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최종화입니다~
전함은 늘 가던대로 나데시코 입니다. 5인의 정신기를
보유한 나데시코, 엘샹크를 선택할 이유 따윈 없습니다
아인스트 공간에 도착한 론드 벨
알피미의 펠제인 리히카이트가 등장합니다
최종화 답습니다. 아인스트 레지세이어가 2대나 등장
그 외에 여지껏 싸워왔던 보스급 적들이 대거 등장
뭉쳐다니면서 하나씩 뚫는게 좋습니다. 부대 나눴다간 피보기 쉽습니다
우선 론드벨의 하단 6시 방향쪽을 먼저 없애겠습니다
가까운 아인스트 크녹헨, 그리트들을 없애야 할겁니다
6화에서 사람 피말리게 했던 반도크
짝퉁 단쿠가
하이퍼 가라바
거열수 100대의 힘을 가진 바라곤
체력들이 기본이 만단위 이므로 착실히 격파해나갑시다
적당히 체력 깎아놓고 맵병기로 마무리
이제 9시 방향입니다
원반수 지라지라
그랜드 마스터 건담
메카 기르기르간
건담 시작 2호기
역시 적당히 깎아놓고 맵병기
축복과 강운의 위력이 좋긴 좋군요
11시 방향입니다
사기파워를 자랑했던 센트 마그마. 쟈네라의 센트 마그마보단 약해졌습니다
길이 탔을 땐 헉 소리 나왔던 길 기어. 그 때보단 마찬가지로 약화
대철인
스켈톤
마찬가지로 맵병기
이번화에서만 자금 30만은 족히 벌 거 같습니다
이제 남은건 알피미와 레지세이어
이쯤되면 알피미는 기력이 130 은 충분히 돌파하여 예지능력이 마구 발동되고
아인스트 레지세이어들도 무지막지한 파괴력을 뽐내고 있을 겁니다. 체력이나
에너지가 고갈상황이면 적당히 뒤로 물려서 전열을 정비하고 다시 싸웁시다
아인스트 레지세이어. 한녀석씩 확실히 한턴 내로 격파하는 것이 게임 편하게 하는 지름길..
풀개조 후 우주 S 달아줬더니 램피지 고스트 대미지가 2만이 넘는군요
아인스트 레지세이어 공격력은 앞서 싸웠던 녀석들보다 세므로 주의합시다
특히 로봇을 꽉 조는 듯한 우아타일스 크래프트 공격력은 환상적입니다..;;
그러고보니 토비카게 분신공격 스샷이 없더군요. 이번에 쫙 찍어보겠습니다
토비카게는 회피율은 최고인데 공격력이 낮은게 흠입니다..
이런 돈 많이 주는 녀석은 강운 보유한 캐릭터로 잡는 것이 기본~
자금 6만
가능하면 초기 적들을 모두 없애고 알피미를 격파하시기 바랍니다. 알피미를 격파하시면
최종보스와 적 증원이 등장하기에 섞이면 난감합니다. 초기 적을 다 없애고 알피미를
격파합시다. 예지능력이 발동하고 있으므로 탈력으로 기력 낮추지 마시고 발칸 등으로
번뜩임 없애고 열혈에 필살기 난무하여 한턴 안에 격파합시다. 마무리는 램피지 고스트~
쿄스케 레벨 62. 66 되면 기적을 습득하는데 아직도 4 나 남았네요
알피미를 격파하면 드디어 임팩트 최종 보스가 등장합니다~
노이 레지세이어 등장. Neu(노이)는 독일어로 New 란 뜻입니다
새로 뜨는 승리조건. 노이 레지세이아를 격파하면 주변 적들도 모두
사라지므로 똘마니들을 다 없앤 뒤에 노이 레지세이아를 격파합시다.
빨리 클리어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노이 레지세이아만 노리셔도 됩니다
최종화(99화)
그리고 결전의 은하로
아군으로 돌아선 알피미. 보급 걸어주시고 격려로 기력 채운후 잘 써먹어봅시다
체력이 4만8천이나 되므로 몸빵용으로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습니다
아인스트 아이젠. 빨리 없앱시다. 졸개수준에 불과합니다
상대하기 약간 버거운 펠제인 리히카이트는 체력 깎아놓고 맵병기로 처리
노이 레지세이어는 맵병기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행인건 잔탄이 2발짜리라는 것
헉, 맵병기가 이런 파워라니. 사기 아녀?
드디어 노이 레지세이아만 남았습니다. 체력 9만9천에
체력회복 小.. 한턴만에 없앱시다.. 안 그러면 고생 좀
할 겁니다. 참고로 저력까지 달려있습니다 ㅡ.ㅡ;;
사이킥~~~ 참!
문어택~!
노이 레지세이아의 우아타일스 크래프트
할 말을 잃게 만드는 파워.. 번뜩임, 철벽은 필수입니다.
가능하면 철벽보다는 번뜩임 믿고 싸웁시다..;;
리얼계는 철벽이고 뭐고 맞으면 사망입니다
저력 발동하니까 날뛰는군요. 하만도 토비카게 상대로는 명중율 0% 였는데
노이 레지세이아는 명중율이 7%.. (토비카게 이거 완전 사기로구만)
분신공격!
초전자스핀!
하이퍼메가캐논~!
대미지가 특이하게 11111 나오는군요
핀판넬~!
웨이브 라이더 어택!
알피미의 마브이에그리
마무리는 주인공 커플의 램피지 고스트로~
최종보스는 땡전 한 푼 안 줘도 되는겁니까? 회차 거듭하는 사람은 어쩌라고;;
쿄스케 기적 습득. 기적.. 최종화에 기적 습득해봐야.. 2화 정도 써볼 수는 있습니다
정신력 + 5 채택
레이나 원호방어 지우고 달아줬습니다
아인스트 공간이 무너져가고 있습니다
비밀이 하나씩 풀리는군요. 우주선 사고시 쿄스케는 아직 살아있었기에 엑셀렌만
아인스트가 데려갔습니다. 그리고 엑셀렌을 토대로 탄생한 것이 알피미
(... 라고 해봐야 현시점에서 슈로대 플레이어 하셨던 분들이 이걸 모를리는 없고..)
노이 레지세이아는 인간을 연구했지만 결국 인간을 만들지 못하고 요단강 건넙니다..
아인스트 공간으로부터 지구로 돌아온 론드 벨
지금부터의 대화창은 글자가 어두운 쪽을 먼저 읽으시면 됩니다
알피미와 펠제인 리히카이트 소멸..
싸움이 끝난 후 동료들은 하나씩 원래 자기가 있던 곳으로 돌아갑니다
【 The End 】
지금까지 제 글을 봐주신 모든 분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해 드리고 싶습니다
임팩트는 일단 이것으로 최종화입니다. 여기서 매력적인 캐릭터로 나왔던 쿄스케
커플은 OG 에서 재등장하며 그것도 OG 1편에서 등장합니다. 알피미는 2편부터 등장합니다
슈퍼로봇대전 임팩트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매년 하나 이상씩 발매되면서 수많은 팬들을 환호하게 만드는 슈퍼로봇대전(이하 슈로대). 초기에 GB 용으로 등장할 때만 하더라도 이정도로 성장할지는 아무도 몰랐을 것입니다. 최근 작품 슈로대를 플레이하셨다가 과거의 GB 용 슈퍼로봇대전 (속칭 1차 슈퍼로봇대전) 을 해보신다면 엉성한 게임에 놀라시게 될 건데, 이것이 꾸준한 발매를 통해 3차 슈로대에서 시스템을 정립하고, 4차 슈로대에선 전체적인 틀을 확립하여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되어 지금까지 내려오게 됩니다. 이후 슈로대의 발매일은 팬들겐 하나의 축제가 될 정도로 성장했으며 신작이 나올 때 마다 참전작의 여부에 많은 관심이 쏠리게 되고, 과거의 로봇 애니메이션을 재조명할 정도로 성장한 슈로대. 슈로대를 통해 들어본 적도 없는 로봇물이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수준까지 왔습니다. 슈로대 임팩트는 2002년 3월 28일에 발매된 PS2 용 첫 로봇대전입니다. 알파 외전 이후 수많은 팬들을 기다리게 했던 반프레스토가 의욕적으로 내놓은 PS2용 첫슈로대. 임팩트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 임팩트의 등장
원작은 원더스완으로 나왔던 슈로대 컴팩트2 1~3부를 리메이크한 작품으로 신작이지만 완전한 신작은 아닙니다. 1부 지상편은 남주인공 쿄스케와 간돌 대의 활약을, 2부 우주편은 여주인공 엑셀렌과 론드 벨의 활약. 3부에선 통합 시나리오로 종장을 찍게 됩니다. 1부와 2부는 동일한 시간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서로 연동이 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2부의 우주편에서 베가트론 방사선에 전염된 듀크가 지구로 내려가고 1부 중후반에 듀크의 그렌다이저가 잠시 나타나는 것 등이 있겠군요. 하지만 연동이 되는건 좋은데 팬의 입장에선 잘 키우던 녀석이 갑자기 엉뚱한데로 가버리거나 (1부에서 단쿠가가 갑자기 우주로 간다던가) 열심히 키운 주력 유닛들이 대다수가 빠져버려서 힘들게 클리어하는 등, 애로사항도 많았습니다. 1,2,3부로 나뉘면서 버그도 좀 있는데 대표적인 버그로 당가이오의 2부 개조 버그가 유명합니다. 또한 나중에 팬들의 의견을 수렴해 본 결과 1부에서 열심히 키웠던 파일럿들, 2부에선 리셋된다는 것이 악평을 많이 받았습니다. (로봇 개조수치는 이어집니다) 이건 반프레스토 측에서 1,2부가 동시간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했다지만 팬의 입장에서는 유쾌하지 못한 일이 분명합니다
☆임팩트만의 요소
프리오더 스테이지 시스템
단순히 분기를 뛰어넘어 스테이지를 자신이 원하는 것을 먼저 클리어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입니다. 거기다 어느 것을 먼저 클리어하느냐에 따라 시나리오가 약간 변하기도 하고, 입수할 수 있는 기체나 파츠가 변화하는 등 팬들에겐 선택의 재미도 더 안겨주는 시스템입니다
스킬 코디네이트 시스템
임팩트에선 시나리오를 빨리 클리어 할수록 좋은 스킬을 줍니다. 이것을 속칭 '속공 클리어 보너스' 라고 합니다만 이것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파일럿의 스킬을 임의로 넣어줘서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누가 뭐라해도 가장 좋은 스킬은 5턴 내로 클리어 했을 때의 집중력. 집중력을 많이 얻었을 때와 적게 얻었을 때의 차이는 후반으로 갈수록 벌어집니다..
대폭 늘어난 CG 동영상
슈로대 Z 까지 나온 2009년 현재, 아직까지도 CG 동영상의 양은 임팩트가 가장 많을 정도로 질적으로도, 양적으로도 최다, 최고의 CG 동영상을 보유한 작품입니다. 물론 그 중에는 콤바트라 vs 가루다 처럼 뭔가 아니다 싶은 동영상도 존재했지만요
많은 합체기
슈로대 64 때부터 생겨나기 시작한 합체기가 A에서 대폭 파워업하여 임팩트로 넘어왔습니다. 강력한 합체기는 플레이어 입장에서 화끈한 재미를 안겨줄 것입니다. 다만, 합체기는 원호공격으로 쓸 수도 원호공격 받을 수도 없으므로 이건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뭐.. 공격력이 이걸 다 커버합니다만)
변형된 실드 시스템
지금까지의 슈로대는 랜덤으로 발동하는 있으나마나한 실드 시스템이 존재했습니다만, A에서 개량되고 그것이 다시 개량되어 임팩트에선 새로운 실드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실드를 보유한 로봇은 피탄시 '무조건' 실드방어를 펼쳐서 실드 내구치보다 적은 대미지를 받게 되면 대미지가 0, 실드 내구치보다 높은 대미지를 받게 되면 실드가 하나 깎이면서 실드 내구치가 견딜 수 있는 대미지를 제외하고 남은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면 실드 내구치가 1000 이고 3번 사용할 수 있다면 피탄시 900 대미지였으면 실드 내구치는 3, 대미지는 0 이며 피탄시 1200 대미지라면 실드가 하나 깎이면서 200 의 대미지만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라이딘과 다이탄 3 의 효율이 한층 올라가게 됩니다. 리얼계는 장갑수치가 낮아서 제대로 덕을 보려면.. 무리가 있습니다
숨겨진 통로나 벽
적을 격파하여 단순히 얻는 파츠를 벗어나서 벽을 부숴야만 숨겨진 파츠나 통로가 나오는 등 전략성을 꽤했습니다.. 만 이건 찬반양론이 완전 갈리는 시스템입니다
카운터 시스템
전작(알파 외전)이 일정한 확률로 터졌다면 임팩트에선 무조건 터지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다만 카운터는 레벨 횟수만큼, 기력 120 에 발동하는 선수필승을 보유할 경우 무조건 터지는 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단점
99화, 숨겨진 시나리오까지 합하면 101화나 되는 방대한 시나리오를 자랑하는 임팩트. 여기에 시스템도 개량하고, 발매연기까지 하며 많은 팬들을 기다리게 했지만 어느정도 만족시키는데는 성공합니다. 하지만, PS2 용 첫 로봇대전인만큼 단점도 무수히 존재했고 결국 일본에서는 임파쿠소라는 말을 만들어낼 정도로 쓴소리도 많이 들어 이후에 나오는 로봇대전의 판매량에 악영향을 줄정도였습니다. 잠시 알아보면
3D 맵
임팩트의 단점 중 누구나 꼽는 맵 형식입니다. 특히 시가지의 경우 어디가 어딘지도 모르겠고, 나침반은 존재합니다만 제대로 쓰기가 어려운 형식인데다 눈은 아프고.. 이리저리 혹평을 받게 됩니다. 이후로 맵 형식은 알파 때로 돌아가게 됩니다. 고저차를 나타낸 것은 좋지만 너무 강조한지라 욕을 많이 먹은 방식입니다
전작과 바뀌지 않은 연출
알파 외전에 이어 나온 임팩트. 참전작이 중복되는 작품이 많은데 이 작품들의 경우 알파 외전의 전투씬을 그대로 물려받아서 새로 볼게 없을 정도였습니다. 다만 새로 참전하는 작품의 경우 알파 외전의 전투씬에 버금갈 정도로 멋지게 만들었습니다만 뭔가 새로운 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겐 커다란 실망감을 안겨주게 됩니다
그중엔 일부 새로운 무기가 추가되어 연출이 새로 그려진 것도 있습니다...
얘들 합체기는 당연히 있는 줄 알았는데 없더군요. 오프닝의 그 연출은 뭐냐..
점보트와 다이탄의 삼돌이 형제 콤비는 휴대용에서 쭉 등장하다가 Z 에서 등장합니다
유저들의 뒤통수를 후리는 시스템
시나리오상 에레의 고라온과 시라의 그란가란을 잠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전함들은 곧 시나리오에서 사라집니다. 사라지는건 좋은데 파츠까지 모조리 들고 사라집니다. 이 경우 보통은 파츠는 다 놔두고 가는데 비해 임팩트는 예외인지라 공략집 안 보고 하신 분들은 대다수가 한방 먹었을 겁니다... (먹튀 여왕 2인방)
특정 유닛의 사용불가
임팩트에선 아군으로 대략 저 6대의 전함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끝까지 쓸 수 있는건 모두 몇대일까요? 사실상 제대로 쓰는건 나데시코와 엘샹크 뿐입니다. 라카이람도 중간에 빠졌다가 역습의 샤아 시나리오 때 돌아오는 수준입니다. 전함은 대부분이 안 쓰시겠습니다만, 전함을 좋아하는 팬들에겐 매우 아쉬운 점입니다. 마찬가지로 말이 많았던지라 이후 작품을 보면 전함들도 사라지는 일 없이 최종화까지 쓸 수 있는 수준으로 개량되었습니다
긴 로딩
신슈퍼로봇대전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임팩트는 절대 짧지 않은 로딩을 자랑합니다
☆그 외
이러쿵 저러쿵 말이 많았던 작품이지만 그래도 63만장이라는 판매량을 자랑하며 흥행에 성공하게 됩니다. 이정도 판매수치는 슈로대 알파의 71만장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자랑합니다. 로봇대전 임팩트는 PS 2로 처음 등장하는 로봇대전이라는 의미에서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그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켰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32비트 콘솔 게임기로 넘어오면서 처음이라서 미숙한 부분이 보였지만 차차 이런점을 개선해 나갔고 임팩트는 처녀작이라는 관점에서 높게 평가받아도 될 것입니다. (물론 어느정도 높게.. 좋게 봐줘도 명작 수준은 절대 아닙니다) 팬이시라면 앞으로도 쭉 슈로대가 발매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으실 것이며 최근에 난이도가 쉽다는등 말이 많은데 그럴 땐 임팩트를 한번쯤 권해보고 싶습니다. 긴 로딩에 쾌적성과는 약간 동떨어져있지만 참전작이 멋지고 한번은 플레이해볼만한 가치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PS2 로봇대전이 언제까지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현세대기 (PS3 등)으로 나온다면 반프레스토의 전통답게 일단 첫작은 연출 재탕.. 이것만은 없었으면 좋겠군요. 이걸로 제 글을 이만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을 올립니다
시나리오의 중심에 서 있었던 여성. 하지만 젠거와 같은 인기는 얻지 못했습니다
가장 감명 깊었던 역습의 샤아 시나리오. 101화까지 글 연재해야하나...
슈퍼로봇대전 임팩트 오프닝
PS. BGM은 임팩트 최종화 BGM
슈퍼로봇대전 임팩트
예전 것을 보시려면 위에 것을 클릭하세요
위에 The End 써있기는 하지만 임팩트는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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