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전에...
중고를 구입하신 분이라면 그 전에 데이터가 남아있을 때,
뉴게임 선택하고 세이브하면 이전 기록이 전부 초기화됩니다.
(뉴게임후에도 세이브를 하지 않으면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나름 노세이브 하드코어를 즐기셔도..)
남이 하던게 찝찝하지만 돈도 어느정도 있으면 그냥해도 되겠지만,
클리어 상황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재미를 위해서
3층이상 공략이 되어있다면 과감하게 지우십시오..
게임을 시작하면 마을 메뉴가 뜹니다.
시작할 수 있는 장소는 모험자길드뿐이며
선택하면 애꾸의 사나이가 길드 이름을 지정하라고 합니다.
영문,일본어 조합으로 6글자까지이므로 터치펜으로 적당히 지어줍시다.
길드 이름은 마을사람들이 간간히 불러주기도 하지만 거의 볼 일은 없습니다.
길드 이름을 지었으면 캐릭터를 만듭니다. 첫번째 메뉴입니다.
위저드리(클래식이든 부신시리즈이든)를 해보신 분이라면 스탯 노가다에 혀를 내두르시겠지만, 이 게임은 레벨에 따른 스탯이 확정되어 있으므로 마음은 편합니다.
이름과 얼굴선택으로 끝..
캐릭터는 최고 16명까지 만들수 있으나 파티원은 5인이 최고이므로 5명만 만들면 되겠습니다.
가장 밸런스가 잘 잡힌 파티는 개인적으로 소드맨,팔라딘,알케미스트,메딕,바드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의 바드는 취향일 수 있으나 레벨이 오를수록 속도가 빠르며 20레벨을 넘어서면 강력해지는 홀리 기프트(!)의 위력으로 고속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검보다는 활을 주는 것이 좋고 후열의 마지막에 배치할 경우 미처 챙기지 못한 파티원에게 아이템을 써주기 좋습니다.(속도가 빨라 가장 먼저 움직일 경우가 많습니다.)
모험자 길드의 3번째 메뉴로 파티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위의 3칸이 전열, 뒤의 3칸이 후열입니다. 전열에는 직접공격과 강력한 방어구를 사용하는 소드맨,팔라딘이 위치하고 후열에는 알케나 메딕등의 보조계가 위치하면 됩니다.
최고 5명이니까 2:3 또는 3:2가 되겠죠.
길드를 빠져나오면 마을 메뉴에 전부 불이 들어옵니다.
맨 마지막에 수해의 입구로 가는 메뉴가 있으나 당장은 미궁에 갈 수 없습니다.
바로 위의 메뉴인 집정인 라다에게 임무를 받아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라다와 간단한 대화후에 맨위의 메뉴인 미션 수행을 선택하여 1층의 지도를 완성하는 미션을 받습니다.
지도를 1장 주는데 아래쪽에 지도의 일부가 나옵니다.
이제 미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미궁에 들어가기 전에 회복약을 조금 사두어도 됩니다.
마을메뉴 2번째인 게프트의 상점에서 20엔짜리 약을 5~10개정도 사둡시다.
처음에는 무지 고생하기 때문에 10개도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구요..
그리고 첫번째 여관 메뉴로 들어가서 밑에서 2번째의 세이브를 선택하여 게임을 저장해둡니다.
한참 진행하기 전까지는 마을에서 밖에 저장이 안되고 중단같은 것도 없으니
신중히 플레이해야합니다. 약이 아까워서 안쓰다가 전멸당하면 꽤나 우울하니까요.
미궁에 진입하기 전에 Y버튼을 눌러 커스텀 메뉴를 선택하여 스킬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분배하기 나름이라지만 잘못찍으면 스킬 하나에 후회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그렇다고 지울것까지는 없고.. 나중에 원하는대로 재배분하거나 더 센 캐릭터로 바꾸기도 가능하니까요..)
소드맨의 경우 검마스터리(剣マスタリー) 2에 레이징엣지(レイジングエッジ) 1을 배워두면 됩니다.
팔라딘은 방패마스터리(盾マスタリー)1에 프론트가드(フロントガード)와 백가드(バックガード) 1씩찍어놓습니다.조금 키우면 배우게 될 전술방어(防御陣形) 를 위해서죠.
알케미스트의 경우 염,빙,뇌,독의 4속성중 2가지정도를 찍어두면 편하지만 초반 적은 화염이나 번개에 약하므로 이 둘을 추천합니다.
각 마스터리에 1개씩 찍고 화의 방식(火の術式)에 1을 우선 찍습니다. 레벨이 오르면 뇌의방식에 1을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1층의 게는 화염에 2층의 적은 대부분 번개에 약하니까요.
메딕의 경우 회복마스터리(回復マスタリー)에 1을 찍고 큐어(キュア)에 2를 찍어둡니다. 레벨 5정도면 에어리어 큐어1을 배워두면 전체회복이 가능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바드를 키우신다면 홀리기프트를 위해 모든것을 포기하고 노래마스터리에 3을 찍으라고 말하겠습니다만, 무늬만 바드로 키우고 싶지 않다면 공격력 부스트를 해주는 맹렬한전투의 서곡(猛き戦いの舞曲)을 1개정도 찍어도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
나머지는 저도 안키워봐서 모르겠네요..
미궁 입구에서 3x2의 조그만 홀에는 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앞쪽의 넓은 홀을 왔다갔다하면서 레벨 3~4까지 키우시는 것을 권합니다.
너무 멀리가면 전멸의 위험도 있고 위험하기 전에 아래쪽의 조그만 장소로 이동하여 적과의 만남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레벨을 조금 올리고 탐험하는 세이브 노가다가 필수죠..
3정도되면 체력도 되고 잘 죽지 않습니다. 레벨2까지는 꽤나 힘겨운 싸움이 되겠죠.
죽을 것 같다면 마을로 돌아가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싸우는 것을 반복합니다.
전리품은 실리카의 상점에 팔기메뉴(2번째)를 선택하면 되고 가끔 새로운 물건이 나왔다고 뜹니다. 1번째 메뉴에서 구입을 선택하면 NEW라고 뜨며 상단에 위치해있습니다.
메뉴 선택화면에서 Y버튼을 눌러 구입한 물건을 장비(EQUIP)해주면 되는데, 능력치가 비슷하거나 옵션이 있는 경우 조금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메딕이나 알케에게는 방어력+1에 TP+5를 해주는 악세서리를 2개를 해주면 전력에 도움이 됩니다.
미궁으로 가기전에 세이브는 잊지말고 해두세요.
3~4정도면 이제 룸을 벗어나 빈 곳을 공략해봅니다. 옵션에서 지도가 오토맵 상태라 하더라도 바닥만 채워질 뿐 벽은 자기가 직접 그리는 묘미(?)를 남겨놓았습니다.
앞에 보이는 것을 토대로 벽이나 바닥을 그릴수 있지만, 바닥을 그리는 것은 가보지 않은 장소를 가본것처럼 인식하지 않으므로 비추천입니다. 선만 그리세요.
지도를 그리는 재미가 조금 있으므로 원하는대로 메모도 가능합니다. 아이콘을 드래그하면 옮길 수 있죠.
지도의 커다란 룸에서 9시 방향에는 백석이라는 돌을 획득하는 대신 전투가 벌어지며, 1시방향에는 아이템상자(괴상하게 생긴..)가 3개가 있습니다. 크리스탈로 막힌 장소도 보이지만 아직은 출입이 불가능하죠. 대부분의 적에게 적은 피해를 받아서 클리어할 무렵 상당한 방어력을 자랑하는 파랑게가 출현하면 알케의 화염으로 마무리하시면 한방입니다.
지도의 세세한 부분을 전부 조사하시는 동안 7시방향의 조금 넓은 3x3에서 잠깐쉬지 않겠냐는 질문이 들어오는데, 상당히 강한 적 3마리가 등장하여 난전이 예상됩니다.
보라색 독나방 3마리가 나오는데 레벨 6정도에 겨우겨우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셉니다.
자신 없으시면 NO를 선택하시고 싸우려고 한다면 알케의 번게마법으로 마무리하시고 메딕은 항상 에어리어큐어를 선택하여 데미지 방지를 하세요. 파라딘의 전술방어로 그럭저럭 물리칠수 있습니다. 독에 걸리면 25씩 데미지를 받습니다.
4시 방향의 바깥쪽에는 샘이 하나 있는데, 조사를 해서 물을 마시면 낮에는 아무효과가 없지만 밤(저녁 6시부터 새벽 5시)에는 TP가 10씩 오릅니다. 부족한 HP를 메딕으로 보충하고 여기를 기점으로 레벨업에 힘써도 됩니다.
1층의 갈수 없는 장소를 제외하고는 빨간 테두리 안의 지도를 완성(반드시 선도 그어놓으세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알수 없지만 긋는것이 도움됩니다.)하면 미션이 클리어가 되며 마을로 돌아가서 집정원 라다에게 완료보고(2번째 메뉴)를 한 후 12시방향의 병사쪽으로 가면 이전에는 갈수 없었던 길을 열어줍니다.
이제 FOE가 나오는 2층이 기다립니다.
초보를 위한 초반 공략이었습니다.
5명의 레인져로 벌목노가다해서 돈을 버는등의 내용은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참고로 잠을 재우지 않아도 5시면 캘수있는 양이 보충이 됩니다.
탐험을 한 후 새벽 5시가 넘어가면 다시 벌목노가다랄 하셔도 됩니다.
단, 인카운트하면 가끔 게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전멸의 위험도 있으니 세이브 철저히 하세요.
중고를 구입하신 분이라면 그 전에 데이터가 남아있을 때,
뉴게임 선택하고 세이브하면 이전 기록이 전부 초기화됩니다.
(뉴게임후에도 세이브를 하지 않으면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나름 노세이브 하드코어를 즐기셔도..)
남이 하던게 찝찝하지만 돈도 어느정도 있으면 그냥해도 되겠지만,
클리어 상황이 어느정도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재미를 위해서
3층이상 공략이 되어있다면 과감하게 지우십시오..
게임을 시작하면 마을 메뉴가 뜹니다.
시작할 수 있는 장소는 모험자길드뿐이며
선택하면 애꾸의 사나이가 길드 이름을 지정하라고 합니다.
영문,일본어 조합으로 6글자까지이므로 터치펜으로 적당히 지어줍시다.
길드 이름은 마을사람들이 간간히 불러주기도 하지만 거의 볼 일은 없습니다.
길드 이름을 지었으면 캐릭터를 만듭니다. 첫번째 메뉴입니다.
위저드리(클래식이든 부신시리즈이든)를 해보신 분이라면 스탯 노가다에 혀를 내두르시겠지만, 이 게임은 레벨에 따른 스탯이 확정되어 있으므로 마음은 편합니다.
이름과 얼굴선택으로 끝..
캐릭터는 최고 16명까지 만들수 있으나 파티원은 5인이 최고이므로 5명만 만들면 되겠습니다.
가장 밸런스가 잘 잡힌 파티는 개인적으로 소드맨,팔라딘,알케미스트,메딕,바드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의 바드는 취향일 수 있으나 레벨이 오를수록 속도가 빠르며 20레벨을 넘어서면 강력해지는 홀리 기프트(!)의 위력으로 고속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검보다는 활을 주는 것이 좋고 후열의 마지막에 배치할 경우 미처 챙기지 못한 파티원에게 아이템을 써주기 좋습니다.(속도가 빨라 가장 먼저 움직일 경우가 많습니다.)
모험자 길드의 3번째 메뉴로 파티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위의 3칸이 전열, 뒤의 3칸이 후열입니다. 전열에는 직접공격과 강력한 방어구를 사용하는 소드맨,팔라딘이 위치하고 후열에는 알케나 메딕등의 보조계가 위치하면 됩니다.
최고 5명이니까 2:3 또는 3:2가 되겠죠.
길드를 빠져나오면 마을 메뉴에 전부 불이 들어옵니다.
맨 마지막에 수해의 입구로 가는 메뉴가 있으나 당장은 미궁에 갈 수 없습니다.
바로 위의 메뉴인 집정인 라다에게 임무를 받아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라다와 간단한 대화후에 맨위의 메뉴인 미션 수행을 선택하여 1층의 지도를 완성하는 미션을 받습니다.
지도를 1장 주는데 아래쪽에 지도의 일부가 나옵니다.
이제 미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미궁에 들어가기 전에 회복약을 조금 사두어도 됩니다.
마을메뉴 2번째인 게프트의 상점에서 20엔짜리 약을 5~10개정도 사둡시다.
처음에는 무지 고생하기 때문에 10개도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구요..
그리고 첫번째 여관 메뉴로 들어가서 밑에서 2번째의 세이브를 선택하여 게임을 저장해둡니다.
한참 진행하기 전까지는 마을에서 밖에 저장이 안되고 중단같은 것도 없으니
신중히 플레이해야합니다. 약이 아까워서 안쓰다가 전멸당하면 꽤나 우울하니까요.
미궁에 진입하기 전에 Y버튼을 눌러 커스텀 메뉴를 선택하여 스킬을 분배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분배하기 나름이라지만 잘못찍으면 스킬 하나에 후회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그렇다고 지울것까지는 없고.. 나중에 원하는대로 재배분하거나 더 센 캐릭터로 바꾸기도 가능하니까요..)
소드맨의 경우 검마스터리(剣マスタリー) 2에 레이징엣지(レイジングエッジ) 1을 배워두면 됩니다.
팔라딘은 방패마스터리(盾マスタリー)1에 프론트가드(フロントガード)와 백가드(バックガード) 1씩찍어놓습니다.조금 키우면 배우게 될 전술방어(防御陣形) 를 위해서죠.
알케미스트의 경우 염,빙,뇌,독의 4속성중 2가지정도를 찍어두면 편하지만 초반 적은 화염이나 번개에 약하므로 이 둘을 추천합니다.
각 마스터리에 1개씩 찍고 화의 방식(火の術式)에 1을 우선 찍습니다. 레벨이 오르면 뇌의방식에 1을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1층의 게는 화염에 2층의 적은 대부분 번개에 약하니까요.
메딕의 경우 회복마스터리(回復マスタリー)에 1을 찍고 큐어(キュア)에 2를 찍어둡니다. 레벨 5정도면 에어리어 큐어1을 배워두면 전체회복이 가능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바드를 키우신다면 홀리기프트를 위해 모든것을 포기하고 노래마스터리에 3을 찍으라고 말하겠습니다만, 무늬만 바드로 키우고 싶지 않다면 공격력 부스트를 해주는 맹렬한전투의 서곡(猛き戦いの舞曲)을 1개정도 찍어도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
나머지는 저도 안키워봐서 모르겠네요..
미궁 입구에서 3x2의 조그만 홀에는 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앞쪽의 넓은 홀을 왔다갔다하면서 레벨 3~4까지 키우시는 것을 권합니다.
너무 멀리가면 전멸의 위험도 있고 위험하기 전에 아래쪽의 조그만 장소로 이동하여 적과의 만남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레벨을 조금 올리고 탐험하는 세이브 노가다가 필수죠..
3정도되면 체력도 되고 잘 죽지 않습니다. 레벨2까지는 꽤나 힘겨운 싸움이 되겠죠.
죽을 것 같다면 마을로 돌아가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싸우는 것을 반복합니다.
전리품은 실리카의 상점에 팔기메뉴(2번째)를 선택하면 되고 가끔 새로운 물건이 나왔다고 뜹니다. 1번째 메뉴에서 구입을 선택하면 NEW라고 뜨며 상단에 위치해있습니다.
메뉴 선택화면에서 Y버튼을 눌러 구입한 물건을 장비(EQUIP)해주면 되는데, 능력치가 비슷하거나 옵션이 있는 경우 조금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메딕이나 알케에게는 방어력+1에 TP+5를 해주는 악세서리를 2개를 해주면 전력에 도움이 됩니다.
미궁으로 가기전에 세이브는 잊지말고 해두세요.
3~4정도면 이제 룸을 벗어나 빈 곳을 공략해봅니다. 옵션에서 지도가 오토맵 상태라 하더라도 바닥만 채워질 뿐 벽은 자기가 직접 그리는 묘미(?)를 남겨놓았습니다.
앞에 보이는 것을 토대로 벽이나 바닥을 그릴수 있지만, 바닥을 그리는 것은 가보지 않은 장소를 가본것처럼 인식하지 않으므로 비추천입니다. 선만 그리세요.
지도를 그리는 재미가 조금 있으므로 원하는대로 메모도 가능합니다. 아이콘을 드래그하면 옮길 수 있죠.
지도의 커다란 룸에서 9시 방향에는 백석이라는 돌을 획득하는 대신 전투가 벌어지며, 1시방향에는 아이템상자(괴상하게 생긴..)가 3개가 있습니다. 크리스탈로 막힌 장소도 보이지만 아직은 출입이 불가능하죠. 대부분의 적에게 적은 피해를 받아서 클리어할 무렵 상당한 방어력을 자랑하는 파랑게가 출현하면 알케의 화염으로 마무리하시면 한방입니다.
지도의 세세한 부분을 전부 조사하시는 동안 7시방향의 조금 넓은 3x3에서 잠깐쉬지 않겠냐는 질문이 들어오는데, 상당히 강한 적 3마리가 등장하여 난전이 예상됩니다.
보라색 독나방 3마리가 나오는데 레벨 6정도에 겨우겨우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셉니다.
자신 없으시면 NO를 선택하시고 싸우려고 한다면 알케의 번게마법으로 마무리하시고 메딕은 항상 에어리어큐어를 선택하여 데미지 방지를 하세요. 파라딘의 전술방어로 그럭저럭 물리칠수 있습니다. 독에 걸리면 25씩 데미지를 받습니다.
4시 방향의 바깥쪽에는 샘이 하나 있는데, 조사를 해서 물을 마시면 낮에는 아무효과가 없지만 밤(저녁 6시부터 새벽 5시)에는 TP가 10씩 오릅니다. 부족한 HP를 메딕으로 보충하고 여기를 기점으로 레벨업에 힘써도 됩니다.
1층의 갈수 없는 장소를 제외하고는 빨간 테두리 안의 지도를 완성(반드시 선도 그어놓으세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알수 없지만 긋는것이 도움됩니다.)하면 미션이 클리어가 되며 마을로 돌아가서 집정원 라다에게 완료보고(2번째 메뉴)를 한 후 12시방향의 병사쪽으로 가면 이전에는 갈수 없었던 길을 열어줍니다.
이제 FOE가 나오는 2층이 기다립니다.
초보를 위한 초반 공략이었습니다.
5명의 레인져로 벌목노가다해서 돈을 버는등의 내용은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참고로 잠을 재우지 않아도 5시면 캘수있는 양이 보충이 됩니다.
탐험을 한 후 새벽 5시가 넘어가면 다시 벌목노가다랄 하셔도 됩니다.
단, 인카운트하면 가끔 게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전멸의 위험도 있으니 세이브 철저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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