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최근방문

[소감] 애정이 매우 식은 요즘 심정 [18]





[광고]
글꼴

우선 내 캐릭터 인증. 닉까지 다 깠으니 의심하는 사람 없겠죠??

 

로제.jpg

 

 

프레야.jpg

 

 

세라핌.jpg

 

 

갓파더.jpg

 

 

가이아.jpg

 

 

 

마지막 가이아는 제 딜러/시너지중 제일 스펙 낮은 애를 찍은거예요. 제 캐릭들은 전부다 이런 스펙 17캐릭이구요

 

지금 눈팅해보니 컷얘기도 많고 이시스 초창기 얘기도 많네요.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문제점 몇가지 끄적일게요.

 

우선 다캐릭유저기도 하지만 속강 마부 25의 등장이 매우 맘에 안들었습니다. 전 딜러/시너지 진 14캐릭 전부다 12/25 상태이긴 하지만

 

내 캐릭 마부만 해서 약 6퍼정도 쎄지는데 뭐가 문제?? 이게 아니였고 이시스 같은 레이드 나올거라 예상하고있던지라 뻔히 보였어요

 

아.... 12/25 안하면 내 퓨딜들 이시스 못가겠네?? (고정 있는 분 제외. 전 혼자 겜하기때문에 공팟으로만 다닙니다)

 

이런 각이 보이더군요. 당연한거예요. 공대 들어가는게 경쟁인데 경쟁에서 이길라면 뭔가 특출나야죠?? 가운데라던가. 무기 강화나 마부 같은거요.

 

근데 일반적으로 13강은 가기 힘드니 평균적인 퓨딜들은 죄다 12/20 이거나 11/20일테니 내가 내세울것은 마부라 보고 전캐릭 12/25 작을 시작했습니다.

 

핀드워 졸업 시즌이나 이시스 퍼섭에 나왔을때는 25 마부가 약 3천~3500정도 했거든요. 그때 전부다 해줬습니다. 시너지들은 뒤로 미루고

 

아니나 다를까 이시스 레이드 열리니 커뮤니티별로 퓨딜들 죽어나는 소리가 어마어마하게 올라옵니다.

 

나름 핀드워시절에 12/20으로도 노레포 들어가는데 1순위 였을것이고 로젠 원턴에 폭팔 시키던 퓨딜들이였는데 이시스 가니까 고만고만한 딜러 취급받으니 열불이 났겠죠.

 

전 이시스 200킬 정도 까지 90퍼 이상 레드로만 돌았습니다. 이유는?? 12/25마부한 사람 볼라면 17기 까지 하면 2명보면 많은 수준이였거든요?

 

근데 제 퓨딜들은 죄다 12/25였으니 늘 레드 1픽 올리더군요. 대신 공대 가입 스트레스는 없었네요. 그당시 공대 11명 찬곳 보면 늘 레드 홀리나 레드 퓨딜/시너지 구하던 곳

 

이 태반이였으니. 각설하고 애초에 25 속강 마부가 안나왔으면 이런일 없었을거고. 이시스 레이드 난이도도 그정도로 안올렸을겁니다.

 

던전 만드는 사람이 던전 벨런스 구성할때 참고하는것은 여러가지거든요. 유저들 평균 스펙, 딜러들 딜량, 버퍼의 평균 버프력 이정도 가지고 던전을 만들기 시작하고

 

던전 벨런스를 구성합니다. 근데 25 속강 마부가 핀드워부터 나오기시작했어요. 그래서 핀드워 이전까지는 20 속강 마부로도 적정컷보다 오버 스펙인 상태였고

 

핀드워에서는 여포가 가능했는데, 이시스 오니까 25 속강의 등장으로 인해 20 마부는 중간다리 마부로 인식을 하고 네오플에서 20 마부 기준으로 난이도를 잡아버린거예요

 

던파 오래하신분은 아실텐데 그 시대에 유행하는 속칭 '가성비 속강 마부'는 늘 존재 해왔습니다. 이걸 유저만 알고있지 않아요. 운영진도 알고있죠.

 

그 가성비 마부로 레이드나 그당시 이계 같은곳을 돌면 효율이 '괜찮게' 나오는 컷으로 던전을 만드는게 네오플 일이였구요.

 

루크 시절 예로 들자면 그당시 8~10 마부면 뭔가 힘든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클은 가능했구요.

 

13 마부 해오면 물흐르듯이 클리어가 되었고, 20마부를 하면 루크를 터트리고 다녔습니다. (동템 기준. 업글픽 여부 이런 얘기가 아닙니다)

 

이런식으로 던전을 디자인 하는데, 25마부의 등장으로 인해 20마부로는 평균적 딜이 나오게 이시스를 만들게 되어

 

딜/시너지들이 20 마부로 레이드를 돌면 너무 어려워진 상황이 나와 버린거예요 (+ 밸런스 개판있것도 있음)

 

너무 길게 써놓은거 같은데 제가 생각하는 네오플이 유저들한테 부담감을 준 1순위로 25마부의 등장이라고 보고있구요.

 

이 25 마부의 등장으로 인해 불만이 쌓여가기 시작하고 다음으로 12 강화 불만이 시작됩니다.

 

사실 12강 강제는 제 기준으로는 전혀 어려운게 없었네요. 제가 12강 진짜 한 100개는 넘게 띄워 봤을텐데 평균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은 1.4~5억정도입니다. (현재 95에픽기준)

 

이걸 현금으로 환산이니 뭐니 이런말은 할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사실상 광부 작정하고 하면 2주정도면 뽑는돈이니 그렇게 많다고 안보여요. 이게 싫으면 현금써야죠?

 

2주정도면 현재 던파의 최종 컨텐츠에서 적정 및 인식이 나쁘지 않는 무기를 만들수 있는거예요.

 

근데 이 12강 강제가 문제가 뭐였냐면. 강화라는 컨텐츠로 스트레스 받기 싫어 하는 사람까지 강화를 하게 만든게 문제였다고 봅니다.

 

애초에 루크시절에도 11강 안받는 공대 꽤있었어요. 근데 11강으로도 잘 가고 잘 터트렸고. 사람들 인식도 11강까지는 어느정도 돈이 들어도 할만하지 였거든요

 

근데 문제는 12강 아니면 딜이 부족한 이시스 초창기 시절이 와서 너도나도 스펙업을 해야겠다 결심하게 만들었고, 그결과 강화를 하다가 멘탈 나가는 사람이 속출합니다.

 

제가 문제 없다고 썼지만 저라고 12강 띄우는데 스트레스 안받겠나요? 저도 안뜰때는 답답하고, 이거 진심 해야되나.. 이렇게 까지 강화를 해야되나 이런생각으로 강화합니다.

 

근데 왜 예전에는 11~12강 컷인 던전이 꽤있었음애도 불구하고 이런말이 별로 없었을까요?

 

그 당시엔 내가 강화를 안하고 돈으로 살수가 있었기 때문이예요. 지금은 12강 띄울라면 정가한 천공 무기에 내돈으로 직접 무기를 질러서 띄워야 하니 곱게 보지 못하는 거죠.

 

리버레이션 시절에 너도 나도 11~12강 들고 다녔는데 그당시 강화 가지고 불만인사람 거의 없었거든요? 왜냐면 그냥 그라시아 셋 딸라고 진고던 다니거나,

 

이계 다니거나, 기타 등등 던전 다녀서 번돈으로 몰아주면 1캐릭씩 11~12 리버레이션 무기를 손에 쥐어주는게 쉬웠거든요.

 

애초에 성향이 강화같은 도/박 하기 싫은 사람들이 태반인데 그걸 강제 하게 만들어버렸으니 불만이 터져나오는거고 꼬접하는사람이 늘어나는거예요

 

안톤/루크시절에도 길드원 및 공대 사람들 강화때문에 하기 싫다는 말 꽤있었지만 11강정도만 해도 되니 저기까지만 참는다.. 이게 대부분의 반응이였구요.

 

하기 싫은 강화를 실 성공률 5퍼 내외인 12강을 '모두' 하게 만들어놨으니 불만을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사람이 늘어납니다. 

 

11~12 성공률만 성공률이 아닌거 아시죠? 7~12강 뜰 확률은 약 5퍼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 정답은 아니지만...

 

이제부터 이런 문제점을 개인적으로 분석한 이유입니다.

 

전 이번 던페에서 파밍 개편을 현재 에픽 위주에서 거래 가능 장비로 변경하는 정도의 파밍 개선을 안하거나.

 

그리고 공개된 신규 레이드/파밍 던전이 또 이시스 같이 12인 이상 파티 강제하거나, 또 한부위 올리는데 2달 가까이 올리는 시간 끄는 요소면 100% 떠날 생각입니다.

 

(마대 정도 4인 레이드 규모면 좀 더 생각은 해보고)

 

요즘 접도 하기 싫은 이유가 또 레이드 공팟 가서 사람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생각하니 그냥 질러버려서 가이드만 돌고 꺼요.

 

거기에 또 30마부 나온다면??? 100% 신규 파밍던전 난이도는 25 마부가 적정 컷이 됩니다. 왜냐면 30마부 한 사람들이 오버 스펙이 되어 던전을

 

박살내고 다니게 할 수는 없거든요. 그럼 지금 25마부 한사람들은 또 이시스 초창기에 20마부 한 사람과 동일한 취급을 받게 되고,

 

게임은 분명 패치가 계속 되고있는데, 어찌 내 플레이는 변한게 없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지금 세기말 느낌 나는 이유가 전 이런게 복합적으로 작용하고있어서라고 생각하고 있네요.

 

내가 스펙을 올리던 풀에픽을 차던 안톤때 하던짓하고 다른게 1도 없음. 이시스 재밌는것도 정도껏이지 100클 200클 하고도 계속 재미있길 바라는건 네오플이

 

도둑놈 심보 아닌가 싶네요. 저도 초기 300클 정도까지는 재밌던 기억이 나네요. 왜냐면 200클 정도 넘어야 제캐릭터들이 하나둘씩 흑천을 땄거든요.

 

더불어 공팟 사람들도 흑천이 하나둘 씩 나오니까 전체적으로 쉬워지기 시작합니다.

 

그 후에 배수진이 등장하고 도전하는 맛이 났어요. 근데 이게 다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악세 하나씩 올린다고 흑천 업글정도의 '티'가 안납니다. 왜냐구요?? 반지 올리면 평균적으로 5퍼 정도 딜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흑천 무기 올리면 평균적으로 6퍼 딜상승 효과가 있죠. 근데 왜 악세 올리는것 많이 티가 안나고 무기는 티가 확실할까요?

 

애초에 네오플이 핀드워 졸업에 준수한 마부로 클리어 가능하게 설계한 이시스 레이드에서 흑천 무기 부터는 오버 스펙이 되기 시작한거죠.

 

그렇게 때문에 흑천 딜러/버퍼 들이 늘어남에 따라 공대 평균 딜량이 적정 스펙보다 오버되어 클리어 안정감, 속도가 보장 되어 사람들이 체감하기에

 

뿌듯함, 내 캐릭터가 강해졌다는 체감이 쉬운거예요. 근데 악세부터는 이미 오버스펙인 상태에서 야금야금 쌔지는거라 던전 도는데 드는 수고는 비슷한거구요.

 

예로 설명을 드리자면 올 천공 무기 12/20 마부 1.7정도 버퍼로 구성된 이시스 레이드 (+밸런스 상향전인 초창기 상태) 에서 실수만 없다면 평균 25~35분 사이로 클이 나왔는데.

 

저 공대에 동일한 사람들이 모두 무기를 흑천으로 올린다 치면 17~25분 사이로 클탐이 나오게 됩니다. 배수진 포함해서요.

 

천공으로 일반 돌던 시절에는 대정원도 가야했고. 툭하면 3그로기 봐야했고, 가운데 좋은 사람들이 모여야만 2그로기로 간~신히 클했습니다.

 

하지만 모두들 흑천을 들고나니 어쩌다 나오던 3그로기는 볼일이 없어졌고, 적당히 실수가 나와도 성지나 정원이 2그로기 내로 클이 가능해져서 

 

안정적으로 이시스 클리어가 가능해지니 체감이 확오기 시작합니다.

 

근데 악세 한부위 올린다면?

 

17분 클탐 나오던게 줄어들 방법이 안보여요. 2그로기로 무난히 잡던 성지 보스를 1그로기로 잡을라면 악세 3셋이 필요했으니까요.

 

그러다보니 악세 몇개 올리던 2그로기를 봐야 되는 입장이니 체감이 안오는겁니다. 근데 악세 한부위당 매주 40개 먹는다 쳐도 약 5주가 들어갑니다

 

현실은 17*17 먹는 주가 태반이구요. 평균 6주에 1부위를 올리는데 체감이 오는 악세 3부위를 올리기 위해서는 18주가 필요합니다.

 

네 약 4달이예요 ㅋㅋㅋㅋㅋㅋ

 

흑천올리는데도 너무 힘들었는데 또 내가 강해진다고 느낄라면 적어도 4달을 해야되요. 계귀 포함해서 3달이라 쳐도 매우 긴 시간입니다.

 

근데 또 던페 공개가 '그림시커 레이드' (예를 든거예요) 이딴거에 업글 부위 8부위 !! 이래 버리면 또 공대 들어가는 스트레스, 업글비 캐러 광부할 생각, 딜컷 맞추기, 

 

약 1년 가까이 똑같은짓 반복. 다캐릭시 주말 증발 등 질러버릴 요소밖에 안떠오를거같네요. 

 

거기에 에픽 업글 그대로면 위에 서술한 레이드하면서 질리는 요소가 그대로일 거구요.

 

언제까지 최상위 컨텐츠는 돈만 쓰고 건지는게 암것도 없는 이 상태를 방치 할지 궁금하네요.

 

타 온라인게임들은 최상위 레이드나 잡기 힘든 보스 몹을 잡으면 그 에 따른 보상을 주기 때문에 매번 도전마다 기대하는 요소가 있는데.

 

이놈의 던파는 레이드 돌아서 골카 먹어봤자 내가 실제로 이득본다 볼 수 있는게 카드 밖에 없어요. 흑천 한부위??

 

그거 재료 모으는 시간 줄여주는것도 좋은 득템 요소이지만 애초에 하드 던창들은 졸업해도 레이드 계속돌아요. 할게 없는것도 있고, 강한 내캐릭으로 놀고싶거든요.

 

근데 강한 내캐릭터 계속 강해졌는데, 성물 둘둘 세이비어보다 돈을 못벌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광부 하는 이유가 무슨 광부로 부위 영화 누릴라고 하는게 아니예요. 네오플에 돈주고 싶지 않아서 그냥 골드나 캐는거예요. 광부 안하면 세라 사야되니까^^

 

예전에 광부 시급 얼마나 뭐니 이런소리 하던 사람있던데. 애초에 겜하는데 시급을 왜 따져요? 그냥 겜을 접고 나가서 전단지나 돌리지??

 

그냥 던파 하고싶어서 켰는데 골드는 필요하고 하니 골드를 캘 방법 중 뭘 따져봐도 광부가 원톱이라 광부하는거예요.

 

쩔??? 저도 쩔 많이 해본 사람인데 스트레스 너무 받아서 광부가 오히려 돈을 더 잘법니다.

 

쩔하다가 스트레스 받으면 걍 겜 꺼버리거든요. 근데 광부는 모니터 창 안봐도 되요. 맵마다 쓸 스킬 정해져있어요. 옆에 모니터엔 예능이나 미드 틀어놓고 광부 하면서

 

한 3~4편 보면 광부 10캐릭정도 끝나있어요. 10캐릭이면 테라 빼고 골드만 대략 천만 수급됩니다. 이걸로 레이드 입장비 하고 업글비하면 또 돈이 없어요

 

이짓을 왜해야되냐구요. 그냥 최상급 컨텐츠에서 자체 수급할 수 있게 해주면 되는건데??

 

최근에 다니던 고정공대만해도 입장료 업글비 전부다 현질로 해결한대요. 광부하기 싫다고.

 

이게 겜입니까?? 최상위 컨텐츠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게임하는데 유지비용 없어서 현질을해요.

 

언제까지 레이드 도는데 입장료 갖다 바치고, 업글비 벌라고 성물끼고 광부해야되요?

 

네오플 피셜로는 작업장보다 유저가 광부많이 해서 골드가 너무 풀리고 있다면서요? 아니 지들이 구조를 이따위로 만들었으니 할거없으면 광부밖에 안하는거자나요.

 

리셋 하니 뭐니 하는데 리셋 하더라도 납득이 가게 리셋을 하던가. 할렘 패치처럼 노란 에컨인 할렘픽 만들어놓고 짜잔~ 새로 조각모음하세요 이딴 소리 하지 말라구요.

 

던페까지 일정 잡힌 이상 이미 패치 내용은 대강 방향이 정해졌기 때문에 의미가 없겠지만 한소리 해봅니다.

 

적당히 쓸라고 했는데 너무 길어졌네요.

 

3줄 요약

 

- 던페때 아이템 파밍 개편 혁신적으로 해라. 광부 그만하자 이제

- 신규 파밍 던전 또 파티 스트레스, 스펙 스트레스 받게하지 마라

- 최상급 던전 다운 보상 내놔라

 

입니다. 의식의 흐름에 따라 쓰다보니 논점에서 벗어난 말도 많이 쓴거 같은데, 저정도 충족 없으면 전캐릭 무기 다 터트리고 접을 계획입니다.

 

 

 



댓글 | 18
1


BEST
여기서 닉 까면 이제 누가 님 닉으로 분탕쳐요
19.11.12 12:27
BEST
인정 돈은 작업장이 찍어내는데 회수는 나한테서 함 그렇다고 스펙업하면 뭐 좋은게 있냐? 그것도 아님 그러니까 다 해놓고 손 놔버리죠 ㅋㅋㅋ 담 레이드 내면서 또 지금처럼 내면 장담하는데 프레이 인구에서 최서 30%는 증발할듯요
19.11.12 16:59
BEST
긴글이라 지루할거라 생각했는데 제가 속에서 목구멍까지 차오르는거 그대로 말씀하셨네요. 공감가는 부분들 진짜많았고 저도 광부 하는 이유가 무슨 광부로 부위 영화 누릴라고 하는게 아니예요. 네오플에 돈주고 싶지 않아서 그냥 골드나 캐는거예요. 광부 안하면 세라 사야되니까^^ 예전에 광부 시급 얼마나 뭐니 이런소리 하던 사람있던데. 애초에 겜하는데 시급을 왜 따져요? 그냥 겜을 접고 나가서 전단지나 돌리지?? 이부분은 저도 이제 뇌오플한테 돈쓰기싫어서 현질할돈으로 지인한테 몇달 할부로 돈주면서 노트북샀고요. 저희모두가 안톤때부터 레이드하고 템맞추고 긴 파밍기간에 매번 레이드 새로나오면 강화나 스펙업, 다른경쟁자들 뚫고 구직스트레스 ㅈㄴ게받고 달라진거 1도없어서 어느샌가 지쳐있는게 아닐까합니다. 이 글에 감탄하며 박수갈채를 보냅니다
19.11.12 13:29
BEST
제가 쩔안하는 이유죠. 입장료 + 클타임 다 따져보면 광부보다 나은게 1도 없어요. 던페로 얼마나 혁신 하나 봐야죠
19.11.12 12:04
BEST
꽤 공감 많이 가네요 실제로 지금 30분 걸려 이시스 쩔 해서 250 정도 버나 이시간에 광부 하나 돈 벌리는건 차이가 없음 애초에 돈 벌 구석이 광부 바게 없는게 너무 개오바임 광부를 최대한으로 줄이고 메인 컨텐츠를 하면서 돈을 벌게 해줘야지 메인 컨텐츠만 하면 돈만 존나게 쓰는게 말도 안됨
19.11.12 11:55
BEST
꽤 공감 많이 가네요 실제로 지금 30분 걸려 이시스 쩔 해서 250 정도 버나 이시간에 광부 하나 돈 벌리는건 차이가 없음 애초에 돈 벌 구석이 광부 바게 없는게 너무 개오바임 광부를 최대한으로 줄이고 메인 컨텐츠를 하면서 돈을 벌게 해줘야지 메인 컨텐츠만 하면 돈만 존나게 쓰는게 말도 안됨
19.11.12 11:55
BEST
루리웹-6734361618
제가 쩔안하는 이유죠. 입장료 + 클타임 다 따져보면 광부보다 나은게 1도 없어요. 던페로 얼마나 혁신 하나 봐야죠 | 19.11.12 12:04 | | |
히이로유이2
전 그나마 쩔이 광부보단 재밋어서 쩔하는데 이것도 지쳐가긴함 | 19.11.12 12:05 | | |
(3771950)

223.38.***.***

딱 맘에맞는 글 이미 꼬접수치 올라간상태라 던페내용물보고 걍접을수도있음
19.11.12 12:06
(5083147)

223.38.***.***

이겜ㅈㄴ 븅신같은게 이분처럼 투자한 유저는 할게 쩔말곤 없는데 고투자분들은 뭔가 자기가 투자한만큼 뭔가 겜내에서의 기록이라던가 보상을 원하는데 그딴게 전혀없음 이러니 던자타임이 오는거고
19.11.12 12:08
KHP33
솔직히 성욱이 시절 기대했던게 이런내용이예요. 성욱이는 앞으로 업데이트에서 고스펙 유저 보상 관련 업데이트 한다 했지만 사라져 버렸고, 저 이시스 졸업캐릭으로 맨날 토탈 슬레 돌다가 빡쳐서 접 안한지 5일째네요 | 19.11.12 12:11 | | |
BEST
여기서 닉 까면 이제 누가 님 닉으로 분탕쳐요
19.11.12 12:27
BEST
긴글이라 지루할거라 생각했는데 제가 속에서 목구멍까지 차오르는거 그대로 말씀하셨네요. 공감가는 부분들 진짜많았고 저도 광부 하는 이유가 무슨 광부로 부위 영화 누릴라고 하는게 아니예요. 네오플에 돈주고 싶지 않아서 그냥 골드나 캐는거예요. 광부 안하면 세라 사야되니까^^ 예전에 광부 시급 얼마나 뭐니 이런소리 하던 사람있던데. 애초에 겜하는데 시급을 왜 따져요? 그냥 겜을 접고 나가서 전단지나 돌리지?? 이부분은 저도 이제 뇌오플한테 돈쓰기싫어서 현질할돈으로 지인한테 몇달 할부로 돈주면서 노트북샀고요. 저희모두가 안톤때부터 레이드하고 템맞추고 긴 파밍기간에 매번 레이드 새로나오면 강화나 스펙업, 다른경쟁자들 뚫고 구직스트레스 ㅈㄴ게받고 달라진거 1도없어서 어느샌가 지쳐있는게 아닐까합니다. 이 글에 감탄하며 박수갈채를 보냅니다
19.11.12 13:29
금시사 트리투라
감사합니다. 정호팀이 봤음 좋겠습니다 | 19.11.12 13:46 | | |
소감텝으로 돌려서 많은 분들이 봤으면 싶은 글이네요. 추천드림.
19.11.12 13:41
넵튠하이스쿨
감사합니다 | 19.11.12 13:47 | | |
(4124246)

182.228.***.***

공감 합니다. 저는 가이드 캐릭터 수 증가(총6캐릭정도?)와 뭔가 달성감이 있는 그런 노가다 컨텐츠라던지 그런게 생겼으면 좋겠네요. 이시스 졸업하고 나니 파티스트레스 받을거 생각하면서 레이드가고 싶지도 않고.. 마대는 진짜 끝도 안보임 돈도 계속 나가고. 현재 캐릭터 컬렉션도 4캐릭 남은 상태고 이것도 다 채우고 나면 숙력작 밖에 할게 없음
19.11.12 14:3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코넛쿠키
라이트 유저는 테이픽 골드로 구매 조차 답답하다고 느끼죠. 제 글은 하드 던창 기준의 글이라 이런내용은 빠져있었는데. 제가 부계정으로 게임할때마다 느끼는 압박감은 천공 조각 다 모아도 한부위 살때 들어가는 200만 골드였습니다. 물론 그전에 할렘픽 사고 부위 변환하는 약 50만 골드도 엄청나게 부담되었구요. 그계정도 결국 헤카테로 광부를 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승전 광부네 아주 | 19.11.12 18:09 | | |
긴글인데 끝까지 재밌게 읽고갑니다. 특히 최상급 컨텐츠를 열심히 하는데 입장료나 다른걸 구하기위해 광부해야 하는 모습을 생각해보니 너무 이상하네요.
19.11.12 15:39
근데 강한 내캐릭터 계속 강해졌는데, 성물 둘둘 세이비어보다 돈을 못벌어 이말 진짜 격하게 공감됨.. 다른게임에서는 최종컨텐츠를 돌면 그에걸맞는 게임 화폐로 변경이가능한 아이템을 주는데, 던파는 그게아니에요. 각 레이드마다 최고보상이 전부 거래불가뿐에다가, 특히 이번 마계대전은 그냥 돌면손해에요. 거지같은 룬 합성비용에 룬은 팔아도 1골드도안받고... 진짜 공감너무가네요.
19.11.12 16:03
아니면 골카 확율을 올려주던지... 0.0몇으로 확율 놀음하는거 볼때마다 구역질이.... 제일 안나오는게 0.2%정도면 해볼만한대... 0.01~0.05%은 아니지...하아....
19.11.12 16:57
BEST
인정 돈은 작업장이 찍어내는데 회수는 나한테서 함 그렇다고 스펙업하면 뭐 좋은게 있냐? 그것도 아님 그러니까 다 해놓고 손 놔버리죠 ㅋㅋㅋ 담 레이드 내면서 또 지금처럼 내면 장담하는데 프레이 인구에서 최서 30%는 증발할듯요
19.11.12 16:59
딴건 두고서도 다캐릭시 주말 증발은 본인 선택인건데 그걸로 네오플탓하는건 좀
19.11.14 09:07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777 전체공지 '프로젝트 O2' 발표회 실황 8[RULIWEB] 2019.12.14
9896540 공략/팁 ‘던전 앤 파이터’ 세계관/스토리 총정리 (9) 나하도르 34 188790 2019.05.05
8264540 공지 * 루리웹 던전앤파이터 게시판 카테고리 안내 * (2) Akechi- 10 1234129 2015.07.24
8264507 공지 * 루리웹 던전앤파이터 게시판 공지사항 * (9) Akechi- 25 1294550 2015.07.24
9940346 잡담 나는꽃이야 11 16:33
9940345 잡담 루리웹-3735109290 46 16:25
9940344 잡담 루리웹-8732882865 93 16:22
9940343 잡담 레이우지 우츠호 125 16:18
9940342 잡담 차비차비 59 16:15
9940341 잡담 Dawnstar★ 1 126 16:11
9940340 잡담 리베타스 142 16:02
9940339 잡담 마법청소년 98 15:39
9940338 잡담 루리웹-7253258458 291 15:37
9940337 잡담 정글고양이 313 15:21
9940336 소감 KaraAge 1 166 15:16
9940335 질문 쇄대갈 462 14:44
9940334 잡담 묘지의등불 414 14:42
9940333 소감 Lailai_@ 7 1105 14:32
9940332 스샷 Tyrael. 3 810 14:28
9940331 잡담 마법청소년 281 14:22
9940330 잡담 Nodata▶◀ 536 14:13
9940329 질문 레아나 포르테 151 14:12
9940328 잡담 던망파겜 15 908 14:07
9940327 잡담 아타호-_- 2 650 14:05
9940326 잡담 엔초돼지바더블비얀코 301 14:04
9940325 잡담 만멘미~ 296 13:58
9940324 잡담 루리웹-7253258458 425 13:46
9940323 잡담 루리웹-숫자10자리 302 13:40
9940322 잡담 자연의전립선나베 394 13:36
9940321 잡담 레이우지 우츠호 7 815 13:31
9940320 공략/팁 루나리치 1312 13:26
9940319 잡담 루리웹-4535246123 1 778 13:16

글쓰기 1792443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지기



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