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x4 storm, K5, 64식 소총, 제리코, 개조 MP446의 스킬이 중첩 가능한 문제를 수정
참고로 이 중 개조 MP446의 스킬은 원래 '중첩 불가능'이었다
그리고 여기에 언급이 없는 인형. 예를 들면 개조 G36 2스킬 같은 경우 수정되지 않았음
여전히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회피버프를 2중첩으로 받아먹을 수 있다. 근데 개조 G36은 범위가 좁아서 성공하기 힘듬
2번에서 움직이지 않고 회피를 받으면 화력이 35까지 올라가는데, 2->5로 이동하면서 중첩시키면 화력이 48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가능
AUG PARA는 자신의 회피를 내리고 화력을 올리므로 회피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인형이다
어쨌거나 서로 다른 버프를 부여하는 P22 같은 경우도 그대로고 암튼 공지에 언급된 인형만 수정되었다고 보면 된다. 근데 저거 말고도 고친건 더 있다
수정한 방식은 다음과 같다. 전에 올렸던 짤 재탕할거임
최근에 개조를 받은 MP443의 경우도 이와 같음. 대충 거울단계 때부터 적용된 체-신 테크놀러지다.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나올거라 보면 됨
기존에는 이런 식으로 원형, 또는 직사각형의 영역만 구현 가능했기 때문에 직사각형을 여럿 깔아서 버프를 부여했다
버프 최대 중첩수가 2 이상일 경우 영역 사이에 인형을 잘 걸치면 2개 이상의 버프를 동시에 받을 수 있었음
이걸 소위 딜압축이라고 불렀던 기술 아닌 꼼수이고, 단골 약팔이로 쓰였다
MP446의 경우 범위는 이런 식이었으나 사속버프의 최대 중첩수가 1이라서 중첩이 불가능했음
바뀐 방식은 이러함. 이제 하나의 영역으로 다음과 같은 다각형을 그릴 수 있다
영역 자체가 하나만 그려지므로 이제 어떻게 해도 1번에 2회 이상 버프를 받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 영역을 하나만 그리는걸로 고치는거니까 남은 4개의 잉여 영역은 없애야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이다
그리고 위 5개 인형 중 MP446을 제외한 4개 인형은 그렇게 잘 처리했다
근데 별 문제 없던 MP446을 괜히 건드리면서 잉여 영역을 치우지도 않아서 현재 다음과 같은 기묘한 범위가 그려지게 되었다
키패드 기준 1, 2, 7, 8번 자리에서는 가만히 서있어도 버프가 2번 들어가고 있음
다행히 사속버프가 중첩 불가능하니까 버프 자체가 중첩되지는 않는데, 사속버프 말고 사속버프 인식 트리거는 중첩 가능하기 때문에 2번 중첩된다
사속버프 인식 트리거라는건 파이슨 패시브나 개조 M500 패시브 발동시키는 그거 말하는거임
즉, 파이슨이 저기에 있으면 패시브로 사속버프 2번 뿌린다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AGI가 2번 뜨기도 하고 아래 스킬창에 숫자 2 뜨는걸로 파이슨 패시브로 2스택 쌓았다는걸 확인 가능함
앞에서 언급했다시피 사속버프는 중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요정특성 1스택 + 파이슨 패시브 2스택 + MP446 사속 1스택만 적용되었고
페코라는 부활하지 못 했다... 저기서 페코라가 스킬 쓰고 실드 받으면 부활할 수 있음
2. Px4 storm 사속버프 삭제
Px4 storm은 원래 치명률 디버프와 치명상 버프와 함께 0%짜리 사속버프를 동시에 뿌리고 있었다. 그러니까 아무 효과 없는 사속버프임
사속버프 인식 트리거는 따로 넣어두지 않아서 다른 패시브와 상호작용 하지는 않고 있었음
그렇지만 어쨌거나 '버프'에 속하기 때문에 버프 갯수를 카운트하는 페코라를 살리는데 쓸 수 있었다
패치 전 한섭. 격양계 3스택 + 치명상 1스택 + 사속 1스택 = 5스택으로 페코라가 부활한다
패치 후 중섭. 사속버프가 사라져서 동일한 조건임에도 페코라가 못 살아난다. 격양계 문구는 안 뜨는데 시작할 때 화력 뜨고 8초에 화력 뜨는걸로 확인하십시오
솔직히 나도 지금까지 전혀 신경 안 쓰고 있던거라 디버깅하면서 캐치하지 못 했던거임 어엌ㅋㅋㅋ
3. K5 화력버프 인식 트리거 추가
원래 있었는데 갑자기 없어졌다가 이번에 다시 돌아왔다
이제 K5는 정상적으로 개조 AS VAL의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다
패치 전에는 못 했었다. 지금은 가능함
4. APC556 패시브 화력버프 공식 변경
원래 APC556의 버프는 다음과 같은 알고리즘을 가짐. 그러니까 패치 전의 경우,
패시브 발동조건: APC556이 화력버프 인식 트리거를 받을 경우
-> 그래서 해당 트리거가 빠져있는 개조 리베롤 메아리 같은거에는 패시브가 발동하지 않는다
적용 대상: 리더 인형
-> 리더 인형이 없을 경우 배율 0%로 적용. 예를 들면 사망했거나 퇴각했거나 등
적용 효과: (APC556이 받은 총 화력버프 배율/APC556이 받고 있는 패시브 화력버프 배율 - 1 ) * 0.5 + 1 만큼의 화력버프를 대상에게 곱연산. 중첩 불가능. 지속시간 3초
-> 분모가 0일 경우 분모를 1로 적용
-> APC556이 받고 있는 패시브 화력버프를 나누는 이유는 APC556이 리더일 경우 배율이 계속 중첩되는걸 막기 위한 것이다
-> 결과적으로 APC556이 현재 받고 있는 총 화력 버프 배율의 50%만큼이 리더 인형에게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 APC556가 받은 화력버프는 배율이 존재하는거. 그러니까 곱연산으로 적용된 것들만 해당이다. 합연산은 취급 안 함
예시) APC556에게 화력버프 30%, 화력버프 40%를 걸었을 경우
(1.3*1.4/1 - 1) * 0.5 + 1 = 1.41배 만큼의 화력 버프가 리더 인형에게 곱연산으로 적용된다
그러므로 리더 인형의 화력이 150이라면 화력은 150*1.41 = 212가 된다
예시2) APC556이 리더이고 화력을 156이라 가정, 화력버프 25%를 먼저 걸고 그 다음 18%를 건다
처음에는 자신에게 버프가 없으니 25% 화력버프를 걸 경우 화력이 156*1.25*1.125 = 220이 된다
그 다음 18% 화력버프를 걸면 (1.25*1.18*1.125/1.125 - 1) * 0.5 + 1 = 1.2375배 만큼의 화력 버프가 다시 APC556에게 적용됨
즉, 먼저 걸었던 패시브 1.125배가 서로 약분되어 사라진다. 정상적으로 적용된다는 뜻
이게 패치 후 다음과 같이 바뀌었다
조건과 대상은 전부 동일하고, 효과만 약간 바뀜
적용 효과: (APC556이 받은 총 화력버프 배율/APC556이 받고 있는 패시브 화력버프 배율 - 1 ) * 0.5 * 100 만큼의 화력을 대상에게 합연산. 중첩 불가능. 지속시간 3초
-> 분모가 0일 경우 분모를 1로 적용
-> 당연히 당장 여기서부터 꼬이는게 생긴다. 곱연산을 전제하고 짠 공식인데 걍 날림으로 합연산으로 바꾼거니까
-> 결과적으로 APC556이 현재 받고 있는 총 화력 버프 배율의 50%만큼이 리더 인형에게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 합연산에서 소숫점은 반올림인지 올림인지 아직 잘 모르겠음. 일단 올림으로 계산할거임
예시) APC556에게 화력버프 30%, 화력버프 40%를 걸었을 경우
(1.3*1.4/1 - 1) * 0.5 * 100 = 41점의 화력이 리더 인형에게 합연산으로 적용된다
그러므로 리더 인형의 화력이 150이라면 화력은 150+41 = 191이 된다
예시2) APC556이 리더이고 화력을 156이라 가정, 화력버프 25%를 먼저 걸고 그 다음 18%를 건다
처음에는 자신에게 버프가 없으니 25% 화력버프를 걸 경우 화력이 156*1.25+13 = 208이 된다
그 다음 18% 화력버프를 걸면, 합연산 13은 고려하지 않아서 (1.25*1.18/0.13 - 1) * 0.5 * 100 = 518 만큼의 화력 버프가 APC556에게 가산됨
그래서 APC556의 화력을 계산하면 156*1.25*1.18+518 = 749이 된다
즉, 먼저 걸었던 패시브 화력 13점이 배율로는 0.13배로 취급되어 버프가 비정상적으로 뻥튀기 되는 것인데
더 웃긴건 그 다음에 또 화력버프 10% 정도를 주면 이번에는 분모에 5.18이 들어가서
(1.25*1.18*1.10/5.18 - 1) * 0.5 * 100 = -34로 오히려 화력이 감소하게 됨 ㅋㅋㅋ
실제로 APC556을 리더로 두고 예시 2를 그대로 인게임에서 진행하면 저렇게 화력이 갑자기 비정상적으로 뻥튀기 되는걸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계속 화력 버프를 주다보면 화력수치가 마이너스로 폭락을 하면서 APC556의 화력이 0이 되어서 치명타가 떠도 과관통 추가피해 2만 뜨는 경우를 보게 됨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어쨌거나 꼬라지를 봐서는 리폿하면 다시 고쳐야 할 수준이긴 한데... 대충 날림으로 공식 고쳤을 때부터 예상이 가능했던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APC556 버프가 얼마나 약해졌냐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cateam&no=1732630
이거 계산한 글에서
변경 전에는 리더에게 화력버프 124.1114375% 곱연산하는게 맞는데
변경 후에는 리더에게 화력 +125 하는거임
그러니까 이걸 해당 글 본문의 G11 화력에 적용시키면
변경 전에는 1242
변경 후에는 679
딜량이 70%로 줄어든게 아니라 저 글의 조건에서는 거의 55%로 줄어들었다 할 수 있다
요약
0. Px4 Storm, K5, 제리코, 64식 소총, 개조 MP446 스킬 중첩 불가능하게 버프 영역 수정함
1. 개조 MP446은 사실 버그라고 할 거 딱히 없었는데 이번에 건드리면서 버그 생김
2. 그 외에 대부분 모르고 있었던 Px4 Storm, K5 버그 몰래 수정됨
3. 공지에 없는 G36 같은 인형은 여전히 스킬 중첩 가능함
4. APC556의 패시브는 자기가 받은 화력버프 배율의 절반만큼 리더에게 곱연산 시키던 스킬인데 생각없이 곱 -> 합으로 바꿔서 괴상한 버그 생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출처 : 미카팀갤
(IP보기클릭)223.39.***.***
우린 그저 고인물이 만든 편성을 따를 뿐입니다 ㅇㅌㄷ
(IP보기클릭)223.39.***.***
우린 그저 고인물이 만든 편성을 따를 뿐입니다 ㅇㅌㄷ
(IP보기클릭)124.49.***.***
넘무서운겁니다 ...저는 케파 버그고쳤다는것만 이해했어료 | 21.11.27 21:04 | |
(IP보기클릭)27.35.***.***
(IP보기클릭)124.49.***.***
APC너프가 아프지만 저 조합말고 ar조합이 거의 전멸해서 더 눈물나네요 | 21.11.27 22:40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1.36.***.***
초창기와다르게 요즘은 복합적인 조합을 요구해서 더 그럴겁니다 ... 기존 유저들도 대혼란중이죠 | 21.11.28 14: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