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1년 9월 3일 (금)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에만 적용되는 내용이며,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때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 점 모험가 여러분의 참고 부탁드립니다.
캐릭터 리부트
※ 캐릭터 리부트는 모든 클래스 업데이트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공식 서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리부트된 캐릭터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기술 초기화를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캐릭터 리부트와 관련된 검은사막 연구소의 업데이트 내역은 다른 언어로도 번역 후 안내될 예정입니다.
The class reboots will be released on the live servers once they are completed for all the classes.
Before using the skills of rebooted classes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please make sure to reset your character's skills to minimize any possible issues.
Patch notes related to the class reboot on the Black Desert Global Lab will be translated to other languages and released afterward.
워리어
각성 기술은 대부분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편인 것과 비교해 피해량이 낮았습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기술 다수를 쏟아붓고 나면 남는 재사용 대기 시간을 어쩔 수 없이 비각성 기술로 메워야 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공격 범위와 피해량이 증가되었으며, 기술 이곳저곳에 붙어있던 방어력 증가 효과를 좀 더 전투에 도움 되는 효과들로 교체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은 캔슬 기술입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께서 워리어만의 조작감을 지켜달라고 말씀 주셨던 만큼, 가장 많이 사용되는 Q캔슬과 C캔슬은 더욱 강화시키는 한편, 그 외의 기술들에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특정 기술에서 피해량이 샌다'고 일컫어지던 부분이 개선되는 한편, 조작이 한층 더 쉬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기존 대비 늦게 발동되는 기술들이 있기에 조작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워리어의 조작감을 살리면서도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의 가열찬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주무기 기술(비각)에서 활용성이 낮았던 흐름 기술들이 통합 및 개편되었습니다. 이제 주력 기술만 습득하면 이전에 있던 흐름 기술이 갖고있던 효과가 함께 적용됩니다.
전승 워리어는 다수와의 교전 상황에서 좀 더 활약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장의 울림, 광기어린 돌진 등 활용성이 낮았던 기술들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강 : 지면 강타의 PvP 피해량과 공격 범위, 강 : 지면 부수기 기술의 공격 범위 등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강 : 황혼의 상처, 강 : 반격 태세 기술의 선행 동작을 좀 더 빠르게 개선하여, 공격에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를 완화하였습니다.
강 : 방패 치기 기술은 특정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 커맨드를 입력했을 때 의도했던 기술보다 우선 발동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적용되던 기절 효과를 넉다운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강 : 방패 치기의 마지막 타격으로 연결되는 선행 기술을 추가하여, 연계성을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강 : 강타, 반격 태세의 기운 반격 등에서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변경되어, 기술의 최대 타격이 적용되는 구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주무기
- 질주 베기 기술에 질주 베기 연타 I, II 기술이 포함됨에 따라 기술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02% x 1 / 타격 피해 137% x 1 | 연속 타격 피해 222% / 264% / 448% / 1342% x 1, 최대 2타격 |
- 질주 투지 베기, 질주 베기 연타 I, II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깊게 찌르기 기술의 기본 효과와 연계 동작에 '노려 찌르기, 점프 찌르기, 연속 점프 찌르기, 점프 찌르기 폭발, 극 : 깊게 찌르기'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 깊게 찌르기 기술에 '극 : 깊게 찌르기' 기술이 포함됨에 따라 기술의 추가 피해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극 기술로 발동 시, 추가 피해 150% x 3 |
타격 성공 시 18초간 3초마다 30 출혈 피해 |
- 노려 찌르기, 점프 찌르기, 연속 점프 찌르기, 점프 찌르기 폭발, 극 : 깊게 찌르기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강타 기술 기술의 기본 효과와 연계 동작에 '돌개 강타, 빠른 강타, 질주 강타, 극 : 강타'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 돌개 강타, 빠른 강타, 질주 강타, 극 : 강타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에 다른 기술의 기본 효과/연계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른 기술의 기본 효과/연계 동작으로 변경된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기술명 | 삭제된 기술 |
좌우 베기 I |
좌우 투지 베기 |
회전 가르기 | 극 : 회전 가르기 |
잡아메치기 | 즉시 잡기 기술 |
찍어 차기 | 극 : 찍어 차기 |
방어 태세 | 방어 태세 - 압박 I,II |
방패 진공 | 극 : 방패 진공, 다단 방패 진공 |
회전 가르기 | 돌개 가르기 |
● 57레벨에 습득 가능한 심화 기술 '방패 내려치기'와 '방패 올려 밀치기'의 선행 기술이 '극 : 방패 진공'에서 '방패 진공 II'로 변경되었습니다.
● 발차기, 찍어차기, 깊게 찌르기 점프 공격, 방패 올려치기 기술의 타격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우클릭이 포함된 일부 기술 커맨드를 입력 시, 해당 기술이 아닌 방패 치기 기술이 우선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돌진 찌르기 기술의 기본 연계 동작에 '고속 돌진 찌르기, 다단 고속 돌진'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 돌진 찌르기 I~III 기술에 이동 중 전방가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고속 돌진 찌르기, 다단 고속 돌진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황혼의 상처, 진 : 황혼의 상처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전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이 카메라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시, 공격이 이전보다 더 빠르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이전보다 더 넓게 변경되었습니다.
● 회전 가르기 I~IV, 진 : 회전 가르기, 점프 가르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광기어린 돌진,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Shift + Q 입력 시 기술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Shift + Q 커맨드를 사용하던 방패 모아치기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상태이상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 2 타격 성공 시 넉백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이동 중 좌클릭 시 올려치기 타격 (타격 성공 시 띄우기) |
-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광기어린 돌진 | 타격 피해 730% +50 x 1, 최대 3타격 | 올려치기 타격 피해 730% x 6 |
진 : 광기어린 돌진 | 진 : 타격 피해 1314% x 2, 최대 3타격 | 올려치기 타격 피해 1314% x 6 |
●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의 기술 발동 속도와 이동 중 회전 속도가 이전보다 더 빠르게 변경되었습니다.
● 진 : 광기어린 돌진 기술의 타격 전 이동 속도 및 이동 거리가 상향되고 기술 소모자원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투지 90 소모 | 지구력 300 소모 |
● 전장을 꿰뚫는 창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돌진 찌르기 기술 타격 시 발차기 공격이 자동으로 발동되던 부분이 F 키 입력을 유지해야만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돌진 찌르기 기술 사용 중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의 방향 전환이 이전보다 더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전장의 울림 I~III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적용 범위가 캐릭터의 전방에서 주변 원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이후 일부 기술로 연계되는 속도가 자연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초에서 60초로 변경되고, 기술의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7/13/20 | 기술 사용 시 자신과 아군에게 2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7/13/20 |
● 반격 태세 II~III, 진 : 반격 태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 좌클릭 유지 시 발동되는 회전 반격이 스페이스 바 입력만 유지하여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키 입력 유지 시, 공격 전 방어 동작이 길게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특수 피해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반격, 기운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기운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
반격, 기운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회전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
전승
● 황혼의 상처, 진 : 황혼의 상처, 강 : 황혼의 상처 I~III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 공격 전 카메라 회전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이 카메라와 일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시 공격이 이전보다 더 빠르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전보다 더 넓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방패 치기 기술의 타격 성공 시 적용되는 상태이상 및 방어판정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타격 성공 시 에어스매쉬 마지막 타격 성공 시 기절 전방 가드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1타격 성공 시 에어스매쉬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넉다운 마지막 타격 전까지 전방 가드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 점프 가르기 기술의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고, 강 : 회전 가르기 I~IV 기술을 배운 상태에서도 점프 가르기 기술 습득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점프 가르기 기술의 피해량과 방어 판정은 회전 가르기 기술 효과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강 : 지면 강타 IV 기술의 PvP 시 타격수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지면 강타 I~IV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이전보다 더 넓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지면 가르기 기술의 기운 타격 피해 공격 범위가 이전보다 더 넓게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지면 부수기 기술의 공격 동작이 변경되고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작열 기술 사용 후 일부 기술로의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강타 I~III 기술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945% / 1122% / 1407% x 4, 최대 3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945% / 1122% / 1407% x 4, 최대 2타격 |
타격 피해 945% / 1122% / 1407% x 6,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945% / 1122% / 1407% x 8 |
● 강 : 반격 태세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 좌클릭 유지 시, 발동되는 회전 반격이 스페이스 바 입력만 유지하여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 입력 유지 시, 공격 전 방어 동작이 길게 유지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운 반격, 회전 반격 공격 연계 시 동작이 부드럽게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특수 피해 효과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반격, 기운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기운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
반격, 기운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회전 반격 피해 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
- 기운 반격 공격 범위가 개선되었습니다.
- 회전 반격, 기운 반격 타격수가 1타격 증가되었습니다.
● 강 : 잡아메치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3초에서 11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지면 부수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강 : 황혼의 상처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피해량 및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PvP 피해량 및 타격수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938% / 1046% / 1154%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1220% / 1359% / 1450% x 5 |
타격 피해 1220% / 1359% / 1450% x 4, 최대 2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1220% / 1359% / 1450% x 7 |
● 강 : 분쇄 기술에 치명타 확률 25%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점프 가르기, 강 : 황혼의 상처 2,3타격 이후 강 : 방패 치기 기술 연계 시 마지막 타격으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 각성 상태에서 모든 공격의 발동은 다른 기술의 공격이 적용된 후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검 장벽과 각성 : 고옌의 대검 기술은 기술사용 중 언제든지 동작을 캔슬 할 수 있도록 유지되었습니다.
● 광기 부수기 기술 동작 중 Q 재입력 시 대검 장벽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연 : 천공 가르기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발동 조건에 ↑ 키 입력 시에는 발동되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타격감 및 동작이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커맨드가 다른 기술 중 우클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광기 부수기 기술 사용 중 선두 추격 기술로 캔슬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맹렬한 기세 기술의 투지 회복량이 500으로 증가되고, 기술 사용 시 방어력 증가 버프가 이동속도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작열 기술의 타격 성공 시 화상 피해가 회피율 감소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단계의 작열 기술의 이동 거리가 IV레벨 기술의 이동거리로 변경되고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작열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680% x 4 / 776% x 4 / 867% x 4 / 953% x 4 | 748% x 6 / 931% x 6 / 1170% x 6 / 1430% x 6 |
● 흐름 : 압도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835% x 3 | 1174% x 4 |
● 흐름 : 자루 강타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의 공격 범위가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기절 효과가 경직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방어력 증가 버프가 삭제되고 적중률 증가 버프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망자 가르기 이후 다른 기술이 더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무덤 가르기, 흐름 : 망자 가르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적용되도록 개선되고, 모든 레벨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흑정령 : 무덤 가르기 기술의 단계별 상이하게 적용되던 타격 및 피해량 규칙이 통일되었습니다.
● 분쇄 및 흐름 : 광기 바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고, 치명타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 분쇄 및 흐름 : 광기 바람 기술의 몬스터 밀어냄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흐름 : 무모한 일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이후 분쇄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술의 모으기 속도가 향상되고, 모으기 완료 시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일반 타격의 타격수가 1타격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갑옷 부수기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불가로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3초로 감소되었습니다.
● 흐름 : 갑옷 부수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고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019% x 5 | 1347% x 5 |
● 균형 치기 기술의 이동거리가 III 기술의 거리로 통일되었습니다.
● 무덤 가르기 내려찍기 타격 기술 후 다른 기술 연계가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발목깨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전방에 더 넓게 공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발목깨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813% x 5 | 1147% x 5 |
● 연 : 천공 가르기 기술의 올려치기 동작의 공격 범위가 조정되었습니다.
● ← 또는 → + 좌클릭 중에 다른 기술 연계 시 동작이 어색했던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일부 기술들이 늦게 발동됩니다.
● 흐름 : 망자 가르기 기술의 슈퍼아머 구간이 약 0.3초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무모한 일격 모으기 완료 시 선두 추격 기술을 1회 사용 하여 이동 후 흐름 : 무모한 일격 기술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광기 부수기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광기 부수기 I | 791% x 4, 최대 2타격 / 791% x 5 | 870% x 4, 최대 2타격 / 870% x 6 |
광기 부수기 II | 904% x 4, 최대 2타격 / 904% x 5 | 1084% x 4, 최대 2타격 / 1084% x 6 |
광기 부수기 III | 1018% x 4, 최대 2타격 / 1018% x 5 | 1221% x 4, 최대 2타격 / 1221% x 6 |
● 흐름 : 무릎 차기 기술의 피해량이 1524% x 4 타격으로 변경되었으며, PvE에서 치명타 확률 +100%가 적용됩니다.
● 흐름 : 자루 강타 기술에 PvE 타격 수가 5타격으로 증가되었습니다.
● 연 : 천공 가르기 기술의 2타격 피해에서 타격 수가 2타격 증가되었습니다.
레인저
순식간에 접근해버리는 캐릭터들이 늘어나면서, 레인저는 단명의 질풍 기술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것만으로는 지구력이나 피해량 부분에서 충분한 견제를 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을 개편하여 연속 발동 속도는 조금 느리나 지구력을 아끼면서 계속해서 견제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견제와 공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술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에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이 즉시 모으기가 완료된 상태로 발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성의 경우에는 원거리 견제 기술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희는 원거리에서 견제할 수 있도록 원거리 견제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 방어 판정이 없어 그 시간동안 취약해지는 점을 보완하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로 조정하고 이동형 기술을 1종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된 이동 기술은 현재 한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지만 추후에 더 개선될 예정이며, 바람타기 기술 또한 제자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리메이크 될 예정입니다.
덩굴 매듭과, 정령의 속박의 흐름 기술 흐름: 뿌리 내림 기술또한 흐름 : 바람 송곳, 흐름 : 하늘 매듭 기술과 같이 각각의 기술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레인저의 강력한 기술인 재창조와 대자연의 전율 기술은 다른 기술들에 비해 높은 피해량을 지니고 있어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두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감소하여 더욱 자주사용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타격이 분산되어 활용도가 떨어지던 흐름 : 환멸은 모든 타격 범위를 하나의 범위로 통일화시켜 활용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울부짖는 바람 기술 또한 모든 타격의 범위를 하나로 통일하고 이펙트를 이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이번 패치로 레인저 캐릭터도 백어택을 거리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전체적인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이에 PVP피해량은 계속해서 다른 캐릭터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해 나아갈 예정이며, PvE 성능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개선 예정입니다.
●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경우, 백어택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주무기
● 단명의 질풍 I~진, 숨을 찢는 화살 I~진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변경 전 | 변경 후 |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타격 대상 모두 균등하게 피해량이 분산됩니다. |
PvP에서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5%씩 피해가 감소되며, 7명 이상 타격시 70%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
● 숨을 찢는 화살 I~진 기술의 특수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에어 어택 | 다운 어택 |
● 기술 사용 후 이동, 기술 심화, 기술 슬롯에 등록된 기술 발동으로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타기 기술 사용 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타기 기술을 사용하여 이동 중, 충돌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의 의지 I, III 기술의 원거리 방어력 감소 효과가 5초간 지속에서 10초간 지속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의 의지 IV, 진 기술의 타격 성공 효과가 10초간 원거리 방어력 감소 15로 변경되었습니다.
● 회피 착지 사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비가 삭제되었습니다.
- 슈퍼아머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피해량과 타격수가 증가되었으며, 다운 어택 및 다운 스매쉬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명의 질풍 I~진 기술이 극 : 회피 사격 기술을 습득한 경우, 방향키 + 좌클릭으로도 이동하며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단명의 질풍 I~진 기술 사용 시, 지구력이 소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III~진 기술의 타격 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바람 모아쏘기 III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14% x 2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14% x 3 |
바람 모아쏘기 IV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88% x 2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881% x 2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388% x 3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881% x 3 |
진 : 바람 모아쏘기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776% x 2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1585% x 2 |
4회 모으기 타격 피해 776% x 3 5회 모으기 타격 피해 1585% x 3 |
● 바람 모아쏘기 I~진 기술에서 모으기 중에는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바람 모아쏘기 I~진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II~진 기술에서 모으기 시에 공격 범위가 점차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바람 모아쏘기 기술의 일반 피해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제자리 및 후방으로 발동 시에도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시, 치명타 확률 10초간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 숨을 찢는 화살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습득 후 좌우로 이동하면서 발동 시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발동 시 카메라 연출이 변경되었으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에 다른 기술의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효과가 추가된 기술은 삭제되었습니다.
기술명 | 삭제된 기술 |
바람 모아쏘기 | 흐름 : 자유의 날개 |
흐름 : 선회하는 바람 | 흐름 : 대기의 숨결 I, II, 흐름 : 엇갈리는 바람 I, II |
길을 여는 바람 | 흐름 : 날카로운 깃털 I, II, III, 흐름 : 흐름 : 바람의 입맞춤 |
단명의 질풍 | 흐름 : 약점 벌리기 I, II |
회피 폭발 사격 | 흐름 : 바람의 날개 I, 흐름 : 장벽 부수기 I, II |
● 단명의 질풍,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특정 상황에서 사용했을 때 정신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단명의 질풍,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극 : 회피 사격을 습득한 이후 이동하며 사용했을 때, 정신력 회복량이 비정상적이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회피 폭발 사격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시, 두 번째 발동에서 무적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바람길 기술이 연출에 맞게 발사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숨을 찢는 질풍 기술의 발사 전 선행 동작의 속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바람을 타는 의지 기술의 공격 방식이 지정된 위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닌, 조준된 곳에 공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이에 따라 화살이 날아가는 시간만큼 공격이 늦게 적용됩니다.
● 바람 폭발 사격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극 : 회피 사격으로 연계 시 동작이 공중 회피 사격으로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착지까지 슈퍼 아머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10초간 원거리 방어력 감소 -12 효과가 타격 성공 시 10초간 이동속도 감소 25%로 변경되었습니다.
● 극 : 바람 모아쏘기, 초 : 바람 모아쏘기 기술 이후 회피 착지 사격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대지의 소명 기술의 적중력 증가 효과가 주변 아군에게도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수호의검 I~III, 진 단계의 정신력 회복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정령의 정신 치유 기술에 정신력 회복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약점 노리기 I~III 기술의 지구력 소모량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약점 노리기 I | 지구력 소모량 50 | 지구력 소모량 20 |
약점 노리기 II | 지구력 소모량 50 | 지구력 소모량 30 |
약점 노리기 III | 지구력 소모량 50 | 지구력 소모량 40 |
전승
●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했을 때, 연속 발동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회전차기 중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극 : 단명의 질풍 기술 효과에 다운 어택이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재창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강 : 재창조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250% | 타격 피해 1450% |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14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강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1337% x 8 | 타격 피해 1511% x 8 |
● 강 : 길을 여는 바람 기술의 PvP 타격 수 감소가 제거되었습니다.
● 강 : 단명의 질풍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타격 대상 모두 균등하게 피해량이 분산됩니다. |
PvP에서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5%씩 피해가 감소되며, 7명 이상 타격시 70%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의 분산 피해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타격 대상 모두 균등하게 피해량이 분산됩니다. |
PvP에서 2인을 초과하여 타격 시 5%씩 피해가 감소되며, 7명 이상 타격시 70%의 피해만 적용됩니다. |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의 특수 피해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에어 어택 | 다운 어택 |
각성
● 신규 기술 3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정령의 은하
- 수호하는 바람
- 대초원의 바람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대자연의 전율 I~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대자연의 전율 I | 재사용 대기 시간 19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6초 |
대자연의 전율 II | 재사용 대기 시간 1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4초 |
대자연의 전율 III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대자연의 전율 I~II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대자연의 전율 I | 타격 피해 1008 x 8 | 타격 피해 1244 x 8 |
대자연의 전율 II | 타격 피해 1144 x 8 | 타격 피해 1376 x 8 |
● 대자연의 전율 기술의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5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의 2타격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재창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정령의 분노 I | 타격 피해 817 x 6 | 타격 피해 980 x 6 |
정령의 분노 II | 타격 피해 978 x 6 | 타격 피해 1124 x 6 |
정령의 분노 III | 타격 피해 1127 x 6 | 타격 피해 1269 x 6 |
정령의 분노 IV | 타격 피해 1384 x 6 | 타격 피해 1522 x 6 |
●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정령의 분노 기술 사용 시 정신력 회복 효과가 생명력 회복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정신력 +15 회복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30 회복 |
● 정령의 분노 기술의 발동 속도가 더욱 빠르게 개선되었습니다.
● 울부짖는 바람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광풍 기술 사용 중 바람 걸음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
● 바람결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이동 거리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바람결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
●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바람의 윤무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 바람의 윤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대지의 소명 기술을 정령검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바람 송곳, 흐름 : 하늘 매듭 기술이 삭제되고 기존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바람 걸음
- 바람 걸음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이동 거리가 증가되었습니다.
- 바람 걸음 기술을 전방으로 사용 시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환멸, 울부짖는 바람 기술이 범위 내 타격에 성공하면 모든 타격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바람 송곳 기술이 패시브화 되어 바람결, 바람의 윤무, 흐름 : 쇄도하는 바람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매듭 기술이 패시브화 되어 덩굴 매듭 기술에 통합되었습니다.
아처
● 적을 후방에서 공격할 경우, 백어택 피해량이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추가 및 개선 사항
금수랑
● 회피 이동, 회피 공격 및 물의 흐름 기술을 좌우로 발동했을 때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방 회피 이동을 ↑ + Shift(연속 입력)으로도 발동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샤이
● 플로케스트라 하프를 연주할 때, 의자가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노바
● 별의 고리 기술로 소환된 항성을 중력융합 기술로 불러들일 때 간헐적으로 중력융합 기술의 효과는 적용되지만 항성이 사라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별의 고리 기술로 소환된 항성이 노바에게 되돌아오지 못하는 상황일 때 항성이 사라지지 않고 떠돌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성릉, 얼어붙는 고리 기술 이후 소환된 항성이 없음에도 중력융합 기술이 발동되며 기술의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이템
그래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재사용 대기 시간과 사용 효과를 가장 높은 수치를 기준으로 하여 자원 회복 아이템을 통합개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오도어의 정령수 또한 함께 개선되었습니다.
한편, 오네트의 정령수를 만들기 위한 재료 아이템 세 가지 중 한 가지만 보유하더라도 하위 등급의 오네트의 정령수 효과를 누리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이 하위 등급의 정령수는 회복량이 적습니다. 좀 더 좋은 효과를 원하신다면 나머지 재료를 구하셔야 합니다. 단, 오도어의 정령수는 적용되지 않았는데요. 직업에 따라 적은 회복량으로도 강력한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 심야토크와 개발자 편지에서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오네트/오도어의 정령수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을 추가하였습니다. 이제는 기존의 라 오르제카와 같은 방식처럼, 하위 재료를 모아서 핵심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쉽진 않을 것입니다. 추가로 이제 두 아이템에 '천장'이 생김에 따라, 기존에 이미 큰 노력을 들여 제작하신 분들을 위해 특별한 칭호, 제작자 이름 각인, 고대 정령수라는 이름 제공 등을 통해 차별성을 가지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오도어의 정령수 아이템이 정신력 순간 회복제(초대형) 아이템과 동일하게 회복량이 325에서 375로 변경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정신력, 투지, 신성력 회복제 아이템이 통합되었습니다.
- 정신력, 투지, 신성력 회복제 아이템이 통합됨에 따라 투지, 신성력 회복제를 상점 구매나 교환을 통해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투지, 신성력 회복제는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정신력, 투지, 신성력 회복제 중 한 가지 아이템을 사용하면 각 캐릭터에 맞는 의 정신력, 투지, 신성력이 회복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지, 신성력 회복제 아이템이 정신력 순간 회복제 아이템과 동일하게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으며, 초대형 회복제의 회복량이 325에서 375로 변경 되었습니다.
- 투지, 신성력 회복제 아이템의 상점 판매 가격이 구매한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판매 가격이 변경되었습니다.
● 약초수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으며, 정제된 약초수의 회복량이 325에서 375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한 마력의 수정 - 정신력회복 아이템의 설명이 정신력 회복에서 정신력/투지/신성력 회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오네트의 정령수를 제작하기 위한 조합 재료인 셰레칸의 선단, 론의 영성,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중 일부만 소지하고 있는 모험가들을 위해 그라나의 <최고정령> 메린돌라가 마르지 않는 약수를 나눠주기 시작했습니다.
- 셰레칸의 선단, 론의 영성,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중 1종에 마르지 않는 약수를 더하면 축복이 담긴 정령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합 아이템 |
결과 아이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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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복이 담긴 정령수에 남은 오네트의 정령수의 제작 재료 2종 중 1종을 더하면 축복이 가득한 정령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조합 아이템 |
결과 아이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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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복이 가득한 정령수와 남은 재료 1종을 모아 메린돌라에게 찾아가면, 기존과 동일한 오네트의 정령수 제작 의뢰를 수주할 수 있습니다.
필요 아이템 |
의뢰 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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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복이 가득한 정령수와 남은 오네트의 정령수 제작 재료 1종을 가방에 보유하고 있을 때 메린돌라에게 수주할 수 있는 의뢰 '오네트의 정령수'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존과 같이 셰레칸의 선단, 론의 영성,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3종을 모두 보유한 경우에는 기존 의뢰를 수주 가능합니다.
- 두 의뢰 중 1종을 진행중이거나 완료하면 다른 의뢰는 수락할 수 없으며 보상은 동일합니다.
● 아래 각 지역에서 몬스터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추가되었습니다.
지역명 | 아이템명 |
숲 로나로스 지역 | 청명한 방울 |
붉은 늑대 부락 | 붉은 늑대의 맹세 |
셰레칸의 묘 | 용의 이빨 |
트쉬라 폐허 | 카츠바리악의 맹독 |
만샤움 숲 | 나크의 위로 |
※ 위 지역에서 출현하는 아푸아루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에도 각 지역에 맞는 전리품이 일정 확률로 획득됩니다.
● 아래 지역에서 일부 몬스터 처치 후, 무두질을 할 때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이 추가되었습니다.
지역명 | 아이템명 |
나반 초원 | 발타라의 추억 |
※ 위 지역에서 출현하는 아푸아루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전리품에도 각 지역에 맞는 전리품이 일정 확률로 획득됩니다.
● 그라나에 위치한 <최고정령> 메린돌라가 사냥터에서 획득한 100개의 아이템을 보여주는 모험가에게, 위대한 모험가만이 다룰 수 있는 다음의 아이템을 나누어 준다고 합니다.
- 획득한 100개의 아이템은 메린돌라에게 보여주는 아이템으로, 획득한 아이템이 소모되거나 사라지지 않습니다.
보여줄 아이템 | 획득 아이템 |
청명한 방울 100개 |
숲의 지저귐 1개 |
붉은 늑대의 맹세 100개 |
검붉은 원한의 숨결 1개 |
용의 이빨 100개 |
용의 울음 1개 |
카츠바리악의 맹독 100개 |
마크타난의 욕망 1개 |
발타라의 추억 100개 |
발타라의 손톱 1개 |
나크의 위로 100개 |
나크의 눈물 1개 |
● 다음 아이템의 가공(L) - 간이 연금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재료 아이템 | 결과 아이템 |
청명한 방울 100개 숲의 지저귐 1개 |
론의 영성 |
붉은 늑대의 맹세 100개 검붉은 원한의 숨결 1개 |
잿빛 반달의 가크투낙 |
용의 이빨 100개 용의 울음 1개 |
셰레칸의 선단 |
카츠바리악의 맹독 100개 마크타난의 욕망 1개 |
마크타난의 독선 |
발타라의 추억 100개 발타라의 손톱 1개 |
발타라의 천안 |
나크의 위로 100개 나크의 눈물 1개 |
나크의 붉은 눈물 |
●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경우, 이미 다음의 아이템을 소지하고 있는 모험가분들께 편지(B)를 통해 '아침을 그리는 꽃잎', '새벽을 그리는 꽃잎' 아이템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 해당 아이템은 2021년 9월 8일(수) 한국 공식 서버를 시작으로 업데이트 일정에 따라 정기점검 시 순차적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 | 편지로 지급될 아이템 |
오네트의 정령수 |
아침을 그리는 꽃잎 |
오도어의 정령수 |
새벽을 그리는 꽃잎 |
- 각 꽃잎과 정령수를 가공 시, 다음과 같은 기능이 추가됩니다.
재료 아이템 | 가공 종류 | 결과 아이템 |
오네트의 정령수 아침을 그리는 꽃잎 |
가열하기 | 오네트의 정령수 ※ 해당 아이템은 제작자의 가문명이 새겨진 아이템입니다. |
간이 연금 | 고대 오네트의 정령수 ※ 해당 아이템은 오네트의 정령수의 이름이 변경된 아이템이며, 제작자의 가문명이 새겨진 아이템입니다. |
|
오도어의 정령수 새벽을 그리는 꽃잎 |
가열하기 | 오도어의 정령수 ※ 해당 아이템은 제작자의 가문명이 새겨진 아이템입니다. |
간이 연금 | 고대 오도어의 정령수 ※ 해당 아이템은 오도어의 정령수의 이름이 변경된 아이템이며, 제작자의 가문명이 새겨진 아이템입니다. |
● 오네트의 정령수와 오도어의 정령수를 보유하고 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칭호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을 때, 메린돌라에게서 의뢰를 통해 칭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오네트의 정령수 혹은 아침을 그리는 꽃잎으로 가공한 오네트의 정령수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메린돌라 NPC에게 '아침을 여는 자 I' 의뢰를 진행하여 파란색 칭호 <아침을 여는 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오도어의 정령수 혹은 새벽을 그리는 꽃잎으로 가공한 오도어의 정령수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메린돌라 NPC에게 '새벽을 닫는 자 I' 의뢰를 진행하여 파란색 칭호 <새벽을 닫는 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아침을 그리는 꽃잎으로 가공한 오네트의 정령수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메린돌라 NPC에게 '아침을 여는 자 II' 의뢰를 진행하여 노란색 칭호 <아침을 여는 자>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새벽을 그리는 꽃잎으로 가공한 오도어의 정령수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메린돌라 NPC에게 '새벽을 닫는 자 II' 의뢰를 진행하여 노란색 칭호 <새벽을 닫는 자>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말라버린 이끼 나무 벌목 시, 획득 할 수 있는 죽은 나무 정수의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20%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고리 나무와 이끼 나무를 수액 채취 시, 죽은 나무 정수를 낮은 확률로 획득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죽은 나무 정수의 통합 거래소 상한가격이 기존 대비 약 20% 더 높게 조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향수 비약의 통합 거래소 상한가격이 기존 대비 약 30% 더 높게 조정되었습니다.
● 정령의 향수 비약 제작에 필요한 재료 중 하나인 연보라꽃을 대신하여 자주꽃, 노란꽃, 하늘꽃, 파란꽃으로도 정령의 향수 비약을 제작할 수 있는 연금식이 추가되었습니다.
● 연보라꽃 , 하늘꽃, 자주꽃, 노란꽃, 파란꽃이 다시 나타나는 시간이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 해물을 곁들인 크론 정식, 돌꼬리 바람 정식, 고대 크론의 향신료 아이템의 설명에 생활 숙련도 도입 시 효과가 적용된다는 문구가 제거되었습니다.
콘텐츠
● 모든 도시 및 마을 창고에서 교역품 및 아이템을 즉시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창고에서 즉시 판매가 가능한 물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판매 시 은화를 획득할 수 있는 물품
* 펄 상품이 아닌 물품
* 강화되지 않은 장비
※ 단,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물품을 판매하게 되면 재구매 목록에 판매된 아이템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 해당 의뢰는 가문당 1회에 한해 진행할 수 있으며, 각 세렌디아 메인 의뢰를 모두 완료해야 합니다.
- 이 의뢰를 완료하면 1세대 반려동물 '로렌의 토실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추천 의뢰 탭의 '[모험 지원] 반려동물, 모험의 동반자'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렌디아 분기별 아래 메인 의뢰를 완료 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선택] 상인조합장의 하소연 : 목격자
- [선택] 더는 듣고 싶지 않아! : 잃어버린 안식
- [선택] 각자의 사정 : 안전로 확보
- 여정의 시작 : 에단의 일행
몬스터
● 아래 지역의 사냥터가 다음과 같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추가)사냥터명 | 변경 내용 |
비라기 산채 | - 비라기가 침입자에 대한 경계 수준을 강화해서, 기존보다 더 빠르게 침입자들을 제거하기 위해 모습을 드러냅니다. - 비라기가 가장 강한 침입자가 아닌, 비라기 산채를 위협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침입자마다 모습을 드러냅니다. - 비라기 처치 후 낮은 확률로 더 크고 값어치가 높은 보물 상자가 나타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제단임프 서식지 | - 비겁한 베그 소환 중에도 불안정한 영혼들이 출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난폭한> 임프 조련사와 싸움꾼의 영혼을 한꺼번에 많이 제물로 바칠 때, 깃발은 더 많은 검은 기운을 뿜어내며 지속적으로 불안정한 영혼들을 불러냅니다. - 집약된 영혼으로 불러내는 비겁한 베그의 전리품이 조정될 예정입니다. |
● 다음의 몬스터들이 전투 중 추격을 할 때, 원거리 견제 공격을 사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같은 이름의 엘비아의 영역 몬스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사냥터 | 몬스터 |
오크 캠프 | 붉은 오크 마법사 |
쿠루토 서식지 | 작은 쿠루토 |
루툼족 주둔지 | 루툼족 정예 궁수 |
헥세 성역 | 헥세 궁수 |
소산 주둔지 | 소산 대포병 |
갈기족 소굴 | 날쌘 갈기 |
폐철광산 | 붉은오크 감시관 |
콘텐츠
기존에는 버프를 켜는 데 필요한 클릭 횟수가 지나치게 많기도 했고, 버프가 켜진 다음엔 UI가 지나치게 커서 사냥 몰입을 방해하기도 했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적용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기다리고 계신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매우 중요한 콘텐츠인 만큼 좀 더 완벽을 기하기 위해 늦어지고 있는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리며, 9월 8일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켜고/끄기 기능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ESC(신)메뉴 - 모험(F5)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9)를 통해 열 수 있으며,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아이템을 우클릭하여 사용 시에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UI는 좌클릭 후 마우스 이동을 통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UI가 비활성화 상태일 경우, 우클릭을 통해 닫을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획득 증가 UI를 클릭하여 각각 0단계(비활성화), 1단계, 2단계 활성화 버튼을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계 UI는 다시 클릭하면 사라집니다.
- 각각의 단계는 다음과 같은 버프 효과를 지니며, 각 단계별 활성화 상태 변경 시 5분동안 다른 단계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활성화 단계 | 버프 효과 |
비활성화 | 충전된 시간이 차감되지 않음 버프 효과 없음 |
1단계 활성화 | 충전된 시간이 차감 아이템 획득 확률 100% 증가 아이템 획득 수량 50% 증가 |
2단계 활성화 | 충전된 시간이 2배로 차감 아이템 획득 확률 100% 증가 아이템 획득 수량 100% 증가 |
- 충전 (+) 버튼을 클릭하면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를 사용하여 시간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 각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별 충전 시간은 다음과 같으며, '[이벤트]' 문구가 있는 아이템 또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명 | 충전 시간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30분) | 1,800 초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 (60분) | 3,600 초 |
아이템 획득 증가 주문서(상급) 60분 | 7,200 초 |
● 다음 상황에서 메이드/집사의 외형이 노출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거점전/점령전이 진행 중인 서버에서 메이드/집사 기능 이용(소환) 시
- 거점전/점령전이 진행 중인 서버에서 거점전/점령전 부활, 집결 명령 길드 기술을 통한 캐릭터 이동 등 로딩 화면 출력 시
※ 단, 메이드/집사의 외형은 노출되지 않으나 기능은 기존과 같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뢰, 지식
● 알티노바 관문 거점이 지도가 밝혀졌음에도 알리바 NPC에게 지식 획득 대화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우뚝 솟은 첨탑 꼭대기' 의뢰 진행 중에 노출되는 연출이 개선되었습니다.
● '[각성] 브리 나무 동굴' 의뢰 진행 중, 컷신이 연출되는 버튼이 중복 출력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칼페온 신전' 의뢰 진행을 위한 길 안내가 더욱 자연스러워졌습니다.
● '[발렌시아] 아푸아루의 취미', '[발렌시아] 기억 속의 엘리자', '[발렌시아] 라밤의 창고 열쇠', '[발렌시아] 같은 방법' 의뢰 진행 중, 높은 확률로 필요한 물건을 훔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벨리아 마을에서 칼페온까지의 메인 의뢰 동선에 보물 상자들이 배치되었습니다.
● '능선 수복' 의뢰의 완료 목표가 하피 50마리 처치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글리시 마을에 위치하고 있던 비둘기에게 다가가면 비둘기가 날아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르니 농장 폐허에서 획득할 수 있는 지식 '낡은 오크 결합 실험 기록'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의뢰 '[발렌시아] 기억 속의 엘리자' 진행 중 '호수 감옥 열쇠'를 보유하고 있으면, 같은 아이템이 훔쳐지지 않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의뢰 '[발렌시아] 기억 속의 엘리자' 진행 중 타타르의 대사가 더욱 자연스럽게 수정되었습니다.
● 60레벨 이하의 캐릭터가 금 열쇠를 가지고 있을 때, 칼페온의 안노리사 로지와 알티노바의 네루다 셴에게 '금 열쇠 사용법' 버튼 대사가 노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정화된 의식' 의뢰의 완료 보상에 여행자의 지도 1개가 추가되었습니다.
● '메디아 왕국' 의뢰 목표가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바리즈 3세와 대화하기 | 바리즈 3세와 대화하기 위해 여행자의 지도 사용하기 |
● '[발렌시아] 아푸아루의 취미' 의뢰의 요약창에 훔치기에 대한 가이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의뢰 목표가 더욱 명확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의뢰 받은 일(O) - 추천 의뢰 탭에서 'I의 초대장' 의뢰 수주 레벨이 잘못 기재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봉인석 회수' 의뢰 진행 중, 외눈박이 거인을 소환하는 검은 균열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 버려진 수도원 거점에 구호 담당 사제 '라데르'가 나타났습니다. 라데르에게서 각종 물약과 아타니스 반딧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의뢰 '[카마실비아] 우두머리, 로닌' 에서 로닌과의 전투가 좀 더 수월하게 진행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대비 로닌의 공격력이 25% 감소되었습니다.
배경, NPC, 이펙트, 컷신
● 하이델 북부 채석장의 상자를 부수면 은화와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글리시 마을 케레미오 NPC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수도 발렌시아 유르신 NPC의 눈이 울트라 모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글리시 마을 촌장 프레하라우 NPC의 얼굴색이 밤에 보다 잘 보이도록 개선되었으며, 오래 전 얻은 지울 수 없는 상처가 뚜렷해져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I
● 음악 앨범에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ESC(신)메뉴 - 커뮤니티(F9) - 음악 앨범(1)을 통해 음악 앨범을 열 경우, 우측 하단에 검색 UI가 노출됩니다.
- 해당 기능을 통해 검색 시, 검색된 단어를 포함한 곡명의 음악만 앨범에 노출됩니다.
● 파티/부대 초대 인원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해당 인원의 위치로 길찾기가 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길드 활동비 설정 길드 임무 정보 길드 장려금 설정 길드 제작 |
길드 마크 등록 길드 가입 홍보 등록 길드 소개 작성 길드 전쟁 선포 전장의 영웅 고용 |
● 에페리아 중범선 증축 시, 완공을 알리는 메시지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파티 창 우측의 나가기 버튼 및 전리품 획득 규칙 설정 버튼을 보다 쉽게 누를 수 있도록 선택 영역이 소폭 확장되었습니다.
● 길드 모집 안내글이 길어질 경우 전체 원문을 툴팁 설명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가방(I)에서 우클릭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편지 형태의 일부 UI 비율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개인 결전 콘텐츠 이용 중, 캐릭터가 비정상적인 위치로 이동할 수 있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오킬루아 해역 인근 섬의 풀과 나무가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내 보좌관 직책의 모험가가 길드 탑승물 가방에 보유중인 아이템을 찾을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
저처럼 오랜시간 일꾼을 돌려서 창고에 상점에 판매할 잡템이 수십만개씩 쌓이거나
하둠지역에서 파밍을 하며 무게가 다찰때마다 창고 메이드를 거쳐서 급하게 창고로 무거운 잡템을
쑤셔 박는 경우가 많은데 매번 귀찮게 캐릭터-탑승물-창고를 3번 거쳐가며 무게를 초과하여
잡템들을 캐릭 인벤토리에 강제로 싣고 판매해야하는 수고를 직접 창고에서 상점에 판매하는 기능을 넣음으로서
크게 개편하여서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음에 드는 연구소 패치라 할 수 있겠네요.
아무튼 검은사막이 그나마 두번의 심야토크를 거치면서 여러가지 개선점들을 선보이는지라
게임 자체의 개선점들은 지금과 같이 하나하나씩 개선해 나가면서 구캐릭들의 리부트만이래도 잘 해준다면
적어도 기존 유저들의 이탈 가속화는 충분히 막을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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