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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제이맥스 리스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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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이대로면 래더모드 금방 망하겠네요. [17]






댓글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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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로감 래더 모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지금 시스템이 완전 밑바닥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곡의 난이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쉬운 난이도부터(별 2~3개쯤) 티어가 오르면 오를 수록 곡의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해본 소감으로 엄청 지루한데 피로감도 장난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곡들이라 브레이크는 고사하고 거의 무조건 퍼펙트를 쳐야지 비기거나 이기거든요. 하나라도 실수하면 지니까.. 여기서 상대도 퍼펙트가 나왔다? 하드 판정으로 동일곡 재경기하는 방식입니다. (말그대로 판정이 많이 어렵기때문에 보통 여기서 판가름이 납니다) 어제 브론즈 실버 구간 플레이 중 동일한 상대와 퍼펙게임이 둘 다 3번 나와서 재경기를 3번 더 했었습니다. 총 6곡을 한거죠. 리듬게임 특성상 맘먹고 집중해서 플레이하게 되면 피로감이 급상승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죠. 여기서 원인을 크게 하나로 생각해보자면 저는 난이도 선택의 부재라고 봅니다. 티어가 낮으면 무조건 저난도 곡만 플레이해야 합니까? 티어가 높으면 무조건 고난도 위주의 곡들만 해야하고? 잘 못하는 사람이라고 쉬운 곡만 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또 잘하는 사람이라고 어려운 곡만 치고 싶어하지도 않구요. 적어도 지금 래더시스템에 있어서 이건 독이라고 봅니다.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 문제는 1번문제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밑바닥에서 차근차근 올라가는 방식이 아닌 첫 배치티어부터 차등되는 방식이 채택된다면 적어도 퍼펙트 플레이를 하지 못하면 질 수 밖에 없다는 문제가 조금은 줄어들 거라고 봅니다. 뉴비분들은 뉴비분들끼리 아랫티어에서 즐기면 되고 고인물들은 고인물들끼리 위에서 놀면 되고.. 그리고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재경기가 2번 3번 나오는 경우는 1번 곡이 무승부 > 1번 곡 하드판정으로 재대결 > 2번 곡 하드판정 이런식으로 노멀판정대결을 스킵해주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조심스럽게 하나 더 말하자면 일정 티어 이상부터는 노멀판정 없이 하드판정으로 대결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문제될 부분도 없어보이구요.
20.02.22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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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싱크 문제 대회에서 재대결 할 때 하드판정 나오는 거 보고 문제가 되겠구나 싶었는데 역시나였습니다. 다른 분이 실험해서 올린 글을 읽어보니 인풋 딜레이는 아니고 키음 자체의 딜레이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더라구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권장사양을 능가하는 본체 스펙과 게이밍 모니터, 게이밍 키보드로 인풋딜레이가 100ms 가까이 발생하는 건 말이 안되긴 했습니다. 비슷한 토론글에 개발자분이 댓글을 다셨으니 인지하고 있는 걸로 생각하고 길게 쓰진 않겠습니다. 제가 스팀에 올린 토론글 가져왔습니다. 필력이 좋지는 않지만 어필이 되서 좋은 방향으로 개선됐으면 좋겠네요.
20.02.22 01:07
BEST
제가 생각하는 이번 래더모드의 문제점 건반게임 좋아하는 일개 유저 중 한명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번 래더모드 큰 문제점 3가지 꼽아보겠습니다. 1. 배치 시스템 말씀하신대로 AI와의 배틀 몇 번 후에 아이언~브론즈 쯤에서 유저와 배틀하게 되는데 AI와의 배틀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99% 실력게임이여서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나 많이 안해보신 분들은 고인물들을 절대로 못이기죠. 이런 랭크시스템이 존재하는 타게임도 배치 초반시즌에는 비슷한 양상이겠지만 유저풀도 적은 게임에 이런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게 참.. 지금 이 시스템이 정식으로 래더모드가 나오고 최소 한 달 정도는 지나야 각자 티어에 맞게 자리를 잡을텐데 그 때 까지 뉴비분들은 손가락만 빨고 있으라는 소리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해도 지기만 하니까 재미있을 수가 없겠죠? 차라리 온라인 공방뛰고 말지. 차라리 AI 배틀을 빼버리고 랜덤으로 난이도별로 곡 5개 정도 뽑아다가 정확도와 점수 합산으로 배치 티어를 매기는 게 훨씬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첫 곡을 저난도 (2~3)곡으로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두 번째 곡은 중간 난이도 (7~8) 세 번째 곡은 중~고 난이도(10~12) 이런 식으로요. 아니면 유저 프리스타일 플레이 데이터를 가져다가 차등하는 방법도 있구요. 서버에 데이터가 남아있을 것 아닙니까?
20.02.22 01:06
리듬게임이 .. 신규유저가 오기 힘든게임.. 격겜도 랭겜하면 초반티어 인데 고수들 많아서 초보들은 아무것도 못하고 쳐맞음.. 철권7 처음 나왔을때도 10번 매칭하면 8번은 넘사벽 실력들 2번은 나보다 초보이던가 나랑비슷한 실력... 결국 초보들 다빠짐.. 격겜도 똑같음 격겜 리겜은 절대 초보들 오래못함
20.02.21 17:38
(3273030)

114.129.***.***

커피믹스5잔
부정못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대했던게 컸던것도 있습니다. 디렉터가 직접 풀을 넓히기 위해 스팀을 선택했습니다!!! 라고 하셨으니 그래도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있겠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오늘 결과물을 보니 기존 시스템 그대로 답습해놔서 실망했던 점도 있고요. | 20.02.21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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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는 이번 래더모드의 문제점 건반게임 좋아하는 일개 유저 중 한명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번 래더모드 큰 문제점 3가지 꼽아보겠습니다. 1. 배치 시스템 말씀하신대로 AI와의 배틀 몇 번 후에 아이언~브론즈 쯤에서 유저와 배틀하게 되는데 AI와의 배틀이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99% 실력게임이여서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이나 많이 안해보신 분들은 고인물들을 절대로 못이기죠. 이런 랭크시스템이 존재하는 타게임도 배치 초반시즌에는 비슷한 양상이겠지만 유저풀도 적은 게임에 이런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게 참.. 지금 이 시스템이 정식으로 래더모드가 나오고 최소 한 달 정도는 지나야 각자 티어에 맞게 자리를 잡을텐데 그 때 까지 뉴비분들은 손가락만 빨고 있으라는 소리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해도 지기만 하니까 재미있을 수가 없겠죠? 차라리 온라인 공방뛰고 말지. 차라리 AI 배틀을 빼버리고 랜덤으로 난이도별로 곡 5개 정도 뽑아다가 정확도와 점수 합산으로 배치 티어를 매기는 게 훨씬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첫 곡을 저난도 (2~3)곡으로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두 번째 곡은 중간 난이도 (7~8) 세 번째 곡은 중~고 난이도(10~12) 이런 식으로요. 아니면 유저 프리스타일 플레이 데이터를 가져다가 차등하는 방법도 있구요. 서버에 데이터가 남아있을 것 아닙니까?
20.02.22 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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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95917238
2. 피로감 래더 모드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지금 시스템이 완전 밑바닥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곡의 난이도도 마찬가지입니다. 쉬운 난이도부터(별 2~3개쯤) 티어가 오르면 오를 수록 곡의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해본 소감으로 엄청 지루한데 피로감도 장난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곡들이라 브레이크는 고사하고 거의 무조건 퍼펙트를 쳐야지 비기거나 이기거든요. 하나라도 실수하면 지니까.. 여기서 상대도 퍼펙트가 나왔다? 하드 판정으로 동일곡 재경기하는 방식입니다. (말그대로 판정이 많이 어렵기때문에 보통 여기서 판가름이 납니다) 어제 브론즈 실버 구간 플레이 중 동일한 상대와 퍼펙게임이 둘 다 3번 나와서 재경기를 3번 더 했었습니다. 총 6곡을 한거죠. 리듬게임 특성상 맘먹고 집중해서 플레이하게 되면 피로감이 급상승하는 장르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죠. 여기서 원인을 크게 하나로 생각해보자면 저는 난이도 선택의 부재라고 봅니다. 티어가 낮으면 무조건 저난도 곡만 플레이해야 합니까? 티어가 높으면 무조건 고난도 위주의 곡들만 해야하고? 잘 못하는 사람이라고 쉬운 곡만 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또 잘하는 사람이라고 어려운 곡만 치고 싶어하지도 않구요. 적어도 지금 래더시스템에 있어서 이건 독이라고 봅니다.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 문제는 1번문제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밑바닥에서 차근차근 올라가는 방식이 아닌 첫 배치티어부터 차등되는 방식이 채택된다면 적어도 퍼펙트 플레이를 하지 못하면 질 수 밖에 없다는 문제가 조금은 줄어들 거라고 봅니다. 뉴비분들은 뉴비분들끼리 아랫티어에서 즐기면 되고 고인물들은 고인물들끼리 위에서 놀면 되고.. 그리고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재경기가 2번 3번 나오는 경우는 1번 곡이 무승부 > 1번 곡 하드판정으로 재대결 > 2번 곡 하드판정 이런식으로 노멀판정대결을 스킵해주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조심스럽게 하나 더 말하자면 일정 티어 이상부터는 노멀판정 없이 하드판정으로 대결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문제될 부분도 없어보이구요. | 20.02.22 01:06 | | |
BEST
루리웹-1095917238
3. 싱크 문제 대회에서 재대결 할 때 하드판정 나오는 거 보고 문제가 되겠구나 싶었는데 역시나였습니다. 다른 분이 실험해서 올린 글을 읽어보니 인풋 딜레이는 아니고 키음 자체의 딜레이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더라구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권장사양을 능가하는 본체 스펙과 게이밍 모니터, 게이밍 키보드로 인풋딜레이가 100ms 가까이 발생하는 건 말이 안되긴 했습니다. 비슷한 토론글에 개발자분이 댓글을 다셨으니 인지하고 있는 걸로 생각하고 길게 쓰진 않겠습니다. 제가 스팀에 올린 토론글 가져왔습니다. 필력이 좋지는 않지만 어필이 되서 좋은 방향으로 개선됐으면 좋겠네요. | 20.02.22 01:07 | | |
(3273030)

223.33.***.***

루리웹-1095917238
저보다 훨씬 잘 정리하셨네요. 정성글 추천드리고 갑니다. | 20.02.22 09:28 | | |
(4783355)

221.147.***.***

솔직히 대전게임도 되게 오래했고 리듬게임도 라이트 유저로써 5년 넘게했는데 이건 하다하다 철권이나 아니면 타 마이너 장르에 비빌수조차없을정도로 진짜 생각없는 래더라고 생각합니다...
20.02.22 01:58
(4783355)

221.147.***.***

쉘미댄스
오히려 적당적당히 하던 저같은 유저들을 아예 접게만들정도로 극혐인 시스템인데 신규유입보다 이건 몇년씩하던사람도 꼬접하는 사람들도 생길 기세입니다 | 20.02.22 02:12 | | |
(4986457)

121.178.***.***

제시되는 곡들을 각 플레이어마다 난이도를 정할 수 있게변경, 래더 매치는 정해진 패턴이 아닌 노트랜덤배치로 바꿔진다면 재밌을거 같은데요. 고인물들도 익숙한 패턴만 계속 치면 지루할텐데 노트 랜덤, 셔플기능을 왜 안넣는걸까요... 플스때는 엄지로 쳐야하기때문에 일부 패턴에 제약이 있지만 키보드는 그런거 없어서 아날로그 노트만 제외하고는 구현해도 될거 같은데.. 지금 래더는 정말 재미없습니다. 프리스타일이 낫지...
20.02.22 09:11
진짜 레더해보고 신규는 때려치겠구나 생각해습니다 제가 그래도 6키 10성짜리 99% 이상 나오는데 이정도면 골드는 갈줄 알았거든요 근데 브론즈에서 놀고있습니다 제 아래분들은 입문조차 쉽지 않을듯
20.02.22 14:28
(641684)

115.139.***.***

신규유입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을것은 확실하긴 합니다 이 게임의 고수들은 진짜로 로봇수준으로 모든 곡을 칠 수 있기 때문에 진짜로 이제 시작한 사람들은 진짜 말도 안되게 높은 벽을 마주하니까요 (실은 인지도 불가할 영역일겁니다.) 그리고 그 예상안이 그대로 드러나는게 래더 환경이니까요. 워낙 오래된 타입의 게임이다 보니 실제 추가 컨텐츠로 기능할만한건 곡 추가 뿐이긴 합니다만, 그것만 거론되는 이유가 괜한게 아니죠
20.02.22 15:10
실력차이가 확실해서 초보가 운으로라도 이기는 뽕맛을 못느끼죠. 이런문제점때문에 디코건의사항에 래더같은 대인대전말고 그냥 혼자서 깨면서 성취감을 느낄수있게 어디까지 깨면 브론즈 이거깨면 골드 이런식으로 해보자고 했다가 솔직히 디맥디코 들어가서 볼정도면 리듬게임 고인물들이라 반대만하더군요 자기들 잘해서 올라가니까 래더가재밌지 인구풀도없는게임 승률 0퍼나오면서 계속붙잡고있을 사람이 어딨겠음. 옛날 이지투온라인이 승패에 승률까지 한눈에보이니 대전하기 싫어지죠.
20.02.22 22:30
(3273030)

114.129.***.***

열한시십분
요즘 오락실가면 사람없어서 난리입니다. 반년전에 고향에서 자주 다니던 오락실 오랜만에 갔었는데 주인아들이 직접 자주와달라고 부탁할 정도면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죠. 지금은 사실상 접어서 거의 안가지만요. 짹짹이보면 하루가 멀다하고 폐업공지가 올라오던게 엊그제에 조금이라도 커뮤니티풀 성숙해진줄 알았는데 제 착각이었나보네요. 그 많던 온라인 PC 리듬게임들이 하나같이 똑같은 루트로 줄창 서비스 종료루트를 밟아온 이유를 아직도 모르는걸까요.. | 20.02.22 22:52 | | |
(4883305)

211.208.***.***

디맥 겜 특성상 굳이 ai 배치고사가 필요할까... 그냥 개인별 최고 기록 (올콤 난이도, 정확도 등등) 기반으로 적당히 티어 배분해주면 되는것을...
20.02.22 23:05
(161159)

218.144.***.***

티어를 왜 나눠야 되는지도 이상함 비슷한 사람끼리 대전을 붙이기 위해서?? 그냥 정확도가 실력이고 졍확도 순으로 줄세우면 되는데
20.02.27 16:17
어차피 15레벨 100퍼 찍는 생체 재봉틀들이랑 경쟁해봤자 의미도 없는데 그냥 프리모드에서 같은노래더라도 4키 8키 상관없이 하고싶은키로 하고싶은 난이도로 즐기는겜하는게 훨씬 재밌고 편한데 굳이... 라는느낌이죠
20.03.14 23:44
저도 레더모드는 몇 판 하다가 그만 두었습니다. Ai랑 리듬 대결하느니 혼자 프리모드 하는게 더 낫겠다고 생각되더라구요... 개인적으로는 Ai분석기를 통해서 제 실력 검토를 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악기 배울때도 레슨을 받듯이.. 물론 알아서 잘 하는 사람도 있지만 취약한 패턴 분석을 알려주고, 내 실력 위치를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ai가 있으면 더 열심히 하고싶어지지 않을까요. 어차피 리듬게임이란게 누굴 이기기보다는 개인 역량을 키우는게 제일 중요하다보니... 그러면 신규 유입도 쉽고 기존 유저들도 성취감을 가지고 게임을 계속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더군요. 그리고 온라인에서 다같이 모드에 각자 악기 1개 분담해서 올콤하는 미션이 있다던지 등등 ... 다양한 모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솔직히 트릴로지 유저로서 10년 지났으니 이런 서비스까지는 아니더라도 발전된 모습을 보고 싶었는데, 10년전이랑 비슷한 방식에 살짝 아쉬움느꼈습니다 ㅋ
20.03.24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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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P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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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7.07.28 한글판 (PS4)
[출시] 2019.12.19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 얼리 액세스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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