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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으음..슈로대는 어떻게 해야 좀 발전하고 변할수 있을까요??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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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 고인물까진 아니고 그래도 F때부터 꾸준히 즐기다가

시옥 천옥쯔음부터 해서 게임성 자체에 변화가 너무 없다보니 시들해졌엇는데..

 

최근 이래저래 바빠서 ogmd 까지 해보고 VTX 는 손도 못대보다 최근 스팀판 나오면서

꽤 화재되길래 VTX 한번에 셋다 질러서 해보는 중인데..

 

이거..뭐 솔직히 천옥에 비해서 뭐가 그렇게 변하고 발전햇는지 잘 체감이 안됩니다...ㅠㅠ

물론 새로 그린 연출이라던가 감동적인 장면 재현 멋진 크로스오버 등등 슈로대 자체의 매력이야

여전하지만;; 이게 투자를 안하는건지 아니면 srpg 장르의 한계인건지..

 

새로운 매력요소라던가 흥미거리 찾기가 정말 힘든듯...뭐 변하지 않는게 매력이라면야 매력이겟지만..

 

또 하나 제일 큰 문제는 팬들이 원하는 난이도 기준 맞춰주기가 너무 힘든듯..

V X는 1회차 씩만 해봣는데.. X는 초반에 아주 약간 힘들다 결국 V랑 체감상 비슷비슷햇던거 같고..

T가 그나마 제일 재밌게 즐겻엇는데 결국 전체적인 시스템이 판박이다 보니 중후반 가면 갈수록

긴장도가 올라가야되는데 학살대전이 되니..익스는 아직 안해봐서 잘 모르겟습니다만.

 

뭐 물론 자신이 개조에 제한을 두는 방식이라던가 어케든 난이도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게임 특성상 애정캐 몰아주는 재미도 한목 단단히 하는건데 그 부분도 아쉽구요 ㅠㅠ

특히V보다 쉬웠던 슈로대는 딱히 생각이 안나네요...3차알파 정도일려나

 

그리고 두가지 의미로 진짜 충격인게...처음 시옥이었나 천옥편 뉴건담 올레인지 어택 영상보고

지렸던거랑 그걸 아직까지도 재탕하고 있다는게 좀...너무한거 같네요 ㅠㅠ

 

슈로대가 그래도 아직 꽤 팔리는 타이틀로 알고 있는데...(정확히는 모르지만;)

이렇게까지 울궈먹으면서 제작해야될 상황인지..참 ㅠㅠ 아쉽습니다

 

오히려 막상 판권작도 아닌 og 시리즈 완성도가 더 괜찮은거 같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 연출은 확실히 og쪽 한표 주고싶네요 ㅋㅋ;

 

이게 슈로대 자체의 문제인지 srpg라는 장르 특성의 한계인지..

딱히 다른 srpg는 안즐겨봐서 모르겟는데 여튼 천옥편에서 몇년만에

새로 신작들 줄기차게 달려봣는데 너무 기대를 했던 탓인지 많이 안타까웟습니다 ㅠㅠ

 

시간이 좀 걸려도 좋으니깐 알파급 혁신 다시 한번 일어나길 간절히 빌어봅니다 ㅎㅎ

 

 

아 추가로 X가 제일 평이 안좋은거 같던데...전 아마리때문에 10점만점에 10점 주고싶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 16
1


(507155)

115.137.***.***

BEST
연출은 확실히 OG죠........ 요즘 판권작은. 몇몇 연출 괜찮은거 괜찮은데.. 일단 재탕이 많고.. 마지막보스들이 웬 뜬금없는..? 특히 X쪽이 그랬어요;;; 또 적들도 연출 최대 2개는 아니어도 3~4개는 해줬으면 좋겠는데.. 그냥 보스든.. 자코든 2개가끝....... 중보스나 최종보스 오리지날 적들세력 전용 브금도 이제는 없고.... 그냥 우려만 먹으니.. 일단은 한글판으로 나와주는것만이라도 감사하게 생각은 하고는 있는데.. V랑 X는 나오자마자 바로 구입해서 플레이 했었지만 T는 너무 재탕이 많아서.. 작년12월에 구입해서 이제 클리어 한;;;;; 먼가 이런식으로 계속 나오면 슈로대 하기는 할꺼지만..발매당일날 사서 바로 플레이하는 경우는 없을거 같습니다.. 요즘 할게임들이 너무 많아서......그나마 OG가 유일하게 슈로대중에 기대가 되는 ㅠ.ㅠ
20.03.19 18:16
(2247952)

39.112.***.***

BEST
V 이후에 X와 T의 경우 1년 텀으로 막 찍어낸 작품이라는게 티가 나는 마감이었죠... 2군 유닛들 무장은 단 2개, 적 보스급들은 무장 1개, 적 졸개들은 무장 수는 물론이고 종류도 한 작품에 똑같은 애들만 줄창 나오고... 그나마 2년 들이면 V 정도의 연출 숫자를 갖출 수 있다면 그정도는 최소한의 라인으로 해줬으면 싶어요. 막 OG급 연출로 만들어내는데 발매 텀도 OG처럼 막 4, 5년 걸린다 그런건 올해 신작 안나온 거에도 말들 많은거 보면 아마도 꽤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을거 같고...
20.03.19 19:13
(15114)

27.117.***.***

BEST
투자 + 충분한 개발 기간 + 판권작 제작비
20.03.21 00:16
(507155)

115.137.***.***

BEST
연출은 확실히 OG죠........ 요즘 판권작은. 몇몇 연출 괜찮은거 괜찮은데.. 일단 재탕이 많고.. 마지막보스들이 웬 뜬금없는..? 특히 X쪽이 그랬어요;;; 또 적들도 연출 최대 2개는 아니어도 3~4개는 해줬으면 좋겠는데.. 그냥 보스든.. 자코든 2개가끝....... 중보스나 최종보스 오리지날 적들세력 전용 브금도 이제는 없고.... 그냥 우려만 먹으니.. 일단은 한글판으로 나와주는것만이라도 감사하게 생각은 하고는 있는데.. V랑 X는 나오자마자 바로 구입해서 플레이 했었지만 T는 너무 재탕이 많아서.. 작년12월에 구입해서 이제 클리어 한;;;;; 먼가 이런식으로 계속 나오면 슈로대 하기는 할꺼지만..발매당일날 사서 바로 플레이하는 경우는 없을거 같습니다.. 요즘 할게임들이 너무 많아서......그나마 OG가 유일하게 슈로대중에 기대가 되는 ㅠ.ㅠ
20.03.19 18:16
메키보스 
아 제글을 떡 한줄로 잘 간추려 주신듯 ㅋㅋ 하긴 할건데 예전처럼 발매일 기다리면서 두근두근하진 않는다 딱 이런느낌이죠ㅠ 댓글 달아주신거 읽어보고나니 단순히 퀄리티를 떠나서 제작진에사 느껴지는 성의 문제도 큰거갘습니다...예전처럼 hp 실시간 깍이는거라던가..진동이라던가 심지어 파일럿 격추 당햇을때 파일럿화먼 지지직 거리면서 꺼지는 그런 세세한건 정말 어려운것도 아닐거같은데 그런.부분조차 신경 안써주는게 좀 얄밉기도 한거같네요 ㅋㅋ | 20.03.19 18:25 | | |
(2247952)

39.112.***.***

BEST
V 이후에 X와 T의 경우 1년 텀으로 막 찍어낸 작품이라는게 티가 나는 마감이었죠... 2군 유닛들 무장은 단 2개, 적 보스급들은 무장 1개, 적 졸개들은 무장 수는 물론이고 종류도 한 작품에 똑같은 애들만 줄창 나오고... 그나마 2년 들이면 V 정도의 연출 숫자를 갖출 수 있다면 그정도는 최소한의 라인으로 해줬으면 싶어요. 막 OG급 연출로 만들어내는데 발매 텀도 OG처럼 막 4, 5년 걸린다 그런건 올해 신작 안나온 거에도 말들 많은거 보면 아마도 꽤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을거 같고...
20.03.19 19:13
짧게 말씀드리자면...연출은 OG쪽이 위인건 맞고 저도 OG연출을 좋아하지만 또 몇몇분들은 OG쪽 연출은 약간 늘어지는게 싫다는 분들도 있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슈로대는 시나리오 재현형식의 SRPG라 어느정도 게임성의 한계가 있는건 사실입니다. 육성쪽으로는 계속 발전해서 육성쪽은 VXT와서 정말 많이 발전한게 보입니다. 그리고 이제 시나리오를 읽을 수 있게 되어서 그런지 몰라도 OG시리즈보다 현재는 VXT가 전체적인 평가가 좋은것도 사실이구요. 그래서 요새 OG이야기 나오면 슈로대 팬들끼리 서로 싸우곤 하죠. 안타까운 일입니다. 비참한 현실이지만 OG시리즈가 2차 OG때 휘청였고 OG MD에서 아예 주저 앉아버렸는데 가장 큰 특징이 시나리오쪽 문제였습니다.
20.03.19 21:01
루리웹-293644438
어렷을대부터 일본유학도 갔고 지금도 일본어관련직장 다니다보니 한글화가 그렇게 큰 메리트는 아니지만...솔직히 전 스토리는 어느순간부터 좀 내려논것 같습니다;; 판권은 z랑 ogs 이후로는 스토리 구성이 알차게 짜여서 나온작품은 진짜 하나도 없는듯한 느낌..오죽하면 제일 욕먹는거 같은 X도 이마리 미소 하나 보면서 그냥저냥 할만하더군요...물론 건담쪽 애들한테 무슨일이 있었고 왜 싸우는지는 전혀 알 수 없었습니다 ㅎㅎ;;그래도 슈로대가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시리즈 팬들때문에 계속 나올수있는 게임인데 판권작 og 팬 갈려서 서로 싸운다는건 정말 아쉽게 느껴지네요...ㅠㅠ | 20.03.20 02:30 | | |
(2166510)

113.52.***.***

VXT가 좀 잘팔렸으니 차기작은 좀 잘나오길 바래야죠. 솔직히 이떄까진 돈이 모자랐으니..
20.03.19 21:31
(226072)

210.105.***.***

예전에도 여기서 난이도랑 전략성 문제로 꽤 많은 의견들이 오갔는데 유일한 결론은 사람들이 원하는게 제각각이었다는거죠. 현행 그대로가 편해서 좋다는 의견, 정신기 너프나 상성 시스템 등 뭔가 생각할 거리가 필요하다는 의견, 무한 육성이 안되는 윙키시절이 좋았다는 복고풍 의견 등등 다만 슈로대 T에서 추가된 제작진들의 노력을 보면 일단 캐릭터 게임으로서의 정체성 강화 측면인거 같습니다. 어려운걸 원하는 사람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최강난이도 추가도 이루어졌다지만 이건 그냥 서로 죽창찌르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거든요.
20.03.19 22:31
Plague doctor
으음 분명 난이도 장벽은 게임 장르상 정말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하고 제작진도 신경쓴다고 느껴지긴합니다..특히 t발매 이후에 추가 컨텐츠 내놓은거 보면요. 다만 사소하고 자잘한 부분들은 귀찮으니깐 그냥 대충대충 넘겨버리는듯한 느낌을 받는게 좀 섭섭하긴 하더군요 시리즈 새로 나오면 꼭 하는 겜 정도는 이제 슈로대 정도가 유일한데 말이죠 ㅠㅠ | 20.03.20 02:28 | | |
(1277529)

183.104.***.***

이건 그냥 투자 문제죠 반다이에서 투자를 더 해줘야 됨
20.03.20 18:56
형제
근데 슈로대가 그렇게 안팔리는것도 아니고 지금도 솔직히 골수팬 덕분에 투자한거 이상으로 남을텐데 왜 투자를 안하는걸까요... | 20.03.21 00:33 | | |
(1277529)

183.104.***.***

아재가로봇대전
최소로 투자해서 이득만 쪽 빨려는 거겠죠 사실 투자 할려면 시리즈 제일 잘 나갔을때 알파때 더 투자 했으면 진짜 100만장쯤 파는 게임 됬을지도 모르는데.. | 20.03.21 00:47 | | |
(15114)

27.117.***.***

BEST
투자 + 충분한 개발 기간 + 판권작 제작비
20.03.21 00:16
(5200261)

119.194.***.***

난이도의 경우는 저도 오래 생각해 보았는데 결론은 결국 어쩔 수 없다 같더군요 슈로대 몇번 해본 사람들이나 매니아들은 난이도에서 아쉬움을 느낄 수 밖에 없는 게 사실이지만 로봇물의 침체에 따른 유저 수 감소, 그리고 신규 유저를 끌어들여야 하는데 예전 시리즈 처럼 한 판에 1시간은 기본으로 걸리고 이러면 요즘 유저들 트렌드에 너무 안 맞습니다 유저들의 성향이 빨리 빨리, 편하게 편하게가 된 것도 큰 이유지만 결국 가장 큰 이유는 슈로대 아니라도 즐길 거리가 너무 많아졌다는 거죠 예전 작들 처럼 게임 하나 사서 몇개월씩 즐기고 그러는 사람 정말 얼마 없습니다 라이트하게, 이거 빨리 끝내고 또 다른 게임 해야지 이런 유저가 엄청 많아요 난이도는 저번 t 처럼 난이도 선택 및 확장 시나리오로 하드코어 난이도 추가 정도가 제일 현실적이고 나은 상황인 거 같습니다
20.03.21 08:57
적은 투자대비 스위치 스팀으로도 발매 50십만장은 찍으니 회사입장에서 모험할필요없겠죠.ㅎ.ㅎ
20.03.22 21:26
난이도와 캐릭육성을 동시에 잡는다는게 애초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두개를 잡은 슈로대가 있나싶네요 그러다보니 다들 원하는대로 불만이 있는상황
20.03.22 21:38
(1269163)

125.133.***.***

유닛과 캐릭터 능력의 오리지널리티를 살린 전투법에 차이가 있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20.03.24 00:0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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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7.3
장르
S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VITA, PS4, SWITCH
가격
패키지구매
개발사
B.B. 스튜디오


일정
[출시] 2018.03.29 한글판 (PS4)
[출시] 2018.03.29 한글판 (PSVITA)
[출시] 2020.01.10 (SWITCH)
[출시] 2020.01.10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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