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해주신 분이 계셔서 실험해보다가 재밌는 부분이 있어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해봤습니다.
마스터 자유 퀘스트에서 출현하는 리오레이아의 공격력 배율은 7배, 개체 차에 의해서 6.9배, 6.95배, 7배, 7.05배, 7.1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실험에서 피격될 헌터의 방어력 119로 피해율은 약 40.2% 정도입니다(이후 방어력 생략).
리오레이아의 돌진의 공격력은 45이고 부과된 속성은 없으므로, 공식상 돌진 피해는 약 124.8, 125.7, 126.6, 127.5, 128.4 가 가능합니다.
디아블로스 때 계산해본 경험에 따르면 헌터가 입히는 피해와는 달리 이 값은 소수점을 버렸으며, 이번 실험에서도 124를 봤습니다.
우선 돌진 피해 125가 나오는 경우, 개체 차에 의한 공격력 배율은 6.95배로 추정되며,
화염 브레스의 피해는 불 내성 0에서 195가 나왔습니다.
리오레이아의 화염 브레스의 공격력은 35, 불속성은 35입니다.
즉, 물리 피해는 공격력대로, 속성 피해는 동일한 계산을 거쳐서 둘을 더합니다.
그런데 화염 브레스의 공식상 물리 피해는 약 97.8 (이하 예사값 표시 생략)이므로,
이 역시 헌터가 입히는 피해와는 달리, 둘을 더한 이후에 소숫점처리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97.8 + 97.8 = 195.6 이 되고 여기서 소숫점을 버려서 195점이 됩니다.
식사를 통해 불 내성 15로 올리면 180이 나오는데, 97.8 + 97.8 * (100-15)/100 = 180.9 가 되서 180이 맞습니다.
돌진 피해 126이 나오는 경우, 개체 차에 의한 공격력 배율은 7배, 즉 표준 개체이며,
화염 브레스의 피해는 내성 0일 때 196, 내성 15일 때 182가 나왔는데요.
여기에 내열 복장을 착용할 경우 각각 128과 123이 나왔습니다.
내열 복장에 의한 불 속성 피해 감소율은 70%로 보이고, ( 98.49 * 1.3 = 128.04 )
이는 불 속성 내성으로 인한 피해 감소율과 별도로, 중첩되면 곱연산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98.49 * ( 1 + 0.3 * 0.85 ) = 98.49 * 1.255 = 123.6 ))
ps. 설마 속성마다 감소율이 다르진 않겠죠(...).
ps2. 거너는 방어력 계산에서 0.7배, 속성 내성에서 +5를 받는데요.
방어력 계산은 (1 + 방어구 방어력의 합) * 곱연산 + 합연산 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표기 방어력으로부터 실제 방어력을 바로 정확하게 알 수는 없습니다(...). 곱연산 후 소숫점은 반올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s3. 몬스터의 분노에 따른 공격배율은 최종 피해값에 곱해지는데, 버림 처리 전에 곱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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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복장은 강력하긴 하지만, 반대로 내성의 감소율이 너무 낮은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 | 20.03.30 13: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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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만 다루면 되면 그냥 표를 만들어도 될텐데, 내성도 따지려면 계산기가 나와야 하고 제 손으론 안되겠네요 ㅠㅠ. | 20.03.30 13: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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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원거리는 물리피해 계산시 방어력에 0.7배7하고 공식적용한다 하셨는데, 이게 속성피해에도 적용되나요? 만약 그렇다면,원거리는 내성+5를 해도 더 많이 받을텐데.. | 20.03.30 14: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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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방어력은 모든 피해에 적용됩니다. 거너는 속성 공격을 물리 공격에 비해 덜 아프게 맞을 뿐입니다(...). 그나저나 거너 쪽 검증을 안했다가 처음 해본건데... 공식이 살짝 안맞습니다. 이게 원래 예전 시리즈에서 거너 방어구는 검사 방어구보다 방어력 수치는 떨어지되 속성 내성은 조금 더 높은 것을 월드에서 방어구 제한을 없에면서 도입한 것이거든요. 혹시 싶어서 방어구 방어도만 0.7배하고 발톱 방어도는 그대로 더했더니 일단은 맞아떨어집니다. 식사 방어도나, 스킬 방어도 같은 것에도 그렇게 배제되는지 언젠가 시간 날 때 확인해봐야겠고, 속성 보정도 어쩌면 방어구 1피스당 1씩일지도 모르니 그것도 확인해봐야겠구요. | 20.03.30 17: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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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기초공격력 계산과 유사한 것 같네요. [무기방어력커강+방어구방어력] x곱연산 + 합연산에서 곱연산에 원거리 보정배율이 들어가나 봅니다. | 20.03.30 1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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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식의 연산이 여기저기 있는 걸 고려하면, 여기서도, 제가 처음에 떠올린 방어구를 따로 계산하는 식이 아니라, 그런 식일 수도 있겠네요. | 20.03.30 18: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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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공격의 경우 가이드북에 있고, 이 실험도 가이드북 값을 기초로 이루어졌습니다. 모든 공격에 대해서는 Kiranico에 기대하고 있는데 좀처럼 정리가 안되고 있는 것 같아요. | 20.03.30 13: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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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 배율에 관해서는 데이타 사이트 값도 있지만 가이드북 값도 있다보니 널리 알려진 편이라서, 그대로 보고 소수점 처리 확인을 위해 값 하나만 확인했고 문제는 없었습니다. 얼핏 드는 생각은, 격앙 라잔에서 값이 튄다면 별도로 추가 보정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알바트리온처럼 속성 육질도 추가 보정이 있는 판이니... | 20.09.05 18: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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