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원작을 해봤고 추가적인 요소를 즐기기 위해서 스토리 모드를 먼저 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그렇지 않겠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각각의 모드의 특징, 연계시 어떤 점이 있는지 적어 봤습니다.
클래식 모드는 예전 세계수의 미궁의 이식이라고 봐도 좋습니다. 스킬 변경이나 약간의 몇몇 요소는 있지만, 기본적인 건 붕어빵이거든요. 스토리 모드는 원작을 토대로 해서 거기에 캐릭터 등등 유기적인 요소(SSQ 위키 말을 인용하자면)를 넣은 겁니다. 개인적으로 스토리 모드는... 옛날에 재미있게 읽었던 소설이 최근에 영화로 각색되서 나오는 것 같다라고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스토리 모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Story M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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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단점 |
※ 초보자를 위한 튜토리얼이 강화되었고, 여러 자잘한 팁이 있습니다. ※ 밸런스적인 파티 구성으로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오리지널 요소가 추가되서 볼륨이 커졌습니다. ※ 캐릭터 간의 회화로 인해 게임이 좀 더 생동감 있습니다. ※ |
※ 파티원이 주인공, 라쿠나, 사이몬, 프란드리카, 아서로 강제됩니다. 클래식 모드에서 인길드원을 인계할 수 있지만. 파티에 넣을 수 없습니다. ※ 여러 직업 스킬을 지닌 그리모어 제작이 까다롭습니다. |
그리고 클래식 모드 같은 경우에는...
Classic M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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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단점 |
※ 길드원을 마음대로 추가 및 육성을 할 수 있습니다. ※ 그리모어 제작이 용이합니다. |
※ 스토리 모드의 오리지널 몬스터, 보스가 있어서 클래식 모드만으로는 완벽 공략이 불가합니다. ※ 하이랜너, 건너는 스토리 모드를 플레이 했을 때만 사용가능합니다. |
세이브 슬롯은 하나이기 때문에 두 모드를 동시에 진행할 수 없습니다만, 다음 회차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모드 변경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요소가 연계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서 몇몇 요소를 배제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모드 변경 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대충 살펴 보죠.
Story Mode to Classic M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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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단점 |
※ 스토리 캐릭터를 편입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모드에서 만든 길드원은 보이스가 없기 때문에 스토리 캐릭터를 파티에 넣는 것으로 진행이 좀 더 활기있게 됩니다. ※ 스토리 오리지널 몬스터 데이터를 취득 가능 ※ 건너, 하이랜더가 해금됩니다. (은퇴로만 생성가능) |
※ 스토리 모드 전용 npc와 버프가 사라집니다. |
한편 그 반대의 경우는 이렇습니다.
Classic Mode to Story M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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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단점 |
※ 스토리 모드 전용 npc와 버프가 추가됩니다. |
※ 파티원이 강제되기 때문에 자유로운 파티 구성이 불가능합니다. 전직을 통해서 스토리 캐릭터의 직업을 바꿀 수 있습니다만, 능력치는 바뀌지 않기 때문에 난점이 많습니다. 또한 그리모어 제작도 힘듭니다. ※ 처음에 클래식 모드부터 시작해서 스토리 모드로 갔을 때, 파티원을 처음부터 육성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지겨울 수도 있습니다. |
정리하자면 이렇게 되겠습니다. 일단 완벽 공략을 위해서는 두 모드를 전부 클리어해야 합니다. 업적 중에서 각각의 모드를 클리어(5계층 완파)가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모드 중 어느 것을 먼저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 될 거라 봅니다.
스토리 모드가 초보자에게 좀 더 친절하게 구성되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 쉽고, 캐릭터 간에 즐거운 대화 때문에 진행이 더 재미있습니다. 하지만 파티원이 고정되 있다라는 큰 단점 때문에 자유로운 플레이가 크게 제한되 있죠. 클래식 모드는 원작을 그대로 따라서 게임 진행이 좀 딱딱합니다만, SQ 특유의 무한한 자유도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고로 스토리 모드로 SQ에 익숙해지고 난 뒤, 클래식 모드에서 본격적로 파고드는 플레이가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추가로 스토리 캐릭터랑 도감 데이터도 얻을 수 있고 말이죠. 스토리 전용 NPC야... 뭐... 귀엽긴 합니다만... 걔가 주는 버프는 보스전에 크게 도움을 주는 편은 아니여서 없어도 크게 상관 없긴 합니다.
일단 이렇게 포괄적인 설명이 되겠습니다만, 두 가지 모드 둘 다 매력이 있고 최종적으로 어느 모드로 SSQ를 완파할지는 플레이어 몫인 것 같네요. 스토리 모드로 끝을 봐도 좋고, 클래식 모드로 완파해도 좋으니까요. 추가로, 두서 없이 쓴 글이여서 빠진 점이나 애매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덧글로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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