 1. 특징 : - 터렛의 경우, 순수 스킬대미지 증가 효과에만 적용됩니다. 총기 효과(생추댐, 비엄폐추댐) 및 정예대미지, 폭발대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음. - 산화제의 경우, 총기 효과 및 정추댐까지 적용됩니다. - 폭발대미지형 스킬의 경우(금회 패치로 말벌 하이브 제외) 폭심과의 거리에 따라 대미지가 경감됩니다. 2. 확인된 대미지 산식 - 기본대미지 * (1+ A그룹(%) + B그룹(%)) * C그룹 3. 범례 - A그룹(합연산 요소, 스킬창에서 수치로 확인 가능한 대미지 증가 효과) : 스킬 대미지 모듈, 하이와이어드 스킬대미지 증가 20% - B그룹(합연산 요소, 상태창 아래 버프등으로 확인 가능한 실시간 대미지 증가 요소) : 각종 스킬대미지 버프(뿌리내리기, 기술지원, 박멸, BTSU장갑 2번 효과) - C그룹(곱연산 요소, 합연산요소가 포함된 대미지에 적용되며 실제 대미지로 확인 가능한 증가요소) : BTSU장갑 3번 효과, 정추댐, 총기효과 4. BTSU 3번 탤런트 대미지 증가 적용 범위 - 주입된 동일 상태이상의 대상에게 실시간 적용됩니다. 예시) 섬광플라이 + 집속탄 유도지뢰 1. 섬광 플라이로 적 타겟팅 후 투척 이어 집속탄 유도지뢰 투척 2. 섬광 플라이가 첫 타겟에게 섬광 적중 : 섬광 속성 주입 완료(2번 효과 발동), 지속시간동안 3번 효과 적용됨 3. 집속탄 유도지뢰 투척 위치에 추가로 섬광 발생(3번 효과)가 타겟 인식 및 돌격 4. 섬광플라이가 지정 타겟에게 섬광 적용 후 소멸 5. 섬광 지속시간동안 멈춰있는 타겟에게 돌돌이 적중 : 2번, 3번 효과 적용됨 6. 추가로 섬광플라이, 돌돌이 투척지점 주입효과 전이된 대상에게 계속 3번 효과 적용됨. *꼭 장갑의 3번효과로 발생한 상태이상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IP보기클릭)124.56.***.***
x-x-12 폭파4 보다는 x-x-14 폭파3 이 딜이 더 잘나온다. 이유는 노란 모듈 1개당 딜증가 10%로 폭파 탈렌트를 대신하고 모듈 자체의 폭발데미지 증가로 추가 데미지를 노린다. 라고 이해하는게 맞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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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이 더 잘나오는지는 정확한 공식이 나오기 전에는 모릅니다만, 적어도 밀리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네 맞습니다. 폭파 탤런트 하나 대신 모듈 2개로 커버하는 개념입니다. | 19.07.29 07:27 | |
(IP보기클릭)175.223.***.***
전력맨 1부에서 계산 중 확인된, 폭파 패시브 3개 부터 대미지 증가량이 눈에 띄게 감소한다는 것에서 착안된 빌드입니다. 노란색 개수와 폭파 패시브 개수에 대한 2차 함수 그래프가 나와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19.07.29 07:57 | |
(IP보기클릭)124.56.***.***
댓글로 다시한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9.07.29 08: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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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해보고 싶은 세팅은 2폭 1작약 1강타 1/3/15 또는 2폭 1작약 1강타1/4/14 (펜리르 방어 무릎) 입니다.. 지금 입은 조끼는 거쳐가는 템이구용 | 19.07.29 07:53 | |
(IP보기클릭)175.223.***.***
어제 펜리르 무릎은 먹어서 용의주도로 보정을 했는데 조끼는 정말 ㅋ | 19.07.29 07:54 | |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123.142.***.***
(IP보기클릭)103.73.***.***
*. 첨언 : 터렛 및 산화제로 확인한 스킬 대미지 산식 1. 특징 : - 터렛의 경우, 순수 스킬대미지 증가 효과에만 적용됩니다. 총기 효과(생추댐, 비엄폐추댐) 및 정예대미지, 폭발대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음. - 산화제의 경우, 총기 효과 및 정추댐까지 적용됩니다. - 폭발대미지형 스킬의 경우(금회 패치로 말벌 하이브 제외) 폭심과의 거리에 따라 대미지가 경감됩니다. 2. 확인된 대미지 산식 - 기본대미지 * (1+ A그룹(%) + B그룹(%)) * C그룹 3. 범례 - A그룹(합연산 요소, 스킬창에서 수치로 확인 가능한 대미지 증가 효과) : 스킬 대미지 모듈, 하이와이어드 스킬대미지 증가 20% - B그룹(합연산 요소, 상태창 아래 버프등으로 확인 가능한 실시간 대미지 증가 요소) : 각종 스킬대미지 버프(뿌리내리기, 기술지원, 박멸, BTSU장갑 2번 효과) - C그룹(곱연산 요소, 합연산요소가 포함된 대미지에 적용되며 실제 대미지로 확인 가능한 증가요소) : BTSU장갑 3번 효과, 정추댐, 총기효과 4. BTSU 3번 탤런트 대미지 증가 적용 범위 - 주입된 동일 상태이상의 대상에게 실시간 적용됩니다. 예시) 섬광플라이 + 집속탄 유도지뢰 1. 섬광 플라이로 적 타겟팅 후 투척 이어 집속탄 유도지뢰 투척 2. 섬광 플라이가 첫 타겟에게 섬광 적중 : 섬광 속성 주입 완료(2번 효과 발동), 지속시간동안 3번 효과 적용됨 3. 집속탄 유도지뢰 투척 위치에 추가로 섬광 발생(3번 효과)가 타겟 인식 및 돌격 4. 섬광플라이가 지정 타겟에게 섬광 적용 후 소멸 5. 섬광 지속시간동안 멈춰있는 타겟에게 돌돌이 적중 : 2번, 3번 효과 적용됨 6. 추가로 섬광플라이, 돌돌이 투척지점 주입효과 전이된 대상에게 계속 3번 효과 적용됨. *꼭 장갑의 3번효과로 발생한 상태이상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IP보기클릭)175.208.***.***
과....과장님! | 19.07.29 13:04 | |
(IP보기클릭)103.73.***.***
아이구 다른 글에 정리해놓으신 것도 모르고 사족을 붙였네요 ;ㅁ; 죄송합니다. | 19.07.29 13:09 | |
(IP보기클릭)1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