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전에는 총 8개의 보호장구 세트가 있습니다.
이렇게 8개로 주 pvp세트인 `시스템 손상`을 제외하면 pve에서 쓸 수 있는 세트는 7개라고 생각하면 되겠군요.
이렇게 다양한 기어세트 중 왜 압도적으로 하드 와이어드 and 진정한 애국자만 쓰게 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쓰기 간편하거나 압도적으로 좋은 장점 하나가 있기 때문이죠
사람들이 하드 와이어드 쓰는 이유가 뭘까요?
30~200초 되는 쿨타일 가진 스킬들을 최소 10초에서 20초마다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 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제한 역시 `스킬을 사용하거나 취소 시` 인지라 계속 들었다 놨다 하는 하이브 OR 접었다 펼다 할수 있는 방패 스킬을 하나 장착하고 주로 쓸 스킬을
다른 쪽에 넣는 식으로 해서 무제한 급으로 스킬을 쓸수 있다는 이 압도적인 장점!
이 기능으로 인해 무한 부두술사 셋팅(소생하이브 쿨 계속 돌려서 아군 무한 부활) 무한 돌돌이 등 계속해서 스킬들을 쓸 수 있게 하였기에 하드와이어드 세트를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사용합니다.
사용 루틴을 설명하자면
스킬 사용 -> 다른 스킬 사용(쿨타임 초기화) -> 10~20초 대기 -> 다시 스킬 사용(쿨타임 초기화) -> 반복
이런 간단한 반복 행동으로 막강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스킬맨들의 사랑을 받는 세트입니다.
그리고 또 다른 진정한 애국자 역시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 심플합니다.
기본적으로 주 속성이 전부 방패인지라 진정한 애국자 셋팅은 대부분 방패 세트를 구성한 뒤 아군의 사선을 막지 않는 선에서 적들을 사격하며 성조기(증표라고 하겠습니다.)
를 적들에게 부여하여 아군에게 유리한 버프 및 적들에게 불리한 디버프를 쌓게 하여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서포터식 포지션입니다.
대부분 일선에서 적을 죽이는 게 아닌 최대한 많은 적들에게 증표를 달게 만들어 아군들에게 유리한 버프를 넣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역시 사용하기 편리하며 버프 중 사격시 방어도 회복 역시 존재하여 힐도 할 수 있는 좋은 기어세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사용 루틴을 설명하자면
적 사격 -> 성조기(버프 3개) 완성 -> 다른 적 사격 -> 성조기(버프 3개) 완성 -> 반복
하드와이어드보다 더욱 더 편한 루틴으로 사용하기도 쉽고 머리 아플일도 없습니다! 문제는 이제 몇몇 플레이어들의 아군의 총알을 막는 사선 막기가... 씁
이렇게 사용하기도 쉽거나 혹은 압도적인 장점 하나를 가진 기어 세트 둘이 엄청난 세트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세트들은 어떨가요?
하나하나 설명해보면서 다른 사람들이 기피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긴급 지휘명령 세트
이 세트의 문제점부터 말씀드리자면
- 까다로운 발동 전 제한
- 발동하더라도 제대로 즐길 수 없는 한계
이 2 가지의 문제가 사람들이 쓰기를 망설이게 하는 주 원인이고 큰 문제점입니다.
긴급 지휘명령의 세트 효과를 설명 드리자면
교전수칙
상태이상 효과가 부여된 적을 처치하면 할로 포인트 탄약을 떨어뜨립니다. 할로 포인트 탄약은 무기 대미지를 20% 만큼 증가시키며 적중 시 출혈 상태이상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런 효과가 있는데 가장 큰 제한이 바로 상태이상 걸린 적은 자신이 직접 처치 이것이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긴급지휘명령은 기본적으로 화기 셋팅입니다. 그렇기에 적에게 스킬을 사용하여 상태이상을 걸었다 하더라도 그렇게
쉽게 상태이상 걸린 적을 상태이상이 풀리기 전 처치 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영웅4인팟의 경우, 풀피 적들을 상태이상을 걸고 그것이 자신이 직접 처치해야 하며, 떨어진 탄 역시 자신이 직접 주워먹어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얼마나 복잡하고 짜증나고 어렵게 생각을 많이 해야 합니까?
그렇다고 저 X 같은 과정을 거치고 탄을 먹으면 얻는 효과?
무댐 +20% 와 출혈 효과그리고 단 30발 제한입니다! 와! 정.말.좋.은.효.과.군!
대체 어떤 마인드로 이런 셋트를 만들 수 있죠?
루틴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적에게 상태이상을 검 -> 상태이상이 풀리기 전 적 처치 -> 적이 떨어뜨린 탄약 주우러 감 -> 탄약 30발 주운 거 사용 -> 탄약으로 건 상태이상이 풀리기 전 처치 -> 탄 드랍 -> 다시 주움 -> 반복
하드 와이어드나 진정한 애국자하고 비교하면 과연 누가 이 지휘명령 세트를 사용하려 들까요?
심지어 탄약으로 건 상태이상이 풀리기 전에 못 잡으로 또 스킬로 상태이상 걸고 다시 죽이고를 반복해야 하는데?
심지어 얻는 메리트 또한 미미합니다. 그런데도 이걸 사용한다면 예능용이거나 트롤용도로 쓸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강화 탈랜트 사용 여부로 물론 플레이가 달라지기는 합니다.
그러나 그걸 사용해 봤자 지휘명령 기능 상 자기 자신만 강화되는 것이라 아군에게 큰 메리트 없고(있다가 우길려고 해도 적 1~2명에게 출혈 걸게 하는게 다임)
자신에게 들어오는 이익 역시 매우 빈약합니다.....아니 없다고 해도 무방할 겁니다. 최대 탄약 제한 갯수가 30발이니 그이상 먹어도 사라집니다.....
만약 상태이상 그리고 적 처치 시 라는 효과를 넣으면서 사람들이 그나마 쓰게 할려면 저라면 이렇게 설정을 했을 겁니다.
교전수칙(개인 적 생각 효과)
상태이상 효과가 걸린 적을 자신 및 아군이 처치 시 자신 및 아군의 무기에 특수탄을 즉시 30발 장전시켜 줍니다.
장전된 특수탄은 기본적으로 무기 대미지 +20%가 부여됩니다.
또한 걸린 상태이상에 따라 주는 특수탄이 달라집니다.
화상 또는 실명에 걸린 적 처치 시 소이탄을 장전시킵니다.
출혈에 걸린 적 처치 시 출혈탄을 장전시킵니다.
충격 또는 포박에 걸린 적 처치 시 충격탄을 장전시킵니다.
EMP효과에 걸린 적 처치 시 진동탄(가칭 효과 : 스킬 사용 및 기계 적들에게 사용 시 일정시간 스킬 봉인 및 기계 적 무력화)를 장전시킵니다.
이런 효과를 가졌었다면..... 전 정말 즐겁게 이 세트를 사용할 자신이 압도적으로 있습니다.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특수탄을 장전시켜주면서 또한 걸린 상태이상에 따라 주는 특수탄이 바뀌는 유틸성까지....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생각은 밸런스같은 것을 생각 안하고 막 망상한 거니 밸런스는 생각해 봐야 겠지만..... 지금 버전의 지휘명령은 그냥 쓰레기입니다. 쓰레기
일단 지휘명령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설명하고 다음은
에이스 & 에이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에이스 & 에이트 세트는 패치후 가장 떡락한 세트입니다.
패치 전 아군에게 주는 매력적인 버프와 버프 중 강력한 무댐을 올려주는 버프로 많은 파티 플레이시 가장 사랑받는 딜&버퍼 셋팅이었는데
패치후에는 참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망자의 손패
지정사수소총으로 적중 시 카드를 뒤집는다. 5개의 카드를 뒤집으면 다음 사격 시 대미지가 30% 증폭한다.
좋은 패가 나올수록 사격 횟수가 증가한다. 포카드 - 4회 풀 하우스 - 3회 에이스 & 에이트 - 2회
일단 사용 제한은 그리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지정사수 소총으로 5번 적을 적중 시키면 발동이 가능하니까요
문제는 발동시 운빨이 작용된다는 겁니다. 운이 계속 없다면 계속 에이스 & 에이트가 발동하여서 얻는 이득 역시 최악이면 사용 하는 사람의 감정 역시 최악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본인 에이스&에이트 실험할 때 연속 7번 에이스 에이트 효과 당☆첨 ^^)
차라리 저렇게 할 거였으면 나오는 패에 따라서 들어가는 대미지%를 수정시켰으면 사람들이 많이 썼을 듯 합니다.
포카드 - 4회(발당 대미지 +50%)
풀 하우스 - 3회(발당 대미지 +80%)
에이스 % 에이트 - 2회(발당 대미지 +150%)
이렇게 하면 나오는 카드에 따라 들어가는 대미지가 달라지지만 그만큼 적어지는 발사 횟수로 빗맞출시 오는 불이익 같은 것에 따라서
사람들이 신중하게 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그 다음 세트인 창끝......
이 세트는 그들의 `의도` 한 대로 만들어 진 거라면 1분마다 시그니처 마음 껏쓰게 하고 그걸로 죽이고 이득을 주게 하자! 일 텐데.....
장난하십니까?
이렇게 할 거면 2세트와 3세트 효과를 바꾸고 시그니처 대미지를 +10% 아닌 최소한 +50%로 해서 만들었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어디 시그니처로 적을 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까?(한 발로)
석궁은 적중시킨다 하더라도 2~3초 뒤에 폭파하면서 300만 대미지 들어가지(심지어 아싸 죽이겠다! 하고 희희 웃으면서 죽는 거 기다리다가 아군이 죽임ㅠ)
저격총은 500만 정도 들어가기는 하지만 이것도 결국 적 의 피를 50% 정도 떨구어야 하지
유탄은 발당 280만 들어갑니다.... m1a 3발 쏘면 들어가는 대미지요...
전체적으로 영웅 4인 팟 기준 풀 피인 적을 쉽게 시그니처로 죽일 수 없고 애매하게 사격해서
적 피를 절반 정도 떨구고 난뒤 느린 속도로 시그니처 무기로 바꾼 후 사격으로 적 처치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역시 제한이 많이 빡셉니다.
이렇게 해서 얻는 이득이 뭐다? 60초 무댐 +20%입니다.(강화탈랜트 사용 시 +40%)
일반 백팩 탈랜트 혹은 조끼 탈랜트로 쉽게 무댐 뻥튀기하는 것하고 무댐 올라가는게 비슷한데 누가 사용합니까?
사람들이 특정한 기어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성능 & 편의성을 주로 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어렵게 시그니처로 죽이니 주는 보상이 단 60초 무댐 +20%?
제한을 유지하려면 버프 시간을 최소 2배에서 3배로 늘리던지 혹은 제한을 적에게 시그니처탄 적중 시 로 변경하고 버프 효과를자신 및 아군으로 대체하십시오
유저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일반 브랜드로 얻는 이득과 기어세트로 제한 덕지덕지 붙은 효과하고 비슷하면 절대 기어세트 사용 안 합니다.
그만큼의 메리트를 기어세트에 넣으십시오 제발....
그 다음 협상가의 딜레마
전 솔직히 협상가의 딜레마 세트는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 하나만 제외하면요.
치명타를 입힐 시 적에게 "20초" 유지되는 증표를 붙힙니다.
20초로 누구를 만족시킬려고 그러십니까? 진정한 애국자 증표 붙는 거 보십시오. 못해도 1발만 적중시켜도(치명타 제한 x) 최소 60초는 유지되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치명타로 적중 시키고 증표 20초? 3명에게 치명타 증표 붙이는데 아무리 빨라도 4~5초는 걸리고 그 후에 신나게 적들 사격하려 해도 놈들 교묘하게 엄폐합니다.
엄폐한 거 어버버 하고 보다보면 빠르게 15초 지나서 증표 사라지고요.
뭐 어떻게 증표 이용해서 전투를 하라는 겁니까? 증표 시간을 늘려주십시오 최소 60초 정도면 개인적으로 적당하다고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협상가는 이렇게 증표 유지시간만 바꾼다면 쓸거 같으니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기동타격대......
기동타격대 효과로 50스택시 무댐 +25%인데....... 가방 탈랜트 경계 사용하기만 무댐 +25% 올라갑니다(대미지 안 받을 시)
기동타격대는 초당 1스택 사라지고, 빗맞출 시 3스택 사라지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적을 사격하면서 명중률 역시 우수해야하는 까다로운 세트입니다.
그런 세트가 50스택시 +25% 무댐(강화 탈랜트 사용 시 100스택 +50% 무댐) 이거 하나만 달랑 있다? 기동타격대 역시 제한으로 얻는 이득이 매우 미비합니다......
디비전1에서는 여기세 자힐 효과까지 있어서 현재도 딥1 pve 종결 셋은 기동타격대 복합이더군요.... 만약 컨셉을 유사하게 간다하고 싶다면
자힐은 일단 패치 전 클러치 때문에 피 많이 봤으니까 못 넣고...... 저라면 추가 효과로 역시 1스택당 적 대미지 방호도 +0.5%를 넣어주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50스택 다 쌓으면 무댐 +25% 에 적 대미지 방호도 +25% 까지!! 강화 탈랜트로 적 대미지 방호도도 +50% 맞춘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1대 맞아서 떨어질 피를 2대 맞아야지 떨어지게 할수 있다면 은근히 이 셋팅 역시 딜러들이 많이(특히 근접으로 샷건 플레이 좋아하는 유저분들)은 많이 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하드와이어드&진정한 애국자 많이 사용하는 이유 및 다른 세트를 꺼리는 이유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요소를 쓰면서
이런식으로 개선해 주면 좋겠다는 식을 한 번 써 보았습니다.
이 방식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자면..... 이런 식이겠군요
문을 열고 들어가는 행동에 비유해서 설명하면
하드 와이어드& 진정한 애국자 - 그냥 손으로 문 손잡이 돌리고 들어가면 됩니다.
다른 세트 - 잠긴 자물쇠 비밀번호로 풀로 지문인식하고(중간에 틀리면 다시 처음부터) 문 여는 것도 무조건 오른손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문 열고 들어가야 함.
이런 식인지라....... 4월 말에 특급 아이템 및 세트효과를 바꿀수 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 최대한 좋은 소식쪽으로 세트효과 역시 바뀌어서 다양한 기어세틑 효과를 미션에서
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렇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제가 쓴 효과 외에 이렇게 바뀌면 좋겠다 하는 요소 있으시면 댓글로 써 주시길 바랍니다.
이상 크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119.203.***.***
개발자가 볍신이라 그름. 좋게 만들어 놓고 유저들이 많으 쓴다 -> 너프. 구리게 만들어놓고 유저들이 많이 안쓴다. -> 왜안쓰니. 버프해줄께 하고 버프해서 많이 쓰면 너프. 이런 볍신 루틴을 고수.
(IP보기클릭)1.245.***.***
적 처치시 란 말이 들어가는 효과는 다 수정되어야해요 왜냐면 솔플용으로밖에 쓸 수 없거든요 개발자가 생각이 없음
(IP보기클릭)223.62.***.***
QA도 제대로 안하고 확팩 출시한 티가 팍팍나는데여 뭐...
(IP보기클릭)222.98.***.***
진짜 디2 셋템 개쓰레기라고 생각했는데 왜 쓰레기인지 정말 체계적으로 정리해주셨네요 ㅋㅋㅋ
(IP보기클릭)175.203.***.***
협상가 재미는 잇는데 달 재대로 넣을 라면 엄청 짜증나요. 빠르게 세마리에게 표식 붙이고 치뎀 좋은 소총으로 하나에 집중사격 그러면 나머지 둘은 딸피가 되고 빠르게 다른npc에게 또 표식달고 딜넣고 이걸 시간생각하면 계속 해야하는데 중요한건 엄폐를 너무 많이 해서 답이없어요...
(IP보기클릭)121.143.***.***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62.***.***
일단 현재 상황에서는 몹들 잘 죽이려면 치확이랑 치뎀을 최대한 땡겨야되는데 세트템은 보조옵션이 한줄뿐이라 치확 치뎀 둘 다 적절한 수준으로 뽑아내기 힘들고 데미지 올릴 수 있는 탤런트가 가방이랑 조끼밖에 안붙는데 조끼야 유리대포나 절멸같은 효과 붙은 브랜드 장비로 대체할 수 있지만 원래 재장전 시 40m 반경 내에 있는 탄환 주워오는 옵션이 가방으로 가버려서 가방은 지휘명령 세트 사용이 강제되는 상황... 마스크 코요테 조끼 브랜드템 빼고는 딜을 더 끌어올리는데 한계가 발생... | 20.03.31 17:52 | |
(IP보기클릭)203.252.***.***
그래서 제가 쓴 대로 반영이 만약 된다면 딜&cc기 빌드로 은근히 저라면 쓸 거 같습니다....대충 생각한 것인지라 손 봐야겠지만요 ㅠㅠ | 20.03.31 18:36 | |
(IP보기클릭)1.228.***.***
(IP보기클릭)121.143.***.***
에이스에이트 이미 확장팩오면서 지들이 떡너프 시켜서 ㅋㅋㅋ | 20.03.31 17:48 | |
(IP보기클릭)203.252.***.***
한 스킬은 하이브 or 방패 들고 나머지 스킬을 cc 쓰면 됩니당 | 20.03.31 18:12 | |
(IP보기클릭)119.203.***.***
개발자가 볍신이라 그름. 좋게 만들어 놓고 유저들이 많으 쓴다 -> 너프. 구리게 만들어놓고 유저들이 많이 안쓴다. -> 왜안쓰니. 버프해줄께 하고 버프해서 많이 쓰면 너프. 이런 볍신 루틴을 고수.
(IP보기클릭)121.143.***.***
얘네들은 교복화에 정신병걸린듯 강박관념이있음 ㅋㅋㅋ | 20.03.31 18:16 | |
(IP보기클릭)119.203.***.***
루리웹-0413098847
정답이랑께~~ | 20.03.31 18:21 | |
(IP보기클릭)175.203.***.***
협상가 재미는 잇는데 달 재대로 넣을 라면 엄청 짜증나요. 빠르게 세마리에게 표식 붙이고 치뎀 좋은 소총으로 하나에 집중사격 그러면 나머지 둘은 딸피가 되고 빠르게 다른npc에게 또 표식달고 딜넣고 이걸 시간생각하면 계속 해야하는데 중요한건 엄폐를 너무 많이 해서 답이없어요...
(IP보기클릭)210.183.***.***
(IP보기클릭)122.39.***.***
(IP보기클릭)121.143.***.***
ㅇㅈ 레이드 장비 죄다 너프시켜놓고 왜돌라는지원 | 20.03.31 17:53 | |
(IP보기클릭)203.252.***.***
협상가 세트 버그 없다고 가정하고 사용하면 쓰기는 괜찮은데 문제는 표식 시간이 너무 짧은 듯 합니다..... 다른 2개는 나가리 | 20.03.31 17:55 | |
(IP보기클릭)119.203.***.***
그 독수리 조차도, 돌소 너프로 ... 소총보다 구린게 현실 ^^ㅣㅂ | 20.03.31 18:07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39.7.***.***
또 투사체판정이라 예측샷 해야함 ㅠㅠ | 20.03.31 17:57 | |
(IP보기클릭)122.39.***.***
심지어 석궁은 연사 속도도 답답.. | 20.03.31 17:58 | |
(IP보기클릭)203.252.***.***
저도....창끝 사용하면서 기도드렸지만 아군이 스틸.... ㅠㅠ | 20.03.31 17:59 | |
(IP보기클릭)59.2.***.***
(IP보기클릭)222.98.***.***
진짜 디2 셋템 개쓰레기라고 생각했는데 왜 쓰레기인지 정말 체계적으로 정리해주셨네요 ㅋㅋㅋ
(IP보기클릭)203.252.***.***
모든 세트 다 써보고 왜 2개를 제외하면 쓰레기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나마 협상가는 버그 없으면 쓸만하더군요 증표 유지시간이 뿅뿅이라 그렇지 | 20.03.31 18:17 | |
(IP보기클릭)114.206.***.***
(IP보기클릭)119.203.***.***
이게 이른바, 세트템은 교복이에요. 교복을 두려워하는 개발진은 세트템을 너프할 수밖에 없죠. 아 이 교 복 무 셔. 이 볍신들. | 20.03.31 18:31 | |
(IP보기클릭)203.252.***.***
저 위에 쓴 개선안 솔직히 생각하는거는 각각 3초도 안 걸리고 생각한 겁니다. 그런데 그런 셋트 효과를 지금...... 하아 정말 밸런스 패치 팀은 계약시 최소 일주일에 10시간 딥2 플레이가 있어야 될 듯합니다. | 20.03.31 18:35 | |
(IP보기클릭)1.245.***.***
적 처치시 란 말이 들어가는 효과는 다 수정되어야해요 왜냐면 솔플용으로밖에 쓸 수 없거든요 개발자가 생각이 없음
(IP보기클릭)203.252.***.***
파티로 쓰면서 적 처치시 고집하려고 자신 및 아군이 적 처치 시로 바꾸어 주었으면 합니다.. | 20.03.31 18:27 | |
(IP보기클릭)23.227.***.***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8580816334
QA도 제대로 안하고 확팩 출시한 티가 팍팍나는데여 뭐... | 20.03.31 18:29 | |
(IP보기클릭)122.42.***.***
(IP보기클릭)221.148.***.***
(IP보기클릭)59.14.***.***
(IP보기클릭)58.127.***.***
(IP보기클릭)203.252.***.***
악마계몽전문DOOMSLAYER
그나마 매력있는데 하드 와이어드 , 진정한 애국자..... 다른 기어세트들은 확실한 컨셉이 다시 잡히면 좋겠군요 | 20.03.31 19:04 | |
(IP보기클릭)49.180.***.***
(IP보기클릭)203.252.***.***
아니요 너프 각이 씨게 뜬거 같습니다..... 버프 할 생각 없는 그들 ㅜㅜ | 20.03.31 19:10 | |
(IP보기클릭)49.180.***.***
그렇죠 알고 그렇게 쓴거에요 ㅋㅋ | 20.03.31 19:11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