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애3이 최강인건 모두 인정하실거고 포로와 하벨3에 대한 의견이 항상 갈리더라구요
계산할거는 옛날 옛적에 다해놔서 진짜 오랫만에 해보네요
긴거 싫어하는 분들은 맨밑에 표만 보세요
모든 빌드는 125레벨에 포로3 총애 하벨3 중 두개를 골라서 끼는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반지 두 개 스왑 빌드인 관계로 누석한지 하나와 녹화반지를 끼는 기준으로 무게를 잡았습니다.
또 방어구는 소울즈 플래너(https://soulsplanner.com/darksouls3/)의 최적 방어구(optimal armor)의 관통(thrust) 70%기준입니다.
옛날같으면 모든 무기의 실제 피해량만큼 HP를 나눠서 몇대를 버틸 수 있는지 그리고 도트힐이 있다는 가정하에 첫 피해 이후 30초 단위로 계산한다거나 했겠지만 이번에는 빌드가 여러개이므로 패스... 대신 생반3유무 잔불 유무로 HP를 표시해놨습니다.
추가로 레도 전기는 공격력 7.5% 증가인데 이게 무기 공격력인지 최종 피해값인지 정확히 몰라서 고려안했습니다.
① 총애3+포로 | 생명위주
② 총애3+포로 | 체력위주
③ 총애3+하벨3 | ①빌드에서 포로만 하벨로 바꾸고 방어구 바꾼 빌드
④ 총애3+하벨3 | ①빌드에서 포로가 빠졌으므로 그만큼 지구력과 생명력을 준 빌드(기사 태생 체력이 15라서 생명력은 더 많이 못줌)
⑤ 포로+하벨3 | ①빌드에서 총애3을 하벨3으로 바꾼 빌드
총애3을 하벨3으로 바꾼만큼 생명력 지구력을 더 준 빌드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⑥ 총애3+포로 | 생명위주 ①빌드에서 지구력5를 빼서 체력에 5준 빌드 ③빌드와 직접 비교용
⑦ 총애3+포로 | ②빌드에서 지구력을 5빼서 체력에 5준 빌드, 마찬가지로 ③빌드와 직접 비교용
왜냐하면 생명력은 하드캡 이상으로 투자해야하고 지구력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표를 보는 방법은 자신의 성향에 따라 HP(생반과 잔불 유뮤)를 보고 그 HP를 상대할 무기의 실제 피해량 값으로 나누면 됩니다.
예를들어 ①빌드와 유사하게 총애3, 포로를 사용하는 결투빌드로 고급빌드(4040)의 법곡을 상대할거라면 생반3*잔불 인 1965HP에 4040법곡의 213을 나누면됩니다.
1965/213 = 9.23이니까 10대 버티겠지요. 물론 상대의 검반지, 붉은누석 자신의 방패반지, 푸른누석, 도트힐 등을 생각하면 실제 버티는 댓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반대로 ①빌드와 유사하게 총애3, 포로를 사용하는 빌드지만 침입을 가고 생반도 사용하지 않고 한방 삭제 빌드의 레도를 상대할거라면 생반3x잔불x인 1512HP에 레도 전투기술의 공격력을 비교하면됩니다.
전기만 맞는다면 전기1+전기2(246+292=538) > 1512/538 = 2.81 = 3대 버티겠죠
하지만 애매하게 강인도로 버티다가 전기2타째에 경직먹고 강전기 까지 먹는다면 전기1+전기2+강전기(246+292+779=1317) > 1512/1317 = 1.15 = 풀피 아니면 거의 한방에 죽는다고 봐야죠
결투기준 가장 핫한(?) 무기인 인챈 녹낫상대로는 7.50대 버티네요
전통적인 강자인 4040법곡 상대로는 9.23
게일 콤보상대로는 2.13대
1880예리고트 8.69
1818어둠고트 8.93
7.50/9.23/2.13
8.69/8.93
7.57/9.33/2.14
8.82/8.29
7.79/9.45/2.14
9.13/8.68
7.39/8.84/2.05
8.42/8.17
7.30/8.75/2.14
8.54/8.17
7.92/7.63/2.22
9.23/8.73
7.88/9.57/2.25
9.25/8.66
어지간해서는 ⑦>③>②=①>⑥>④=⑤순이네요
②,①보다 ③이 높지만 실제로는 포로때문에 지구력 5가 빠진걸 보정하지 않았기때문에 적절한 비교는 아니네요(애초에 다른값들은 최대한 같거나 비슷하게 맞춰야 비교의미가 있으므로)
추가 : 결국 지구력 5 고려해서 ⑥, ⑦추그
결국 총애3>포로>하벨3
생명력 하드캡이상으로 줄바에는 체력줘서 더 좋은 방어구를 입는것이 좋다.
계산상 잘못된점이나 빠트린 부분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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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평소에 생각하던거랑은 좀 다르네요 아마 제가 옛날에 계산한게 대 어둠 빌드 중점으로 계산을 해서 그런가봅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계산한거는 전부다 플레이어가 어둠빌드 유저인 경우이고 고급이나 중후 예리빌드면 방어력이 달라져서 어둠빌드 상대로는 덜버티지만 반대로 물리 빌드 상대로는 더 잘버틸겁니다. | 21.05.30 2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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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 저도 1이 더 효율적이라고 기억하고 있었는데 어둠빌드 판칠때 계산한거라서 그런가봐요 생명력 하드캡 넘는거보다는 체력 주는게 맞네요 2. 이거는 사실 제가 실수한거에요 포로를 빼서 지구력이 5빠졌으므로 그만큼 몸빵이 올라가는게 당연한거에요 비교하려는건 반지 바꿨을때 몸빵이므로 최종 스테미너 총량은 비슷하게 맞춰야했는데 그걸 못했어요(지구력을 찍으면 방어력이 오르긴하는데 사실상 몸빵하고는 관련없는 스텟 그러므로 체력이든 생명력이든 빼서 5주는게 맞음) 마찬가지로 ⑤역시도 총애3의 hp 스테미너 뻥튀기가 사라지니 그만큼 생지를 더 줘야하는데 이게 스텟주는걸로는 효율을 따라갈 수 가 없어서 그냥 스텟을 그대로 뒀습니다. 3. 네 지구력 35+5로 꽉채우는 빌드는 요새 잘 없으니 그래하면될거에요 아마 계산 나중에 다시해봐야겠지만 총애끼고 지구력 5낮췄으면 하벨3끼고 지구력 5더 안준빌드랑 스테미너는 같지만 실제로는 조금이나마 더 잘 버틸거에요 | 21.05.30 2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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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또 새롭게 알고 가네요ㅎㅎ 그런데 한가지 더 궁금한 점은 버티는 타수가 소수점 단위로 달라서 실제 pvp 상황에선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그래서 말씀드렸던 빌드가 지구력 5를 뺀 것만큼의 효용성이 있을까 듣고싶습니다. 추가적인 방어효율 + 도트힐의 효율성 vs 지구력 5 의 비교가 될 것 같은데 어떨까요? | 21.05.30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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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빌드에서 만일 도트힐을 써서 hp가 200 늘어난다면 인챈 녹낫을 상대로 7.50 > 8.26 7.57 > 8.42 이런식으로 늘어나게되죠. 도트힐을 써서 늘어나는 hp는 같기때문에 방어력과 감소율이 높은 빌드일수록 더 효율이 높아지는게 맞습니다. | 21.05.30 22: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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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렇다면 경기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3번 빌드가 유리해지니까 충분히 지구력 5보다 유의미하게 좋은 효율을 보일 수 있다는 말씀이군요 | 21.05.30 2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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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저같은경우에는 일부러 지구력 5를 맞춰야한다고 보지만요(지구력5의 가치가 사람마다 빌드마다 다르기때문에,.,) 아무튼 제 기억에는 옛날에 어둠빌드 떡상하고 비번투기장 돌기 시작하면서 도트힐기적 안쓰게 된 이후라서 현재기준하고 좀 다른게 많네요 | 21.05.30 2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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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확인해야하는건 1번빌드에서 지구력 5빼서 체력준거랑 3번빈드를 비교하는거죠 함 계산해볼게요 ㄱㄷ | 21.05.30 2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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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 21.05.30 2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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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두번째 질문에 이어서 총애하벨보다 총애포로가 체력이 더 높은데, 여쭤본 빌드가 동일 무기, 방어구 사용하는 생지체 39/35/23(총애하벨) vs 생지체 44/40/28(총애포로) + 포로 감소율패널티고, 방어효율은 3>1이니까 체력은 포로채용빌드가 더 높은데 감소율 때문에 도트힐 효율성도 총애하벨쪽이 더 높다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 21.05.30 22: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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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냥 도트힐로 얻을거라고 예상되는 hp만큼 최대 hp가 늘었다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그리고 빌드 추가 했습니다. 포로쓰는 상태에서도 지구력 5를 빼서 체력준 빌드 두개 추가 | 21.05.30 22: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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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결국 지구력 뺀 총애하벨은 총애포로보다 조금 더 좋은데, 지구력 뺀 총애하벨 쓸 바엔 지구력 뺀 총애포로가 더 좋다는 결론이군요. 역시 감소율디버프 감안해도 포로사슬이 하벨보다 효율적이네요... | 21.05.30 23: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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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참고로 제가 관통 위주로 민맥싱을 해놔서 표준 위주로 민맥싱했으면 예리고트 상대로는 좀 달랐을지도 모르죠 어짜피 제 경험상 관통 위주 민맥싱이 표준 타격 참격 감소 다 높게 나와서 이렇게 한거라서 아마 다른데서 손해더 볼거구요 | 21.05.30 2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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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쿤요 포로좀 버리나 했는데 역시는 역시네요. 그나저나 성당갑옷이 참격만 높았어도 룩도 좋아서 무게 17-18라인 민맥싱 무조건 채용했을텐데, 대 소곡검전에서 입기 좀 부담되긴 합니다 그래서 타격버리고 중량 17-18 해럴드, 15-16은 흑철 애용하는데, 또 괜찮은 조합 없나요? | 21.05.30 23: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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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격볼거면 강인도도 올릴겸 군다도 좋고 사실 저는 방어구 안보고 그때그때 민맥싱해서 입어서 잘모르겠네요 자주나오는 상의라고 해봐야 라프 성당 용사냥꾼 용해철 이정도네요 | 21.05.30 23: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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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ㅎㅎ 사람마다 방어구 다른 점도 재미있네요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21.05.30 2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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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합흐다보면 꼭 하나는 들어가죠 | 21.05.31 05: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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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문득 떠오른겁니다만, 현재 3의 pvp에서 시스템 보정 때문에 감소율의 효율은 회차와 달리 크게 떨어지는 건 알고 있습니다만, 생명력 25,30 정도에서 체력 40,70,99 정도에서 +3철가호,로이드의 방패 반지,푸른 눈물석. 그외 방어 관련 반지가 있으면 사용하는 걸 전제로 방어구는 모운 투구,스모우 갑옷,카타리나 장갑,헤럴드 각반. 세팅으로 맞았을 때랑. 다른 물리계열 속성 하나, 타격이나 참격만 보고 해당 속성에 해당되는 공격에 맞았을 때. 줄일 수 있는 수준이 얼마나 되려나 합니다. 일반적인 pvp 스탯 정도론 적당한 방어구와 조합 해봤자. 유의미할 정도로 받는 피해가 줄여지는 건 아니지만, 갑자기 궁금해졌네요. 강철 신체와 바위 신체의 차이도 있는지 궁금하고. 회차에선 극단적인 방어세팅을 취할 경우. 1~3회차 동안은 레벨 120정도로도 꽤 괜찮게 버텨지고 4회차 이후로도 레벨을 많이 올렸을 때에 한해 추가되는 순수 물리 방어력을 전부 얻었다고 가정할 때에 한해 고회차 가서도 실수 한두번은 어지간한 공격은 그냥 맞아도 어느정도는 버틸 수 있고 여기다 참기,강철 신체나 바위신체등. 맞아도 버티기 좋은 버프를 활용하면 컨이 엄청 안좋아도 어떻게든 해볼만합니다만,... pvp에선 레벨이 어떻든 보정을 워낙 심하게 먹어서 맞고 버티는 게 거의 되질 않는 건 알고 있으나 실제로 120~125렙 정도로 했을 땐 그런 극단적인 세팅으로 1대라도 더 버티기는 할 정도의 차이가 나기는 하는지 궁금해집니다. 의미가 별로 없겠지만,... 문득 궁금해집니다. | 21.06.01 03: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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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옷 감소율은 그대로고 철가호는 줄어드는 것으로 압니다 자세한 계산은 주말에할게요 | 21.06.01 07:23 | |
(IP보기클릭)124.59.***.***
옙. 흠. 많이 줄어든다는 건 알고있습니다만, 효과가 얼마나 없나 궁금해졌습니다. 슈퍼아머. 강인도를 내세우는 용도로도 쓸 수 없었던 게 예전 빌드다보니 중갑 감소율이 제법 올라간 뒤로는 정확한 걸 못봐서 지금은 어느정도 되려나 하네요. | 21.06.01 15: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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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인가
이게 배율하고 방어력 공식 다 알아야해요 나중에 이것도 글 써야겠네요 | 21.05.31 11:2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