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 말기때부터 와우 시작한 사람이라 옛날꺼는 와알못이지만 드군이후부터는 느낀점 대충 적어봅니다.
- 격아 장점
1. 전쟁모드 도입
얼라로 플레이하는 사람이라 전쟁모드 도입은 찬성이었습니다. 전쟁모드 이전 생각하면 ㅎㄷㄷㄷ 얼라던 호드던 저렙 사냥하면서 필드 PVP 컨텐츠라고 쉴드치고 다니던 인간들 안보게 되서 좋습니다. 그때는 만렙캐릭터를 부캐 근처에 주차 시켜놓고 부캐 렙업했는데도......
2. 시네마틱 숫자 증가
뭐 다른 확장팩에 비해 시네마틱이런거는 늘어서 좋았어요. 아 마지막에 호드 이즈 낫띵나오는 시네마틱 제외하고
3. 제이나 쿨 티라스 복귀 스토리
제이나가 어떻게 제독이 되어가는지에 대한 스토리는 괜찮았습니다. 스토리 텔링이나 연출부분에서는 좋았어요. 격아 초창기에 다른건 몰라도 이거는 꼭했었죠.
- 격아 단점(이라고 쓰고 격아 개발진이 쳐맞아야하는 이유)
1. 아제로스의 심장 시스템
이건 솔직히 대한민국 욕사전에 나오는 모든 욕을 퍼붓고 싶지만, 검열되니....
일단 기획자 의도는 공격대 세트 템 + 군단 전설 + 유물 무기 = 아제로스의 심장 시스템인데........
딱까놓고 앞의 3개중 하나랑 비교하는 것도 모욕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격대 세트템
공격대 세트템은 그때마다 티어 효과가 다르니까 그때마다 캐릭터 빌드나 특성찍는게 달라졌는데.....아제템은 거의 없다는 느낌이 확옵니다.
예를들어 악사 같은 경우 티어에 따라 악마성 트리니 혼칼 트리니 바뀌고 그랬는데....지금은 뭐 3응시 악마성트리 고정.....
군단 전설보다는 좋지 않느냐 라는 분들도 종종 있을것 같은데 솔직히 군단 전설보다 좋은 점 하나도 없어요.
아 하나 있네요. 자락신기 근데 언제까지 자락신기하죠?
군단 전설
군단 전설 운빨 이야기도 많았지만, 일단 몇몇 템은 먹으면 특성 트리나 딜사이클이 바뀌는 점이 좋았습니다.
썬킹 법사나 7.2 이전 뚜껑 냉죽같은 오버 파워도 있었지만 나름대로 여러 트리가 있다는 것도 있었고, 상자깡하는 맛도 있었죠.
군단 말에는 늦었지만 군단전설 토큰 시스템 도입으로 어느정도 운빨도 완화했고, 이거는 지금도 있지만 그때 훨씬 좋았습니다. 일단 군단 전설 토큰은 확률이 종속 변수라서 실패해도 다음에는 확률이 좀더 늘어나고, 게다가 체감상 영웅 레이드에 쐐기 주차, 전역퀘 상자계속하면 2주에 2개꼴은 먹었습니다.(하나는 랜덤 드랍 하나는 모은 각성의 정수로 토근 구매) 더욱이 다모은 캐릭은 계정 공유 토큰 주니 그나마 덜했지만, 아제깡은 참 독립 변수로 작용해서 맨날 똑같은 확률로 아제깡해야하고 솔직히 갑빠 아제깡하는데 6번인가 하는데 똑같은 템 2개가 또 2번씩 둘다 똥으로 나와서 빡친적있죠. 근데 이짓을 3번 더 해야합니다. 한개 특성으로
유물 무기
이거는 아제 심장이 조금 좋은 게 하나있네요. 특성별로 유물력 따로 안줘도 되서, 그것만 진보했지 나머지는 퇴보... 군단때는 후발주자 위해서 작은 유물력 템 몇개 먹으면 1렙 유물무기도 순식간에 몇십 올라서 주특까지는 아니여도 부특은 되었는데. 지금은 뭐 최소 아제라이트가 1천이니 에휴.....
정수
이거는 모든 와우저가 인정하는 계정공유 불가 이거 하나로 요약되죠. 웃긴건 자기가 주로 즐기지 않는 컨텐츠에서 BIS정수 나오면 딥빡이죠. 원피라던가 투반이라던가....
2. 스토리
스토리 작가가 한국 아침 막장 드라마를 단체로 관람하고 만든 스토리인지 이건 뭐 한줄 요약하자면, "호드 이즈 낫띵!"
"난죽경없", "고짐고"보다 더하네요....이번에 나이알로사 엔딩보고도 어이털린것도 그렇고, 뭐 아즈샤라가 "느조스는 실패했어. 아제로스는 이제 자유다!" 라고 얼호 나가가 환호지르는 것보다는.... 아 상상하니까 더 끔찍하네요. 그냥 도찐개찐입니다.
3. 던전 설계
솔직히 던전 설계도 위의 아제템만큼 욕하고 싶은거 많습니다. 던전디자이너 M성형이 있는지, 작정하고 유저들 괴롭히는 것 같습니다.
자유, 세스, 아탈, 썩굴, 웨이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픽스에 따라서 난이도가 달라지니 이부분은 쐐기돌 재미가 있을것 같은데,
문제는 톨다 폭사 왕안이 회피 던전 3총사 던전 디자이너 만나서 명치 때리고 싶습니다.
폭사
폭사는 참... 던전 구조상 차단때문에 2근딜 or 1근딜과 1술사 or 1근딜과 30초 이하 차단기 가진 원딜 2 조합으로 필수적으로 가야하는 던전인데, 문제는 탱커 근딜들이 먹을만한 템이 거의 없다는게ㅎㅎㅎ. 헬던전인 왕안은 게티나 붕대때문에 판금탱딜러들이 가지만, 폭사는 참 에휴 흑마로 폭사나오면 그냥 돌 버리죠
톨다
여기는 난이도 보다는 직업 밸런스가 참. 고단 톨다 보면 10에 8은 도적찾습니다. 나머지는 대장이나 주각을 찾거나 그냥 가자는 사람. 솔직히 군단때 별의 궁정이랑 많이 비교됩니다. 별궁에서는 직업과 전문기술에 따라 던전에 보너스 요소가 "랜덤"으로 나와서 딱히 어떤 클레스를 심하게 많이 찾지는 않았고, 고정 보너스라고 해봤자 연금하고 도적(여기서도 도적이네요)정도였습니다. 운빨적인 요소도 있었지만 지금 톨다처럼 강제되는 던전은 아니여서 개인적으로는 톨다는 별로입니다. 대포로 빨리 갈수 있지않느냐라고 하는데, 여기서 눈속 속거 없으면 망입니다.
왕안
던전디자이너 머리에 무쇠날 도끼 날리고 한번 살아봐라고 하고 싶네요. 폭군 치명상이면 힐러들 죽어나는 소리가 모니터 너머로 들려옵니다. 아 그리고 초반에 나오는 공포거는 졸이거 파열주간에 얘들 만나면, 호드에서는 블엘 도적(여기서도 도적)으로 그망 비격으로 혼자 처리하는데 이것도 잘못해서 애드나 터진적도 몇번 보고. 최근에는 패치 받았다고는 하지만 진짜 난이도가 옛날 용맹의 전당이 그리워지는....
4. 시간끌기
자기들이 만든 컨텐츠가 부실하다는걸 아는가본지 자잘하게 시간끌려는 컨텐츠가 눈에 보입니다. 전역퀘스트로 해도될 것을 일일퀘스트로 만들어서 퀘스트 받고 완료하는 동선을 추가하고, 어디서 만나세 하면서 지혼자 순간이동하는 마그니(이전 전설퀘도 그랬지만, 이번 망토퀘는 왔다갔다가 너무 심하더군요). 파티 안맺으면 퀘스트 오브젝트도 공유안되는 일퀘들(판다렌 구출하기, 방첨탑등등). 좀더 보면 정수 공유안하는거하고 아제깡 독립변수도 여기에 속할수도 있네요. 최근 나이알로사 레이드 보니까 졸들도 피곤할정도로 많던데....이건 뭐...
5. 전문기술
이건 개인적인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는데, 드군에서는 옛날 주둔지로 옛날 전문기술 올리기 쉬웠던거로 기억합니다. 옛날 재료템 구하려고 돌아다닐 필요없었는데, 짜잔~ 전문기술이 개편되면서 옛날꺼는 다시 올려야해요라나요. 뭐 확장팩별 전문기술 바뀐거는 장점도 있지만, 옛날 전문기술에서 나오는 룩변이나 재료템만들기(썬더퓨리라던지)가...
그리고 이거는 공감할것 같은데, 약초값......아니 파도핵이거 재료로 바꿀수 있게 상인좀 만들어달라고! 창고에 쌓여있는데 쓸데가 없어! 근데 그놈의 닻풀값은 천정부지......물약값은 개노답으로 상승 이건뭐 토큰 사라는 무언의 압박인가? 게다가 마부재료값도 비싸서 마부도 못하는 초보분들도 종종 보입니다. 재료 물량좀 풀었으면......
6. 군단 7.4
솔직히 이 호칭도 모욕이라고 생각합니다. 격아는 진짜 어떤 확장팩하고 비교하는거 자체가 그 확장팩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만하게 공개한 격전지와 킹도탐험ㅋㅋㅋㅋㅋㅋ 결국 어떻게 되었죠? 결국 추가된 컨텐츠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죠. 격전지는 템은 주지만 주간퀘보다 더 긴 보름간 귀속(클리어하면 좀더 낮은 템나오기는한데 누가 가요 거길 그시간에 쐐기한번 더가는게 이득이죠.), 킹도탐험은 패치초기 유물력 노가다 아니면 안하는 노잼의 극치.
7. 죽어버린 공찾
이전 확장팩에서는 전설퀘스트, 전설런으로 공찾이라던지 전 레이드 가는사람들 많이있어서 전레이드가 어떤지 부분적으로 체험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거의 죽었죠. 지금도 종종 공개창에 "OOO 공찾 탱 O 힐 O 신청 부탁드립니다" 라는게 심심지 않게 보입니다.
8. 동맹종족
신규 컨텐츠이고 자랑할만한 컨텐츠라면서 해금 조건이 평판. 전 뭐 특정 퀘스트만 깨면되는줄 알았더니, 평판이라네요. 특히, 공엘, 빛벼림, 높타, 나이트본은 군단시절 평판에 어이가 털린거에, 확장팩 신규컨텐츠를 즐기려면 이전 확장팩 평판을 쌓아야하는 이 말도 안되는 조건은 걍 해금 퀘스트하나 길게 내던가 아님 확장팩 퀘스트라인 클리어라던가 도대체 이거원....설마 어둠땅에서도 이런 짓을 하는거는....아 끔찍해....
직업밸런스도 생각해뒀지만 그건 워낙 개개인 생각이 달르고 MMORPG가 밸런스 맞추기 어려우니 뺐습니다. 다분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다른분들 생각도 어떨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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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격아 먼저 나오고 군단 나왔으면 개선 좀 했구나 싶은 생각도 들텐데 군단 시스템 좋은거 만들어놓고 격아와서 퇴행하는건 도대체.... 지금 공찾은 뭐.... 말씀하신대로 돌 이유가 너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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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격아 먼저 나오고 군단 나왔으면 개선 좀 했구나 싶은 생각도 들텐데 군단 시스템 좋은거 만들어놓고 격아와서 퇴행하는건 도대체.... 지금 공찾은 뭐.... 말씀하신대로 돌 이유가 너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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