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밑에 소감 글에서 리액트 액션을 너무 대충 쓴 것 같아 다시한번 정리를 해봤습니다.
또, 저도 뭐 틀린게 많은데 플레이 몇번 해봤다고
그란디언님께 답변이 좀 거만했던 것 같아 사과드립니다.
죄송했습니다.
게임쇼에서 플레이했던 기억과 하후돈을 바탕으로 공개된 영상들을 훑어보니 공중낙하 리액트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리액트를 다 발견한 것 같아서 루크라님처럼 GIF 파일로 캡쳐해 보았습니다.
카테고리는 '정보'로 바꾸겠습니다.
1. 리액트 넉백
가까이 있는 적을 멀리 떨어뜨릴 수 있는 공격
제가 밑에서 그냥 세모를 누르면 발동하는 공격이 범위형 기절공격이라 했습니다. 정확히는 넉백공격인데 스샷처럼
적을 일정거리 밀어내면서 기절시킵니다. 기절상태가 되었으니 플로우공격을 넣으면 기절플로우가 나가집니다. 또
플로우 공격에서 연계해도 플레이해본 결과 딱히 모션이 바뀌지는 않는것 같네요. 다만, 적이 방어중이라면 아마도
리액트 가드붕괴가 나가지는 형태가 되겠죠?
기본적으로 무기를 꺼내든 상태에서 적이 없거나 혹은 가까운 곳에 가드하지 않은 적에게 쓸 수 있는 공격입니다.
2. 리액트 가드붕괴
가드 중인 적에게 발생해, 가드를 무너뜨릴 수 있는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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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트 가드붕괴입니다. 저는 넉백과 동일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모션이 분명히 다르네요. 순간 움찔하며 가드가 풀
리는 것을 알 수가 있네요. 당한 적들의 상태는 다른 영상에서 확인해본 결과 플로우 다운상태가 발동되네요.
리액트 가드는 기본적으로 지상에서 히트시 다운상태를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3. 리액트 대쉬
멀리 있는 적과의 거리를 단숨에 좁히는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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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거리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세모버튼을 누르면 고속으로 접근해 횡으로 가르는 공격을 합니다.(왼쪽 샷) 하후돈은
트리거 타상(띄우기)이 돌격해서 기존의 차지5모션으로 보이는 공격을 하기 때문에 대쉬 공격과 비슷해 보이지만,
트리거 타상은 이동거리와 몸통박치기 판정 등의 유무 때문에 분명히 다른 기술입니다.
오른쪽 스샷은 리액트 대쉬중 대쉬한 뒤의 공격을 캔슬하고 플로우 공격을 넣는 장면이네요. 아마도 저 빠른 돌진중
플로우 공격이나 트리거 등의 공격을 행하면 대쉬공격이 캔슬되는 모양이네요.
4.리액트 카운터
공격을 가하려는 적에게 발생하는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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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이 플레이어에게 공격을 걸어올 때 머리위에 세모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적 머리위에 뜬 세모가 사라지기 전
에 세모버튼을 입력하면 리액트 가운터가 나가는 방식입니다. 실제 게임쇼에서 3번째 플레이할 때쯤 해서 느낀 점은
7 때의 배리어블 카운터와 비슷했다는 것? 마치 상성없이 발동가능한 배리어블 카운터 같았습니다.
왼쪽 샷과 오른쪽 샷 모션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정확히 어떠한 조건으로 모션이 다르게 되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
니다. 뇌피셜을 해보자면... 거리에 따른, 적이 걸어온 모션에 따른, 적의 종류에 따른...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또한 리액트 카운터의 종류에 따른 적의 상태변화도 다릅니다. 띄우기 뿐만 아니라 기절, 다운상태 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리액트 카운터는 적이 공격할 때 언제나 발동되는 것은 아니며 특정 공격, 굳이 예를 들자면 적의 첫타 등에서만 발동
가능한 것 같고 플레이어가 적 공격에 당해 경직이 생겼을 때는 당연히 발동이 불가능합니다.
왼쪽 샷에 대해 한번 더 언급해보자면, 리액트 카운터의 범위가 상당히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돌진 모션이
리액트 대쉬와 무척이나 닮아서 차이점을 구분하기 어려워 보이는데 기본적으로 리액트 대쉬는 공격판정 발생시,
슬로우 효과가 없는 반면, 리액트 카운터는 분명하게 주변 시간을 느리게 하는 슬로우 효과가 발생합니다. 공개된
영상이나, 후에 공개될 영상에서 구분점을 찾고 싶다면, 슬로우 효과 유무로 확인하시면 보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5. 리액트 피니쉬
적에게 일정 데미지를 준 상태에서 발생하는 공격.
적 대상을 확실하게 격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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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이하의 체력이 다운되면 순간 슬로우 효과가 발생하며 적장의 머리위에 세모가 뜨는데 이 때 세모버튼을 누르면
피니시 공격이 발동하며 적장을 즉사시킵니다. 역시 공격발동중에도 슬로우 효과가 발생하네요.
모션은 안타깝게도 단타형태에 순간 카메라가 줌인 되는 방식이네요.
공중에서 피니쉬를 위한 세모가 뜨는 경우도 있는데 직접 플레이해본 결과, 지상으로 착지한 후에 피니쉬 공격을 발동
시킵니다. 조금은 아쉬운 부분인데 본편에서는 추가되는 것을 기대해 보는 것도...(코에이가 이걸 또!?)
현재 공중 피니쉬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누워있는 상대에게는 사용가능합니다.(모션변경은 없습니다.)
6. 리액트 은폐 ~ 기습(가칭)
적이 알아채지 못한 상태에서 단숨에 다가가 큰 데미지를 주는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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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과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세모버튼을 누르면 고개를 숙이며 잠복상태로 슬금슬금 적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좌)
일정거리 접근하면 (아마도 )무리의 중심이 된 적 머리위에 세모가 뜨고 세모버튼을 입력하면 고속으로 접근해서
공격을 가합니다.(우)
안타깝게도 하후돈의 기습공격 모션은 찾지 못해서 일단, 조조의 기습공격으로 대체했습니다. 기습공격후 적의
상태는 조조의 장검으론 일단, 다운인 것 같네요. 이후 연결되는 플로우 공격은 다운일 겁니다.
7. 리액트 공중낙하
공중에 있는 적을 지면으로 때려눕히는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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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공개된 영상 어딘가에서 발견될지도 모르지만, 일단 제가 찾아본 바로는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8. 번외 - 진공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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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스샷 모두 리액트 가드붕괴로 동일합니다만, 우측의 경우 전방으로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뇌피셜을 한번 써보자면, 진삼5 때 진공파인가가 떠오르네요. 5 때는 그 크기도 작았고 발생시 방향이 랜덤했는데
위 스샷의 충격파는 확실히 정면으로 발사를 합니다. 이름이 바뀔지도 모르고, 전혀 다른 스킬이 될 가능성도 있지만,
캡쳐중 문득 떠올라서 한번 써봅니다.
이상입니다. 캐릭터 소감은... 내일로... 늙어서 피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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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그리 말씀해주시니 한결 마음이 편해졌네요. 직접 게임쇼에서 플레이할 때, 공중낙하 외 공중에서 바로 플로우 공격을 써보거나 했어야 하는데 이걸 못해서 회장을 뒤로 하고 상당히 후회했네요. 다만, 우금으로 플레이할 때 분명 낙하공경을 시도한 적이 있는데 딱 한번만 해봤기 때문에 기억이 나지 않네요. 또 개발버전이기 때문에 차후 모션이 더 추가되거나., 혹 위의 분석이 잘못되서 전혀 다른 결과값도 나올 수 있겠죠. 당장에 본편에서 무쌍난무시 컷인이 추가되나고 했으니...다른 것도 한번 기대해 봅니다. | 17.09.28 08:3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