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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참렬탄....참렬탄!.txt [12]







참렬탄에 상처치를 10~20 정도 부여해서
데미지는 낮아도 원거리에서 상처를 낼 수 있다면 라보의 수렵방식이 훨씬 다양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지금 라보/헤보는 정말 클러치클로 시스템과는 완전히 동떨어져있는 무기인데,
그나마 헤보는 한방에 상처라도 나니까 형편이 낫지만
라보는 정말 일반탄/산탄/관통탄의 활용도가 지나치게 낮죠.
아예 작정하고 조졌다는 생각밖에 들질 않아요.
 
 
월드 때는 기동성을 살려서 적극적으로 약점을 공략하고 스텝으로 패턴을 피하면서 싸우는 형태가 가능했는데(비록 마이너하긴 했어도)
지금은 무페토의 등장으로 초회심영향 탄종을 쓰지 않는 방향에 쐐기가 박혀버렸습니다.

 
거기에 무페토 이전에는 낮은 깡뎀+하향받은 회심격배율 때문에 속성탄 딜러의 위치를 헤보한테 뺏겼다가
무페토3파츠/5파츠의 압도적인 속성치 상승 효과를 받게 되면서 다시 속성탄을 돌려받은 걸로 보아
라이트보우건은 이제 아예 육질에 신경쓰지 않고 포지셔닝에서 우위에 서면서 싸우는 무기로 고정시킨 것 같습니다.
 
관통탄과 달리 연타수가 적은 속성탄은 3틱각을 잘 잡아야 제 화력이 나오다 보니 더욱 기동성이 중요하기도 하구요.

어차피 속성은 상처를 내도 데미지가 똑같고
라보는 혼신효과도 받기 좋은데다 무페토에 간파효과까지 부여받았으니 굳이 상처를 낼 이유가 없어져버렸더라구요.


 
그래서 많이 아쉽습니다. 아이스본이 출시했을 때 저는 기폭용탄 개조의 추가를 보고
중거리에서 몬스터의 공격을 회피하면서 싸우는 스타일리시한 라이트보우건의 시대가 올 것이라 기대했었는데

 
현실은 녹록치가 않더군요.
상처를 내기 어려운 건 둘째고, 그렇게 힘들게 상처를 내서 얻을 수 있는 딜량보다
아무데나 쏴도 120 이상을 안전하게 뽑는 철갑유탄 빌드가 훨씬 강력하다는 냉정한 현실에 좌절감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그에 대한 반동인지
위치선정이 어려워 3틱각을 만들기 어려운 헤보는 자연스럽게 속성탄의 비중이 줄어들고 (생각해보면 원래부터 그랬고)
무페토의 등장으로 역회심장비인 라쟌헤보의 육질영향 탄종이 낼 수 있는 한 방화력이나
간파없이도 기초회심 70~80% 이상 확보하기 쉬워지면서 라보는 쓰지 않는 통상탄/산탄/관통탄의 비중이 올라가고...

 
결국 무페토로 자기들이 의도한 무기설계를 구현한 것 같아 감탄이 나오긴 하지만
한 편으로는 이런식으로밖에 밸런싱을 맞출 수 없는 건가 싶기도 합니다.


지금은 아예 쓰이지 않는 탄종인 참렬탄이 단순 꼬짤용이 아니라 상처치를 부여해서
원거리에서 상처를 낼 수 있는 보우건 만의 차별점을 가졌다면
어떤 메타가 되었을지 종종 상상합니다.



그냥 그렇다구요.
 
착 달라붙어서 칼날이 터진다는 발상도 재밌고 이펙트도 괜찮아서 맘에 들었던 탄종이었는데
월드 때는 하향받을만해서 하향받았지만
아이스본에서는 완전히 뭍혀버린 게 아쉬워서 이런소리 저런소리 늘어놓아 봤습니다.

 


댓글 | 12
1


(1286920)

175.212.***.***

BEST
근데 결론적으로 생각해보면 라보가 아본 와서 잃은것 = 참렬, 통상 속사 아본에서 얻은것 = 철갑, 2렙 관통 속사 실질적으로 꼬짤 힘들어진거 말곤 큰 차이 없다고 생각됨
20.03.08 15:59
(4741346)

211.195.***.***

저랑 생각이 비슷하십니다~ 다만 라보의 속성무기는 무페토 전에는 은화룡 4셋효과로 충분이 강했죠~ 용암 뚤리고서 데미지가 훨씬 좋아지구요~
20.03.08 14:39
게임초짜
맞습니다.워낙 라보와 헤보의 공격형태가 비슷하다보니까 둘이 비교하게 됐는데 라보 하나만 놓고 보면 진회심격 라보도 그럭저럭 괜찮았습니다.유탄보다 화력도 좋았고... 진회심격 헤보는 그냥 가만히 서서 정면승부만 하는데에도 이베르카나를 5분내로 커팅해버리는 화력이었거든요. 라보랑 달리 회심격칼질을 안 당해서.... 제가 비교대상을 진회심격헤보를 두고 하는 바람에 그런건데 게임님 말씀대로 밥값이상은 했습니다 ㅎㅎ | 20.03.08 14:44 | | |
(208118)

49.168.***.***

참렬은 월드에서도 움감3이 강제되기때문에 멀티에서 사용하면 트롤에 가깝던 탄종이라 키린이나 딜링을 포기한 꼬짤정도를 제외하면 잘사용하지 않는 탄종이었죠. 개인적으론 철갑탄이 상향되면서 기존엔 몇 몇 몬스터를 상대할때를 제외하면 힐서폿 취급받던 라보가 데미지도 준수하고 cc덩어리인 무기가돼서 오히려 좋던데요. 우수한 성능때문에 주력으로 사용하는 유저도 꽤 많아진 것 같구요
20.03.08 14:54
스카웃
지금 라보가 구리다는 이야기를 하려는 건 아니에요 ㄷㄷ... 그리고 딱히 태클걸려는 건 아닌데 움찔현상은 패치로 움찔1로 막히게끔 개선되었고 라보는 맘타이전부터 속성딜러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었습니다. 그 전에는 희귀하기는 해도 통상탄 속사로 중거리교전을 하는 빌드도 나올만큼 초회심탄종의 활용이 어느정도 가능한 상황이었는데 지금은 상처시스템 때문에 초회심영향탄종의 활용이 완전히 막혀버린 것에 대한 푸념이에요. 지금 철갑라보가 구리다는 말이 아닙니다. 라보도 철갑을 쓸 수 있게 된 건 오히려 좋은 일이죠. | 20.03.08 14:58 | | |
스카웃
헤보가 초회심영향탄종은 물론이고 철갑확산탄, 상태이상 서포팅, 진회심격을 통한 속성딜링이 전부 가능성이 있는 것에 반해서 라이트보우건은 초회심영향 탄종의 가능성이 거의 희박한 것에 대한 푸념이에요. 물론 패턴을 맞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스턴을 거는 유틸성이나 3틱각으로 육질에 구애받지 않는 속성딜러로서 차별화를 충분히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상황이 나쁜 것도 아니에요. 월드 때보다 재밌죠. 다만 월드 때는 그래도 제한적인 상황에서나마 딜러 효과를 낼 수 있는 참렬탄이 이제 부위파괴는 커녕 데미지조차 못 써먹을 수준으로 데미지 제한이 생겨서 '아예' 쓰이지 않는 것이 아깝다는 소리입니다. 참렬탄을 상처치를 부여하는 탄으로 개조했다면 지금은 사장되어버린 통상탄/관통탄/산탄 라보가 좀 더 활로가 있지 않았을까? 상상하는 거에요. | 20.03.08 15:04 | | |
(208118)

49.168.***.***

파오후오르무
참렬은 패치전에는 처음 폭발할때 다른유저가 확산처럼 날아갔었고, 패치후에 터질때 엉덩방아 판정으로 바꼈어요. 그래서 움감3이 필수라 아군에 근딜이 있으면 써서는 안되는 탄종이었죠. 폭발 후 칼날연타 판정이 움감하나로 막아지는 거였구요. 그리고 귀찮은 상처시스템으로 인해 여러빌드를 자유롭게 사용하기가 어려워졌다는 말씀에는 동의해요. 굳이 라보만이 아니라 다른무기들도 상처시스템 때문에 특히 솔플이 엄청 플레이하기 번거로워 진 것 같아요. 그것 때문에 무기도 많이 가리게 됐구요 | 20.03.08 15:32 | | |
스카웃
아 그 말씀이었군요... | 20.03.08 15:35 | | |
스카웃
제가 잘못 기억하고 있었네요. 엉덩방아판정으로 격하되고 그 대신 폭발피격범위도 줄어들어서 근접무기들 맞는 일이 줄어들면서 칼날데미지만 받아서 착각했었나봅니다. | 20.03.08 15:40 | | |
(1286920)

175.212.***.***

BEST
근데 결론적으로 생각해보면 라보가 아본 와서 잃은것 = 참렬, 통상 속사 아본에서 얻은것 = 철갑, 2렙 관통 속사 실질적으로 꼬짤 힘들어진거 말곤 큰 차이 없다고 생각됨
20.03.08 15:59
냐옹둥이
몇 번이고 언급하지만 지금 라보가 구리다는 것도 아니고 사기라는 것도 아닙니다... 상처시스템 때문에 외면받는 탄종들을 더 활용할 여지가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쓴 글입니다. | 20.03.08 16:02 | | |
(1286920)

175.212.***.***

파오후오르무
참렬은 솔직히 월드 시절에도 너프된 이후엔 키린이나 베헤 꼬짤 말곤 딱히 써먹을만한 곳이 별로 없었죠. 사실 상처 시스템 이전에 이미 외면 받는 탄종이었고 실질적으로 상처 시스템으로 데미지 입은건 통상탄 뿐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월드때 기억을 다시 떠올려보면 월드 때도 맘타 원격 라보가 좋아서 통상탄 썼지 일반적인 통상탄 세팅이 주류는 아니었죠... 외면 받는 탄종이야 속성 무기중에 용속없는 수준으로 만들어준 멸룡탄 부터 고룡한테는 쓸모없는 멸기탄도 있고.... 개인적으로는 참렬과 통상을 위해 굳이 뭔가 패치 해야되는가 생각이 드네요. | 20.03.08 16:33 | | |
냐옹둥이
굳이 해야되냐고 하면 할 말 없는데...하지 말아야할 이유가 있는것도 아니지 않아요? 수렵방식이 다양해지는 건 환영받을 일이죠. 제가 최근에 어그로 끌었던 글처럼 월드 때 외면받던 영거리가 대거 상향받고 그것만을 활용해 수렵하는 매미슬액이라는 빌드가 생긴 건 쌍수들고 반길 일이지 저처럼 제가 기존에 하던 도끼 위주 슬액이 자기보다 매미슬액이 딜 잘나온다고 사기라고 뻗대는 게 좋은 게 아닌 것처럼 기존의 스타일은 스타일이고, 이전부터 외면받아왔으면 오히려 재조명을 해 볼 여지가 있는거죠. 월드 때 유탄차액 잘 쓰고 있는데 굳이 맘타에서 강속성차액을 대거 추가해줄 필요가 있었나요? 건랜스 모아쏘기 잘만 쓰고 있는데 뭐하러 일반포격7레벨 짜리 장비를 추가해줬을까요? 대검 깡뎀으로 잘만 쓰고 있는데 기어코 얼음연성에 속성추가데미지+뛰어들며베어넘기기 속성보정 상향을 뭐하러 줬겠어요. 외면받는 요소들 끌어올려서 스타일이 고착되는 걸 막고 여러 빌드를 생성하라고 패치하는 거잖아요. 뭔가를 만드는 사람들은 의도를 가지고 만듭니다. 기폭용탄-개조로 회피와 반격이라는 요소를 넣어줬다는 건 이 무기가 근중거리 교전을 염두로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증거 있냐고 하면 당연히 없죠. 하지만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렇다는 거에요. 반격용탄의 성능자체는 나무랄 것 없는데, 이 파츠를 활용할 근중거리 탄이 일반탄/산탄 계열이기 때문에 생각이 드는거에요. | 20.03.08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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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2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출시] 2018.01.26 (XBOX ONE)
[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10 아이스본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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