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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편법 레이드 굴, 나눔에 대한 관리자의 입장.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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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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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하게 해주세요. 규정상 안 되는 거면 안 되는 거지 굳이 막진 않겠다는 그런 애매한 스탠스는 게시판에 혼란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더욱이 게시판 활성화 때문에 그러는 건가 싶은 의심까지 들 정도고요. 정확히 선을 그어주시면 떠날 유저는 떠나고 남을 유저는 남겠죠.
20.02.19 22:29

(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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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올리신 분들이 먼저 비꼬는 식으로 쓰신거 같은건 제 착각이겠죠?
20.02.19 22:27

(IP보기클릭)7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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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히 어제 생각할 때는 각각 답변 달아주신 분들에게 하나하나 덧덧글을 달아드리려고 했습니다만, 어느 정도 의문을 표시해 주신 점들이 중첩되는 내용이 많아 하나의 장문으로 쓰겠습니다. 사실 가식웹이라고 표현한 시점에서 더 나아가 말씀드리지 않아도 이해해주실 것이라 생각되었는데, 조금 더 풀어쓰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어디를 가도 애석하게도 위에서 언급해주신 시드 확정을 통한 레이드 굴 띄우기 같은 행위를 제재하는 포켓몬 커뮤니티가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애매한 스탠스를 취할 수밖에 없는 건 이 정도가 최대로 루리웹에서 할 수 있는 시대 흐름의 반영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해킹을 통해 구한 정보는 둘째 치고, 유저로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직접적인 개조가 없다곤 하나 계산 프로그램을 통해야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일반적이지 못한 게임 조작으로 하는 행위를 대놓고 허용해드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레이드 굴, 막지 않겠습니다. 의심스러운 나눔, 대놓고 개조다 하지 않는다면 막지 않겠습니다. 다른 말로는 내가 편법 유저다, 에디트 유저다 소리 지르는 글이 아니면 제재하지 않겠습니다. 루리웹이라는 커뮤니티가 태초부터 멀티 유저 게임에 치트나 편법 이용에 극도록 민감한 커뮤니티이기에 언제나 타인에게 불편한 시선을 받을 수 있는 행위일 수 있는 점 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활성화를 위한 행동이냐는 질문: 맞습니다. 전적으로 게시판 활성화를 위한 행동입니다. 그만큼 이 수준까지 느슨해지지 않으면 포켓몬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수 없는 점이 저도 안타깝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공지에 있는데 왜 편법 플레이에 민감하고 게시판 지키지 않는 글은 느슨하냐는 질문해주신 내용은 제가 글 쓸 때같이 쓸까 고민했습니다만, 한 가지 내용에 집중하여 전달해드리고 싶어서 언급을 일부러 피한 내용이기에 조금 길게 씁니다. 게시판 사용에 맞게 게시물을 올리도록 하는 것을, 매번 시리즈가 나왔을 때마다 저도 지속해서 노력했습니다만, 결국 저희가 느낀 건 게시판 구분하여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행위가 게시판 활성화를 줄이는데 일등 공신이었다는 겁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스마트폰 유저가 사실상 대다수가 되어버려, 게시판을 오가면서 활동을 하시는 분이 거의 없습니다. 저도 느끼고 많은 분이 느끼리라 생각되지만, 모바일 루리웹은 게시판과 게시판 사이의 네비게이션이 형편없습니다. 현재 포켓몬스터 게시판에 글이 하루에 약 200개 조금 넘게 올라옵니다. PC로 보는 게시판의 약 8페이지 가량 되는 게시물량입니다만, 이 중에 어림잡아 65%는 통신 게시판에 올라와야 하는 글이고, 15%가량도 통신 게시물이지만 속된 말로 구걸글이기에 무통보 삭제 대상이 됩니다. 전부 다 쳐내면 20%의 일반 게임 대화글 & 잡담글이 남게 되는데, 하루에 걸쳐서 한 페이지 분량의 글이 꼬박 올라오는 게시판은 커뮤니티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사실 하루 8페이지 리젠은 포켓몬 커뮤니티 중에서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20.02.20 13:00

(IP보기클릭)7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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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포켓몬스터 게시판에 글이 하루에 약 200개 조금 넘게 올라옵니다. PC로 보는 게시판의 약 8페이지 가량 되는 게시물량입니다만, 이 중에 어림잡아 65%는 통신 게시판에 올라와야 하는 글이고, 15%가량도 통신 게시물이지만 속된 말로 구걸글이기에 무통보 삭제 대상이 됩니다. 전부 다 쳐내면 20%의 일반 게임 대화글 & 잡담글이 남게 되는데, 하루에 걸쳐서 한 페이지 분량의 글이 꼬박 올라오는 게시판은 커뮤니티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사실 하루 8페이지 리젠은 포켓몬 커뮤니티 중에서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저희가 게시판 구분을 강하게 지향하여 관리를 하면 통신 게시판이 활발해지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통신 게시판은 루리웹 포켓몬스터 패밀리를 의도적으로 접속한 후에 게시판 유저가 다시 클릭해야만 접근이 가능한 게시판이어서, 메인 게시판이 죽어있으면 게임에 관심이 있어서 방문한 유저도 죽은 게시판들이겠거니 하고 바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립니다. 관리가 되는 초반에는 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게임이 지속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과 같이 게이머의 게임에 대한 애정도 식어가고, 게시판 활성도는 새로운 게임이 나올 때마다 빠르게 낮아집니다. 빡세게 게시판 구분을 지향하며 관리가 되어 이미 접근이 힘든 게시판은 그 리젠율을 빠르게 잃게 되고, 하루에 한 페이지 게시물이 올라오던 게임 게시판도 한 페이지 절반이 올라오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저희 게시판은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겪었습니다. 다르게 해석하자면, 포켓몬 커뮤니티를 찾는 유저가 통신이 목적이 아니라면 커뮤니티가 필요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생각해보면 당연한 내용입니다만, 이러한 현실이기에 메인 게시판은 통신을 목적으로 한 게시물, 잡담 게시판을 게임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한 게시판으로 바꿔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조금 더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고, 사실 포켓몬스터 소드 & 실드는 엎질러진 물이라고 생각되기에 게시판에 구분 추가 요청 정도를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구분 추가 요청도 과거에 시도했습니다만, 매번 루리웹 리뉴얼로 시스템 정착이 되지 않아 반려되어서 손을 대지 못한 부분도 있었는데, 다시 한번 요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지 개정: 추후 다른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건드리면 양쪽의 의견에 휩쓸릴 듯하여 지금은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글을 새로 쓸껄 그랬네요... 제가 쓰고도 이렇게 길지는..
20.02.20 13:02

(IP보기클릭)6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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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포켓몬 위키에서 제공하는 개체값 계산기도 임의로 게임 데이터를 조작하지는 않지만 확인하게 하는 기능의 일종입니다만. '소프트웨어의 직접적인 개조가 없다곤 하나 계산 프로그램을 통해야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일반적이지 못한 게임 조작으로 하는 행위를 대놓고 허용'이라는 문법에서도 마찬가지로 인 게임에서 수치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포켓몬의 개체값 정보는 텍스트로 치환하여 표기하여야 맞는 이야기가 될 것 같은데요. 하물며 루리웹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 버젓이 있는 상황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20.02.20 13:33

(IP보기클릭)5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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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을 밝혀주셔서 감사합니다. 보고 계시는걸 다른 분들도 알고 있으실텐데 대놓고 규칙 무시하자라고 하시는 분들은 아무리 봐도 그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렇게 입장을 밝혀주셔서 이제는 좀 나아지겠네요.
20.02.19 22:06

(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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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글을 올리신 분들이 먼저 비꼬는 식으로 쓰신거 같은건 제 착각이겠죠? | 20.02.19 22:27 | |

(IP보기클릭)2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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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몽키님..저 정말 쓰고 지우고 여러번하다가 글남기고싶어서 댓글써봐요. 짧게 쓰자면 몽키님께서 할 말은 아니신거같습니다. 지금에야 어찌됐건 그때의 순수하게 나눔했던 그 곳의 그분들께서 많이 섭섭해 하실것같습니다. 아, 편가르기 그런건아닙니다. 적어도 몽키님은... | 20.02.19 22:38 | |

(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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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일방적으로 뭐라한것이러면 문제가 되지만 지적하신분둘도 신사적으로 말하시진 않았다는 거에요 | 20.02.19 22:40 | |

(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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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어떠한 부분에서 이입하신건지는 잘 모르겠으나 레이드굴나눔들을 먼저 공격적으로 비판하셨기에 그분들에게도 공격적인 글이 써지지 않았나 싶네요 | 20.02.19 22:43 | |

(IP보기클릭)5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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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람가람
그건 그런거 같습니다. 그런데 글 보면 확실히 루프 사용할거면 지포시나 포갤로 가라고 했으니까요. 그건 아는데 규정을 대놓고 어기자는 뉘앙스로 글을 적으시면 여기가 다른 커뮤니티보다 더 낳을게 없다는 뜻이었어요. 제가 적은 글을 보니까 확실히 너무 편파적으로 적은거 같네요. 죄송합니다 그런 뜻이라기보단 좀 점잖게 가야지 너무 가열되서 비난하고 그런건 아니라는 뜻이었어요. | 20.02.19 22:47 | |

(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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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넵 몽키님의 의견이 툴렸다는것이 아니에요 게시판의 규칙을 지켜달라고 하는것은 말하실수 있지만 그것을 말해주신 분의 태도가 너무 비아냥 적이었기애 비판하신 분들의 생각도 몽키님처럼 나눔 해주신분들에게 너무 삼하게 말한거 아닌가 해서 나서신거 같구요 | 20.02.19 22:47 | |

(IP보기클릭)2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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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아.. 저는 그부분에 대해서 보다도 오늘 이 분위기에 대해서 말씀드렸어요. 내가 그동안 뭐 한건지 모르겠다.. 라는 그분들의 글들을 봤었거든요.. 많이 서운하실 글들을 계속 써오신것같아서요.. | 20.02.19 22:48 | |

(IP보기클릭)5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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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람가람
어 음 제가 너무 비난하는 댓글을 썻네요. 계속 규정을 무시하자고 막나가는 뉘앙스라서 그게 좀 싫었던거 같네요 댓글 위에 비난적인게 심한건 지울게요. | 20.02.19 22:50 | |

(IP보기클릭)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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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키 HUNTER
넵 저도 올라온 글들을 보고 적은 말들은 있지만 사실 레이드 굴이라는 컨텐츠가 8세대에서 처음 나온만큼 적절한 기준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 20.02.19 22:51 | |

(IP보기클릭)58.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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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한이
비난적인 투로 쓴 댓글들은 일단 지웠습니다. 제가 할 말은 아니였지요. 대놓고 규정을 무시하자는 뉘앙스에 열받아서 좀 못한 모습 보인거 같네요. 죄송합니다.그래도 진짜로 막 규정 대놓고 무시하자는 투는 아키라고 생각합니다. | 20.02.19 23:11 | |

(IP보기클릭)36.39.***.***

관리자 님의 생각을 알아볼수 있는 좋은 글이었던거 같습니다.
20.02.19 22:07

(IP보기클릭)122.45.***.***

소실오면서 그동안 없었던 레이드 시스템이나 날짜변경으로 큰이득을 얻는게 있어서 이 편법의 기준선이 어딘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느정도 선이 용인되는지 아니면 아예 짤없는지도 궁금합니다.
20.02.19 22:10

(IP보기클릭)211.184.***.***

오늘 갑자기 게시판이 불판이 된 것에 대해서 비교적 빠르게 관리자 입장이 나온 것에 대해선 긍정적입니다만, 일부 내용에 대해서 해석의 여지가 다르게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드 실드를 기준으로 하면 날짜 변경을 통한 무한 재화 획득과 레이드 굴의 개체 변경, 강제 종료를 통한 레어 굴 띄우기, 레이드 포획 → 교환 → 시드 확인 → 레이드 파인더를 통한 이로치 등장 날짜 확인 등이 논란거리일텐데요. 본문의 내용 중 전부 제재할 계획은 아니다와 제재가 될 수도 있다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기준을 잡아주시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찬가지로 규정에 따르면 나눔 요청글은 규정 위반이고 교환도 통신 게시판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상 관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관리나 규정의 개선이 필요해보이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레이드나 교환 등 게임 내용 일부가 온라인화 되거나 온라인 플레이를 강제하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2.19 22:27

(IP보기클릭)5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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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하게 해주세요. 규정상 안 되는 거면 안 되는 거지 굳이 막진 않겠다는 그런 애매한 스탠스는 게시판에 혼란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더욱이 게시판 활성화 때문에 그러는 건가 싶은 의심까지 들 정도고요. 정확히 선을 그어주시면 떠날 유저는 떠나고 남을 유저는 남겠죠.
20.02.19 22:29

(IP보기클릭)74.102.***.***

헌재 제가 이동 중이기에 내일 아침까지는 질문해주신 부분들 답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리시는 일 없이 오늘 밤은 좋은 잠 주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02.19 22:29

(IP보기클릭)218.50.***.***

여러사람들의 각각의 의견들 존중합니다. 오늘은 좀 무겁게 느껴지지만 계속하여 즐거운 게시판, 처음 포켓몬이라는 한 개체을 얻어 신나했던 만화에서 볼듯한 기분, 또 그곳에서의 포켓몬교환의 느낌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게 해주는 이곳, 서로 계속 화목하게 오고가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적적한 새벽에 일을하며 중간중간 게시판을 보는 즐거움, 처음 포켓몬 트레이너가 된 분들의 도움요청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포켓몬교환, 그 소소하지만 그 순간만큼은 전부가 될 수 있는 행복.. 아, 이건 좀 오글거렸나 MN13 님께 잉어킹을 선물받고 정말 기분좋았거든요 ^^; 또 일하러 갈 시간이 됐네요. 틈틈히 월급루팡하러 다시오겠습니다.
20.02.19 22:36

(IP보기클릭)121.179.***.***

'편법 사용법이나 누가 봐도 불가능한 행위를 공개적으로 자행하신다면' 나눔레이드굴이 그렇게 불가능한 행위인가에 대해서는 좀 의문이 남습니다. 7세대에서 가능했던 확정이로치도 따지고 보면 편법이고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방식이었는데 공지엔 예외적으로 허용한다고 적혀있었고, 개체값 계산도 외부 프로그램이지만 허용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것과 레이드굴의 차이를 전 모르겠네요. 가식웹이라는 말로 표현되어도 괜찮습니다. 그 테두리를 벗어나고 싶으시면 이 곳보다 더 커다란 다른 커뮤니티가 많습니다. 링크까지도 해드리고 싶지만 여타 커뮤니티로부터 불쾌하실 수 있기에 굳이 링크로 소개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부드럽게 말씀하시는듯 하지만 싫으면 가라고 비꼬는 말이라서 좀 그렇습니다. 이번 사태에 불쾨
20.02.19 22:44

(IP보기클릭)121.179.***.***

펭수귄
불쾌하신건 이해하지만 사전공지만 제대로 되었다면 이런 일도 없었을 거라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안타깝습니다. | 20.02.19 22:45 | |

(IP보기클릭)121.185.***.***

어 음 위에 어떤분이 대놓고 물어보셨는데 간단하게 해석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닌텐도 코리아나 포켓몬 코리아등에서 직접적으로 레이드 날짜 조작으로인한 이로치 및 미로치를 얻는행위, 공유하는 행위를 불법으로 간주하거나 제재를 가한다는 직접적인 공지가 없는한 관리자입장에서 막을 명분이 없다는거 같네요 옳고 그름을 명확히 할수 없는 상황이니 오히려 이게 최선인것 같은 답변이라고 생각합니다.
20.02.19 23:14

(IP보기클릭)116.44.***.***

게시판활성화를위해 보고만 계셧구나
20.02.19 23:48

(IP보기클릭)116.44.***.***

루리웹-2347234119
일터지니깐 너편법써놓고피해자코스프레하네 옹호하는애들 뭐야 니들도같아 그러면서 앞으로 나눔열차막지않을겁니다 뭐죠이상황 | 20.02.20 00:43 | |

(IP보기클릭)74.102.***.***

BEST 분명히 어제 생각할 때는 각각 답변 달아주신 분들에게 하나하나 덧덧글을 달아드리려고 했습니다만, 어느 정도 의문을 표시해 주신 점들이 중첩되는 내용이 많아 하나의 장문으로 쓰겠습니다. 사실 가식웹이라고 표현한 시점에서 더 나아가 말씀드리지 않아도 이해해주실 것이라 생각되었는데, 조금 더 풀어쓰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어디를 가도 애석하게도 위에서 언급해주신 시드 확정을 통한 레이드 굴 띄우기 같은 행위를 제재하는 포켓몬 커뮤니티가 남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애매한 스탠스를 취할 수밖에 없는 건 이 정도가 최대로 루리웹에서 할 수 있는 시대 흐름의 반영이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해킹을 통해 구한 정보는 둘째 치고, 유저로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직접적인 개조가 없다곤 하나 계산 프로그램을 통해야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일반적이지 못한 게임 조작으로 하는 행위를 대놓고 허용해드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레이드 굴, 막지 않겠습니다. 의심스러운 나눔, 대놓고 개조다 하지 않는다면 막지 않겠습니다. 다른 말로는 내가 편법 유저다, 에디트 유저다 소리 지르는 글이 아니면 제재하지 않겠습니다. 루리웹이라는 커뮤니티가 태초부터 멀티 유저 게임에 치트나 편법 이용에 극도록 민감한 커뮤니티이기에 언제나 타인에게 불편한 시선을 받을 수 있는 행위일 수 있는 점 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활성화를 위한 행동이냐는 질문: 맞습니다. 전적으로 게시판 활성화를 위한 행동입니다. 그만큼 이 수준까지 느슨해지지 않으면 포켓몬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수 없는 점이 저도 안타깝습니다. 이에 관련하여, 공지에 있는데 왜 편법 플레이에 민감하고 게시판 지키지 않는 글은 느슨하냐는 질문해주신 내용은 제가 글 쓸 때같이 쓸까 고민했습니다만, 한 가지 내용에 집중하여 전달해드리고 싶어서 언급을 일부러 피한 내용이기에 조금 길게 씁니다. 게시판 사용에 맞게 게시물을 올리도록 하는 것을, 매번 시리즈가 나왔을 때마다 저도 지속해서 노력했습니다만, 결국 저희가 느낀 건 게시판 구분하여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행위가 게시판 활성화를 줄이는데 일등 공신이었다는 겁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스마트폰 유저가 사실상 대다수가 되어버려, 게시판을 오가면서 활동을 하시는 분이 거의 없습니다. 저도 느끼고 많은 분이 느끼리라 생각되지만, 모바일 루리웹은 게시판과 게시판 사이의 네비게이션이 형편없습니다. 현재 포켓몬스터 게시판에 글이 하루에 약 200개 조금 넘게 올라옵니다. PC로 보는 게시판의 약 8페이지 가량 되는 게시물량입니다만, 이 중에 어림잡아 65%는 통신 게시판에 올라와야 하는 글이고, 15%가량도 통신 게시물이지만 속된 말로 구걸글이기에 무통보 삭제 대상이 됩니다. 전부 다 쳐내면 20%의 일반 게임 대화글 & 잡담글이 남게 되는데, 하루에 걸쳐서 한 페이지 분량의 글이 꼬박 올라오는 게시판은 커뮤니티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사실 하루 8페이지 리젠은 포켓몬 커뮤니티 중에서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20.02.20 13:00

(IP보기클릭)74.102.***.***

BEST ∠이건45˚도
현재 포켓몬스터 게시판에 글이 하루에 약 200개 조금 넘게 올라옵니다. PC로 보는 게시판의 약 8페이지 가량 되는 게시물량입니다만, 이 중에 어림잡아 65%는 통신 게시판에 올라와야 하는 글이고, 15%가량도 통신 게시물이지만 속된 말로 구걸글이기에 무통보 삭제 대상이 됩니다. 전부 다 쳐내면 20%의 일반 게임 대화글 & 잡담글이 남게 되는데, 하루에 걸쳐서 한 페이지 분량의 글이 꼬박 올라오는 게시판은 커뮤니티 참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사실 하루 8페이지 리젠은 포켓몬 커뮤니티 중에서도 매우 낮은 편입니다. 저희가 게시판 구분을 강하게 지향하여 관리를 하면 통신 게시판이 활발해지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통신 게시판은 루리웹 포켓몬스터 패밀리를 의도적으로 접속한 후에 게시판 유저가 다시 클릭해야만 접근이 가능한 게시판이어서, 메인 게시판이 죽어있으면 게임에 관심이 있어서 방문한 유저도 죽은 게시판들이겠거니 하고 바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립니다. 관리가 되는 초반에는 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게임이 지속적인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과 같이 게이머의 게임에 대한 애정도 식어가고, 게시판 활성도는 새로운 게임이 나올 때마다 빠르게 낮아집니다. 빡세게 게시판 구분을 지향하며 관리가 되어 이미 접근이 힘든 게시판은 그 리젠율을 빠르게 잃게 되고, 하루에 한 페이지 게시물이 올라오던 게임 게시판도 한 페이지 절반이 올라오기 힘든 상황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저희 게시판은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겪었습니다. 다르게 해석하자면, 포켓몬 커뮤니티를 찾는 유저가 통신이 목적이 아니라면 커뮤니티가 필요 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생각해보면 당연한 내용입니다만, 이러한 현실이기에 메인 게시판은 통신을 목적으로 한 게시물, 잡담 게시판을 게임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한 게시판으로 바꿔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조금 더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고, 사실 포켓몬스터 소드 & 실드는 엎질러진 물이라고 생각되기에 게시판에 구분 추가 요청 정도를 강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구분 추가 요청도 과거에 시도했습니다만, 매번 루리웹 리뉴얼로 시스템 정착이 되지 않아 반려되어서 손을 대지 못한 부분도 있었는데, 다시 한번 요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지 개정: 추후 다른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건드리면 양쪽의 의견에 휩쓸릴 듯하여 지금은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ps. 글을 새로 쓸껄 그랬네요... 제가 쓰고도 이렇게 길지는.. | 20.02.20 13:02 | |

(IP보기클릭)61.34.***.***

BEST
∠이건45˚도
루리웹 포켓몬 위키에서 제공하는 개체값 계산기도 임의로 게임 데이터를 조작하지는 않지만 확인하게 하는 기능의 일종입니다만. '소프트웨어의 직접적인 개조가 없다곤 하나 계산 프로그램을 통해야만 구할 수 있는 정보를 일반적이지 못한 게임 조작으로 하는 행위를 대놓고 허용'이라는 문법에서도 마찬가지로 인 게임에서 수치적인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포켓몬의 개체값 정보는 텍스트로 치환하여 표기하여야 맞는 이야기가 될 것 같은데요. 하물며 루리웹에서도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 버젓이 있는 상황입니다만,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네요. | 20.02.20 13:33 | |

(IP보기클릭)61.34.***.***

Madridista_88
http://cfs.tistory.com/custom/blog/2/21299/skin/images/ivs.htm 즉, 인게임에서 수치가 아닌 텍스트로만 표시해주는 정보를 '루리웹 포켓몬 위키'라는 페이지내의 개체값 계산기를 통해서 알아낼 수 있고 그것으로 실제 게임에서 포켓몬의 능력을 확인하고, 가치를 판별 할 수 있게 하는 행위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또한, 편법아닌가요? | 20.02.20 13:35 | |

(IP보기클릭)121.128.***.***

Madridista_88
개인적으로 잠파가 없는 소실에선 쓰이지 않고, 리스트도 업데이트 되지 않는 자료를 가지고 추궁하는건 좀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거기다, 개체값과 노력치 성격 같은 경우 뮤 파동에 영향을 받아 대놓고 숨겨놔서 재밌지? 퍼트리고 활용해봐라 ㅎㅎ 하는 성격이 강한 요소라.. 비교가 공정한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세대가 지날수록 게임내에서 공개하는 방향으로 가고있기도 하고요 비교한다면 4세대때 루프 메타몽인데 이것도 찬반과 호불호가 갈렸던걸로 기억합니다. 제가 보기에 루프 메타몽 얻기나 노가드 땅가르기 괴력몬 얻기 같은 요소가 다음세대로 넘어가지 않는걸 보면 이런 개발사에서도 사용을 원치않은 기능을 악용한것들을 제제한다는 것으로 봅니다만, Madridista_88님의 의견은 게임내 택스트외 숨겨져 있는 불꽃몸 활용과 색안경 활용같은것을 발언하는것을 막겠다 라는 정도의 과대 해석정도로 보입니다. | 20.02.27 12:31 | |

(IP보기클릭)121.128.***.***

마나라임
그리고 게임내에서 볼 수 있는 수치(공,방,내구)로 유추 가능하고 얻는 이익도 자기의 포켓몬이 게임내 허용된 한도에서 좀더 강해진다! 정도밖에 없는 개체값 계산과, 보이지 않는 수치들을 조사, 조정해서 아이템 복제 같이 확정적으로 최고 개체나 특이 개체를 뽑는 행위가 동일시 된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후자에서 외부 장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인위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에딧이나 핵이라 불리게 되는거고요. | 20.02.27 12:45 | |

(IP보기클릭)180.71.***.***

오래간만에 포켓몬 게시판에 들어왔는데 이런 일이 있었군요. 늦었지만 의견을 적어봅니다. 소드 실드 발매 직후 게시판 이용에 관련하여 의문을 가지는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당시 통신 게시판은 죽은 게시판이었는데 교환 글은 어디에 올려야 하는지, 레이드 굴이나 포켓몬잡에서 리셋이나 시간 변경을 이용한 플레이는 어디까지 허용하는지 등 게시판 규칙에 대해 많은 의문이 있었습니다. 7세대까지와 달리 게시판과 포켓몬 게임 모두 상황이 많이 변화하였습니다. 따라서 기존 공지와 같은 방식으로 게시판이 유지될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에 맞게 새로 공지를 작성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기 게시판은 아마 국내 포켓몬 커뮤니티 중 가장 편법 플레이를 피하는 곳입니다. 그동안 여기서 금지하였던 편법 플레이는 게임기나 소프트웨어 개조를 통해 포켓몬을 만드는 행위, 난수를 결정하는 숨겨진 값을 외부프로그램을 통하여 알아내는 행위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리셋(저장 없이 종료 후 재기동)을 반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행위는 허용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3-4세대부터 7세대까지는 가능한 편법 플레이가 비슷하였기 때문에 큰 논란 없이 지나왔습니다. 알과 플레이어 정보의 관련성에 따라 이로치가 여부가 결정되는 것과 잉어킹을 이용한 확정 이로치 알까기 정도가 등장하였는데 여기 게시판에서 전자는 금지하고 후자는 허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8세대에서는 등장한 레이드 굴과 포켓몬 잡이 등장하였는데, 외부 프로그램의 도움 없이 리셋과 시간 변경을 통해 여러 편법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이전 게임에서 리셋이나 시간 변경으로 얻을 수 있었던 것 이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외부 프로그램까지 이용하면 시간을 단축하거나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 공지에는 새로 등장한 플레이에 관한 내용이 없고, 게시판 이용자 사이의 합의도 없습니다. 저는 레이드 굴에서 단순히 리셋을 반복해서 희귀한 포켓몬을 얻거나 동일한 포켓몬을 양산하는 행위는 전설의 포켓몬이나 NPC 앞에서 저장 후 리셋을 반복하여 좋은 개체값과 성격의 포켓몬을 얻는 행위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공지에 위반되지 않는 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게시판에서 이에 동의하지 않는 이용자도 많이 보았습니다. 의견이 갈리는 상황에서 기존 공지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판단하기에도 이용자마다 해석이 달랐습니다. 게시판의 활성화를 위해 게시판 관리를 느슨하게 한다는 점은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용자 사이에서 자정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지를 통한 게시판의 명확한 입장과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게시판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게시판에서 명확히 금지하는 범위는 어디인지, 혹은 권장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금지하지는 않는 것은 무엇인지를 소드 실드 게임과 게시판의 현 상황에 맞게 메인 상단의 공지나 규칙을 업데이트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제가 이해한 것이 적절하다면, 예전처럼 관리자가 직접 규정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방식은 하지 않을 생각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용자들이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도록 이용자들의 합의점을 모아 공지로 기준을 제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02.23 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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