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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마스터 역전 조사 퀘스트 몬스터의 체력, 방어력 배율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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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역전 조사 몬스터는 (상위 때와 마찬가지로) 위험도별로 3그룹으로 나뉘어서 스탯 배율을 갖습니다.


마스터 역전
조사 퀘스트
위험도별 배율
역전 멀티
단일
체력
다수
체력
부위
내구
특수 초기 특수 증가 기절 기력
감소
탑승 체력 부위
내구
특수 증가 기절 기력
감소
탑승
위험도 1 7.2 4.6 5.4 1.4 2.6 1.25 1.8 1 2.6 2.9 2.3 3.3 3.3 2.5
위험도 2 7.4 5.2 5.6 1.5 2.8 1.3 1.8 1.5 2.6 2.9 2.5 3.5 3.5 3
위험도 3 7.4 5.2 5.6 1.6 3 1.3 1.8 1.5 2.6 2.9 2.5 3.5 3.5 3

1. 위험도 그룹은 퀘스트를 따라가는게 아니라 몬스터별로 소속을 따집니다.

그래서 위험도 1에 (2 혹은 3번째) 목표로 등장하는 미친 이블조는 위험도 3의 스탯을 가지며,
반대로 위험도 3에 (2 혹은 3번째) 목표로 등장하는 볼보로스는 위험도 1의 스탯을 가집니다.

멀티 배율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그룹 배율을 따라갑니다.


위험도 1과 2, 3은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데, 2, 3은 특수 내성 외에는 배율이 동일합니다.

 

 

 

2. 상위 때는 일반이든 역전이든 기본 스탯은 자유와 조사가 동일했고, 일부 특수한 자유 퀘스트 등에서만 고유한 배율을 가졌었는데요.

(그래서 지난 글에서는 Kiranico에서 자유 퀘스트 쪽 일반 몬스터 스탯 배율을 가져와서 보여드렸습니다.)

그런데 마스터 자유 퀘스트에 등장하는 역전 몬스터는 모두 조사 퀘스트와 다른 배율을 가집니다.

 

(Kiranico에서 값을 가져와서) 예를 들어보면,

마스터 자유
역전 몬스터
스탯 배율
역전 멀티
단일
체력
다수
체력
부위
내구
특수 초기 특수 증가 기절 기력
감소
탑승 체력 부위
내구
특수 증가 기절 기력
감소
탑승
1랭 버프바로 6.1 4.4 1.3 2 1.15 1.5 1 2.2 2.5 2.3 2.3 3 1.5
3랭 오도가론 6.4 4.6 1.45 2.3 1.3 1.5 1.5 2.4 2.7 2.35 2.5 3 2
6랭크 키린 5.2 5.6 1.9 3.2 1.3 1.8 1.5 2.6 2.9 2.5 3.5 3.5 3

1랭크나 3랭크의 역전 몬스터는 자유가 많이 약하고, 6랭크 키린의 경우 특수 내성만큼은 자유가 더 큽니다.

(자유 퀘스트의 스탯 배율은 퀘스트마다 다를 수 있어서, 가령 6랭크의 다른 퀘스트에 등장하는 고룡의 배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 몬스터도 이렇게 자유와 조사가 다를지 궁금하긴 하지만 일단 미뤄둡니다.

 

 

 

3. 스탯 변동이 상위 때와 달라졌다는 건 지난 다른 글에서도 봤었는데요.

(적어도 12.11 버전 기준으로) 다수 목표 체력 배율의 경우 단일 목표 체력 배율과 다르게 변화합니다.


체력 변동 매우
적음
적음 표준 많음 좀 많음 매우
많음
멀티
배율
단일 목표 퀘스트 -0.15 -0.05 - +0.1 +0.15 +0.2
위험도 1 7.05배 7.15배 7.2배 7.30배 7.35배 7.40배 2.6배
위험도 2, 3 7.25배 7.35배 7.4배 7.5배 7.55배 7.6배 2.6배
다수 목표 퀘스트 -0.15 -0.05 - +0.05 +0.1 +0.1
위험도 1 4.45배 4.55배 4.6배 4.65배 4.7배 4.7배 2.6배
위험도 2, 3 5.05배 5.15배 5.2배 5.25배 5.3배 5.3배 2.6배

 

체력 변동이 많음, 좀 많음의 경우 다수 목표일 때 0.05%p씩 덜 증가하는 건 그럴싸한데,

매우 많음일 때는 0.1%p 덜 증가해서 좀 많음과 같은 값을 가지는게 영 이상하긴 합니다.
이상해서 (역전이 아닌) 일반도 살펴봤는데, 일반쪽도 다수 목표는 마찬가지로 적게 증가합니다.


조사 퀘스트의 변동은 그 퀘스트 전체에 미치는 만큼, 2마리 잡는 퀘스트에서 덤으로 나오는 몬스터 역시 다수 목표 변동을 따릅니다.



4. 체력 변동도 쓴 김에, (새로운 얘기는 없지만) 방어 변동표도 보겠습니다.
 

 

방어 변동 매우
적음
적음 표준 많음 좀 많음 매우
많음
멀티
배율
내구 변동 -0.15 -0.05 - 0.05 0.1 0.15
위험도 1 5.25배 5.35배 5.4배 5.45배 5.5배 5.55배 2.9배
위험도 2, 3 5.45배 5.55배 5.6배 5.65배 5.7배 5.75배 2.9배
내성 변동 -0.09 -0.03 - +0.03 +0.06 +0.09



1
특수 초기 1.31배 1.37배 1.4배 1.43배 1.46배 1.49배 1배
특수 상승 2.51배 2.57배 2.6배 2.63배 2.66배 2.69배 2.3배
기절 1.16배 1.22배 1.25배 1.28배 1.31배 1.34배 3.3배
기력 감소 1.71배 1.77배 1.8배 1.83배 1.86배 1.89배 3.3배
탑승 0.91배 0.97배 1배 1.03배 1.06배 1.09배 2.5배



2
특수 초기 1.41배 1.47배 1.5배 1.53배 1.56배 1.59배 1배
특수 상승 2.71배 2.77배 2.8배 2.83배 2.86배 2.89배 2.5배
기절 1.21배 1.27배 1.3배 1.33배 1.36배 1.39배 3.5배
기력 감소 1.71배 1.77배 1.8배 1.83배 1.86배 1.89배 3.5배
탑승 1.41배 1.47배 1.5배 1.53배 1.56배 1.59배 3배



3
특수 초기 1.51배 1.57배 1.6배 1.63배 1.66배 1.69배 1배
특수 상승 2.91배 2.97배 3배 3.03배 3.06배 3.09배 2.5배
기절 1.21배 1.27배 1.3배 1.33배 1.36배 1.39배 3.5배
기력 감소 1.71배 1.77배 1.8배 1.83배 1.86배 1.89배 3.5배
탑승 1.41배 1.47배 1.5배 1.53배 1.56배 1.59배 3배
특수 초기 등 용어 설명(모르시는 분만 클릭)

특수 초기 - 독, 수면, 마비, 폭파의 첫 내성값의 배율. 이들 네 특수 속성은 초기값과 상승값이 다른 배율을 따릅니다.
특수 상승 - 독, 수면, 마비, 폭파의 내성 상승 및 최대 내성 배율.
기절, 기력 감소, 탑승 - 이 세 내성은 초기 내성, 상승, 최대 내성 세 값이 하나의 배율을 따릅니다.

줄 그은 값은 (적어도 상위 기준으로는) 역전에 등장하지 않는 변동값입니다.
(저 값을 주면 게임이 튕기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
마스터에서도 일단 지금까지 모은 조사 퀘스트 중에는 없었습니다.
 

---

 

엔드 컨텐츠라 할 수 있는 인도땅, 역전 조사 퀘스트, 이벤트 중에

인도땅, 역전 조사 퀘스트티 배율 파악이 끝났네요.

표준 배율, 그러니까 솔로 난이도 배율의 경우 인도땅 고레벨이 훨씬 높은데 비해,
멀티 배율의 경우 인도땅은 체력 2.55, 내구 2.85인데 비해
위험도 2, 3 역전 조사에서는 체력 2.6, 내구 2.9로 더 높네요.

 

그나저나 사람의 기억력이라는게 진짜 형편없네요.
마스터 역전 조사가 위험도별로 딱 3그룹 나오는 것보고 상위 때랑 다르네? 하고
상위를 오랜만에 봤는데, 상위 역전도 위험도별로 딱 3그룹이네요(...).


ps. 아참. 마스터 역전에도 일부 부위의 내구도가 특이한 몬스터가 존재합니다. 눈에 띈 것만 보자면,
(어짜피 기준 수치가 작아서 별 의미는 없지만) 마스터 역전 볼보로스의 진흙 내구도는 상위 역전 때처럼 큰 배율을 가지는 것 같고,
레이기에나 역시 상위 역전과 마찬가지로 마스터 역전에서도 머리, 날개, 꼬리 내구도가 특별히 1.5배가 됩니다.

리오레이아, 리오레이아 아종의 머리, 꼬리의 경우 상위 역전에서 특별히 2배 되던게 마스터 역전에서는 없습니다.

ps2. 상위 때는 리오레이아, 리오레이아 아종 모두 변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제 기억으로는 리오레이아 아종만 그랬던 것 같지만;)
마스터 역전 레이기에나는 저렇게 변해도, 얼려찌르는 레이기에나는 변하지 않습니다.



댓글 | 9
1


잘 봤습니다. 조사퀘스트에도 퀘스트랭크(별갯수)가 있잖아요? (대체로 1,2그룹 역전은 2성, 3그룹 역전은 4성, 4그룹 역전은 5성, 5,6그룹 역전은 6성을 갖는 듯?) 근데 이게 같은 몬스터인데도 서로 다른 랭크를 가지는 경우가 아주 가끔 있더라고요. 예를 들어 제가 가진 [역전 리오레이아 아종 포획]은 2성인데, [리오레이아 아종 등의 사냥]은 5성입니다. 일반적으로는 [A 등의 사냥] 퀘스트라도 A가 아닌 가장 높은 놈의 랭크를 따라가는 것처럼 보여지는데, 언급한 저 5성 퀘스트는 역전리오아종과 일반나르가입니다..; 이렇게 랭크가 특이한 퀘스트에서는 혹시 몬스터의 배율변화가 있을까요?
20.03.25 22:25
루리웹-0991708995
역전 조사 퀘스트의 퀘스트 랭크가 갈리는게 아본에서 생긴 부분이고 수주 랭크 제한과 마찬가지로 퀘스트 랭크 역시 목표 몬스터 중 최고값을 따라갈 거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제대로 살펴본 적은 없는데요. 모아놓은 걸 살펴보니 마스터 2랭크와 6랭크에 해당하는 몬스터를 제외한 다른 몬스터는 전부 역전이 될 때 1랭크 위가 됩니다. 그래서 역전 리오 아종이 목표가 되는 퀘스트는 5랭크인게 맞구요. 6랭크는 위가 없으니까 그대로 6랭크인데 2랭크는 왜 3랭크가 안되고 2랭크 그대로인진 모르겠네요. | 20.03.26 07:53 | | |
세르디엔 아탄..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니깐 레이아아종이 2랭크이니 역전 레이아 아종도 2랭크 아닌가요? 제가 여쭸던건 사진의 저 퀘스트에서 일반나르가가 껴서 5랭크가 된거 때문이었는데요. 나르가는 3그룹에 속하고 자유퀘도 3랭크이니 끽해야 3랭크가 맞지 않나했었거든요. 근데 제가 더 확인해보니 나르가가 조사에서는 4랭크이더군요. 그리고 일반개체라도 역전개체에 끼면 역전랭크가 배정되어서 +1해서 5랭크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다른 퀘스트에도 비슷한 패턴이 발견되더군요. | 20.03.26 11:20 | | |
루리웹-0991708995
어음. 용어 소통에 문제가 있었네요. 전 리오 아종을 레우스 아종을 부를 때만 써서, 역전 레이아 아종, 역전 레우스 아종, 일반 나르가 3마리 사냥 퀘스트로 이해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렇게 나올 수 있는 맵이 없네요. ㅠㅠ) 나르가의 경우 가이드북의 조사 퀘스트 표에도 3랭크로 실려 있는데, 그렇다면 또 오류 하나가 나온 거겠고, 나르가의 일반 조사 스탯을 확인해서 자유랑 다르다면 일반 조사를 다 살펴볼만하겠고, 같다면 나르가의 조사 랭크 배정이 버그성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 20.03.26 12:27 | | |
세르디엔 아탄..
일반 조사 나르가의 스탯은 일반 자유랑 동일한 것을 볼 때, 조사 퀘스트에서 일반 나르가가 4랭, 역전 나르가가 5랭에 배정된 건 의도되었다기보다는 버그성으로 보입니다. 역전 몬스터와 일반 몬스터가 함께 목표가 되었을 때 일반 몬스터의 역전급 랭크값이 붙는 건, 얘기해주신 것 듣고 저도 확인했습니다. 이제 와서 본다면, 조사 퀘스트 데이타 블록 앞쪽의 (아마 유저들이 추측하는) 필드명을 나열해본다면, ... Rank ... Mon# ... Monster1, Temper1, Monster2, Temper2, Monster3, Temper3 ...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Rank는 하위, 상위, 마스터 등을 말하는데, 상위 역전의 경우 상위와는 별도로 매겨졌으니까, 마스터 역전도 마스터랑 별도로 매겨질겁니다. Monster1, Temper1 등은 각 등장 몬스터와 그 몬스터의 역전 유무에 대한 값이고, Mon#은 목표 몬스터의 수이구요. 발견하신 부분을 놓고 볼 때 마스터 역전 조사 퀘스트의 퀘스트 랭크는 등장 몬스터의 종류와 함께, 개별 몬스터의 역전 유무를 보는 것이 아니라, 퀘스트 자체의 역전 여부를 보고 배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20.03.26 14:34 | | |
세르디엔 아탄..
그렇군요.. 흠. 버그를 발견했으니 신고를 해야마땅하지만, 어짜피 역전조사퀘는 위험도가 중요하지 랭크는 별 의미가 없으니 그냥 모른채 넘어가야겠어요ㅋㅋ | 20.03.26 16:39 | | |
추가질문. 1. 조사퀘스트 대상의 체력, 공격, 방어의 변동 양상은 동일한가요? 따로따로인가요? 그러니까 (체력=많음, 공격=적음, 방어=표준) 이런식으로 될 수 있는지 아니면 항상 (체력=공격=방어=많음) 이런식으로 셋 다 같은 범주가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2. 다수 목표의 경우, (A몹=B몹=많음)인지 아니면 (A몹=적음, B몹=많음)이 가능한지? 3. 퀘스트 대상이 아닌 몬스터들은 퀘스트 대상의 값을 따라가는지? 아니면 별개의 값을 가지는지?
20.03.27 13:13
루리웹-0991708995
1. 각 카테고리별로 따로 값을 가집니다. 2&3. 각 카테고리별 값은 그 퀘스트에 등장하는 모든 대형 몬스터에 영향을 줍니다. | 20.03.27 14:49 | | |
세르디엔 아탄..
감사합니다! | 20.03.27 15: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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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3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출시] 2018.01.26 (XBOX ONE)
[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10 아이스본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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