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마리씩 포획이 끝나면 스피어반작업의 시작인데 스탯스피어의 갯수와 방어구개조등을 미리 봅니다.
1.스탯스피어 필요갯수
작업 시작하기 전에 미리 스탯스피어를 어떻게 넣을지 구상하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미리 구상할 내용은 크게 두 가지 정도입니다.
1.스탯스피어 종류별로 모아서 작업할지
2.행운 회피 민첩 명중 등은 몇개를 넣을지
보통은 스탯스피어가 생기는대로 스피어반에 넣으면서 진행하면 되는데
종류별로 모아서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때그때 생기는대로 넣는 경우의 장점이라면
- 편하다
- 기본스피어반의 경우 +4짜리(지울 필요가 없는) 칸수가 120칸이나 됩니다. 그만큼 이득
종류별로 모아서 하는 경우의 장점이라면
- 이쁘다
- 63개씩 넣었는지 갯수 확인이 편하다.
생기는대로 넣은 경우는 63개씩 넣었는지는 공격력이라면 작업 막바지에 클리어스피어로 지워보고
초기치가 가장 낮은 유우나나 루루 공격력이 255에서 251로 떨어지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어떻게 작업하든 각각 장단점이 있으니 취향대로.
스탯스피어갯수에 관한 이야기로 넘어와서
기본적으로 공격255 물리방어255 마력255 마법방어255 민첩170 hp99999 mp999 까지는 일단 기본입니다.
스피어갯수 = 공격63개 물방63개 마력63개 마방63개 민첩42개 hp333개 mp25개
여기까지를 고려하면 기본스피어반의 경우 123칸이 남고 상급자용 스피어반의 경우 68칸이 남습니다.
남은 칸에 필요한 행운을 넣고 그뒤에 나머지 명중,회피,민첩등으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행운을 올리면 명중과 회피는 기본적으로 필요가 없습니다. 행운만 높으면 전부 명중하고 전부 회피하는게 되기 때문이라서.
명중률 공식에 행운이 관여하다보니 그래진건데
명중률공식에 관해서는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489?page=5
명중, 회피, 민첩등을 얼마나 넣을지는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490?page=5
윗 글의 내용은 보지 않아도 상관없으니(글이 길어요) 아래에 추천하는 갯수대로 넣으셔도 됩니다.
행운이 255라면 만사 해결이긴한데 행운노가다가 제일 짜증납니다. 그리고 255까지 올릴 필요도 없고요.
다크소환수중에서 메이거스세자매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115행운이면 전부 해결이 됩니다. (행운 115는 올려야 합니다)
메이거스세자매를 상대하는 방식에 따라 필요 행운이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평타로 때려잡는다면 운 205
- 마법(알테마)으로 잡는다면 운 115
선택이 힘든 분은 평타로 때려잡는 운205방식을 택하면 됩니다.
1. 평타로 때려잡는 경우 (운205 = 운스피어47개 = 럭키스피어329개)
기본스피어반 추천갯수 공격63 물방63 마력63 마방63 hp333 mp25 행운47 민첩63 회피55 명중0
상급자용 추천갯수 공격63 물방63 마력63 마방63 hp333 mp25 행운47 민첩63 회피0 명중0
(민첩이나 회피는 취향에 따라 조절해도 됩니다)
이게 기본적으로 택하는 케이스인데 파판10 적들중에서 최고로 행운이 높은 라그를 평타로 때려잡으려면 행운이 205가 필요합니다.
행운을 47개 넣으면 유우나,루루,아론(205) 티더,류크,키마리(206) 와카(207)
205 이상의 행운은 필요없습니다. 205에서 행운을 더 올리는 것보다 차라리 민첩이나 회피를 올리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
255라는 숫자가 마음에 들어서 행운을 255까지 만든다면 민첩이나 회피를 좀 줄이면 됩니다.
2. 마법(알테마)으로 잡는 경우 (운115 = 운스피어25개 = 럭키스피어175개)
기본스피어반 추천갯수 공격63 물방63 마력63 마방63 hp333 mp25 행운25 민첩63 회피63 명중14
상급자용 추천갯수 공격63 물방63 마력63 마방63 hp333 mp25 행운25 민첩63 회피22 명중0
(민첩이나 회피는 취향에 따라 조절해도 됩니다)
행운을 적게 올리는 대신 메이거스세자매를 알테마로 잡아야 합니다.
행운을 25개 넣으면 유우나,아론,루루(117) 티더,류크,키마리(118) 와카(119)
메이거스세자매 알테마공략법은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517
2.방어구개조와 무기개조(칠요무기가 없는 캐릭등등)
포획을 통해 1인분의 방어구가 개조가능해지므로 방어구와 뇌물공식에 관해서 보자면
방어구는 리본 / hp한계돌파 / 오토헤이스트 까지 3가지가 필수입니다.
리본방어구는 다크마타99개 모으거나 다크소환수 드랍방어구를 노릴텐데 3칸짜리 리본방어구를 주워서 써도 문제가 없습니다.
3칸짜리를 써도 전혀 문제가 없지만 4칸까지 있다보니 하나 더 옵션을 붙이고 싶은거죠.
4번째 옵션으로 붙일 오토프로테스와 오토리제네 두 가지정도만 비교하자면
99999hp에서는 오토프로테스보다 오토리제네가 낫습니다.
99999hp에서 오토프로테스가 더 좋은 경우는 메이거스세자매 상대할 때 정도입니다.
(마그와 도그의 특수공격이 프로테스가 있을 경우 각각 6.5만 9.5만 데미지)
스피어반작업초기의 9999hp 정도의 낮은 hp에서는 오토프로테스가 훨씬 도움이 됩니다.
(오토리제네는 최대hp에 비례해서 효과가 나므로 9999hp에서는 99999hp에 비해 1/10효과)
스피어반작업중에는 오토헤이스트 이외의 옵션은 없어도 상관이 없고
작업이 다 끝난 상태에서는 4번째 옵션이 뭐가 되었건 리본 / hp / 헤이스트 3가지만 있으면 별 상관이 없으므로 취향에 따라 붙이면 됩니다.
- 내용추가
99999 hp 라는 상황을 한정해서 고려하면 4번째 옵션은 오토리제네가 가장 좋습니다.
프로테스로 반감시켜서 얻는 이득보다 리제네로 채우는 hp량에서의 이득이 월등히 높아요.
프로테스가 적용되지 않는 몇몇 물리공격이나 원래 프로테스와 무관한 마법공격, 또는 고정데미지 등에 관계없이
리제네는 항상 hp를 채워주기 때문에 플레이가 편합니다.
(리제네는 최대hp 비례로 회복량이 결정되므로 9999hp에서는 리제네는 별로입니다.
리제네의 회복량 공식은 100 + (최대hp/256) x 경과카운트수 입니다. 소수점은 버림)
프로테스와 리제네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이 오직 메이거스세자매전투에서만 프로테스방어구가 우위일 뿐 그 이외엔 리제네방어구가 좋습니다
1.메이거스세자매
마그의 앙그르티르 13만가량 데미지, 도그의 슈메르첸드 19만가량 데미지 두 가지 공격은 프로테스가 있어서 살아남느냐 프로테스가 없어 죽느냐의 갈림길이라
프로테스가 절대우위입니다.
2.다크요진보, 데어리히터
오로지 물리공격만 받게 되는 전투들인데 모든 데미지가 프로테스로 반감되는 경우인데도 프로테스의 반감효과보다 리제네의 hp회복량이 더 이득입니다.
리제네가 조금우위
3.그 외 나머지
물리공격만 해대는 요진보, 데어리히터조차 리제네가 이득인데
마법공격이나 고정데미지등 프로테스가 무의미해지는 공격을 해대는 나머지 애들 상대로는 당연히 리제네가 앞서죠.
리제네가 절대우위
프로테스방어구가 대표방어구로 추천받는 상황이지만 나한테 묻는다면 리제네방어구가 최고라 봄
어쨌건 4번째 옵션은 없어도 지장없을 정도이니 4번째 옵션은 취향대로 고르면 됩니다
그 이외에 오토피닉스가 거론되는 경우가 있는 듯한데 오토피닉스는 함정입니다.
오토피닉스로 아군이 살아나면 99999 hp 캐릭이 9999 hp로 부활하게 됩니다.
피닉스의 꼬리는 한계돌파가 없어서 9999체력으로 부활하는 건데 나머지 9만hp 뭘로 채우나요.
아레이즈로 살리면 한 번에 99999 hp 되는데
방어구 옵션중에서 최고로 힘든게 리본옵션입니다. 재료모으기 고행도를 제 나름대로 점수로 대충 매겨본다면
리본을 난이도 100점이라고 한다면 hp한계돌파는 20점 정도 오토헤이스트는 3~5점 오토프로테스와 오토리제네는 1점 정도입니다.
그만치 다크마타 모으기가 어려우므로 다크소환수 드랍템을 이용하고 hp한계돌파 같은건 재료가 쉬우니까 리본이 달린지만 보면 됩니다.
- 리본 (다크마타99)
다크마타는 포획에서 99개 1번. 스피어반 작업중에 대충 1.5~2인분 가까이 모입니다.
나머지는 다크마타 모으기보다는 다크소환수에게서, 특히 요진보반복노가다로 리본방어구드랍을 노리면서 다크마타를 모으면 됩니다.
(데어리히터의 양팔을 부수면서 모으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
네무리다케(1방,텔레포스피어) 같은 애들을 반복적으로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1/8확률로 다크마타)
- hp한계돌파(미지에의날개30)
신룡 15번잡으면 1인분 나옵니다.
- 오토헤이스트(쵸코보깃털80)
오메가유적 메치에 한테 뇌물 36만원에 60개 기준
- 오토프로테스(빛의커튼70)와 오토리제네(회복의샘80)
프로테스는 파브닐2번, 리제네는 투귀2번이면 1인분
리본방어구의 경우 공격력작업이 끝나 255공격력이면 다크발파레(어택릴1방)나 시바(어택릴+챠지앤어설트등)에게 우선은 리본방어구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운노가다까지 해놔야 가능한 요진보노가다 전에 얻을 수 있는 찬스이니 이용해볼만 하긴한데
다크소환수와 데어리히터는 한 번 쓰러뜨리면 다시 전투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리본방어구가 많이 마련되면 다크소환수 드랍템의 경우 내가 원하는 캐릭의 방어구 드랍확률이 점점 낮아집니다
(7명 모두 리본방어구가 없다면 14가지 무기방어구중에서 7/14확률로 리본방어구를 노리게 되지만
리본방어구가 3명은 있고 4명이 없다면 4/14확률로 리본방어구를 노리게 되다보니...)
요진보 노가다 이전에 리본방어구를 얻는 점은 큰 메리트이지만 시바 같은 다크소환수와의 전투는 1번뿐이니까 알아서 판단
뇌물이 처음에는(오리지날일판시절) 몬스터 hp의 2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넣으면 자판기처럼 정해진 갯수가 나오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뇌물관련정보를 찾으면 나오는 얼마를 주면 아이템이 뭐가 나온다라는 정보는 저 때의 내용들이라 hp의20배에 해당하는 금액들입니다.
인터판을 베이스로 만든 리마스터판에서는 뇌물공식이 살짝 변했습니다.
액수 성공률 보상(기준아이템의몇배를 받는지)
hp의10배 25% 0.40 ~ 0.60
hp의20배 75% 0.64 ~ 0.97
hp의25배 100% 0.80 ~ 1.20
액수에 따라 세세하게 있지만 위의 세 가지 경우만 알면 될겁니다.
오메가유적의 메치에는 hp가 18000이라서 20배에 해당하는 36만길을 넣으면 100%뇌물성공이 되며 쵸코보깃털60개를 정확히 주던게 오리지날 일판시절이고
리마스터에서는 아래와 같이 바뀌었습니다.
hp의10배인 18만길이면 성공률25%이고 쵸코보깃털60개의 0.40~0.60배 (24~36개) 정도를 받는 식입니다.
20배 36만길 75% 0.64~0.97배 (37~59개)
25배 45만길 100% 0.80~1.20배 (48~72개)
(아이템갯수는 조금 오차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36만길을 뇌물로 주었는데 실패해도 36만길이 사라진게 아니고 몹에게 36만길이 들어가 있는겁니다.
그 뒤에는 1길을 주면 몹에게 36만1길이 들어가 있는거라 아이템을 줄겁니다.
또 실패하면 다시 1길을 주고 반복... (돈 넣어둔 몹을 실수로 카운터등으로 죽이지 않게 조심)
금액 대비 최고로 아이템을 많이 받는건 hp의10배를 주는게 최고인데 성공률 25%라 은근히 귀찮고 시간이 걸립니다.
편하게 하고 싶으면 20배 금액을 주면 됩니다.
-내용추가
뇌물목록을 정리했습니다.
스피어반 작업 하는 중에 돈이 필요한 경우는 대강 아래와 같습니다.
마카라냐숲의 완츠에게 빈칸4개짜리 방어구 10만길
클리어스피어 1만길
오메가유적의 메치에 36만길 쵸코보깃털60개 (오토헤이스트)
나기평원의 키마이라브레인 19.6만길 레벨4키스피어2개
가가제트의 레이징스파이크 20만길 파라미터스피어1개
(모든것을 초월한 자와 전투하면 레벨4키스피어문제는 해결됩니다.
파라미터스피어는 다른걸 다 하고도 돈이 남아돌 때 귀찮은 럭키스피어 대용품으로 돈을 쓰는 경우)
무기개조의 경우 칠요무기를 얻으면 할 필요가 없지만 아마도 쵸코보레이스의 티더 때문에 하는 분들이 있을거라 봅니다.
스피어반작업중에는 티더OD와 와카OD를 많이 쓰게 되므로 루루나 키마리 무기는 천천히 만들어도 상관없지만 티더는 데미지한계돌파무기를 만들어놔야 합니다.
(시간투자만 하면 얻는 와카칠요는 있을테니)
티더의 칠요무기를 못 얻은 경우는 포획5마리 보상 다크마타99개로 리본방어구개조(99개)가 아니라 티더 데미지한계돌파무기(60개)를 만듭니다.
티더 와카 이외의 캐릭이면 나중에 다크소환수에게 데미지한계돌파 무기 받는걸로 만들어도 되니 다크마타는 방어구개조로 사용
개조무기의 경우 데미지한계돌파 이외에 3개 옵션은 없어도 그만이라 몇몇 옵션중에서 취향대로 고릅니다.
트리플드라이브 (승리의방정식30)
관통 (레벨2키스피어)
mp소모1 (쓰리스타20)
마법부스터 (에텔터보30)
물리공격+20% (지고의마석4)
마법공격+20% (지고의마석4)
사키가케(전투시먼저행동) (리턴스피어)
선제 (쵸코보꼬리6)
티더의 경우는 스피어반작업시에 타캐릭들과 승리로 인한 오버드라이브기 획득량에서 템포를 맞추기 위해 트리플드라이브는 꼭 추천입니다.
칠요무기라면 방어력무시옵션으로 51만데미지가 나오므로 단단한 속성으로 1/3데미지 감소하든말든 99999가 보장되지만
개조무기는 훈련소의 단단한 속성몹에게 99999가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관통도 괜찮은 옵션입니다.
칠요무기와 개조무기의 데미지량 비교와 관통옵션여부에 의한 훈련소몹 데미지량 참조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513
정하기 힘든 분에게 추천을 하자면 (티더무기의 경우라 트리플드라이브를 전부 붙였습니다)
데미지한계돌파 / 트리플드라이브 / 관통 / 물리공격+20% >> 기본적으로 티더역할에 맞게 추천하면 이겁니다.
데미지한계돌파 / 트리플드라이브 / 관통 / mp소모1 or 사키가케 >> 물리20 대신에 편리성을 위해 mp1이나 사키가케
데미지한계돌파 / 트리플드라이브 / 물리공격+20% / mp소모1 or 사키가케 >> 관통대신에 ... (단단속성몹상대보다 OD데미지강화를 위한경우)
데미지한계돌파 / 트리플드라이브 / 마법부스터 / 마법공격+20% >> 마법공격강화입니다.(메이거스세자매용 알테마무기겸용)
데미지한계돌파 / 트리플드라이브 / 물리공격+20% / 물리공격+10% >> 운이 높아져서 크리가 보장되면 관통은 필요없고 물리20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이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참고 - 티더운이 115가 넘어가는 정도가 되면 관통옵션은 필요가 없고 물리공격20%가 좋습니다.
물리공격20%효과는 오버드라이브에도 붙습니다. 어스이터에게 챠지앤어설트 써보면 데미지 차이를 체감가능
루루나 키마리의 경우 개조무기를 만든다면 트리플드라이브는 그다지 필요없고 다른 것으로 대체해도 됩니다.
메이거스세자매용 알테마무기를 만든다면 데미지한계돌파 / 마법부스터 / 마법공격+20% / mp소모1 >> mp소모1은 필수는 아닙니다.
리본방어구가 없는 오리지날일판의 방어구개조방법도 있지만 현 시점에서 일판을 플레이하는 분이 있을지 ...
스피어반작업시작은 다음글에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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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뇌물보상이 1~2개뿐인 파라미터스피어나 레벨4키스피어는 귀찮더라도 hp의 10배만 주는 편이 손실이 적어요 | 21.06.24 18:01 | |
(IP보기클릭)219.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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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제네 회복량은 100 + (최대hp/256) x 경과카운트수(소수점버림) 이고 99999hp일 때 경과카운트0 이면 100 , 1이면 490, 2이면 881 그런 식이 됩니다 프로테스방어구와 리제네방어구를 비교하게 되는 단계일텐데 리제네회복량이 어마무시하다 그런건 아니에요. 490밖에 안되어보이는데 이게 도움이 되나? 의문이 든거잖아요 근데 실제 해보면 100, 490, 881 이 쌓이면 그 총합이 상당히 많다는겁니다 요는 프로테스로 반감시켜서 줄인 데미지량과 리제네로 회복시킨 hp량을 비교해서 뭐가 이득인지 보는건데 데어리히터 2형태의 경우 데미지량이 3만가량인데 격려+5상태일테니 1인에게 2만데미지가 들어오는 꼴이 되는데 프로테스방어구라면 공격당한 1인은 1만hp의 이득이 생기는거고 공격받지않은 2인은 아무이득이 없어요 리제네방어구라면 100, 490, 881 이 3명에게 계속 회복이 되는데 데어리히터가 다시 공격할 동안 회복량총합 X 3인분이 1인 1만hp의 이득과 비교해보면 결론이 나올겁니다 또 하나는 리제네는 시간이 경과되면 사라지는 효과이고 프로테스는 디스펠되기전엔 지워지지않는다는 특성이 있어서 데어리히터 1형태에서는 리제네방어구에선 프로테스를 걸어두면 2형태넘어가기전까진 프로테스+리제네 상태가 가능하다는 점도 있어요 모든 데미지가 프로테스로 반감되는 데어리히터전이 아닌 모든것을초월하는자, 아니마, 바하무트 같은 경우는 프로테스는 거의 이득을 못보게 되는데, 단 메이거스3자매전투만큼은 프로테스가 무조건 우위입니다 | 21.06.25 12:4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