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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Ver11.01 업데이트에 대한 소감 (장문주의)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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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의 불만글입니다.



마이하우스 꾸미기는 그쪽 취향인 사람들한테 DLC팔아서 돈벌겠다는 의도가 짙은 듯 하고, 뭐 즐길 사람은 즐길테니 거기까진 좋습니다.

(이런거 신경쓸 시간에 게임 자체의 다른 문제점이나 좀 고쳤으면)


인도하는 땅은 많은 부분이 조정,개선된 것처럼 보이지만 (업뎃소식만 보고 떵겜에서 갓겜 됐을 줄 알았는데)

근본적인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아서, 예전과 그다지 다를바 없습니다.

유일하게 달라진 점은 원하는 목표레벨 다찍고 레벨고정한 사람들이 다른 쪼렙들을 부담없이 도와줄수 있게 되었다는 정도.

레벨 고정은 원하는 목표를 다 찍은 극히 일부 사람들에게만 유용한 기능일 뿐임.



목표레벨 찍는 동안은 여전히 개고통의 삽질이 필요한데...

인도하는 땅 컨텐츠는 혼자서 모든 걸 해결하기엔 매우 힘든 구조로 짜여져있습니다.

엔드컨텐츠로써 타 유저와 협동하게끔 유도하려는 의도는 이해합니다.

인도땅 처음 진입시의 튜토리얼에서도 멀티플레이를 강조하고 있고요.

문제는 이 게임의 멀티 기능이 심각하게 시대착오적으로 뒤처진 90년대식 사양이라는 겁니다.


월드 때부터 이미 지적나온 거지만,

집회소 코드를 한땀한땀 입력하는 방식부터가 요즘 시대의 최신 게임이라고 믿기 힘든 수준의 구식 사양이고요

검색 기능의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는데, 원하는 대상을 핀포인트로 검색할 수도 없고 설정도 두리뭉실해서 세분화된 검색을 못해요.

게다가 요즘시대에 선.착.순.으로 입장하는 방식이라서, 누가 광클릭을 빨리하나 타 유저와 경쟁하는 어처구니없는 시스템.


인도땅의 검색기능은 더더욱 병맛입니다.

일단, 각 유저가 자신의 방 환경을 수동으로 세팅하지 않으면 검색목록에 제대로 안떠요.

"자유조사" -->  이걸 누가 검색합니까?  지역이나 몬스터를 검색하지.

그렇다고, 몹이 뜰때마다 방장이 일일히 수동으로 '몬스터 뭐 잡는중' 라고 세팅바꾸는 것도 개삽질이고요

만일 세팅 안바꾸고 방치하면,  방 설정은 '네르기간테' 잡는 방인데, 정작 들어가보면 '테오'가 있다던지 지멋대로죠

아니, 그전에 대부분의 방장은 설정하는 법을 알지도 못하고, 목표몬스터를 설정조차 안합니다. 그래서 검색에 아예 안뜨죠.


게다가, 도중에 누가 퇴장하면 자동모집 하는 시스템인데

이미 목표몬스터를 토벌한 상태에서 누가 퇴장하면, '네르기간테' 잡는 방인데  이미 네르기간테가 죽어있어서

나중에 뒤늦게 들어온 사람이 엿먹는 식의 구조입니다. 타겟이 사라지면 자동으로 검색목록에서 거르거나 하는 기능도 없음.

애당초 수동으로 세팅해야만 검색에 뜨는 식의 대충 만든 시스템이라, 검색에서 원하는 대상이 떴다고 해도 들어가보기전까진 믿을수가 없음

방장이 일일히 수동으로 고쳐줘야만 하는 삽질을 강요하는 이 시스템이 정말 21세기 최첨단 게임의 현실인가 믿기지 않음.



아시다시피 인도땅은 5개지역 붙어있어서 로딩시간도 엄청 깁니다.

SSD 써도 화장실 다녀오고 음료수 챙기러 갈 정도의 로딩시간이 걸리는데, SSD 안쓰는 유저들은 얼마나 걸릴지 상상하고 싶지도 않군요.

이런 로딩에, 직접 일일히 들어가보지않으면  몬스터의 출신지역도 알 수 없고, 역전인지 아닌지도 알수 없고, 그 몬스터가 살아있는지 여부조차 불투명하다?

멀티를 활성화시키고 싶은 생각이 있는건지 의문이 들 정도로 허접한 시스템입니다.

이게 정말 세계적으로 1400만장이나 팔린 최신겜 맞나 싶은 퀄리티의 멀티사양.



서클 활동이 활발한 곳은 공개방에서 하지 않고, 서클 내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으시겠죠?

그런데 그것도 대규모 인원이 상주하는 서클에서나 가능한 이야기고, 소규모 인원의 서클에서는 거의 의미없습니다.

게시판에 매번 '뭐뭐 뜨신 분' 하고 구걸하는 글이 수두룩하게 올라오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고요

애당초 게임 멀티기능, 검색기능을 제대로 만들어놨으면 이딴 식의 삽질을 할 필요가 전혀 없죠.



원하는 몬스터를 불러내는 기능.

이것도 특수흔적에서 획득하는 몬스터의 종류 분포가 굉장히 치우쳐있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는 대상을 불러내는 용도로써는 그다지 쓸모가 없습니다.

이미 레벨링이 끝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몹을 호출해주려고 해도, 레벨상태에 따라 일반몹/역전몹 확정이라서 한계가 있죠. 7렙인 곳은 역전 밖에 안나올테니.

결국에는 원하는 몬스터가 뜰 때까지 자체 리세마라를 시도하게 됩니다. 공방은 검색해도 안뜨니깐. 당연히 이 과정은 매우 지루하죠.

업데이트로 지역이 1개 더 추가되면서 원하는 몬스터가 뜰 확률이 전체적으로 더 낮아졌음ㅋㅋㅋ

지역 추가되기 전에 파밍 다 끝내신 분들은 축복받으신 겁니다.



레벨 고정 기능은 ... 

이런 부조리하고 불합리한 구닥다리 시스템을 견디면서 꿋꿋히 인땅컨텐츠를 소화해낸 (그나마 게임에 애정있는) 사람들을 위한 보상책에 불과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기까지 도달하지도 못해요. 안그래도 난이도 꽤 높은 게임이라 엔딩보기전에 접는 사람도 수두룩한데

인땅 도달하자마자 게임접게 만들려고 작정한 거 같음

게임내에는 제대로 된 설명이 없는데, Ver11.01 패치하면서 공식사이트에 인도땅 메뉴얼을 부랴부랴 추가해서 올려놨더군요ㅋㅋ  대체 이걸 누가 찾아보냐고ㅋㅋㅋ

참고로 링크 걸어둡니다. 아마 대부분 이 페이지의 존재조차 모르실 것.

http://game.capcom.com/manual/MHW/ko/ps4/page/3/4

 

 

 

 

ver11.01 업데이트에서 가장 좋았고 기대했던 것은 덧입기의 추가입니다.


근데 이것도 그냥 다 풀어주면 될 걸, 뭐그리 대단한 거라고 찔끔찔끔 풀어놨습니다.

하위/상위도 다 풀어주는 것도 아니고 이쁘다싶은 복장만 골라서 안푸는 듯. 햐... 유저 갖고노는 것도 작작 좀.

이미 인땅 충분히 돌던 유저들은 모.든.덧입기를 아무런 제약도 노력도 없이 한방에 다 오픈했을 겁니다. 참 허탈함.

그냥 모든 복장 다 풀고, 각 복장 해금시에 천린,보옥 등의 레어재료나 인땅재료를 몇십개씩 요구하는 식이었으면

그나마 열심히 할 동기부여라도 됐을 건데 이걸 이런식으로 대충 풀 줄은 몰랐습니다.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컸습니다. 인땅 커강 졸업하면 두번다시 갈 필요가 없는 장소인 건 변함없고;






요약하면...


1. 검색기능이 쓰레기라서, 자신과 동일한 목표,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을 찾을 수가 없다.

2. 인땅 컨텐츠 자체의 고질적인 문제는 하나도 바뀌지 않았음. (폐인들만 만렙찍고 편안해짐)

3. SSD 없으면 진심 이 게임 제대로 진행가능합니까? 





댓글 | 103


(1254261)

175.120.***.***

BEST
만렙찍은 사람들 영문모를 폐인행. 불만글은 그렇다쳐도 그걸 한 사람들을 당신이 뭔데 깎아내리는지?
19.10.14 07:53
(4884232)

61.254.***.***

BEST
화장실에서 거울만보고나오세요? ssd달고 저정도는 오바인듯하네요 자기 원하는몹안나와서 징징대는건 알겠는데 뜬금 만렙찍은사람들 싸잡아 폐인만드는건 뭐임?
19.10.14 08:08
(3452909)

223.62.***.***

BEST
솔직히 이런 징징글 지겹네요. 인땅은 수레제한도 없고 그에 따라 불굴도 켤 수 있어서 솔플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이번 패치로 레벨변동 등락폭이 커져서 원하는 레벨에 맞추는게 어렵지도 않습니다. 지적하는 로딩문제는 SSD사용자로서 타 플스게임에 비해 그리 길다고 느껴지지도 않고요. 이 게임이 똥겜이고 인땅 작업을 끝낸 분들을 폐인이라고 까지 폄하할 정도로 불만이면 그냥 접고 떠나시는게 나아보이네요. 나는 식당에서 맛있게 음식을 먹고있는데 옆에서 맛없다, 음식같지도 않다며 투덜투덜거리고 있으면 기분이 나쁜 법입니다.
19.10.14 07:16
(3452909)

223.62.***.***

BEST
1400만장+@를 판매한 타이틀의 미래가 걱정되신다라...기우도 이런 기우가 없군요
19.10.14 10:50
(3975228)

118.42.***.***

BEST
서클이고 뭐고 없이 그냥 혼자서 인땅 참가나 솔플로 모든몹 다잡고 소재획득 했는데.. 솔직히 인땅 모든몹 소재 획득하는데 그렇게 오래걸리질 않아서 많이 고통스럽지는 않았어요. 원하는 몹 검색해서 안뜨면 그냥 포도퀘하다가 돌아와서 좀 검색해보고 없으면 다시 포도퀘 이런식으로 하다보니 금방 모으더라고요.용암지대 추가 전 제가 직접 레벨 올린곳은 황야 7렙 정도였고 나머지는 전부다 생판 모르는 남의방 들어가서 소재 모았어요. 용암 지대는 덫작업이라는 걸 알게되니까 7레벨 만드는데 얼마걸리지도 않았고요.
19.10.14 06:16
최소 100랭은 찍어야되는데 2차 개방 눈앞인 66랭인데도 인도땅 그거하나 때문에 랭작해야되는것도 작업감이 크긴하네요.어차피 진짜 4렙 장식주건 나발이건 그냥 200찍고 업뎃때만 할까싶기도 하고 신경써야 될거 많아지니 슬슬 겜이 귀찮아지기 시작한...
19.10.14 04:15
(602769)

125.128.***.***

내가 껌담이다
엔딩보고 밀린 자유퀘 다 털면 80이상은 되던데요... | 19.10.14 12:51 | | |
(1207971)

121.143.***.***

몬스터 불러내는 티켓을 통합해서 모든 몬스터들 중에서 하나 선택해서 유인할 수 있게 만들고, 대신 티켓은 얻기 조금 어렵게 했으면 어떨까 싶네요. 그리고 로딩은 진짜 공감갑니다. 처음에 훈련장에서 바꿀 수 있었을때 쭉 달릴 수 있었던 분들이 부러울뿐이네요. 금화룡 잡고 싶은데 노멀 ps4라 로딩 엄청길고, 희소종이라 심지어 잘 나오지도 않아서 ㅠㅠ
19.10.14 04:19
ssd달고 진짜 길어야 20초 정도인거 같은데 님 플스가 쓰레긴가봄
19.10.14 04:42
(5082593)

211.36.***.***

루리웹-0073379147
저도 SSD쓰는데 본문정도의 로딩시간은 안나오는게 너무 과하게 글을 적으신듯 | 19.10.14 07:16 | | |
루리웹-0073379147
20초는 아닌듯 스스디껴도 길게 느껴지긴해요 타이머로 재니까 30초는 걸리네요 | 19.10.14 09:18 | | |
(4768135)

222.129.***.***

루리웹-0073379147
말을해도 뭔 이렇게 하고 있어 길어봐야 20초? 직접 재보셈 상대성이론에 나올법한 시공간 넘어서 혼자 게임하고있나 | 19.10.16 13:41 | | |
(1015)

119.56.***.***

제일 짜증 나는게 난입 몬스터로 난장판 말들고 쫓아 가면 뜬금없이 소형 몬스터가 덤벼들어 벌레 흔적 타겟이 꼬여버리는것 쫓아 가는것도 어느 정도야지 좁은 인도땅에서 타겟 흔적까지 꼬여버리니 귀환옥으로 다시 타겟 잡고 뭐하는 건지 로딩도 짜증나는데 한마리 잡고 방장이 나가면 방 폭파되는 참 이해안되는 시스템입니다.
19.10.14 04:43
(1742706)

175.223.***.***

zzick2
소형몬스터는 본작이 있느나마나했던 병풍형몬스터에서 적극적으로 움직여서 좋던데 뭐 귀찮긴해도 그리 신경안쓰이고 | 19.10.14 10:07 | | |
(1336084)

121.135.***.***

전 아직 인땅 제대로 시작도 안하고 깔짝깔짝만 댔는데 덧입기 전부 열린듯 합니다... 인땅에 대한 동기부여가 아직은 약하네요..
19.10.14 05:37
(4758398)

119.70.***.***

Son Shines
전부 안열렸습니다 상위/하위 중에서도 하위 옷들만 열렸는걸요 | 19.10.14 06:06 | | |
(164845)

14.58.***.***

Son Shines
오해할 수도 있겠는데... 해금이 아니라 덧입기 획득(제작) ... 얘기였습니다. | 19.10.14 15:20 | | |
(1336084)

121.135.***.***

#Loppa
넹.. 제 말도 그말입니다... 깔짝만 댔는데도 덧입기 거진 다 제작 됩니다 지금까지 뜬 것들이요. | 19.10.14 23:34 | | |
(3975228)

118.42.***.***

BEST
서클이고 뭐고 없이 그냥 혼자서 인땅 참가나 솔플로 모든몹 다잡고 소재획득 했는데.. 솔직히 인땅 모든몹 소재 획득하는데 그렇게 오래걸리질 않아서 많이 고통스럽지는 않았어요. 원하는 몹 검색해서 안뜨면 그냥 포도퀘하다가 돌아와서 좀 검색해보고 없으면 다시 포도퀘 이런식으로 하다보니 금방 모으더라고요.용암지대 추가 전 제가 직접 레벨 올린곳은 황야 7렙 정도였고 나머지는 전부다 생판 모르는 남의방 들어가서 소재 모았어요. 용암 지대는 덫작업이라는 걸 알게되니까 7레벨 만드는데 얼마걸리지도 않았고요.
19.10.14 06:16
(4711763)

223.38.***.***

ㅎㅎㅎ
19.10.14 07:05
(3452909)

223.62.***.***

BEST
솔직히 이런 징징글 지겹네요. 인땅은 수레제한도 없고 그에 따라 불굴도 켤 수 있어서 솔플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이번 패치로 레벨변동 등락폭이 커져서 원하는 레벨에 맞추는게 어렵지도 않습니다. 지적하는 로딩문제는 SSD사용자로서 타 플스게임에 비해 그리 길다고 느껴지지도 않고요. 이 게임이 똥겜이고 인땅 작업을 끝낸 분들을 폐인이라고 까지 폄하할 정도로 불만이면 그냥 접고 떠나시는게 나아보이네요. 나는 식당에서 맛있게 음식을 먹고있는데 옆에서 맛없다, 음식같지도 않다며 투덜투덜거리고 있으면 기분이 나쁜 법입니다.
19.10.14 07:16
전 충분히 공감합니다
19.10.14 07:35
저두 덧입기는 좀 실망했습니다 인도랜드로 재료로 요구하고 어느정도는 풀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ㅋㅋㅋ 기존재료로 해놓고 찔끔 풀어놨더군요
19.10.14 07:52
(1254261)

175.120.***.***

BEST
만렙찍은 사람들 영문모를 폐인행. 불만글은 그렇다쳐도 그걸 한 사람들을 당신이 뭔데 깎아내리는지?
19.10.14 07:53
도대체 얼마나 게임을 후딱 해치울려고 하시는지...인땅 777만드는데 삼림7육산7이었던 상태에서 삼림 렙다시키고 황7육7용7 만드는데 8시간 걸렸어요.그중 30분은 루리웹 검색시간이고 1시간정도는 휴식시간이었죠.그냥 확하고 되는 게임을 원하셨던거라면 애초에 선택을 잘못하신것 같네요. 집회소번호문제는 저도 공감은 합니다.근데 인땅 목표몬스터 설정은 안하는 사람이 문제인거지 시스템 자체가 문제가 아니에요.구조쏘고 끄거나 목표몬스터 변경하는것도 딱히 시간이 많이 들지도 않는거여서 하는 사람이 정상인거고 안하는 사람이 이상한거에요.그리고 사실 안하는것도 딱히 이상하지 않은게 공방에 구조참가하는 사람 꼬라지 보면 인땅 올리긴 귀찮고 해봤는데 모르겠고 그렇다고 방법을 검색해보기도 귀찮은 도대체 게임을 왜 하는지 모르겠는 외국인들이 와서 마랭 100이 넘도록 인땅의 유실물 시스템을 이해못하고 상처조차 이해못해서 그냥 다짜고짜 칼질만 하는 사람 투성인데 인땅 맹글어서 구조쏘는 사람도 그거 보고있으면 아무 배려도 하기 싫어져요.물론 개념있는 사람도 있지만 제 경험상 20%정도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역전몬스터만 뜨는 문제는 연금으로 해결되니 뭐 말할필요도 없고...선착순이 제일 이해안되는데 선착순이 아니면 무슨 시스템으로 해야되요?방하나 파면 무한대로 그 몬스터를 다 잡을수 있어야 한다는건가요?;;;; 사실 애초에 님이 말씀하신 선착순이 아니면서 마음대로 자기가 잡고싶은 몬스터를 소환해서 잡을수 있고 멀티시에 어떠한 불편함도 없으며 로딩이 어마무시하게 빠르고 빠르면서 몬헌월드정도 되는 맵을 불러오면서 게임에 투자할 시간이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을 다 만족시킬수 있는 컨텐츠를 내놓는 게임은 없습니다.아니 없다기보단 애초에 불가능해요.그리고 해보긴 하셨는지 모르겠는데 ㅋㅋㅋ 위에 말했듯이 777맹그는데 8시간 걸렸어요.게임 8시간 했다고 폐인소리 듣는것도 웃기고 님이 인땅 777을 해볼려고 하셨다면 방법이 잘못된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19.10.14 08:05
(602769)

125.128.***.***

봉구비어
황육용 7 되나요? 황육7 인디 용 올리면 육이 떨어지는데 | 19.10.14 12:53 | | |
지휘권
방법은 여러가지에요.일단 길드카드상에서 황,육이 만땅될때까지 리오아종 양쪽에 소환해서 함정작업하시고 용결정고유 몬스터 함정작업 하다보면 한 1.5~6레벨 올리면 황,육이 레벨다운이 될거에요.여기서 리오아종으로 다시 올려주면서 조절해도 되고 저는 리오레이아 아종 티켓은 별로 없고 리오부부티켓이 10장이상씩 있길래 황,육에 부부 한마리씩 소환해서 작업하니 4마리째였나 7,7,7되서 잡던거 버리고 보고하기하고 나가서 레벨고정시켰어요.다른 방법도 결국 최대한 자기가 올리고자 하는 땅의 몬스터로 레벨을 비슷하게 맞추다가 겹치는 몬스터로 2개땅의 균형을 맞추고 나머지 1개땅을 다른걸로 올리는 방법을 쓰시더라구요.다른방법 아시는 분은 혹시 보시면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 19.10.14 13:19 | | |
봉구비어
리오 희소종 부부티켓;;;; | 19.10.14 13:19 | | |
(4884232)

61.254.***.***

BEST
화장실에서 거울만보고나오세요? ssd달고 저정도는 오바인듯하네요 자기 원하는몹안나와서 징징대는건 알겠는데 뜬금 만렙찍은사람들 싸잡아 폐인만드는건 뭐임?
19.10.14 08:08
(3102230)

223.39.***.***

과연 패치 전에는 불만이 없었을까?
19.10.14 08:17
(3458115)

115.95.***.***

1. 검색 쓰레기 맞음. 그냥 눈치와 요령으로 지대 렙 보고 잘 찍는 수 밖에 없음. 육산호 7렙에서 역전 네로미에르 나올 확률이 높으니 경쟁이 치열한 것처럼... 2. 7렙 올린게 폐인은 아님. 게시판에 쉽게 렙 올리는 방법들 올라오는데 그대로 해보고도 폐인소리 하는거면 그건 그냥 게임 못하는거임. 3. SSD 달고도 로딩이 긴 편이긴 한데 본문은 과장이 심함. 화장실 다녀오고 음료수 챙길 정도는 아님. 길어져서 짜증나깅 함.
19.10.14 08:39
(407730)

58.150.***.***

검색 불편한 건 인정. 로딩 공감 안됨. 7만들기 그렇게 어렵지 않음. 그러니 일기는 일기장에서...
19.10.14 09:11
예전부터 해오던 인간들은 발굴무기 같은 ㅈ같은 컨텐츠도 견뎌온 인간들이라 이정도는 부조리라고 느끼지도 못할듯
19.10.14 09:12
(1793171)

121.168.***.***

목장의 아침
발굴무기까지 갈것도 없이 월드에서 자기무기 용맥석 노가다 뛰던거 생각하면 지역 7렙은 걍 따위임 | 19.10.14 11:40 | | |
(4609323)

175.223.***.***

검색 불편한거 맞아요. 검색 결과를 한꺼번에 다 안보여주고 몇몇 그룹을 나눠서 보여주는게 영 불편하더군요. 선착순은 어쩔 수 없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어떤 해결법이 있으신건지
19.10.14 09:28
(164845)

14.58.***.***

정보상인
매치메이킹 시스템이요. 방만들고 선착순 입장, 못들어가면 첨부터 다시 시도하고 이런 삽질은 20년전에나 유행했죠 | 19.10.14 15:02 | | |
(1263653)

124.46.***.***

#Loppa
이미 떠있는 몬스터를 같이잡자고 구조신호를 보내는건데 매치메이킹은 무슨... 그냥 4명 모이면 아무것도 없던곳에서 원하는 몬스터 떡 뜨라는건데 이러길 바라면 인도땅 그냥 삭제하라는거네 ㅋㅋ 그냥 매치메이킹인 온라인 게임 레이드 하러가세요 | 19.10.14 18:20 | | |
(4768135)

222.129.***.***

에리코
요즘 게임 안해보심? 아님 인땅 원하는몹 검색을 해보긴 한거임? 불편한게 뭐임? 1. 잡고있는 몹을 방장이 매번 바꿔주지 않아 그방에서 뭘 잡고 있는지 모름(특정 몬스터 검색에 안나옴) 2. 인땅 검색하면 레벨만 나오지 그땅에 뭔 몬스터가 있는지 모르고 레벨만 보고 누구보다 빠르게 들어가야됨 물론 역전인지도 모름 3. 로딩이 길어서 들어갔다 원하는 몹 아니네? 나오고 다시 들어가기 거지 같음 이걸 해결할 방법은 본문에서 설명했듯 멀티 플레이 환경을 개선하는거고 그중에 개선된 매치메이킹이면 해결 될걸로 보임 1. 방장이 구조 쏘고 특정 몹 핑 찍음 그방은 자동으로 특정 몬스터가 그 핑이 찍힌 몬스터로 설정이 됨 2. 특정 몬스터를 잡고 싶은 사람들은 특정 몬스터 설정 해놓고 검색하면 매치 메이킹이 돌아감 굳이 지속적인 검색을 할게 아니고 돌려놓으면 방장들이 구조 쏜 그 특정 몬스터들이 매칭에서 순차적으로 자동으로 들어감 3. 방장이 방을 팔때 뜬 몬스터가 역전인지 아닌지 들어가기 전에 확인이 가능하게 만듬, 파티원도 들어가기전 선택, 확인 가능하게 함 이렇게만 개선해도 안그래도 느린 로딩때문에 힘들게 역전인지 확인하러, 그방에 내가 원하는 몹이 있나 없나 확인하러, 몇번 왔다 갔다 할필요없이 주구장창 검색 할 필요도없이 확인하기 편하게 검색하기 편핟게 순차적 메이킹만 해줘도 제작사가 원하는 멀티는 더 원활해 질거임 내가 필요로 하는 몬스터 잡을려면 진짜 오지게 빡세고 몇번을 왔다갔다 해야하는지 모르겠음 이걸 자동 메이킹을 해주냐 안해주냐가 왜 찬반이 필요한지도 모르겠음 시스템 이해가 안되는건지 일부러 고생을 하려는건지 이해가 안됨 | 19.10.16 14:00 | | |
(171572)

211.51.***.***

인땅 렙업 자체가 노가다성이 짖어보이긴 하지만 막상 해보면 별로 오래걸리지 않죠. 패치 이후엔 본인 방파고 올려도 금방이고 패치 전엔 사실 저렙 유저 방 들어가서 올리는 방식을 많이들 하셨을테니 렙업 그 자체는 조금 귀찮을 뿐 오래걸리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덧입기의 경우엔 차차 조금씩 풀려는 것으로 보이는데 하드유저들의 입장에서야 한 번에 다 풀었으면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하드유저들의 입장일 뿐이죠. 이미 다 만들어둔 콜라보 퀘스트들을 11월~12월에 걸쳐 나눠서 배포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봅니다. 컨텐츠를 푸는 시기와 양은 하드유저만을 기준으로 할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봅니다. 지금 업적 달성률을 보니 인땅 어느지역이든 7렙 하나라도 찍은 유저가 14퍼? 그정도 되는듯 하더군요. 전체유저를 기준으로 보면 상당히 적은 비율입니다. 이 사람들을 기준에 맞춰서 컨텐츠를 추가하려면 개발사도 죽어나고 라이트유저들도 그걸 따라가느라 죽어납니다. 제가 아본 시작하고 인땅 7렙을 달성했을때 여기 게시판에 쓴 글이 있습니다. 인땅관련해서요. 그 당시 그 글을 쓸때 제 생각은 그거였습니다 분명 문제가 있는 컨텐츠긴 하나 게시판 내 다른 하드유저들의 설레발에 비해선 생각보다 노가다성이 그렇게 안 심한데 너무 지레 겁을 주는 게 아닌가? 하는 것이요. 지금 이 글을 보고도 그런 생각이 드네요. 분명 문제가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만 그걸 과장해서 라이트 유저들에게 겁을 주지는 마십시다. 사실 그만큼 어렵고 힘든 컨텐츠는 아니지 않습니까
19.10.14 09:29
(164845)

14.58.***.***

홍씨
덧입기는 코어유저 보상이 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라이트유저는 성능 신경안쓰고 이쁜거 알아서 골라입겠죠. 어렵고 힘들다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겁니다. 이 게시판 올 정도의 사람이면 대부분 적응하겠지만요 | 19.10.14 15:05 | | |
(506160)

122.42.***.***

인땅 올리는거 생각보다 어렵지않은데... 귀찮을 뿐이지 어럽진 않고 3시간 전후면 충분히 777할수있습니다. 검색 불만은 저도 그렇더라구요...
19.10.14 09:30
인땅 검색은 개편해야 하는거 맞음. 이것조차 쉴드치는건 너무 몬헌을 과하게 사랑하는 것 같음. 나머지는 잘 모르겠네여
19.10.14 09:31
(5022796)

106.240.***.***

저는 잘하지도 않지만, 인도의 땅 거의 졸업했습니다. 역전 몬스터 많으면 대여섯번 잡으면 왠만한 무기류로는 커강이 가능합니다. (저는 한 50개 좀 안되게 커강했네요) 그렇게 어려운 부분이 아니라는거 알고 계셨으면 좋겠네요. 죽는횟수가 제한이 있는 퀘스트였으면 그렇겠지만, 다운 한번만 시켜도 유실물이 10개까지 나오는지라
19.10.14 09:33
(5022796)

58.228.***.***

모르시는게 하나 있어서 적어둡니다. 원하는 땅을 24렙 이상으로 검색한다. 해당지역 1렙짜리 유저 방 찾아간다 -> (육산호의 경우) 치치야크를 발견한다 -> 랜뽑한다 -> 잡으면 레벨이 거의 70% 올라요 10번 정도만 하면 7레벨 됩니다. 단 1렙 몬스터중 중복출현 지역이 있는 경우는 2개가 동시에 오르기 때문에 잘 보시고 하시면 되요 심지어 치치야크랑 쿠르르야크는 꼭 필요한 소재라 10번 잡아도 괜찮습니다.
19.10.14 09:40
(164845)

14.58.***.***

폐인 드립이 좀 과격했던 건 죄송합니다. 저도 코어유저 중 한명이라 자조적인 표현이었습니다. 몇몇 의견들을 보니 라이트유저에 대한 배려가 없는 분들이 꽤 되는군요. 원래 고인물 게임이긴 했지만, 제 주위엔 아직도 100랭조차 못찍고 의욕잃은 사람들도 상당수라서 이 게임의 미래가 걱정되는데 말입니다.
19.10.14 10:08
(3452909)

223.62.***.***

BEST
#Loppa
1400만장+@를 판매한 타이틀의 미래가 걱정되신다라...기우도 이런 기우가 없군요 | 19.10.14 10:50 | | |
Juice-0913
100랭찍기도 힘들고 그와중에 불편하게 만든 인땅 돌기 참 힘들더라구요 공감합니다 | 19.10.14 11:16 | | |
(1742706)

175.223.***.***

검색이 쓰레기긴하죠 주인장이 목표설정하면 해당몬스터가 방설정에 들어가고 토벌하면 자동으로 사라지면 좋겠죠 하지만 인땅 레벨링은... 내가 원하는데로 뽑기식으로 뽑고 뭐든 다가능하고싶다는 말씀같은데 전 지금도 만족하네요 솔플로 7렙올리기 극심해진것도아니고 변화하는게 보이고 의견 수집하겠다는데 이런곳에 징징 거리지말고 게임좋아하면 정리해서 캡콤에 글쓰세요
19.10.14 10:10
(4113663)

106.102.***.***

징징이는 언제나 징징징
19.10.14 10:14
몬헌 자체의 검색기능은 개편이 되어야하고 근데 SSD는 너무 오바하신듯 화장실 갔다가 음료수까지?ㅋㅋㅋ
19.10.14 10:22
(4845139)

222.106.***.***

비추 버튼 없어서 아쉬운분들 추천 한방씩 주세요! 에효...
19.10.14 10:23
(1290166)

222.105.***.***

오늘도 찡찡이는 열 일을 합니다
19.10.14 11:18
(5201779)

118.235.***.***

덕분에 공홈 가서 다른 사람 방가서 레벨 올릴때 인도 레벨 낮은 사람 꺼 들어가면 내꺼 더 많이 올릴수 있다는걸 배웠습니다
19.10.14 11:28
다른 부분은 모르겠고 멀티 시스템이 구닥다리인 건 인정합니다.
19.10.14 11:28
우냥냥리
인땅 한정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다 그래요. 전체 방 목록 다 뜨고 실시간 필터링으로 걸러내거나 조건에 따라 자동매칭 되는 것 정도가 요즘 게임에 바랄만한 수준일텐데... | 19.10.14 11:29 | | |
우냥냥리
목록 갱신하려면 나갔다가 다시 검색해야하는 방식도 띠용~ | 19.10.14 11:30 | | |
(4834074)

223.62.***.***

개인적으로 불편하다고 생각하진않았지만 이 글을 보면서 '인지'가 되는 부분은 사실입니다. 인땅에서 원하는 몬스터 찾아들어가기가 사실 쉬운일은 아니기도하고 생겨서 들어가면 퀘스트리더 부재중되는일도있어서 서클들어가야하나 고민되는것도 사실이구요. 하지만 감안하고 할수있는 정도라 생각합니다. 글보다보니 조금 치사하다생각할수있는 부분이 있긴합니다만 유저를 계속 묶어두기위한 전략으로도 보이구요. 로딩부분은.. 솔직히 pc버전이라는 비교대상이 있어서 그렇지 플스게임만을 두고본다면 ssd없이 슬림쓰는 입장에서 적응되서 불만이없는것이지 개인마다 긴로딩은 스트레스 요인일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분이 과격한 표현을 쓰긴것은 맞지만 너무 찡찡이라고 몰아버리는게 더 보기좋지않네요
19.10.14 11:36
(4768135)

222.129.***.***

Enzomind
로딩은 어쩔수 없는거고 그런 거지같은 멀티 검색 환경 때문이나 역전인지 조차 들어가서 확인해야 할정도니 개선해서 로딩해야하는 횟수를 줄여달라는 의미겠지요 | 19.10.16 14:05 | | |
(4829958)

61.108.***.***

충분히 공감가는 장문의 글을 정신나간 단 몇줄이 똥글로 만들어버렸다
19.10.14 12:02
(3437661)

223.62.***.***

겜이 엄청 세련된 유아이를 제공하는 건 확실히 아니오라고 말하겠는데 혼자하기 엄청 어려워서 피눈물이 나냐 하면 그것도 확실히 아닙니다;;; 솔직히 대여섯시간해서 지역렙만 올리고 역전고룡 세마리만 잡아도 커강 10번할 재료정도 나오는데 대체 어느정도를 원하는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이정도밖에 안되는데 하기 싫으면 다른 가 해도 되지 않나요;;;
19.10.14 12:22
(164845)

14.58.***.***

쵸코보
고인물 입장에서 보면 인땅컨텐츠가 가소로운 수준인 건 맞아요. 저도 하루만에 다 찍었으니깐. 엔드컨텐츠로써는 저는 좀더 코어해져도 상관없다는 입장입니다. 커강재료 확률도 더 낮춰도 되고, 필요갯수도 2배 이상 높여도 돼요. 몹 뽑기 운빨가챠부터 시작해서, 멀티환경이 구려서 남들과 같이 놀기도 짜증나는 환경이 문제라는 겁니다. | 19.10.14 15:17 | | |
(602769)

125.128.***.***

로딩이 기존보다 쬐금 생기긴 했음.. 덧입기 아쉬운건 인정... 나머진 모르겠음...
19.10.14 12:54
(2070997)

121.157.***.***

지겹다.. 징징징...
19.10.14 14:02
(2070997)

121.157.***.***

리틀피쉬
예전 몬헌 해봤으면 아마 패드 던지고 모니터 부쉬고 입에 거품 물었을 거 같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10.14 14:03 | | |
(1476582)

223.38.***.***

검색이 구린건 맞는데 렙올리기 쉬워진 현상황에서 나머지는 공감이 안가네요
19.10.14 14:31
뭐 스트리머분들 보면 어마어마한 플탐이 부럽기도 하지만... 하루에 1~2시간씩만 해도 인땅 소화하는 게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패치로 겸치도 완화되어서 절대 욕 먹을 수준은 아닌 거 같은데...
19.10.14 15:06
(164845)

14.58.***.***

제가 라이트유저였으면 댓글반응 보고 진짜 게임 접었을 듯ㅋㅋㅋㅋ 하와와 몬린쟝 이 껨 너무 어려버여 (;ㅂ;
19.10.14 15:31
#Loppa
자기말 동의 안해준다고 끝까지 비아냥 거리는거 보면 같이 인땅 까줄 맘도 안생길듯 | 19.10.14 16:14 | | |
(5000697)

223.38.***.***

#Loppa
ㅋㅋㅋㅋ하지마세여 ㅋㅋㅋ개웃기넹 | 19.10.14 16:24 | | |
(3452909)

61.102.***.***

#Loppa
라이트 유저가 출시된지 한달가량인 게임의 엔드컨텐츠를 가지고 불평한다고요? 라이트 뜻이 뭔지는 아십니까? | 19.10.14 19:21 | | |
(5000697)

223.38.***.***

일부 내용은 동의합니다만 인땅 때문에 대다수의 유저가 접는다는건 어떤걸 보고 말씀하시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본인 주위의 샘플에서는 인땅에서 고통받아서 접으신분들이 많을수도 있겠으나..
19.10.14 16:06
(5000697)

223.38.***.***

콩고객님
인땅 레벨만 빨리 고정하고 싶으시면 솔플 기준으로 함정러쉬만해도 금방합니다.. 저 같은 경우 주말에 다른 활동도 하면서 게임했는데 주말 이틀동안 사냥해야하는 몹 사냥하고 덫러쉬하면서 777금방맞췄습니다. 기존에 77이 되있던것도 아니고 7한개에 나머지 애매하게 낮았구요 | 19.10.14 16:08 | | |
(4768135)

222.129.***.***

콩고객님
제일 이해안되는게 77777 이걸 왜 못하게 하냐 말이에요 어짜피 모든 지역 몬스터들은 한번씩은 잡아야 됩니다. 그럼 777만들었어도 나머지 두 지역 77도 만들어야되요 왜 굳이 이걸 이렇게 만들어 놨냐는거에요 몬스터가 강력하고 힘들어서 멀티를 강요한다는건 이해가되는데 지역레발 제한을 걸어서 멀티를 강요한다? ㅋㅋㅋ 1400만장 팔린게임 원하는 몹 잡고싶어 검색해보세요 쉽게 되나 그말은 인땅 좀 하다가 접었다는거에요 저는 참 맘에 안드네요 | 19.10.16 14:12 | | |
(5000697)

118.223.***.***

Grizzly Bear
저도 마음에 드는 시스템은 아니지만 유저 니즈와 관계없이 그들만의 목적이 있으니까 77777이 안되게 했겠죠. 건의는 얼마든지 할 수 있죠. 안바꿔준다고 마음에 안든다고 안할사람은 안하면되고 마음에 들어서 할 사람은 하면 됩니다. 커뮤니티와서 징징거린다고 바뀌는 건 없습니다. | 19.10.16 22:18 | | |
(4768135)

222.129.***.***

콩고객님
커뮤니티에 단점 적는다고 바뀌는게 없다뇨 출시하고 한달만에 인땅 렙 고정 기능 넣은거만 봐도 캡콤이 커뮤니티 반응 보고 넣은거라 볼수 밖에 없는데요? 앵간한 모든 제작사들은 커뮤니티 눈팅 합니다 돈안들이고 장점 단점 버그 등등 피드백 받을수있는 가장 쉬운 방법인데 안할 제작사가 없죠 게임이 재미있으면 재미있는데로 서로 공유하고 없으면 없는데로 공유하고 정보든 버그든 서로 공유하라고 만들어 놓고 사용자들 모아둘려고 하는곳이 커뮤니티 존재 이유입니다 개선 사항들이라는 글을 징징글로 치부하고 바뀌는거 없다 하는 거면 본인은 커뮤니티 오는게 그저 서로 물고 빨려고 오는가요? 개선글에 대해 징징글로 치부하는 사람들 생각이 이런 갓겜 왜 깜? 혹은 만들어 준데로 그냥 개돼지마냥 써 싫음 하지말고 이 둘로 밖에 안보여지네요 그런 마인드인 분이 왜 아이디 까지 만들어서 여기까지 와서 댓글 달고 있는지도 이해 못하겠구요 77777이 안되게 만들어 놓은건 모자란 부분은 멀티하라고 그렇게 고정해놓은거 같고 그렇게 멀티를 장려하려한다면 멀티 환경좀 개선 해달란 이말입니다. 뭐 이런말 해봐야 만들어 준데로 개돼지 처럼 그냥 써 하겠지만요 | 19.10.17 10:50 | | |
(5000697)

223.38.***.***

Grizzly Bear
몬헌이 커뮤니티 반응보고 수정했다는건 님의 뇌피셜이죠. 팩트체크하고 말씀하시는건가요? 제가 본걸로는 업데이트 영상에서 '유저분들이 많은 의견을 보내주셨는데요' 입니다. 그들이 국내 커뮤니티 모니터링하는 글로벌 마케팅 리소스가 있는지는 모르죠. 그리고 개돼지 뭐 그런식으로 말씀하시는데 호불호가 갈리는거지 누가 맞고 틀리다는 없는 문제 아닌가요 | 19.10.17 17:07 | | |
(5000697)

223.38.***.***

Grizzly Bear
뭔가 글을 팩트없이 ~입니다 라고 하시는데 본인의 의견이지 사실은 아닙니다. 본인이 어떠한 경험으로 그렇기 느꼈다고 해서 그걸 일반화하시면.. 개인의 자유지만 저 또한 제의견이기에 주장 운운하시면서 열내실필요 없습니다. | 19.10.17 17:09 | | |
(1289832)

221.164.***.***

불만 많은 비공튀들 꽤 많네 허허
19.10.14 16:07
(1289832)

221.164.***.***

헤르쉬
이전작 맵 이동때마다 로딩있던 시절때도 엄청 잘나가는 게임이였다지~ | 19.10.14 16:08 | | |
제목에 (징징글) 도 추가해주세요. 이런 글 발암이라...캬아아아앜 퉤!
19.10.14 16:16
(1263653)

124.46.***.***

아본 나온지 한달이 넘었는데 조사퀘 좀 덜하면 인땅7렙 찍고도 남는거지 유저 까내리기 웃고갑니다.
19.10.14 18:08
(4769301)

14.32.***.***

비추 누르고 싶은데 비추가 없네
19.10.14 18:09
(1246456)

110.14.***.***

SSD없어도 게임은 잘 하고 있네요(프로도 아님) 불만사항은 뭔지 알겠는데 글 전체적으로 그닥 공감가는 상황은 많지않네요
19.10.14 22:02
(164845)

14.58.***.***

스톤호야
고작 30초 가량의 로딩도 못참는 저와 대비되는 강인한 인내심이군요. 전 SSD 쓰기전엔 고대수 맵 들어가기도 무서웠슴 | 19.10.15 14:03 | | |
(91561)

223.38.***.***

현재 마랭 150까지 솔플로 묵묵히 즐긴 유부지만 님같은 불만은 없네요. 멀티보다 되려 솔플이 더쉬운 인도땅인데.. 퀘처럼 실패의 부담도 없고 막죽어도 재료 모이고 이해가 안되네요
19.10.15 09:56
(164845)

14.58.***.***

친메
솔플 좋아하시고 솔플 위주로 하시는거면 전혀 상관없겠네요. 문제투성이인 건 멀티플레이 쪽이니까요. 저도 임무퀘까지는 솔플로 끝냈지만, 나머지 컨텐츠는 거의 대부분 멀티로 했거든요. 솔플과 멀티는 전혀 다른 게임성이라서 취향에 따라 즐기는 영역이 아예 다릅니다. | 19.10.15 13:57 | | |
일일이 답글 달면서 베댓에만 침묵 ㅋ
19.10.15 18:14
(1939271)

124.61.***.***

다 괜찮다 싶어도.. 이 병맛같은 검색 시스템과.. 방장이 뭐잡는지 세팅 해줘야되는 수동 시스템은 이해가 안됨. 그냥 검색시 현재 인도땅 출현몹 표시해주고 여기 지금 뭐잡고있음 정도 찍어주면 게비스콘일듯
19.10.16 05:40
(4768135)

222.129.***.***

진짜 제가 느낀 그대로 단점들을 잘 집어 내셨네요 전 월드가 처음이라 전버전은 배제하고 단점 집어도 21세기에 진짜 이런 멀티환경은 처음 봤네요 아니 포도알 멀티할때도 문제없이 하던걸 왜 인땅에서 생각을 못한건지 모르겠네요 거기다 지역레벨, 몹종류, 역전, 등등 더 많은 설정할것들이 필요하다면 자동메이킹은 정말 기본으로 개발해야할것이 아닌가 하는데 여기보면 참 아직도 90년대 게임하고 있는듯 ㅋㅋ 덧입기도 전 이게임이 덧입기 제한 하는걸 지향하는지 알았어요 아니 덧입기 풀꺼면 다 풀던가 저럴거면 왜 푼건지도 모르겠고 무기 만들기 전에 ?????? 뜨는것도 왜 그렇게 만들어놨는지 최소한 뭘 잡아야 하는지는 알아야지 목표가 생기고 하지 빛지모토 빛지모토 하는데 이들은 정작 멀티문제가 뭔지 덧입기 나오기 전에 저걸 만들어야 겠다 생각도 못한건지 딱히 이해가 안되네요 안그래도 로딩기니까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시간 줄여달라고 멀티 환경 개선 해달라는말들을 그냥 징징 거린다라고만 하고 있는 우매한건지 그냥 불편한게 좋은건지 하는 사람들이 이렇게도 많은거에 놀랍네요 저번에도 수차례 말해왔지만 이정도 가지고 초대형 DLC 라며 본편에 가까운 금액으로 팔아먹고 777제한 걸어 플레이 타임만 늘리게 하는 용도면 에휴.. 더 마음에 안드는건 인땅에서만 나오는 몹이 존재하고 그걸로 장비 재료가 필요하게 만든거도 있네요 안그래도 친한 동생 끌여들여서 혼자 월드 엔딩보게 하고 아본은 멱살잡고 엔딩 보고 같이 인땅 하려는데 플스 게임을 잘 안해서 패드 조작도 버거워한 친구를 인땅에서 같이 할려니 벌써 부터 답답하네요
19.10.16 14:31
(164845)

14.58.***.***

Grizzly Bear
덧입기 일부러 안하는 컨셉(?)은 더블크로스 이전 시리즈까지의 전통이긴 했습니다. 당시엔 룩딸을 하고싶으면 성능을 포기해야만 가능했고, 방어구 외형은 그 몬스터를 잡았다는 증명,인증이라는 의미부여가 있었던 거 같긴 합니다. 그땐 성능효율 신경안쓰고, 룩딸용 세팅으로만 사냥하는 방이 따로 있었을정도였어요. 요즘 게임추세엔 전혀 안맞지만 이 컨셉을 10년 넘게 고집했었음. 로딩시간은 처음 입장할때 한번만 참으면 되니까 견딜만 한데(기기성능이나 기술력 한계도 있을거고), 원하는 걸 찾지못하고 들락거리는 걸 반복하게끔 만들어져있는 게 설계미스라는 거죠. 그나마 로딩짧았으면 이 불만도 없었을듯. 훈련장 3초리셋 방법이 있던 시절에는 그걸로 각자 원하는 목적을 달성했으니까요. 유저가 느껴야 할 재미를 인내심을 갖고 견뎌야하는 고통으로 채워넣어서 플레이타임 늘려놓았는데, 기존 코어유저들은 자기가 이걸 견뎌냈으니 고작 이정도쯤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거라는 식으로 주장하는 것도 아주 이해가 안가는 건 아닙니다ㅋㅋㅋ 시리즈가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꼰대의식 가진 사람들이 좀 많음. 아이스본은 게임난이도도 그렇고, 선행유저와 후발주자가 같이 어울리기 힘든 구조여서 지인들에게 선뜻 추천권장하기엔 애매하죠. | 19.10.16 16:18 | | |
(720034)

222.111.***.***

Grizzly Bear
몬헌은 몬스터를 수렵해서 장비를 제작하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잡지도 않은 발견하지도 않은 몬스터의 소재가 ???? 말고 바로 나와있는것도 이상한데요? 그럴거면 애초에 몬스터도감도 필요가 없죠. | 19.10.18 08:31 | | |
(4768135)

222.129.***.***

SCRYED
기존 시스템은 좋아요 근데 인땅 이 더러운 777제한을 주잖아요 처음에 멋도 모르고 고대숲 황야 올리고 있었고 무기는 해머쓰고 있었는데 무기 커스텀 재료가 육산호네요? ㅋㅋ 개욕하고 육산호 독기 77 찍고 몹도 어느정도 잡았는데 커스텀 강화가 더 안되요 ????? 떠서 뭘 잡아야 하는지도 모르겠어요 멀티하려고 하니 내가 원하는 레벨에 원하는 몹 잡을려고 검색을 해도 안되요 이제 777 만들어져 가고 있고 또 앞서 7못찍은 고대숲 황야 77찍어야되서 777찍고 또 렙다운 시켜야 되네요? 여전히 ??????? 떠서 뭘 잡아야 하는지도 모르겠지만요 거기다 호석도 ????? 뭘 잡아야 하지 모르겠네요 ㅋㅋ 뭔 이딴 게임이 다있습니까 인땅이 아니면야 스토리 정도로 앵간한몹 다 만날꺼고 확율이 더러워도 역전 잡다 보면 커스텀 강화가 되니 목표가 생기는데 인땅은 아예 처음부터 다시 한마리씩 잡으며 렙업시켜야 다음 몹이 나오고 인터넷 정보글, 공략 보고 싶지 않은데 보게 만들어 버리네요 아직 안보고 그냥 77777 한번씩 하려고 하는데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네요 적어도 인땅 몹들의 ????? 은 표기해줬으면 합니다 이미 다 수렵한 애들이잖아요 | 19.10.18 13:38 | | |
(841445)

223.62.***.***

검색기능 구린건 공감합니다. 게다가 쓸데없이 세분화되어 있어요. 환경조사 뼈채집 광물채집 등으로. 역전고룡 떴을 때 그 몹을 타겟으로 하고 구조요청 하면 들어온 사람들도 어느 정도 만족하는 것 같긴 한데 너무 아날로그식이죠. 이거 잡고 나면 다들 후두둑 나가는데 그 사이에 들어오는 사람은 뻘쭘할테고. 물론 게임 짬이 쌓이면 20분 넘은 방이면 그 몹 잡았겠거니 하고 안 들어올수도 있겠지만. 다른 사람의 인도땅 들어가기 전에 해당 맵에 출현한 몬스터를 확인할 수 있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야 한다고 봐요.
19.10.16 22:39
(841445)

223.62.***.***

SSoWhat
그리고 인도땅에서 장식주 탈착이 안되니 세팅을 제대로 바꿀 수가 없는데 원하는 몹을 골라 잡기보다 나오는 대로 잡을 것을 유도하는 인도땅의 컨셉과 안맞다고 봅니다. 전에 버그터져서 막은 기능이긴 한데 그걸 고쳐서 쓰게 해줘야지 내내 막고만 있으면.. | 19.10.16 22:43 | | |
(164845)

14.58.***.***

SSoWhat
검색해서 걸렸는데 이미 3명이 들어가있고 20분쯤 경과했다 치면 90%는 이미 터진방이죠ㅋㅋ 이런걸로 판단해야하는 것도 좀 웃기지만. 선착순으로 짤려서 못들어가는 경우도 많아서 느긋하게 체크하기도 애매하고요ㅋ 캠프탈착 문제는 장식주 복사버그 땜빵하느라 급하게 조치한 걸 아직도 그상태로 방치한 걸 보면 개선할 생각이 없는듯. 사실 이쪽은 기대도 안하고 있어요. 이거땜에 그냥 전용 마이셋 몇개씩 더 만들었음 | 19.10.17 02:12 | | |
(4058491)

121.149.***.***

몬 헌 다 움
19.10.17 09:36
(4058491)

121.149.***.***

황지갓지
가장 뭣같은게 방이 대부분 자유조사라는것 기본값이 자유조사가 아닌 유저가 필수로 하나 골라야하는 시스템이었으면 이런일 없음 자유조사를 선택하려면 선택 페이지 맨끝에다 두면 이런일없지 | 19.10.17 09:43 | | |
(164845)

14.58.***.***

황지갓지
그거 일일히 수동설정할 필요없이 그냥 현재 출현중인 몬스터와 소속지역, 방장이 잡고있는중인 몬스터가 자동으로 표시되기만 해도 모든게 해결돼요. 이게 뭐 대단히 어려운 기술도 아니고 멀티시스템을 대충 만들었다고 밖에 안보임. | 19.10.17 16:06 | | |
(5174060)

110.70.***.***

와 아무생각없이 본문 읽었는데 댓글 의견들이 심하게 갈리네 3지대 만렙단 유저들 폐인취급하신건 작성자 잘못이 맞음 인땅 검색기능 포함 이것저것 불편한건 작성자 말이 마즘 게임을 상대적으로 생각해보셈 개개인이 다 느끼는게 다르죠 이정도면 할만하다고 하는 유저도 있겠지만 반면 너무 불편하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아요 그냥 개인적으로는 인땅은 3지대 만렙은 찍어놓고 환경고정 하지않는 이상 계속 고통의 연속인 컨텐츠가 맞는거 같음 월드때부터 엔드컨텐츠들을 강제멀티시키는 것도 솔플유저들 입장에선 맘에 안들테고 까기시작하면 끝도없고 찬양해도 끝도 없는게 게임 아니겠음 느끼는게 다 다르니 댓글의견들 갈리는건 어쩌면 당연할지도
19.10.17 10:07
(164845)

14.58.***.***

Arcus
ㄲㄲㄲ 저도 그중 한명이라 자학드립이랍시고 쓴거긴 한데, 뭐 이부분은 까여도 할말없긴 합니다. 이정도는 참을만 하다는 정도는 뭐 사람마다 의견이 갈릴 수 있으니 그럴법함. 적어도 저는 견디기 짜증났던 부분이라 개선됐으면 했던 거고요. 재밌자고 하는 게임인데 아무리 고인물이라도 고통인내하는 컨텐츠를 실드치는 건 좀 아닌듯. 전작 몇천시간씩 했던 사람들도 호석 곡괭이질, 라잔 수천마리 잡기만 반복하는 길퀘, 극한몬스터 같은 걸 찬양하는 고인물은 없어요;; 깔 건 까야죠. | 19.10.17 16:11 | | |
(4806267)

223.38.***.***

개선되면 좋겠다 싶은 점은 잘 말해주신듯
19.10.17 10:39
(48057)

119.192.***.***

인땅은 다른 부분은 전혀 문제 없다고 봅니다. 검색 기능만 좀 편하게 해주면 좋을거 같아요. 검색한 방에 몹이 뭐뭐가 있는지가 나오던지 아니면 검색 옵션에 몹으로 집어넣으면 그 몹이 출현한 방은 검색되는 정도로만 해도 불만 없습니다. 하다보면 편의성을 위해서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서로 몹을 불러주는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긴 한데 그게 안되면 검색으로 많은 시간을 소비했던게 제일 불편했던거 같네요. 하루 두어시간씩 하면서 777만드는데 한 일주일 걸린거 같네요. 물론 이것도 중간 중간 삽질을 워낙 많이 해서 오래걸린 겁니다. 맘먹고 작업하시면 100랭이후에 하루 날잡고 작업하는 분들도 많더군요.
19.10.17 20:43
(164845)

14.58.***.***

혁씨
제 예전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도 인땅 컨텐츠는 과거시리즈에 비하면 역대급 엔드컨텐츠라고 평가하고 있는데요. 멀티플레이 환경이 너무 허접해서 그 장점을 다 깎아먹을 수준이라고 느꼈습니다. 시간이 오래걸리냐 마냐, 쉽냐 어렵냐의 문제가 아니라요, 그 과정이 재미있냐 재미없냐 라는 얘기임. 애당초 게임하느라 시간이 소요되는 게 아니고, 몹찾고 사람 찾는 데 시간 허비되는거니까요. | 19.10.18 11:51 | | |
(720034)

222.111.***.***

이런 종류의 사람 뭘 해줘도 불만이 있다. 폐인취급 하시니 이렇게 적어봅니다. 인땅 솔직히 해보니 쉽습니다. 용자의 용맥석 검이 몇달동안 안나온거에 비하면 커강 난이도도 쉽고
19.10.18 08:27
전혀 공감안되네요
19.10.1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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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9.3
장르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정액제
개발사
캡콤


유통사
게임피아
일정
[출시] 2018.01.26 출시 (PS4)
[출시] 2018.01.26 (XBOX ONE)
[출시] 2018.08.09 (PC)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PS4)
[출시] 2019.09.06 아이스본 (XBOX ONE)
[출시] 2020.01.00 2020년 1월 예정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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