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쌔신 유니티, 신디케이트 플레이 하던 때 부터 와치독스2의 엄청난 사양을 예상했었고
결론은 4K 풀옵은 파스칼 타이탄 SLI 약간 오버해도 60fps 유지에는 부족했습니다
그 이전엔 980 ti 싱글을 썼고요 이걸로 팬텀페인 엔딩을 봤었죠
저는 타이탄X SLI로 4K로 체감을 한 것이라
1/4로 나누면 1080p니깐
GTX1070~1080 유저분들은 1080p내지 1440p정도에서 비슷한 느낌이 될겁니다
결론
1. 그림자 PCSS는 사치입니다. 그냥 베리하이나 그 이하로 가야 함
PCSS 켜도 괜찮더라 하는 사람들은 옵션내에서 적용 후 게임 재시작을 안 해서 PCSS 적용이 안 된겁니다
재시작 하면 엄청난 드랍을 볼 수 있습니다
2. MSAA는 타이탄으로도 사치입니다
일단은 무조건 SMAA로 타협
3. 반사는 잘 모르겠지만 1단계 낮춰서 씁니다
뭐 너무 반사가 과하게[ 잘 되어서 부자연 스러울 정도더군요
4. 디테일 이게 LOD를 뜻하는건지 가시거리를 뜻하는건지 테셀레이션을 뜻하는건지 잘 모르겠지만
조금 높힌다고 해서 크게 차이는 없더군요 , 이게 만약 테셀레이션 관련이라면 AMD에서는 불리한 부분일겁니다
5. HBAO+ 이것도 사양을 많이 먹는 요소인데. 제 사양에선 그냥 HBAO+로 밀고 나갑니다
6. CPU. 6700k 로 도심에서 사용율 98~99%찍으며 드랍되는 구간이 더러 있습니다
RAM오버도 3000이상으로 해주고 4.4Ghz정도로 높혀야 조금 뚫리는 느낌이 납니다
7. 시스템 RAM 8GB유저에게 불만글이 자주 올라오더군요.
최적화가 개판이라기 보다는 옵션이 너무 과하게 상한선이 높다고 느껴지네요.
굳이 풀옵에 집착하지 않아도 ps4 pro보다 훨씬 좋은 결과물이 나오니깐 적당한 선에서 만족해야하며
제대로 설정만 하면 프레임이 들쑥날쑥 하지는 않더군요
들쑥날쑥한 것이 개적화의 특징인데 이 게임은 설정만 제대로 하면 프레임은 대체로 안정적인 편입니다
발견한 사항으로는
8GB유저에게만 이상한 드랍이 생기는듯하고
고사양 유저라도 PCSS사용시 끊기는듯하며
도심 특정구간에서 CPU는 엄청나게 탑니다.
너무 끊기는 분들은
위 7가지 요소를 만족했는지 살펴보세요
전체적 도시 디자인이나 AI수준은
GTA5 제작진보다 한참 아래라고 느껴지구요
와치독스1 특유의 세트장 같은 느낌이
많이 개선 됐지만 GTA5보다는 전체적으로 한 수 아래 같다는 느낌도 드네요
그래픽 기술 자체는 상당히 높지만. 뭔가 공간적인 현실감은 GTA보다 좀 떨어지네요
구글 어스로 샌프란시스코를 보면, 여전히 와치독스2의 도시는 세트장 느낌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유비 게임은 최상급 그래픽은 아닌것 같네요
유비 게임중 제일 그래픽적 완성도가 높았던것은 어크 유니티 아니었나 싶네요. 너무 고사양으로 나오긴 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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