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는 안톤레이드부터 시작해서 아주 전통적인 게임 디자인 방식이 있습니다.
졸업까지 최소 10개월이상 쏟아부어야 하며 그나마도 운이 좋아야 가능하다 라는 것이죠.
한창 해당품목이 최종일 때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운빨로 하나씩 먹어서 한달 줄어들 경우 제외하고 그냥 정가OR업글시 기간)
안톤,시로코 = 운없으면 말도안되게 졸업이 안됨
루크 = 헤블론까지 졸업하려면 그당시 기준 10개월 이상
핀드워 = 초테이 방어구 1개당 3주~1달 소요 = 5개월 (이 때 테이베르스로 에픽을 맞춰야 하므로 한부위당 PC방기준 약 3주당 1개 X 11부위 = 전부 정가시 7~8개월)
프레이 = 흑천업글 하나당 약3주~5주소요 = 무기까지 총 7부위 평균 7개월 소요
상기한 기간 내에 운이 좋아서 하나씩 완제품을 습득할 경우 약 1개월정도 단축됩니다. 운이 좋은 유저는 2~3개월에 졸업. 없으면 위에 열거한 기한을 꽉채워 졸업하죠.
던파는 항상 유저들의 컨텐츠 소모 속도에 대하여 일종의 공포감을 가지고있다 라고 생각될 정도로 컨텐츠 소모 속도를 질질 끄는게 눈에 보이는 업데이트를 합니다.
하위단계 파밍에 대한 완화가 질질 끌리는 이유도 저는 여기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른 서버에는 해주면서 내수만 차별하는 이유가 바로 컨텐츠 소모속도를 의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위 단계 파밍이 빨리 완화되면 그만큼 에픽소울 수급이 빨라진다 => 그만큼 인도석을 더 빨리 수급해서 상위단계에 빨리 진입한다
입니다.
그런데말이죠.
이러한 디자인 때문에 신규+기존 유저들이 새롭게 캐릭터를 키우는 것에 대한 시간투자가 과도하게 필요해서 모험단을 동원해서 어떻게든 병행파밍이 가능한 고인물 유저들을 제외하면 신규나 복귀 OR 라이트 유저들이 던파에 안착하기가 너무 힘이 든다는 최악의 상황을 연이어 반복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이 컷을 높게 잡아서 나가 떨어진다구요?
아니요.
컷이 높아지는 근본적인 원인이 바로 게임 디자인때문인데 왜 유저때문인가요?
다 게임을 이렇게 디자인한 게임사가 문제입니다.
좀 더 쉽게 만들면 어차피 팡팡인데 컷이 높아질 이유가 없습니다.
지금 핀드워 레이드 가는데 대충깨면 되지 뭐 하고 다들 대충 하죠? 마부, 스팩 일일히 따져가지 않고 적당히 템 오버스팩이면 그냥 같이 막 다니죠? 레전풀이라고 해서 100제 없다고 막 거르지 않죠? 너무 누더기로 딜 안나오는 템만 아니면 대충 8명 채워서 빨리빨리 숙제 끝내잖아요?
바로 그런겁니다.
스팩이 높은 유저들에겐 첼린지나 하드 모드같은 난이도를, 스팩이 낮은 유저들에게는 가이드던전이나 스쿼드모드같은 난이도를 계속 병행 패치하면 그만인겁니다.
근데 지금 이시스 풀템정도의 딜을 뽑아낼 수 있는 현 시점 파밍의 시작점과도 같은 레전풀을 맞추기 위해 신규 유저는 어떠한 고난을 거쳐야 할까요?
황궁 유니크, 기갱, 호프, 칭호, 크리쳐 아바타 등등 맞추다가 진짜 다 나가 떨어집니다.
솔직히 하위구간 아이템인 레전풀만 해도 쉽게쉽게 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기존 유저들도 캐릭 더 키우고 신규유저들도 더 잘 살아남죠.
기존 유저들이 캐릭을 더 양산하면 그만큼 게임사의 이득으로 이어질 것이고, 신규 유저들이 더 안착하면 이만큼 더 좋은 결과가 없을겁니다.
이건 뭐 컨텐츠 소모속도에 공포감이 있는건지 맨날 어떻게 하면 컨텐츠 소모속도가 느려질까 고민고민해서 질질끌게 만든게 티가 납니다.
하나라도 더 늦출려고 에픽소울 얻는거까지 기존 재화 요구량을 유지하거나 쪼금만 낮춰서 결국 에픽소울을 얻는 문턱이 낮아질 생각을 안합니다.
초월, 인도석습득 등으로 빠르게 컨텐츠소모가 이루어지는것을 막으려고 하다보니, 오히려 안착되는 유저들이 적어지는겁니다.
유저가 없으면 일단 처음에 안착이 쉽게 디자인이 선행되어야 맛을 좀 보고 상위라운드에 진출해서 더 게임에 빠지게 만들어야지,
이건 뭐 찍먹해볼라다가 입에 넣어보니까 하루종일 씹히는 소 힘줄이라 질겅질겅 씹다가 뱉고 다른고기 먹으러갑니다.
저도 좀 고인 유지입니다만, 이건 좀 심해요.
새로 캐릭터 키우기 싫어요 힘들어서.
전에 6개 하다가 이젠 5개로 오히려 줄였어요.
첨부터 파밍이요?
절레절레 언제 다맞춥니까?
에픽풀까지 언제 다맞추냐는게 아닙니다.
적어도 파티로 자립이 가능한 레전풀까지는 쉽게쉽게 찍어먹어볼 수 있고 에픽파밍부터 좀 버거워져도 충분 하다고 생각합니다.
40만원어치 사죄드립니다 풀면 뭐해요?
황궁기갱 돌다가 다 나가떨어지는데?
한두달 반짝 하고 또 딴겜 하러 보내려구요?
운영진 진짜 정신 차려야 겜이 건강해져서 게임사 이득이 늘어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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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문제가 넥슨겜들 전부 이런다는거에요.... 처음엔 다른방식이였다가도 전부 던파식으로 바꾸거나 바뀌어가는 중인걸보면 넥슨 상층부의 지침으로 보입니다 운영진이 문제가 아니라 넥슨자체가 마음을 고쳐 먹지 안는이상 의미가 없다는 거죠.... 그래서 넥슨겜이 돈은 잘벌어도 장기적으로 미래가 없다는 소리가 나오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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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놓고말해서 레전더리 정가 재화량부터줄여야된다고봄. 1200개 누가배정한거야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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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게임성이라는 걸 이해못하는 것 같아요 듀랑고도 얼마든지 살릴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었는데 1년만에 말아먹고 다른 게임들도 운영 이렇게 하는거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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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은 돈 들이면 들이는 만큼 뽑혀 나옵니다 스토리도 재대로 작가써서 만들면 얼마든지 나와요 기획자한테 죄다 맡기니 오래 못가는거죠 게임업계에서 인력없다 어쩌구는 본인들이 생각하는 페이에 맞는 사람이 없다랑 똑같은 의미에요 정 급하면 돈을 더 줘서라도 대려올수 있습니다 그게 싫어서 안하는거지.... 진짜 농담안하고 겜회사에서 인력없다소리는 그돈에 후려칠놈이 없다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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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놓고말해서 레전더리 정가 재화량부터줄여야된다고봄. 1200개 누가배정한거야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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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문제가 넥슨겜들 전부 이런다는거에요.... 처음엔 다른방식이였다가도 전부 던파식으로 바꾸거나 바뀌어가는 중인걸보면 넥슨 상층부의 지침으로 보입니다 운영진이 문제가 아니라 넥슨자체가 마음을 고쳐 먹지 안는이상 의미가 없다는 거죠.... 그래서 넥슨겜이 돈은 잘벌어도 장기적으로 미래가 없다는 소리가 나오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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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미네
넥슨은 게임성이라는 걸 이해못하는 것 같아요 듀랑고도 얼마든지 살릴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었는데 1년만에 말아먹고 다른 게임들도 운영 이렇게 하는거 보면... | 20.09.22 17: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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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저였다면 상부랑 큰소리 내가면서 바꾸려 했을텐데 큰회사라 알박기 하고 싶으니 조용히 넘어간다는게 눈에 보여요.... 이해는 가지만 게임계의 씁쓸한 면입니다.... | 20.09.22 19: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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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에 트리오브세이버가 싹 개편한다고해서 PPT만들어서 뭐가 문제인지 어떻게 개선할지 보낸적이 있었는데 유저들이 보낸 피드백이 만들기 힘들다고 싹 때려치고 던파식 벨런식으로 가닥을 잡더군요..... 그거보고 넥슨은 희망이 없다는걸 확실히 느꼈습니다... | 20.09.22 19: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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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선택
겜은 돈 들이면 들이는 만큼 뽑혀 나옵니다 스토리도 재대로 작가써서 만들면 얼마든지 나와요 기획자한테 죄다 맡기니 오래 못가는거죠 게임업계에서 인력없다 어쩌구는 본인들이 생각하는 페이에 맞는 사람이 없다랑 똑같은 의미에요 정 급하면 돈을 더 줘서라도 대려올수 있습니다 그게 싫어서 안하는거지.... 진짜 농담안하고 겜회사에서 인력없다소리는 그돈에 후려칠놈이 없다임다... | 20.09.22 19: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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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정체성 상 사도 이외에 다른 보스는 만들어도 연어유저 끌어모으는 효과 부족하고 개연성도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능력있는 사람은 제주도에 연봉 몇십프로 더 준다고해도 연고, 인프라 때문에 서울에서 일할 것 같고... 그렇다고 두 배 이상 주는것도 현실과는 괴리감이 있지요. 경영진 입장에서도 던파는 성장기, 성숙기를 예전에 지난 게임이고 노년기도 올테니 돈 뽑아내는 역할로 쓰는게 베스트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게임 개발하는게 다 망하고 있긴 하지만요 ㅋㅋ | 20.09.22 19: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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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성비가 쩔어주니까요 | 20.09.23 10: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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