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게임기처럼 메타 퀘스트2(이전 이름: 오큘러스 퀘스트2)를 한 대만 구입해서 가족끼리, 또는 친구들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 또는 혼자 쓰다가 접대용으로 사용한다거나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 퀘스트2를 활성화 할 때 사용한 계정으로 모든 개인 정보가 연결되기 때문에 선뜻 기기를 공유하기 부담스러울 겁니다.
이럴 때 여러 계정 추가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메타 퀘스트2는 최대 3개의 계정을 추가로 연결할 수 있으며, 앱 공유도 가능합니다. 4명이 각자 메타 퀘스트2를 한 대씩 갖고 있는 것과 동일하죠. 물론 기기의 용량도 나눠 갖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메타 퀘스트2에서 여러 계정을 사용하는 방법과 앱 공유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관리자 계정이란 무엇인가?
메타 퀘스트2를 활성화 할 때 사용한 메타 계정이 해당 기기의 관리자 계정이 됩니다. 관리자 계정은 기기에 종속됩니다. 만약 관리자 계정을 변경하려면 기기를 공장 초기화 한 후, 변경하고자 하는 계정으로 다시 활성화 해야 합니다.
계정 추가하는 법
관리자 계정 외에 추가로 3개까지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할 때는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니버설 메뉴]-[앱 라이브러리]-[설정]-[계정]을 선택합니다.
현재 로그인 된 계정이 ‘관리자’로 표기돼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의 ‘계정 추가’를 선택합니다.
‘계정 추가’ 창이 열립니다. ‘계속’을 선택한 후, 추가 로그인 할 계정을 가진 사람에게 헤드셋을 건네 주세요. 아래부터는 해당 계정 소유자가 진행합니다.
모바일 또는 PC에서 http://www.meta.com/device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헤드셋에 추가하고자 하는 메타 계정으로 로그인 한 후, 페어링 코드를 입력합니다.
잠금 해제 패턴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여러 계정을 사용할 때 잠금 해제 패턴이 없으면 계정 간 전환이 매우 쉬우므로 보안을 위해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은 건너 뛰고 나중에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잠금 해제 패턴 설정하기
메타 퀘스트2 초기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새로운 기기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모든 설정은 초기화 상태입니다.
사용 계정 전환하기
전원을 껐다 켤 때, 화면을 껐다 켤 때 마지막으로 로그인 했던 계정이 보입니다. 해당 계정으로 계속할 거라면 ‘계속하기’를 선택하고 다른 계정으로 변경하려면 ‘사용자 변경’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변경’을 선택하면 현재 기기에 등록된 여러 계정의 목록이 나옵니다. 원하는 계정을 선택하면 곧바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 됩니다. 로그인 시 따로 비밀번호 등을 묻지 않으므로 보안 강화를 위해 잠금 패턴 사용 설정을 권장합니다.
참고)
잠금 해제 패턴 설정하기
헤드셋을 사용하는 도중에도 계정 간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메뉴]에서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프로필 창 오른쪽 위의 ‘계정 전환’을 선택합니다. 이후 계정 목록에서 원하는 계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계정 삭제하기
메타 퀘스트2 헤드셋에서 삭제하려면 [유니버설 메뉴]-[앱 라이브러리]-[설정]-[계정]을 선택합니다. 추가 계정의 … 아이콘을 선택한 후 ‘삭제’를 선택합니다.
해당 메타 퀘스트2에 접근할 수 없는 경우 PC를 통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https://secure.oculus.com/my/devices 에 접속하여 메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내 기기’란 내 계정으로 활성화 되어 관리자 계정으로 등록된 헤드셋입니다.
‘나와 공유된 기기’란 추가 계정으로 등록한 헤드셋입니다.
‘나와 공유된 기기’에 있는 헤드셋 중에서 계정 삭제를 원하는 기기를 확인하고 ‘이 기기에서 나를 삭제하기’를 선택합니다.
계정을 삭제할 경우 해당 계정의 데이터도 함께 삭제되므로 삭제 전 백업은 필수입니다.
참고)
추가 계정과 공유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추가 계정으로 로그인 하면 별개의 헤드셋을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앱 설정은 물론이고 게임의 진행 상황, 백업 데이터는 물론이고 심지어 스크린샷이나 영상 같은 일반 파일도 별도로 저장됩니다. 특정 계정으로 사용하는 모든 내용은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할 때만 보입니다.
유일하게 공유할 수 있는 것은 앱입니다. 아래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앱 공유하기
앱 공유를 사용하면 해당 기기에 설치된 모든 앱을 추가 계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으로 활성화 된 기기에서 관리자 계정으로 구입한 앱만 공유할 수 있으며, 관리자 계정은 하나의 기기에서만 앱 공유가 가능합니다.
앱 공유는 앱의 사용만 공유할 뿐, 플레이 데이터는 각 계정 별로 저장되므로 백업도 각 계정 별로 진행해야 합니다.
특정 앱만 공유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추가 계정으로 로그인 한 상태로 앱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추가 계정에서 구입한 앱은 다른 계정과 앱 공유를 할 수 없습니다. 앱 공유는 관리자 계정으로 구입한 앱만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헤드셋을 추가 계정으로 활성화 하여 관리자 계정이 되거나, 현재 헤드셋을 초기화 해 추가 계정을 관리자 계정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IP보기클릭)61.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