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Cheatengine을 통해 얻은,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로는 얻을 수 없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 팁이나 공략이라고 할만한 내용 없이 그냥 수치만 정리한 겁니다. ...
아이스본의 마스터 랭크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는 HRP, MRP, 그리고 자동 증기연료는 크게 3가지 방식으로 정해집니다.
첫번째로 일반적인 퀘스트, 그러니까 임무 퀘스트, 자유 퀘스트, 특별임무 퀘스트, 이벤트 퀘스트는 퀘스트를 클리어할 때, 캡콤이 임의로 그 퀘스트에 배정한 HRP만큼 받으며, HRP의 80%만큼 MRP를 얻고, 5%(축제 때는 10%)만큼 자동 증기연료를 얻습니다.
각 퀘스트에 배정된 HRP는 Kiranico(https://mhworld.kiranico.com/ko/quests)나 Poedb(https://mhw.poedb.tw/kor/) 와 같은, 데이타마이닝 DB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조사 퀘스트의 경우, 첫번째와 같은 방식으로 여러 포인트를 얻지만, 여러 변수가 무작위로 조합되서 만들어지는 퀘스트답게, 조사 퀘스트에 배정된 HRP 역시 목표 몬스터에 따라 공식으로 계산되어 만들어집니다.
위 두 가지 방식의 경우 퀘스트 클리어 시에(정확히는 결과 창이 뜰 때) 배정된 포인트를 그대로 받으며, 중간에 참여해서 목표 중 일부만 기여하였다거나, 뒤늦게 참여했다고 해서 페널티를 받는 일 없이 다 받습니다.
세번째로 인도하는 땅의 경우 나와서 결과 창이 뜰 때나 안에서 중간 보고를 할 때 HRP를 얻는데요. 보고하기 전에 사냥 알림이 뜬 몬스터에 대해서만 받으며, 몬스터의 종류, 그리고 인도하는 땅답게 출현한 지대 레벨의 영향을 받습니다. 퀘스트와는 달리 HRP의 100%에 해당하는 MRP를 받으며, 자동 증기연료의 경우 비율은 동일하나 (아마도 버그겠지만) 첫번째 보고에 대해서만 증기연료를 받고, 중간 보고 후 계속 수렵을 해도 증기연료가 더 차진 않습니다.
네번째로 탐색은 HRP를 얻지 못하고, 당연히 MRP도 얻지 못하고, 자동 증기연료도 얻지 못합니다.
조사 퀘스트
조사 퀘스트에서의 몬스터 종류에 따른 표준 HRP(제가 임의로 붙인 이름입니다)는 가이드북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80 | 도스쟈그라스, 쿠루루야크 |
420 | 푸케푸케, 볼보로스, 쥬라토도스, 토비카가치 |
490 | 치치야크, 도스기르오스 |
560 | 안쟈나프, 리오레이아, 파오우르무, 브란토도스, 버프바로 |
630 | 도도가마루 |
700 | 라도발킨, 레이기에나, 오도가론, 리오레우스, 디아블로스 |
770 | 리오레이아 아종, 토비카가치 아종, 파오우르무 아종, 푸케푸케 아종 |
840 | 키린, 볼가노스, 우라간킨, 리오레우스 아종, 디아블로스 아종 |
980 | 벨리오로스, 나르가쿠르가, 디노발드, 티가렉스, 브라키디오스 |
1120 | 테오-테스카토르, 크샬다오라, 얼려 찌르는 레이기에나, 안쟈나프 아종, 디노발드 아종, 오도가론 아종, 진오우거, 얀가루루가, 상처 입은 얀가루루가 |
1260 | 이베르카나,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죽음을 두른 발하자크, 네로미에르, 미친 이블조, 티가렉스 아종 |
1400 | 나나-테스카토리 |
1540 |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리오레이아 희소종, 리오레우스 희소종, 라잔, 진오우거 아종 |
조사 퀘스트 HRP는 목표 몬스터의 표준값 혹은 그 1.5배(역전의 경우)가 되며, 목표가 여럿인 경우 다 더해서 0.8배를 합니다. 실측은 안해봤는데, 월드 가이드북에 따르면 포획 퀘스트는 1.2배라고 합니다.
이렇게 계산된 HRP의 80%만큼 MRP를 얻게 되고, 5% 혹은 10%만큼 증기연료를 얻게 됩니다(소수점은 다 버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퀘스트의 경우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되는 경우, 특히 한 마리인 경우는 그런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충분히 많아서 일단은 일반화할 수 없어보입니다. 일반화를 못하니 HR, MR 부스트 이벤트가 원칙적으로 얼마나 효율적인건지도 알 수 없구요. 여튼 그래서 위에서는 그냥 캡콤이 임의로 배정했다고 썼습니다. 사실 역전왕이라든지, 연속 수렵 퀘스트라든지 퀘스트의 배율을 임의로 조정한 퀘스트가 많고, 그러한 경우 HRP도 그때 그때 임의로 조정하는게 마땅하겠죠.
일반적으로 위 값의 5/7 이 상위의 표준값, 절반 정도의 값이 하위의 표준값입니다. (치치야크의 경우 비율대로라면 하위가 245가 되는데, 월드 가이드북에는 250로 나오며, 어느게 맞는지는 실측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는데, 하위 조사 실측...을 할 엄두가 안나네요.)
어쨌든 표준 HRP의 배열이 영 종잡을 수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위/상위/마스터에 다 쓰는 배열이라, 치치야크가 볼보로스보다 많고, 라도발킨이 리오레우스와 같고 뭐 그렇습니다. 짜임새만 놓고 보면 하위에서 만든 배열을 그대로 쓰고 상위, 마스터에서 추가되는 몬스터만 그때 그때 덧칠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위 표의 값이 그대로 인도하는 땅에서도 표준값이 됩니다...
아참.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의 경우 아이스본 가이드북에는 1260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실측해본 결과로는 1540으로 나옵니다. 오기일 수도 있고, 패치로 바뀐 것일 수도 있겠죠.
인도하는 땅
인도하는 땅의 경우 몬스터 종마다 독자적인 변수를 다양하게 넣어놨습니다. 출현할 수 있는 지대의 최소 레벨, 역전이 나오는 지대의 최소 레벨, 소재 드랍율의 적성 레벨, 스탯 배율의 기초 레벨 등등... 그런데 왜 HRP는 위 표를 그대로 가져오는건진 모르겠지만 어쨌든 저 표준값을 씁니다.
그리고 몬스터가 출현한 지대 레벨에 따른 배율이 곱해집니다. 1레벨만 해도 1.3배이고, 이후 1.4배, 1.5배, 1.6배, 2배, 2.2배, 2.5배가 됩니다. (일부 값은 아마도 부동소수점 때문인지 계산값보다 1 작게 나옵니다.)
MRP가 인도하는 땅에서는 HRP의 100%로 나온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스토리를 끝내고 마스터 랭크가 아직 낮은 시점에서 마스터 랭크를 올리기 위해 인도하는 땅을 돌라고 고안한 것 같긴 합니다... 그러나 그 시점에서 컬러풀 같은 이벤트 퀘스트의 효율을 따라가진 못하니 실질적으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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