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상적이지 않은 이미지 스프라이트 로딩으로 인한 프레임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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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10일자 녹화, 정상적으로 들어가는 빙류환 막타 ↑ |
↑ 7월 11일자 녹화, 프레임 저하로 맞지 않는 빙류환 막타 ↑ |
현재 가장 큰 문제를 겪고 있는 미명의 틈 보스방 장판 패턴 렉은
이미지 스프라이트가 불러와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 몬스터가 새로 나온 직후 낮아지는 프레임 + 순간적인 퍼포먼스 저하가 일어나는 것을 확인 ↑
한국에서 9월에 진행되었던 바스테트의 시련 이벤트 때 확신을 하게 되었는데
미리 선입력으로 조작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묘하게 늦어지기에 확인해보니 퍼포먼스 저하가 일어나는 것이 보였습니다.
↑ 가장 큰 영향을 보이는 미명의 틈 보스방 장판 패턴 경우 순간적으로 아예 멈춰버림 ↑
↑ 심지어 파티 플레이에서는 무적 미적용 ↑
특히나 위 문제는 '동일한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연속으로 불러올 때' 더 심한 것으로 추정은 하고 있습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단순히 '많은 수의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불러와서 그런건지
'동일한 이미지 스프라이트를 연속'으로 많이 불러와서 그런건지 완벽하게 검증이 안 되었으나,
여지껏 확인한 사항으로는 대체로 동일한 스프라이트를 많이 불러오는 던전일 수록 심각한 프레임 저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2. 파티 플레이시 많은 사운드가 동시 출력 될 시 일부 사운드 미출력]
이 문제는 레이드가 주 컨텐츠가 된 던파이기에 쉽게 7월 11일 이전 영상, 11일 이후 영상으로 쉽게 파악이 되며,
파티 플레이만 하면 대부분의 플레이어들도 쉽게 체감이 가능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4인 파티가 있고 보스 몬스터가 있다고 하면
0 - 배경음 + 환경음
1 - 스킬 시전시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다수)
2 - 스킬 시전시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다수)
3 - 스킬 시전시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다수)
4 - 캐릭터 이동 (효과음 + 배경 바닥 효과음)
5 - 몬스터 패턴 시전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다수)
형태로 사운드가 출력이 되는데, 너무 많은 양의 효과음이 반복되거나 한번에 출력 되는 경우엔 일부 사운드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0 - 배경음 + 환경음
1 - 스킬 시전시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누락)
2 - 스킬 시전시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다수)
3 - 스킬 시전시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일부 누락)
4 - 캐릭터 이동 (효과음 + 배경 바닥 효과음)
5 - 몬스터 패턴 시전 (캐릭터 음성 + 스킬 효과음 다수)
아마 문제점 1번 사항과 연관되어 사운드도 미출력 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동일한 효과음을 반복하거나 많이 사용하는
엘레멘탈 바머의 스킬이나, 웨펀마스터의 환영검무 등 반복 모션 다단히트 스킬이 겹칠 때 일부 사운드가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파티원의 스킬 효과음이 일부 미출력 되는 것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시야에서 벗어난 몬스터의 패턴 효과음이나 특정 패턴 시전을 알리는 효과음이 들리지 않는 경우에는
액션성이 포함된 게임에서는 사운드를 통한 반응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게임 특성상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3. 새로운 창을 열 수록 심해지는 프레임 저하]
↑ 길드창 + 스킬창 + 인벤토리창을 열었을 시 최저 프레임 35, 최고 프레임 56 ↑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문제이긴 합니다만, 7월 11일 클라이언트 패치 이후 더 심해졌습니다.
특히 7월 기준으로 개선이 이루어진 길드창의 경우
컨텐츠와 상관없이 새로운 방에 입장 했을 때 열면 무조건 1회에 한해서 순간적으로 심각한 프레임 저하를 일으킵니다.
물론 일반적으로 플레이시 일부 창을 제외하면 실시간으로 플레이 화면을 가리는 창을 오래 열어두는 일은 없지만
문제점 1번과 연계된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던전 내에서는 인벤토리 창 정도를 열게 되며, 인벤토리 창을 여는 이유는 대체로 장비 교체 or 소모품 사용입니다.
그런데 이 때 몬스터의 패턴 시전을 통한 이미지 스프라이트 로딩 + 파티원들의 스킬 시전이 겹치게 되면서
프레임 저하가 일어나고 소모품 사용이나 장비 교체 조작이 늦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4. 한국 서버 클라이언트만 해당되는 문제]
7월 11일부터 현재까지 다른 서버 영상들과 비교해봐도,
컴퓨터 사양 차이로 인한 렉만 보일 뿐이고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서버는 한국 서버뿐입니다.
한국 퍼스트 서버로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만 동일한 문제점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황.
7월 11일 업데이트 직후 섬머 페스티벌 이벤트와 여름 UI 스킨이 추가가 되었었기에
처음에는 여름 이벤트 및 UI 스킨으로 인하여 문제가 되는 것으로 추정하였으나,
한국과 비슷한 시기에 동일한 이벤트를 하고 비슷한 업데이트 환경을 유지하는 글로벌 서버의 경우,
한국 서버와 동일하게 섬머 페스티벌 이벤트가 이루어졌는데,
글로벌 서버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이 전혀 없었습니다.
↑ 한국 서버와 비슷한 환경이지만 아무런 문제 없는 글로벌 서버 ↑
[5.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음]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위 문제들이 생긴지 4개월이 다 되어가는 시점인데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019년 11월 기준)
우선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 특성상 유저가 직접 해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던파 P2P 방식 특성상 한국 서버를 하지 않고 다른 나라 서버로 플레이한다는 것도 힘들며,
대체로 일부 컨텐츠만 차이 나는 모바일 게임 클라이언트라면 유저가 해결할 가능성이라도 있겠습니다만,
대량으로 컨텐츠가 늘어나고, 신규 컨텐츠가 플레이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온라인 RPG 게임 특성상
구버전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쓸 수 있는 방법을 찾기도 어려운 편.
때문에 가장 확실하게 손을 써줄 수 있는 운영측에서 이를 인지하고 해결을 해주어야 하는데,
↑ 문의한 결과 '위 문제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답변 ↑
↑ 반복해서 문의해도 '특정 이용환경에서 발생한다'고 답변 ↑
7월 11일 클라이언트 패치 직후 바로 문의를 해봤으나 위 문제가 확인되지 않는다고 하여
많은 검증을 거쳐 지속적으로 자료를 보내며 문의를 하고 있습니다만,
돌아오는 답변은 '특정 이용환경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원격 제어 서비스를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이 안 되는 것이
1. 컴퓨터 사양과 상관없이 다양한 유저들이 집에서, 혹은 PC방에서 위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으며,
2. 위 문제가 지속된지 4개월이 다 되어가고, (2019년 11월 기준)
3. 직원들도 분명 던파를 라이브 서버로 플레이 해봤을텐데 문의 답변은 '문제가 없다' 혹은 '특정 이용환경에서의 문제'라고 하며,
4. 타 서버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클라이언트 문제임이 확신되는 상황에 '원격 제어 서비스'가 도움이 될 가능성이 조금도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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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던파 한국 서버 클라이언트는 현재 쓰레기 같은 상태입니다.
혹여나 가장 큰 문제가 되는 미명의 틈 던전 같은 경우 이벤트도 많고 거쳐가는 던전이고
유저에 따라서는 난이도가 어렵지 않으니 괜찮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반대로 이벤트가 없으면 유저 대다수가 거쳐간다는 점과 문제가 있는 던전이 존재한다는 거 자체가 이상한 게 아닐까 싶고,
어디까지나 미명의 틈이 상시 열려있는 던전이고, 현재 가장 심한 영향을 받는 던전 중 하나일 뿐이지,
언제 미명의 틈 같은 던전이 고레벨 컨텐츠로 나와서 문제가 될 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애초에 이미 다른 던전에서도 파티 플레이시 프레임 드랍이 없는 것도 아니라는 점도 있고요.
또, 유저별로 소비하는 컨텐츠의 종류에 따라 '굳이 완벽한 상황이 주어질 필요가 있나?'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할 수 있는데 안 해도 되는 것'과 '할 수 없어서 못 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며,
대부분 오래 게임에 투자하게 되면 매번 같은 컨텐츠를 소비하고 같거나 비슷한 결과를 내게 되는 일이 빈번하여
새로운 재미를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게임을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이라면 잘 알고 있을텐데,
그런 재미를 찾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데에 가장 큰 조건 중 하나가 '무엇이든 일단 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지는 것이라고 봅니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던파의 고유한 재미는 '벨트 스크롤 액션 RPG' 장르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액션의 기본이 되는 실시간 조작인데, 현재 한국 서버의 클라이언트에서는 그런 액션성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조차 조작을 입력했으나 한 박자 늦어진다거나 커맨드 입력에서 실수가 나고,
사운드에 집중하는 플레이가 중요한 상황에서 잠깐 사운드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만으로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데,
현재 그런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는 점,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이미 액션성을 해치고도 게임 전체를 해치는 요소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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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던파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남들이 잘 하지 않는 방식을 추구하되,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상황에서 플레이 하는 것'이었는데,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상황'이 주어지질 않으니 여태까지 모아온 정보와 기획이 아무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그래도 나름 애착이 있는 게임인 만큼 게임 자체를 관두지는 않을텐데,
지금껏 기획한 던파 영상들은 위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개인적인 영상들을 게시하기엔 많이 힘든 상황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른 유저분들이 요청하거나 제보해준 것을 토대로 연구한 테크닉이나 공략 방식도 많은데,
아무래도 100% 활용 가능한 때가 와야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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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개 쓰레기 게임 죶같음 그렇게 클라개선좀 해달라고 유저들이 말을 해주는데도 귓등으로도 안쳐듣고 개 시ㅡ발럼들 예전에도 말한거같은데 액션성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게 "쾌적한" 게임환경인데, 어느순간부터 렉이 심해졌다고 느꼈지만 참... 이미 늦을거일수도 잇겠죠. 오죽하면 클라엎는거보다 겜하나 만드는게 빠를정도라고 하는데
(IP보기클릭)211.246.***.***
곧 망할 v4같은데 돈쳐낭비하지말고 클라나개선해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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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고객센터에 미틈렉 문제랑 사운드 문제 건의를 했는데, 답변이 위와 같았습니다. 재문의로 여러 피씨방에서 하든 집에서 하든 똑같은데 뭐가 특정한 환경이냐 따져도 똑같았습니다. 물론 고객센터 직원은 아무 잘못없구요, 개발팀에서 문의가 오면 무조건 저렇게 답변하라고 지시했겠죠. 저는 정확한 원인은 몰랐는데 원래 던파가 그런가보다싶었지, 다른 서버는 이런게 전혀 없을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막말로 중국유저들이 렉이 심하고 사운드가 불안정한데 고치지 않으면 불매운동하겠다 이러면 디렉터든 부장이든 높은사람이 나서서 '아이고, 큰 형님들 죄송합니다 빨리 조치해주겠습니다!!' 하고 당장 고쳤을겁니다. 괜히 한국서버는 차별한다, 한국인은 마루타다 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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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 이러는건 좀 문제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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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미틈 불편해죽겠어요 저것때문에 코인낭비 꽤 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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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 이러는건 좀 문제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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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 때문에 어느 순간부턴 피방서 아예 짱박히게 됐어요 ㅠ | 19.11.11 23: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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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개 쓰레기 게임 죶같음 그렇게 클라개선좀 해달라고 유저들이 말을 해주는데도 귓등으로도 안쳐듣고 개 시ㅡ발럼들 예전에도 말한거같은데 액션성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게 "쾌적한" 게임환경인데, 어느순간부터 렉이 심해졌다고 느꼈지만 참... 이미 늦을거일수도 잇겠죠. 오죽하면 클라엎는거보다 겜하나 만드는게 빠를정도라고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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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제가 항상 지인들한테도 말했죠. 던파는 컴사양에 관계없이 렉걸릴곳은 무조건 걸린다고 대표적으로 에컨던전(지금은 좀 줄었지만),테이던전,미틈 이 3개가 대표적입니다. 걍 최적화가 쓰레기수준을 넘어서 폐기물 수준이에요 | 19.11.11 23: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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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하는 바입니다. 제가 말하고 싶은 부분이 바로 게임 속 액션 요소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우선 쾌적한 게임 환경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죠. 이후 다른 게임 요소들은 환경에 맞춰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고요. | 19.11.11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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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없어지기 전까지 될련지.. ㅜ ㅜ | 19.11.12 0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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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망할 v4같은데 돈쳐낭비하지말고 클라나개선해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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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고객센터에 미틈렉 문제랑 사운드 문제 건의를 했는데, 답변이 위와 같았습니다. 재문의로 여러 피씨방에서 하든 집에서 하든 똑같은데 뭐가 특정한 환경이냐 따져도 똑같았습니다. 물론 고객센터 직원은 아무 잘못없구요, 개발팀에서 문의가 오면 무조건 저렇게 답변하라고 지시했겠죠. 저는 정확한 원인은 몰랐는데 원래 던파가 그런가보다싶었지, 다른 서버는 이런게 전혀 없을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막말로 중국유저들이 렉이 심하고 사운드가 불안정한데 고치지 않으면 불매운동하겠다 이러면 디렉터든 부장이든 높은사람이 나서서 '아이고, 큰 형님들 죄송합니다 빨리 조치해주겠습니다!!' 하고 당장 고쳤을겁니다. 괜히 한국서버는 차별한다, 한국인은 마루타다 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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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배그 돌리는 피방에서 렉이 걸리는데 양자컴퓨터라도 쓰는듯... | 19.11.12 0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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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스만에 추가적인 고유 연출 있는 경우 이것도 100%입니다. 이새끼들 게임 고칠 생각 자체가 아예 없어 보임 | 19.11.12 00: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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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짜잔! !!DPL WINTER!! 개봉박두! | 19.11.12 01: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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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넥슨이 똥겜만드는데 쓴 돈 반의 반만이라도 던파에 투자했으면 클라 갈아엎고도 남았겠다 시불것들아.. | 19.11.12 1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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