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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자유도가 낮다? 저는 자유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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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4822 | 댓글수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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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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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2랑은 아예 다르죠. 레데리2가 임무수행방식에 자유도가 있었나요. 하다못해 트랩 위치만 실수해도 바로 임무실패뜨고 저격 위치만 다른데서 해도 임무실패 뜨는 게 레데리입니다. 레데리는 월드와의 상호작용은 뛰어났지만 대신 임무에서의 자유도는 그냥 아예 없습니다. 그래서 락스타식이랑 cdpr식이랑 확연히 갈리는 거죠.
20.12.14 02:12

(IP보기클릭)111.91.***.***

BEST
제가 하고픈 말 잘 써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네요. 전투도 그렇고 CDPR식 자유도도 그렇고요. 서브퀘가 위처보다 못하다는 말 잇는데 해보니 그건 절대 아닙니다. 언급하신 산드라 퀘스트도 그래요. 해킹해서 문서 내용 보느냐 마느냐에 따라 여러 분기가 생깁니다. 그 회사 이름 기억 안 나는데 거기서 산드라 암살의뢰 보내는 분기도 있습니다. CDPR이 초기 최적화만 그럭저럭 할 만하게 내줬으면 평이 극단으로 갈리진 않았을 텐데 너무 아쉬워요. 지금 실망하신 분들 아예 접지 마시고 나중에 패치됐을 때 꼭 다시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과거 아캄나이트 피시버전 역대급 포팅으로 난리났을 때 피시 위주로 했던 저도 피를 봤기 때문에 지금 콘솔유저 분들 심정 잘 이해합니다.
20.12.14 02:08

(IP보기클릭)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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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마다 스타일이 다른 데, 글 쓰신 분은 cdpr스타일과 방향성을 잘 이해하고, 취향에도 잘 맞으시는 것 같네요. 오픈월드하면 아무래도 락스타 제작사가 제작사가 전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다보니, gta5, 레데리와 비교하시면서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 위처 1, 2, 3편 다 해봤는데, 이번 작품은 기술적인 문제 (버그, a.i)...스토리에 등장하는 이름있는 npc와 길거리 npc의 괴리감 (이 부분은 ubi가 더 잘표현한 것 같습니다..) 훌륭한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잘 반영하는 감탄이 절로나는 도시 배경 그래픽의 격을 깎아먹는 npc들의 미묘한 텍스쳐...가 좀 아쉽긴 합니다. 음... 개인적인 느낌이 npc들을 개발 초기에 먼저 만들고 도시 구현에 총력을 기울인건가? 하는 순간들이 특히 천 소재로 된 옷을 입은 길거리 npc보면서 느꼈습니다. 건물, 사물에 비해 광원처리가 좀 이상해요. 이질감이 살짝 들더라구요. (이 배경 그래픽에 이런 npc 실화냐..?? -_-)하는 그런 이질감입니다.. 그래픽 엔진이 뭐가 쓰였는지 모르겠어요. 광원과 배경 사물의 질감, 각종 가게들의 디테일한 모습은 참 마음에 듭니다. 전 cdpr스타일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이 복잡한 세계관을 사이드 퀘스트들을 통해서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그 세계를 이해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말씀하신대로 그 수많은 사이드 퀘스트들에 개연성과 인과관계, 선택에 따른 결과의 차이까지 보여주는 깊은 디테일은 cdpr따라오는 제작사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락스타게임즈가 오픈 월드 샌드박스 게임의 기준을 제시했듯, cdpr도 rpg게임 퀘스트의 기준을 제시했다고 전 생각합니다.(특히 위처 3편을 통해)... 얘네는 무게 중심이 전투의 완성도,타격감보다는 스토리의 서사성인걸 알아서 어느 정도 기대를 안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총기 타격감은 생각보다 괜찮은데 근접은 진짜.. 좋아지긴 했는데 갓오브워나 어쌔신크리드 오리진의 그 묵직한 타격감이 떠올라 아쉽긴 하네요.. (왜냐, 전 1회차 캐릭 둔기만 쓰거든요....-_-ㅋ ㅋ) 각회차별로 아예 다른 캐릭으로 키워보고 싶네요.
20.12.14 02:45

(IP보기클릭)220.86.***.***

BEST
레데리2는 임무수행에 자유도 없어요...
20.12.14 02:13

(IP보기클릭)220.86.***.***

BEST
이런게 진짜 제대로 된 소감이죠 추천드립니다
20.12.14 02:13

(IP보기클릭)106.102.***.***

저랑 비슷하시네요 저도 자유도가 아무 높다고 생각해서요. 위쳐식 자유도랄까요.
20.12.14 02:07

(IP보기클릭)111.91.***.***

BEST
제가 하고픈 말 잘 써주시는 분들이 정말 많네요. 전투도 그렇고 CDPR식 자유도도 그렇고요. 서브퀘가 위처보다 못하다는 말 잇는데 해보니 그건 절대 아닙니다. 언급하신 산드라 퀘스트도 그래요. 해킹해서 문서 내용 보느냐 마느냐에 따라 여러 분기가 생깁니다. 그 회사 이름 기억 안 나는데 거기서 산드라 암살의뢰 보내는 분기도 있습니다. CDPR이 초기 최적화만 그럭저럭 할 만하게 내줬으면 평이 극단으로 갈리진 않았을 텐데 너무 아쉬워요. 지금 실망하신 분들 아예 접지 마시고 나중에 패치됐을 때 꼭 다시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과거 아캄나이트 피시버전 역대급 포팅으로 난리났을 때 피시 위주로 했던 저도 피를 봤기 때문에 지금 콘솔유저 분들 심정 잘 이해합니다.
20.12.14 02:08

(IP보기클릭)219.254.***.***

경우는 다르지만 폴아웃 레데리2등 요근래에 나오는 오픈월드게임은 사펑처럼 똑같습니다 다른점이 없어요 사펑이 맨처음 시도한게 아니라 이와같은 방식은 스카이림에도 존재했습니다 특별한게 아니죠 위쳐3때도 있었고 물론 세부적인건 다를수 있겠죠
20.12.14 02:10

(IP보기클릭)175.121.***.***

BEST
정가양도
레데리2랑은 아예 다르죠. 레데리2가 임무수행방식에 자유도가 있었나요. 하다못해 트랩 위치만 실수해도 바로 임무실패뜨고 저격 위치만 다른데서 해도 임무실패 뜨는 게 레데리입니다. 레데리는 월드와의 상호작용은 뛰어났지만 대신 임무에서의 자유도는 그냥 아예 없습니다. 그래서 락스타식이랑 cdpr식이랑 확연히 갈리는 거죠. | 20.12.14 02:12 | |

(IP보기클릭)220.86.***.***

BEST
정가양도
레데리2는 임무수행에 자유도 없어요... | 20.12.14 02:13 | |

(IP보기클릭)175.223.***.***

정가양도
잘 모르시면 겜알못 티내지 마세요 ㅠㅡㅠ | 20.12.14 04:19 | |

(IP보기클릭)59.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메이룬스 데이건
모드 자유도 말하는듯 ㅋㅋㅋ | 20.12.14 04:30 | |

(IP보기클릭)119.197.***.***

정가양도
겜알못 어서오고 | 20.12.14 07:18 | |

(IP보기클릭)220.86.***.***

BEST
이런게 진짜 제대로 된 소감이죠 추천드립니다
20.12.14 02:13

(IP보기클릭)49.175.***.***

자유도라는 단어를 뭐 약속해놓고 쓰는 단어는 아니다보니까 사람마다 쓰는 의도가 다른 것 같은데, 확실히 GTA같은 상호작용과 위쳐같은 상호작용은 다른 개념이죠. 전자는 내가 정말 게임이라는 가상의 세계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게끔 터를 제공해주는 거고 작성자분이 한 두번하고 안한다는 그런 플레이를 중요시하는 게이머들이 되게 많습니다. 후자는 게임의 서사가 게이머의 개입에 의해 비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구현하는건데 사펑같은 경우에는 전자랑 후자를 모두 기대한 사람들이 많은데 전자는 찾아보기기 힘든 게 사실이죠. 후자는 제가 아직 2회차를 안해봐서 얼마나 다를지 모르겠네요.
20.12.14 02:15

(IP보기클릭)182.218.***.***

저도 동의하는게 그놈의 상호작용은 전체 플탐중에서 얼마나 해본다고 그걸 자꾸 걸고 넘어지는지 모르겠어요. 메인 스토리 빼고도 할게 넘쳐나는 월드인데요
20.12.14 02:22

(IP보기클릭)106.101.***.***

매드캡슐
상호작용 할게없다라는게 그만큼 자유도가 낮다라는 말임.. ㅠㅠ | 20.12.14 02:30 | |

(IP보기클릭)59.152.***.***

글 정말 좋네요 공감을 떠나서 이런 의견논의가 많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2.14 02:23

(IP보기클릭)49.174.***.***

상호작용없음 + 복붙을 거의 보기힘든 각자 개성이 있는 npc 사펑 vs 의미없는 상호작용 + 의상,얼굴 복붙 똑같은 npc들 어크시리즈,gta등등 이라면 저는 닥전입니다
20.12.14 02:25

(IP보기클릭)106.101.***.***

그런 단순 상호작용을 얘기하는게 아닐텐데요.. 플레이 성향에 따라 게임이 어떻게 달라지느냐 또는 선택지에따른 내 플레이가 어떻게 바뀌느냐. 그냥 퀘스트 갈래가 많은게 자유도가 높은게 아니라는거죠 ㅎㅎ
20.12.14 02:34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후룹찹찹
뭐가 징징이고 뭐가 억지 일까요?? ㅎㅎ 님의 댓글이 님이하는 행동과 같긴한데 ㅎㅎ | 20.12.14 02:49 | |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후룹찹찹
ㅋㅋㅋ화 많이들 나셨네 저분의 견해 저의 견해가 있을뿐인데 비꼬고 꼽주는 말투라니 ㅠㅠ 넘모 무섭네 ㅋ | 20.12.14 03:53 | |

(IP보기클릭)59.12.***.***

kim-suin
댓 작성자 님 게임 안해보셨나요..? 스피드런 하시거나 유튜브 에디션인거 같으신데.. 저 퀘스트 갈래 선택에 따라 다음 퀘가 휙 변하고 인물 관계도 변합니다.. 그담부터의 대화나 태도 자체가 바껴요. 제가 선택해서 낸 결과가 방송이나 라디오로 반영돼서 나오기도 하고요. 액션 부분 까시는거면 본인 취향 따라 - 해커로 손안대고 카메라 하나타서 다 정리하기 / 근접빌드에 사이버웨어 개조를 통해 정면돌파 하기(이부분 궁금하시면 요 게시판 카타나 공략 영상이라도 보세요..) / fps식 총기 전투(노말한 파워 무기, 사이버틱한 테크 무기, 전술적인 스마트 무기) / 은신 퍽을 통한 암살 루트- 등 다르게 하려면 얼마든지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혹시 플레이 하셨는데 초반부 맘에 안들어서 그러시면 제대로 잡고좀 해보세요.. npc역시 걍 길지나다니는 개체들은 멍청한게 백번 맞는데 플레이 상 전혀 중요하지도 않고 개중에도 특이한 행동 하고 고유한 대사를 치는 인물이 꽤 많습니다 ㅠ | 20.12.14 05:07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9283205875
이야 뭔 종교수준이네 ㅋㅋㅋ 엔딩보고 출생에따라 다른지도 확인하고 있는데요 무섭네.. | 20.12.14 13:24 | |

(IP보기클릭)106.101.***.***

루리웹-9283205875
제글의 요지나 제대로 파악하고 글을 써주세요 ㅎㅎ 빨기만 한다고 좋은게 아니랍니다 | 20.12.14 13:28 | |

(IP보기클릭)59.18.***.***

kim-suin
님글의 요지가 뭔가요? 이제보니 장점은 다 퉤 뱉고 깔거리만 찾아다니면서 비꼬고 계시는데 요지랄게 있나요?ㅋㅋㅋ 어휴 말을 맙시다 | 20.12.14 20:13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9283205875
?? 대체 어느글이 장점은 다 퉤 뱉고 깔거리만 찾나요?? ㅋㅋ 비꼬는건 대댓다신분들 아닌가요 ?? ㅋ | 20.12.19 20:17 | |

(IP보기클릭)119.207.***.***

루리웹-9283205875
심지어 어느 리뷰어가 총스토리중 2퍼 정도만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본문 글 자체가 틀려먹었는데 ㅋㅋ | 20.12.19 20:18 | |

(IP보기클릭)14.32.***.***

BEST
제작사마다 스타일이 다른 데, 글 쓰신 분은 cdpr스타일과 방향성을 잘 이해하고, 취향에도 잘 맞으시는 것 같네요. 오픈월드하면 아무래도 락스타 제작사가 제작사가 전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다보니, gta5, 레데리와 비교하시면서 실망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 위처 1, 2, 3편 다 해봤는데, 이번 작품은 기술적인 문제 (버그, a.i)...스토리에 등장하는 이름있는 npc와 길거리 npc의 괴리감 (이 부분은 ubi가 더 잘표현한 것 같습니다..) 훌륭한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잘 반영하는 감탄이 절로나는 도시 배경 그래픽의 격을 깎아먹는 npc들의 미묘한 텍스쳐...가 좀 아쉽긴 합니다. 음... 개인적인 느낌이 npc들을 개발 초기에 먼저 만들고 도시 구현에 총력을 기울인건가? 하는 순간들이 특히 천 소재로 된 옷을 입은 길거리 npc보면서 느꼈습니다. 건물, 사물에 비해 광원처리가 좀 이상해요. 이질감이 살짝 들더라구요. (이 배경 그래픽에 이런 npc 실화냐..?? -_-)하는 그런 이질감입니다.. 그래픽 엔진이 뭐가 쓰였는지 모르겠어요. 광원과 배경 사물의 질감, 각종 가게들의 디테일한 모습은 참 마음에 듭니다. 전 cdpr스타일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부분이 복잡한 세계관을 사이드 퀘스트들을 통해서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그 세계를 이해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말씀하신대로 그 수많은 사이드 퀘스트들에 개연성과 인과관계, 선택에 따른 결과의 차이까지 보여주는 깊은 디테일은 cdpr따라오는 제작사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락스타게임즈가 오픈 월드 샌드박스 게임의 기준을 제시했듯, cdpr도 rpg게임 퀘스트의 기준을 제시했다고 전 생각합니다.(특히 위처 3편을 통해)... 얘네는 무게 중심이 전투의 완성도,타격감보다는 스토리의 서사성인걸 알아서 어느 정도 기대를 안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총기 타격감은 생각보다 괜찮은데 근접은 진짜.. 좋아지긴 했는데 갓오브워나 어쌔신크리드 오리진의 그 묵직한 타격감이 떠올라 아쉽긴 하네요.. (왜냐, 전 1회차 캐릭 둔기만 쓰거든요....-_-ㅋ ㅋ) 각회차별로 아예 다른 캐릭으로 키워보고 싶네요.
20.12.14 02:45

(IP보기클릭)14.33.***.***

퀘스트 갈래를 멀티분기로 만들기가 거의 불가능해서 다른게임사들은 생각도 안하는데.. CDPR 이 대단한 걸 하긴 햇어요 이거 작업량도 존나 많았을텐데 그런데 사람들이 (아마도 고정관념으로 단순무식하게 살아가는 사람들) 다른게임들에서 되는거 안된다고 찡얼거리니 단순무식한 소비자가 인구의 80%이니 단순무식하게 좋아보이는 게임을 만들었어야했는데 cdpr 이 괜히 개고생한듯 위대한 업적이겠지만 알아주는 사람은 적은
20.12.14 03:13

(IP보기클릭)39.7.***.***

npc들의 다양성, 압도적인 개체수, ??? 지나가는 NPC들 죄다 얼굴 복불인데 다양성이 느껴지나;;;
20.12.14 03:57

(IP보기클릭)121.141.***.***

자유도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20.12.14 04:05

(IP보기클릭)125.131.***.***

게이머들이 말하는 자유도의 의미는 결국 다양성이고 크게 둘로 나뉘는 것 같네요. 어떤 이들은 문제 해결 방법의 다양성을 자유도라고 하고, 어떤 이들은 행동 유형의 다양성을 자유도로 보고 말이죠
20.12.14 04:21

(IP보기클릭)106.101.***.***

글쓴이의 글에 극공감하고 갑니다.
20.12.14 07:13

(IP보기클릭)211.246.***.***

솔직히 플레이하면서 버그로 짜증나는거 말고는 세계를 엄청 세세하게 잘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사람들 기대감이 너무 컸던게 문제같음
20.12.14 07:56

(IP보기클릭)110.70.***.***

콘솔유저입니다 몇일전만해도 겁나게 까었는데 패치후 그나마돌아가길래 해봤는데 글쓴분말이 맞아요 부가퀘들해결방식이 다채로운것 인정합니다. 그건 정말 잘만들었어요.
20.12.14 08:31

(IP보기클릭)210.17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가이럴리없어
그저 자기랑 의견 다르면 '대깨x' 로 끝내는 사람 토론할때 사용해야 하는 지능과 생각의 폭이 모자라니까 편하게 '대깨x'만 사용하면 편해서 좋으시겠죠. 의견이 다르면 위에 사람들처럼 의견을 제시하세요. 비꼬면서 시작하지 마시고. | 20.12.14 12:04 | |

(IP보기클릭)106.25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가이럴리없어
요런 애들이 지들이 까는 대깨x(과도한 신념)의 정반대의 위치에 있지 손톱만 깎여도 질질 싸면서 손바닥 뒤집는거 많이 봤다. | 20.12.14 12:24 | |

(IP보기클릭)121.138.***.***

극 공감합니다
20.12.14 09:28

(IP보기클릭)221.146.***.***

제가 하고 싶던 얘기네요. 레데리2 이후로 간만에 몰입해서 할 수 있는 게임이 나와줘서 정말 좋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전투도 많이 좋아졌더군요. 리볼버 해드샷으로 해도 시원시원하고 칼질로 가도 어우야~ 둔기로 가면 어떤 느낌이질 또 궁금합니다. 그리고 지나가다 19금 광고판 한참 보게 되고.. 헛!
20.12.14 09:36

(IP보기클릭)121.130.***.***

저도 슬림 유저라 그래픽은 슬프지만 말씀하신 그런 장점들이 보여서 간만에 재밌게 하는중 이에요ㅎㅎ
20.12.14 11:43

(IP보기클릭)210.179.***.***

애초에 자유도란 말을 없애야되요. 너무 애매하고 추상적인 단어임. 약간 과장해서 100명의 게이머가 있으면 100개의 자유도에 대한 개념이 있을 정도.
20.12.14 11:58

(IP보기클릭)211.36.***.***

열 걸음도 안 가서 똑같은 npc나오는데요.. 말 걸리는 npc는 죄다 꺼져거나 안녕 둘중에 하나인 앵무새들이고
20.12.14 13:01

(IP보기클릭)14.46.***.***

제작진이 의도한 부분은 분명히 힘을줘서 만든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많이 까이는 사펑이지만 분명 재미 측면에서는 꽤 좋습니다 그게 제작진이 만들때 생각한 철학인것 같아요 그외에는 아직 미완성으로 급하게 내버려서 거의 보여주기식 정도밖에 되지못합니다 낼때부터 자기들도 알았을 거에요 하지만 압박이 들어오고 별수없이 낸거죠 그런거들 고쳐지려면 아직 한참 걸릴듯 1년후에 보면 나아져 있을듯 노맨즈사펑임
20.12.14 18:06

(IP보기클릭)180.83.***.***

npc대화 같은거 까는사람들은 현실에서도 지나가다 모르는 사람이 갑자기 말걸면 어 안녕 난 누구누구야 쏼라쏼라 하나봅니다 갑자기 모르는 사람한테 말걸면 그사람이 자기에 대한 모든걸 말해주는게 이상한거죠 거기에 시대랑 배경도 생각해봐야죠 나이트시티는 길가다가 총맞아 뒤지는 세계관인데 누가 길가다 안녕 한다고 친절하게 대하겠습니까 임플란트 털려는 놈인지 xbd 스너프 찍을라고 접근한놈인지 어캐알아요
20.12.14 22:43

(IP보기클릭)180.83.***.***

생인
그렇다고 누구나 욕으로 답하는건또 아니잔아요 누군 욕하고 누군 그냥 안녕 이라그러고 그거면 됬죠 | 20.12.14 22:44 | |

(IP보기클릭)118.131.***.***

진행을 하는것에서의 자유도가 너무 높아서 제 플레이 스타일상 잘가다 삼천포로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이미 충분히 좋긴한데..ㅋㅋ 전 유저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좀 더 있었으면 더욱 좋았을거같다고 느꼈습니다. 말 그대로 더 있었다면 더 좋겠다 느낌? 가령 커스터마이징들... 사실 제가 뭐 꾸미고 그러는걸 안좋아해서 그냥 처음 설정한거로 그냥 쭉 가는편이긴 한데 다른 게임들에서 자유도 하면 자주 나왔던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요소들이 떠오르더군요. 단순하게 지금 떠오르는거만 생각해봐도 차량 커스터 마이징, 하우징, 케릭터 성형, 무기,장비 외형변경 등등.. 사이버펑크 세계관이면 충분히 다양하게 가능할듯한데..싶었던 것들이 전혀 없다보니 이미 복작복작한 집안인데도 뭔가 횡한 기분? 게임 내에서도 있을 설정은 다 있는데 그걸 유저가 체험을 못하는 부분이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뭐 그거 이외에는 진짜 버그나 최적화(유저 최적화가 속속들이 나오는 상황..-ㅅ-)문제 말고는 상당히 만족하면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ㅋ 그나저나 케릭터 커스터마이징이나 성형같은건 나중에라도 안나오려나...ㅠㅜ
20.12.15 12:22

(IP보기클릭)121.136.***.***

좋은 글 추천 드립니다 어느 한 게임 개발자도 말하더군요 "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자유도 높은 게임은 선택지에 따라 엄청 여러가지 결과가 나오는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이라고"
20.12.17 08:26

(IP보기클릭)124.55.***.***

게임의 진행방식이나 유저의 스타일에 따라 말로 풀수 있는건 총질해서 욕먹는 경우도 있고 그렇게 막무가내로 처리해도 일단 진행은 되는 ㅋ 제 취향엔 정말 잘 맞는 게임입니다. 물론 모든게 다 그렇진 않고 스크립트대로 진행해야 되는 강제루트도 있지만 서브퀘는 그런부분에서 꽤 자유로운것 같습니다. 이 게시판에 상주하는 것 같은 ㅁㅊㄴ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다가 추천수 많은 글 보니 다 이유가 있네요. 잘 읽었습니다.
20.12.23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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