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wowhead.com/guides/nyalotha-waking-city-raid-overview
도감으로 보는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신화 변경점.
검은 황제 래시온.
래시온은 크게 두 가지 변경점이 있습니다.
1단계 때 엄습하는 광기라는 디법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걸립니다. 이 디법은 2.3분 동안 지속되며, 이동할 때마다 이 디법의 중첩이 증가합니다.
이 중첩 효과는 45초 동안 지속되며, 50중첩이 되면 플레이어가 이동 시마다 약 30만의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그래서 공격대는 이동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일부 기술로 중첩을 제거할 수는 있지만, 엄습하는 광기 디법을 완전히 지울 수는 없습니다. 이동 방해 효과 면역 기술(예를 들어 자유의 축복, 드루이드의 재변 등)을 사용하면 중첩이 초기화됩니다. 성기사의 자유의 축복 등을 이용하여 불타는 대격변때 중첩이 높은 사람을 지워줘야 합니다.
신화 난이도 래시온 1단계는 어디로든 최소 거리로 도망갈 수 있는 센터에서 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습하는 광기는 두 번째 불타는 대격변 동안에 사라집니다.
2단계때 모든 찌릿찌릿한 조각은 강화된 핵이라는 디법을 달고 있습니다.
이 디법에 걸려있는 동안 모든 강화된 핵은 무적상태가 됩니다. 이 효과는 래시온의 비늘로만 지울 수 있습니다.
신화 난이도에서 래시온의 비늘은 찌릿찌릿한 조각의 강화된 핵 디법만 지울 수 있을 뿐, 조각을 박살내지 못합니다.
2단계가 되면 발이 빠른 직업이 래시온의 비늘을 들고 매우 빠르게 조각에 박아야 합니다. 그래서 디법을 제거한 후 다른 플레이어가 광을 쳐서 조각을 부셔야 합니다.
마우트.
마우트는 크게 한 가지 변경점이 있습니다.
1단계 때 1분마다 마우트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고대의 저주라는 저주를 겁니다.
이 디법에 걸리면 2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만큼 감소합니다. 저주를 해제하면 공대 전체에 약 3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24초 동안 해제되지 않으면, 해당 공대원은 즉사합니다.
저주를 해제할 수 있는 직업은 드루이드, 마법사, 주술사가 있습니다. 당연히 이들로 모든 디법을 지우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만약 플레이어가 삼켜진 심연에 들어가면 즉시 제거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공대가 4~5명씩 조를 정해 순차적으로 들어가서 저주를 지우고 공대 전체 피를 채우고 해야 합니다.
예언자 스키트라.
예언자 스키트라는 크게 한 가지 변경저이 있습니다.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모든 공격대원은 흐릿한 정신이나 뒤틀린 마음이 걸립니다.
그래서 공대가 반으로 나눠진 상태로 진행되며, 1단계때 나오는 찢어진 정신과 사면의 환영이 각 위상에서 나타납니다. 이들은 해당 위상 사람만이 피해를 입히거나 매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의 폭발과 정신의 반향은 모든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찢어진 정신에 걸린 플레이어가 빠질 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즉, 서로 다른 위상 찢어진 정신의 위치를 알고 있어서 피해를 최소화시켜야만 합니다.
이는 사면의 환영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디가 안전하지를 서로 알려줘야 피할 수 있습니다.
암흑 심문관 자네쉬.
암흑 심문관 자네쉬는 변경점이 많은 편입니다.
우선 공허의 손길이 전투가 끝날 떄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4개~5개 정도를 짤 필요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만약 6조가 들어갈 딜이라면 전멸입니다.
두번째로 파멸의 도래의 지속 시간이 6초에서 12초로 증가하고, 디법 최대 숫자사 5에서 3으로 감소합니다. 이것 때문에 최소의 패스로 보주를 제거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구체가 여왕 아즈샤라, 의식의 방첩탑, 방의 경계에 닿으면 발동하는 암흑 붕괴의 피해량이 490만으로 증가하여서, 한 번이라도 패스를 실패하게 되면 즉시 전멸합니다.
네 번째로 의식의 방첩탑이 보다 정해진 패턴으로 깔립니다. 그리고 차원문의 위치도 보다 고정적입니다. 그래서 이를 빨리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공허 각성자 플레이어가 구체에 닿을 떄마다 깨어난 공포라는 쫄이 소환됩니다.
(*깨어난 공포의 모습.)
깨어난 공포는 해당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으며, 탱이 필요없습니다.
깨어난 공포는 젠된 순간부터 6초의 시전 시간을 가진 공포의 물결을 시전합니다. 이 기술을 시전하는데 성공하면 공대 전체에 암흑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포에 걸리게 합니다.
이 기술은 차단할 수 있으며, 차단에 성공하면 바로 다시 시전합니다. 공허 각성자들은 보주에 최소로 닿아야 하며 공대는 이놈이 나오면 차단을 이어가면서 최대한 빠르게 죽여야 합니다.
군체의식.
군체의식도 제법 변경점이 많은 편입니다.
우선 게걸스러운 광란의 공격력이 시전시마다 20%씩 강해집니다. 이는 영웅에서 15% 올랐던 거에 비해 매우 위협적인 수치입니다.
두 번째는 산성 아퀴르 알이 나오면 거기서 바로 바닥이 깔립니다. 최대한 알 주변에서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벌레에 맞게 되면 생기는 부식의 피해 증가치가 25%에서 50%로 증가합니다.
세 번째로 정신 마취의 오로라의 가속 감소 효과가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차단을 더 잘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메아리치는 공허가 혼돈의 메아리를 발동시킵니다.
메아리치는 공허가 터지면 바로 바닥이 하나 생깁니다. 이 바닥이 혼돈의 메아리로 이 바닥은 약 4초후에 폭발하여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와 받는 치유량 100% 감소 디법을 겁니다.
(*혼돈의 메아리 발동 모습.)
보다 넓게 피해서 혼돈의 메아리에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도 변경점이 크게 두 가지입니다.
우선 살아있는 독기 대상자의 이동 속도가 100%만큼 감소합니다.
하지만 이 효과는 이동 방해 효과 면역 기술로 씹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공대 전체가 빠지기 보다는 대상자만 빠지는게 낫습니다.
두 번째로 배고픔이라는게 있습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전투 시작 후 4초 마다 배고름 중첩이 쌓입니다. 10 중첩이 되면 공격력이 250%만큼 증가하여 사실상 전멸입니다.
이 중첩은 맛있는 간식이라는 것을 먹이면 초기화됩니다. 맛있는 간식은 살아있는 독기가 터질 때 주변에 젠됩니다.
(*맛있는 간식의 모습.)
맛있는 간식을 클릭한 후 넴드 옆에 가면 중첩이 초기화됩니다. 하지만 이를 운반한 플레이어는 3분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고, 이때 동안 간식을 다시 들지 못합니다.
기본적으로 혼자 살아있는 독기를 맞은 플레이어가 이를 운반합니다. 하지만 이미 운반해서 디법이 남았으면, 콜을하여 대타를 부릅니다.
9중첩에서 아슬아슬하게 먹이다가 넴드가 10중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넴드가 10중첩이 되어서 공격력이 250% 증가한다면 간식을 줘도 안먹으니 사실상 전멸입니다.
드레스타카스.
드레스타카스의 도감상 변경점은 단 하나입니다.
각 부위가 죽으면 살아있는 같은 유형의 부위가 일그러진 작렬, 현실의 틈새, 가시 분출을 모두 시전합니다.
부위가 쌓였을 때 하나가 죽으면 살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최대한 같은 부위를 동시에 죽여야 할 것 같습니다.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노스.
다시 태어난 타락 일기소느는 저주받은 피가 강화되는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우선 저주받은 피가 있습니다. 이 기술은 1단계와 2단계에서 모두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영웅 이하에서 쓰던 기술과는 좀 다릅니다.
이 기술은 시간이 무한한 마법 효과로, 대상 플레이어에게 반경이 표시됩니다. 이 반경은 대상마다 다르게 시작하며 점점 커집니다.
(*저주받은 피가 걸린 모습.)
이 원이 최대 크기가 되면 저주받은 박동이 발동하여 14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후 원은 다시 작아졌다 커졌다를 반복합니다.
저주받은 피를 해제하면 원 크게 비례하여 공대 전체에 큰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그래서 공대는 원이 작아졌을 때 해제해야 합니다.
2단계가 되면 응고된 타락이라는 쫄이 추가도 젠됩니다.
응고된 타락은 탱이 필요한 쫄로, 일기노스에게 가다가 만났던 쫄과 비슷한 쫄입니다. 이 쫄은 전방으로 돌진을 하여 큰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보고 피하면 됩니다.
그리고 응고된 타락은 돌진을 하며 주변에 있는 나이알로사의 피를 흡수하여 자신의 공격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만약 피를 흡수하게 되면 엄청 쎄지니 이를 주의해야 합니다.
벡시오나.
벡시오나는 변경점이 많은 편입니다.
우선 잠식하는 어둠으로 구석에 깔던 어둠의 잔류물 바닥을 밟으면 공허의 타락이 걸립니다. 최대한 바닥을 잘 피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힐러가 말라 죽습니다.
두번째로 쫄 중에 결의의 집행자라는 쫄이 나옵니다. 이 쫄은 탱이 필요하고 모든 매즈 효과에 면역입니다.
결의의 집행자는 50미터내 가장 먼 3명에게 죽손을 사용하고 바로 2.7초의 시전 시간을 가진 무자비한 강타를 시전합니다. 무자비한 같아는 10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약 9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즉, 이를 사용하면 바로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결의의 집행자와 거리가 가장 먼 플레이어로 발이 자유로워 금방 거리를 벌릴 수 있는 마법사, 사냥꾼, 드루이드 등을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결의의 집행자를 벡시오나 쪽과 너무 가깝게 붙이면 벡시오나 탱이 터질 수 있으니 너무 딱 붙혀서는 안됩니다.
(*결의의 집행자가 쓰는 기술 모습.)
2단계때 쓰는 황혼의 척살의 불 바닥은 영웅 이하보다 오래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공격대는 최대한 벡시오나와 먼 자리에 위치하여서 바로 다음 장소로 튈 수 있게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3단계 때 벡시오나의 그림자라는 죽일 수 없는 쫄이 젠됩니다.
이놈은 3단계 중에 2단계같이 전장 전역에 폭격을 가합니다. 어둠의 심장부 등의 기술을 피할 공간을 충분히 확보해야만 합니다.
약탈당한 자 라덴.
약탈당한 자 라덴은 변경점이 많은 편입니다.
우선 1단계때 악몽의 정수라는 것이 추가됩니다. 신화에서 공격대는 3개 중 1개의 정수만 죽일 수 있기에, 라덴은 공허와 생령, 공허와 악몽, 생령과 악몽이라는 세 개 조합 중 1개를 자신에게 걸게 됩니다.
악몽의 정수의 경우 먹게 되면, 흡수하자마자 모든 플레이어에게 방출된 악몽을 겁니다. 이 기술을 5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약산개만 하고 힐로 버티면 됩니다.
그리고 불안정한 악몽을 시전합니다. 이 기술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거는 디법으로 5중첩을 가지고 있으며 6초마다 1중첩씩 소모됩니다.
(*불안정한 악몽의 모습.)
불안정한 악몽은 15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불안정한 노출을 겁니다. 그리고 피해를 입히면 1중첩을 소모한 후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디법을 전이시킵니다.
불안전항 생령과 비슷하게 대처하면 되지만, 이거 하나만 오는게 아니고 불안정한 생령이나 불안정한 공허가 같이 오니 사전에 전담 조와 함께 예비 인원을 어느정도 짜고 하는게 좋습니다.
밤의 공포라는 쫄도 나옵니다. 이 쫄은 탱이 필요합니다.
밤의 공포는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5초 동안 레이저를 쏩니다. 레이저에 닿으면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밤의 공포의 모습.)
자신이 레이저 대상이면 공대와 이격합니다.
2단계가 되면 주기적으로 무작위 플레이어 3명에게 타락한 존재라는 디법을 겁니다.
이 디법은 30초 동안 지속되며 이때동안 생명력이 100%에 도달하면 즉사합니다. 힐러들은 이 대상 힐을 어느정도 안해야만 합니다.
느조스의 껍질.
느조스의 껍질은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우선 적응성 막이 플레이어에게도 걸리며, 걸리면 받는 치유 효과가 75%만큼 감소합니다. 신화는 2단계부터 이성 회복 수단이 제한되기 때문에 보호막에 걸린 아군이 적재적소에 피해를 받아 이성의 보주를 뿌려야 합니다.
그리고 막이 때지면 이성의 파편 뿐 아니라 이성의 조각이라는 것도 젠됩니다. 이성의 조각은 접촉 시 20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의 이성을 10만큼 회복시키는 것으로 이성의 파편보다 회복량이 큽니다.
2단계 때 플레이어들은 더 이상 느조스의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느조스는 처음 길만 뚫어줄 뿐입니다. 그리고 모든 합성 증식물이 죽으면 느조스의 껍질은 바로 도망가서 3단계가 시작됩니다.
합성 증식물이 죽으면 악몽 항원이 두 마리가 젠됩니다. 2단계가 길어지면 망하기때문에 최대한 이들을 빨리 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균사체 포낭의 생명력이 1이 되면 20 초동안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으며, 20초 후 생명력이 가득 찬 상태로 부활하고 15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상당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죽인 균사체 포낭에서 피해서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3단계때도 균사체 포낭이 깔립니다. 바닥을 깔며 이동 시 이들을 잘 처리해야 하고, 2단계와 마찬가지로 죽은 놈 주변에 최대한 붙으면 안됩니다.
타락자 느조스.
타락자 느조스는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우선 영웅 이하 2단계가 1단계가 되고, 3단계가 2단계가 됩니다. 아직 3단계는 알 수 없습니다. 2단계때 하늘을 보면 심장의 방이 있는데, 아마 합일에 성공하여서 결국 심장의 방에서 전투가 진행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화 타락자 느조스 3단계 설명.)
우선 사이쿠스를 죽이면 현실 세계에 있는 적들이 걸리는 기절이 느조스에게만 적용됩니다. 즉, 촉수가 살아있으면 그들은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그리고 노출된 신경이나 타락의 촉수가 죽으면 반대 세계에 정신갈취자라는 쫄이 하나씩 젠됩니다.
정신 갈취자는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성을 10 흡수합니다. 이 기술은 2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전하면 근딜은 빠르게 빠져야 합니다.
그리고 죽을 때 5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이성을 30 흡수합니다. 이 기술은 1.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죽어가면 근딜은 조금식 도망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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