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줄 요약 있으니 계산 과정 보기 귀찮으시면 결론만 보셔도 무방합니다.
던파의 방어력, 방어율 공식인데, 표기 물리/마법방어력은 내 정보(M) -> 상세정보 -> 방어 정보란에 있는 물리/마법 방어력을, 방어율은 내 정보에 바로 표시되는 물리/마법방어율을 의미합니다. 단, 피해 감소 수치가 0%라는 전제 하에서요.
평소에는 피해 감소 수치가 0이기 때문에 물리방어율 33.7%라는 수치는 피격 데미지가 100-33.7=66.3% 들어온다는 걸 의미합니다.
거꾸로 말하면
100-실제 피격 데미지 비율 = 실제 방어율
이라고도 할 수 있죠.
그런데 피해 감소 수치가 변하면? 실제 피격 데미지 비율에 그만큼을 보정해주면 되겠죠.
블베아를 예로 들자면 피격 데미지 20% 증폭이니 120%를 곱해주면 되겠군요.
여기까지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00 - (100-기본 방어율) * (100-피해 감소 수치) = 상태창에 표기되는 최종 방어율 (전부 % 단위)
그럼 최종 방어율이 25%가 되는 물리/마법방어력 수치만 알아내면 되겠군요.
사실 체력/정신력 수치 따라 조금씩 더 바뀌긴 하지만 같은 재질에 같은 등급%면 같은 수치를 가지니 괜찮습니다.
그 외의 다른 피격 대미지 증가/감소는 없다고 가정합시다.
1) 상변 블베아 안 꼈을 경우
안 끼고도 석화신 채용하시는 분들 많으니 계산해봅시다.
이때는 그냥 기본 방어율이 25% 나오면 되니까, 방정식 세워서 풀어주면 손쉽게 33,333.3333... 의 방어력이 필요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반올림하면 33334 군요.
2) 상변 블베아 낀 경우
(100-기본 방어율) * 120% = 75%
100-기본 방어율 = 62.5%
즉, 기본 방어율이 37.5%가 되어야 합니다.
역시 쓱싹하고 풀어보면 방어력이 60000일때 정확하게 60000/160000*100 = 37.5%네요.
세 줄 요약
1) 피격데미지 증가/감소 없을 경우, 최소 33,334의 방어력 필요
2) 상변 블베아로 인해 피격데미지 증가 20% 있을 경우, 최소 60,000의 방어력 필요
3) 또 다른 피격 데미지 증가/감소 있다면 추가 보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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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만 맞추면 되는거 맞습니다. 다만 거기에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말씀드린 글입니다. 용어가 약간 혼동을 드릴 수 있는데, 기본 방어율은 피해 감소 수치(피격 데미지 증감)가 0%일때의 방어율, 최종 방어율은 피해 감소 수치가 0%가 아닐때 이를 반영하여 상태창에 표기된 방어율을 가리켜 사용한 말입니다. | 22.10.04 1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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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감사합니다~ | 22.10.04 11: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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