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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뉴비 3일차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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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255.***.***

차차 적응하시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거에요 ㅎㅎ 화이팅하세요!
21.06.24 23:49

(IP보기클릭)211.105.***.***

늒네의정석
감사합니닷! | 21.06.24 23:54 | |

(IP보기클릭)211.57.***.***

원래 다크소울 스토리는 플레이하는 당시에 이해할수 있는 구조가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많은 유저들이 플레이 한 후에 텍스트, 몹 배치, 건물의 건축 양식, npc의 대사, 아이템 배치 등등을 종합한 집단 연구를 거쳐서 만들어진게 닼소의 스토리거든요 ㅋㅋㅋ 보라색 친구는 npc입니다. 유저도 저렇게 침입이 가능한데, 이름이 영어라면 유저고 이름이 한글로 적혀있으면 npc에요. 기사 태생의 좋은점은 처음 가진 모든 장비를 그대로 들고 엔딩까지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건 무기 뿐만 아니라 방어구도 포함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기사 세트보다 단단한 장비는 많지만, 그만큼 훨씬 더 무겁기때문에 중량 제한에 문제가 있을거에요. 기본 중량 제한을 유지한 채로 가장 스탠다드하게 쓰기 좋은 방어구가 기사 세트입니다. 그 외 장비나 무기들은 이제 1회차를 완수하신 뒤 본격적으로 룩과 간지를 챙기면서 이것저것 입어보시면 좋을거에요.
21.06.24 23:54

(IP보기클릭)211.105.***.***

Kaldwin
으으 사람인줄 알았더니 npc군요. 제 앞에서 와리가리 치면서 때릴까 말까 약올리길래 완전 사람인줄 알았네요... | 21.06.24 23:57 | |

(IP보기클릭)124.59.***.***

방어구의 기준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중량. 방어구는 성능. 그러니까 각종 속성 내성이나 물리적인 공격으로부터 피해를 줄여주는 수치가 높은 갑옷들은 대개 "무겁습니다." 그런데 이 무게가 무거워지면 무슨 차이가 생기냐인데 일단 몹이 없는 곳에서 방어구를 다 벗어보고 구르기나 대시를 해봅시다. 중량 30% 이하면 정말 날렵하게 멀리 굴러가고 대시도 중량 70% 이상보다 빠른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량 30%를 넘으면 구르기의 거리가 30% 이하보다 절반 정도로 줄어듭니다. 속도도 조금 느려진 느낌이죠. 대시는 같습니다. 그럼 70%를 넘으면? "느려집니다." 70% 초과시 대시 속도가 줄어들고 구르기시 끔찍할 정도의 딜레이로 바닥에 쿵! 하고 묵직하게 몸을 숙이고 일어서기까지 시간이 엄청- 걸리죠. 빠르게 움직이는 걸 선호하는 유저들에겐 이 구르기가 정말 치명적이라 쓰지를 않게 됩니다. 간혹. 적들 중 일부의 공격을 피하는 데 쓰기는 하나 구르기 시 무적 프레임이 더 짧아져서 쓸만한 것도 아니지요. 그러나 이렇게 무거운 갑주들은 스탯 중 체력과 생명력을 높임에 따라 버텨내는 차이가 꽤나 큽니다. 감소율 25% 이상 부터 그 차이를 점점 실감하기 쉬워지는데 35%만 넘어가도 어지간한 공격은 맞아도 즉사는 당하지 않을 정도는 되고 45% 급을 넘어가면 1회차 기준으론 초반 로스릭 성 구간 기준으론 생명력과 체력을 40 이상 찍었고 장작의 왕 상태가 유지 되고 있어 HP가 많은 상태라면 굉장히 적은 피해만 들어올 정도입니다. 안정적이지요. 그리고 무게가 어차피 70%를 넘는다면 여기다 대형 방패를 들고 방어에 치중하여 기회를 노린 1타를 쌓는 방패 중심의 플레이를 하게 되면 구르기는 정말 쓸 일이 줄어듭니다. 잘 쓸 수 있으면 더 좋지만, 못해도 방패 방어에 치중하는 것으로도 어지간한 전투는 하기 쉬워집니다. 물론 만능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구르기가 너무 어려운 유저들 입장에선 이 방패의 방어는 훨씬 쓰기가 쉬운 부분들이 많지요. 2.내성. 참격과 타격 찌르기 그런 건 사실 그다지 큰 의미를 주지는 않습니다. 이 수치의 영향이 그리 많지는 않아서 이거만으로는 줄어드는 게 그렇게 효과가 크지는 않지요. 중요한 건 감소율 자체가 높으냐 낮으냐가 더 중요할 떄가 많습니다. 그러나 감소율과 달리 내성. 각종 속성 .불,벼락,마력,어둠. 그리고 출혈과 독같은 속성 데미지를 버티는 건 의외로 중량에 비해 높은 녀석들이 있어서 특정 내성을 크게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는 이런 내성 수치가 높은 방어구들이 훨씬 더 유용합니다. 이런 방어구들은 필요할 때 중량을 거의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녀석들이 있으니 필요에 따라 갈아입어주면 효과를 크게 봄니다. 그리고 독 내성은 특정 지역을 진행할 때 좋은 게 있으면 훨씬 편합니다. 3. 극히 드문 일부 기능성 방어구. 땅거미의 날개 장식은 마력 데미지가 높아지는 대신 마력 피해에 약해집니다. 마술사의 마술 위력을 증가 시켜주는 기능성을 가진 몇 안되는 장비지요. 예전 시리즈에선 이런 장비들이 조금씩은 더 있었으나 다크 소울 3에 와서는 엄청나게 드물어졌습니다. 눈가리개 가면도 속성만 다를 뿐. 땅거미랑 같기 때문에 암술 세팅을 선택했을 때 쓰입니다.
21.06.25 05:07

(IP보기클릭)124.59.***.***

뷰너맨

3.강인도. 강인도는 예전 다크 소울 시리즈에서와 달리 상시 적용이 아니라 큰 무기를 사용할 때나 일부 전투기술을 사용할 때 필요한 수치입니다. 대충 가볍고 약한 무기로 맞으면서 때리려다간 경직 걸려 더 맞고 죽는 수가 있으나 대형,특대형 무기를 양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공격시 일정 시간동안 슈퍼아머 상태가 유지되어 경직에 빠지지 않고 역으로 공격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회차에선 이 강인도 수치를 고려하기가 조금 애매한데 일단 강인도를 살리려면 낮은 레벨대의 스탯으로는 힘듭니다. 충분한 성능의 무기와 강인도 수치가 높은 방어구는 하나같이 다 "중갑" 들이기 때문이죠. 이를 완화 하려면 늑대 반지라는 강인도를 올려주는 반지를 쓰던가 해야겠지만, 강인도 자체가 채력과 생명력 스탯의 보충 없이는 부담이 크고 타이밍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결국 평상시에는 쓰기가 별로 쉽지가 않은 등. 게임 시스템에 대한 파악도 덜 되었고 커다란 무기들의 운용에 숙달이 되고 나서기는 합니다만, 강인도를 잘 챙기면 유저는 경직에 빠지지 않으면서 오히려 상대를 압도할 수 있는 힘으로 찍어 누르는 전투법이 효과적일 때도 있습니다. 잘 모르면 적당히 좋은 중갑에 참기 전투기술을 가진 둔기 계열 무기를 양손으로 잡아 참기를 켜서 공격을 쉽게 받아넘기거나 바로 공격을 내지르면 훨씬 쓰기가 쉬워지게 됩니다. 강인도는 사실상 게임에 좀 익숙해져서 대형,특대형 무기에 관심이 생겨 접근한 유저들이 고려할 수 있으나 회차에서는 그냥 좋은 중갑을 적당히 입기만 하면 어지간한 인간형 적과의 싸움. 강인도를 활용한 동작을 전투에 써먹을 정도로 익숙해졌다면 밀리는 일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물론 이 강인도 수치는 아무리 높아봤자 대형,초대형 사이즈의 체급 차이가 심각한 괴물 보스들 상대로는 아무 의미가 없고(...) 보통은 PVP에서 더 주의깊게 살펴보게 되는 능력치입니다. 대충 이 3가지 정도를 고려하게 됩니다. 실질적으로는 회차에선 중량과 감소율 정도만 고려하면 되는데 더 좋은 수치를 가진 방어구를 알아보는 건 짙은 하늘색으로 표시되는 숫자는 상승 된다는 표시가 나오는 것이고 하락 하는 건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니 그걸 보고 가늠하시면 됩니다. | 21.06.25 05:15 | |

(IP보기클릭)211.105.***.***

뷰너맨
쭉 읽어봤는데 지금 멀리 구르는것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감소율만 따져보면 되겠군요. 방패는 한동안 일반몹들 상대하는데 꼭 필요할것 같고, 패링은 연습하다가 죽기만해서 감소율 높은것들로만 찾아서 한번 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자세한 설명 감사드려요! | 21.06.25 08:12 | |

(IP보기클릭)124.59.***.***

노엘 버밀리온
예. 감소율의 경우 100%만 초과하지 않으면 됩니다. 100% 초과는 이게 그냥은 전혀 감당할 수 없는 중량이라서 말이죠.(...구르는 게 아예 안되는 건 둘째치고 뛰지도 못합니다;) 이 중량은 강철 신체나 바위 신체 사용시에만 감안하는 중량입니다. 그나마도 두 버프의 효과 때문에 가능하지요. 처음에는 아무렇게나 입어도 일단 감소율만 높은 걸로 적당히 버틸만한 중량이기만 하면 됩니다. 방패는 방어 성능을 필요로 하신다면 중형 중에서도 흑기사의 방패정도는 되어야 저회차 내에서도 오래가는 편입니다. 특수 기능을 가진 일부 방패를 제외하면 특정 속성의 마법 피해를 버티거나 방어성능만 보면 되지만, 나중에는 대형 방패를 쓰는 게 훨씬 더 편합니다. 중형의 방어성능이 신통치 않은 부분이 있어 보다 더 가드 성능이 좋은 방패에 손이 가기 쉽지요. 대형 방패는 무겁고 근력 요구치도 많지만, 방어에 한결 더 여유가 있습니다. 대신 근력 요구치가 로스릭 기사의 대형 방패만도 36이나 되고 대부분 40, 가장 근력 요구치가 높은 대방패는 50이나 필요로 하니 근력 중심 빌드를 짜는 게 편해집니다. 방패 패리는 이게 익숙치 않으면 실패 하기 쉬우니 나중에 생명력과 체력을 좀 찍어놓고 에스트 강화랑 횟수도 확보했을 정도 되어서 화톳불 가까운 곳에 패리를 연습 해볼만한 적을 상대로 하는 것이 좋을겁니다. 유저에 따라선 패리가 천시간을 넘는 시간동안을 플레이를 해봐도 되지를 않아서 떄려치운 본인같은 케이스도 있는 반면 몇시간 되지도 않아서 날먹에 가깝게 쾌적한 진행을 즐길 수 있는 유저들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니 패리가 너무 안되겠다면 일단 중형 말고 소형을 써본다거나 혹시 무기들 중 패리를 하는 게 가능한 장비로 해보시는 것이 나을겁니다. 이게 같은 유형의 패리 가능 소형 방패들 간에도 차이가 있으니 말이죠.(본인 같은 경우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수치로는 알겠지만, 손과 눈이 전혀 따라주질 않으니-_-;) 정 타이밍을 감 잡으실 수 없다면 패리 동영상. 특히 프레임을 천천히 흐르게 하여 딱 어떤 순간을 노려야 되는지 파악을 하신 다음. 시도를 하는 게 조금 더 감을 잡기 나으실겁니다. PVP는 제외 됩니다.(핑 문제로 타이밍이 늘 같지가 않아서 회차랑은 비교 하기가 좀;;) 그럼 천천히 즐기세요. 다양한 생각을 해보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만으로 도전을 하고 얼마든지 여러번 시도를 해봅시다. 주인공은 유저가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게임 내에서는 무슨 수를 써도 죽지 않고 계속 부활이 가능한 불사자니까요! | 21.06.25 08:29 | |

(IP보기클릭)121.142.***.***

한글 닉은 핵쟁이가 아닌이상 다 npc 영어 닉은 국적 불문하고 다 사람
21.06.25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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