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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홈정보] 상시화로 돌아온 비트비트 8비트 제작노트 [4]



 

 

 

던파에 접속하지 않아도 인터넷만 되면 할 수 있는 미니게임. 비트 비트 8비트!

 

지난 5월 이벤트가 종료됨과 동시에 미니게임도 할 수 없어 아쉬웠는데요.

'상시' 콘텐츠로 돌아왔습니다.

 

환영과 반가운 마음으로 제작노트를 준비했습니다. :)

웹 개발자&그래픽 팀이 풀어주는 여러 가지 썰들. 즐겁게 읽어 주세요!

 

 

썰 1. 랜덤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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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클리어 시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식으로, 맵마다 조금씩 차별을 주어 총 90개의 맵을 만들었습니다.  

플레이할 때마다 다른 경험을 주고 싶었기 때문에 맵의 연결 구조가 랜덤하게 변경되도록 개발했습니다. 

 

- 아래는 그렇게 만들어진 시뮬레이션 이미지입니다 - 

 

 




썰 2. 무기  

 

 

 


게임 개발 초기에는 모든 무기를 장단점 있게 밸런싱 해서 무기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았는데요.
반복적으로 플레이 테스트 결과, 특징이 다른 무기를 획득하는 것보다는 강력한 성능을 가진 무기를 획득했을 때
만족감이 더 높아서, 일부 무기가 의도적으로 강력하게 개발되었습니다. 



썰 3. 여거너 구르기

구르기는 회피뿐만 아니라 공격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기획은 여거너의 슬라이딩을 참고해서 개발했는데 도트에서 데굴데굴 구르는 모습으로 제작했고,
적용해보니 귀엽고 잘 어울렸던 것 같습니다. 





썰 4. 무색 큐브

    
 
 
 
게임 개발 초기에는 무색 큐브 아이템이 있었어요. 
무색 큐브를 소비해서 사용하는 스킬을 구현하려고 했으나, 모바일에서 컨트롤 시 사용해야 하는 키와 
조작 난이도 증가가 우려되어 개발을 포기했습니다. OTL



썰 5. 이스터 에그 

사실 정말 찾기 힘든 이스터 에그가 있었습니다. 
두 번째 보스 이후의 시작 맵에는 정말 많이 공격하면 파괴할 수 있는 벽이 있었고, 안으로 들어가면 숨겨진 상자가 있습니다.
혹시나 찾는 분이 계실까 기대했는데 역시 너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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썰 6. 셧다운제



웹브라우저 게임이라도 비로그인 상태거나 로그인해도 16세 미만이면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게임 이용이 제한되기에 셧다운 기능을 넣었습니다. 물론 게임 등급 위원회로부터 등급 분류를 받아서 게임 등급과 게임물 내용 표시 의무를 성실히 따랐습니다.




그리고 1. 잘 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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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켘븜' 모험가님이 만든 전직입니다. 

8비트의 여거너 특징을 살린 큰 눈과 전직 캐릭터의 포인트를 잘 살려주셔서 정말 많은 분들이 속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팬아트 감사합니다. 



그리고 2. 도트 제작물&코멘트

아래부터는 그래픽 자료& 제작자의 코멘트 입니다. 
즐겁게 봐주시고 비트비트 8비트 게임도 즐겁게 해주세요~ 


1) 캐릭터

 

도트 시안 

파 도트와는 다른 느낌으로 캐릭터 도트 시안을 잡고 선택된 풍으로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양한 몸동작을 보여주는데 한계가 있어 얼굴 표정과 몸 전체적인 애니메이션(구르기)으로 느낌을 전달해 주려고 했습니다. 이미지 정리도 고전적인 스프라이트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좌측부터 대기, 이동,  구르기, 공격, 죽음 

 

 

2) 몬스터


시로코 레이드 보스 작업 중이라 힘들었는데 잠시 그걸 잊고 재밌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ㅎㅎ)



시로코 기본형


 


시로코 모션




일반 몬스터 공격 




일반 몬스터 사망 


 

 

마탄 6 레이나

 

 

 

 

마탄 6 레이나 ver. 2

 

릭터 느낌과 어울리는 풍으로 몬스터 도트를 만들었고 같은 팀 동료분과 함께 나누어서 작업했습니다. 마탄 6 레이나 경우 시로코 레이드에 등장하는 버전으로 작업했다가 스토리 및 디자인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원래 버전으로 수정했습니다. 

 

 

 

보스 게이트

 

 

3) 몬스터 


캐릭터가 잘 보이도록 배경의 톤을 어둡게 했습니다. 최소한의 이미지로 던전을 구성하기 위해 시로코에게 다가갈수록 배경이 점점 붉은색으로 넘어가도록 색을 구성했습니다. 배경 타일 맵은 깨져있는 타일,  문양 등의 오브젝트를 추가함으로 단조로움을 피했습니다. 



배경 맵 분위기 시안




패턴, 오브젝트 모음 


4) 이펙트 

    

좌측부터 Luck, 레벨업, 몬스터 소환, 레이나 미사일, 시로코 미사일 


리티컬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문구가 몬스터 위로 올라가는 것을 생각하고 이미지를 작업했습니다. 
하지만 담당자분의 작업량과 전체적인 일정을 생각하며 캐릭터 머리 위로 'Luck'라는 문구가 올라가도록 조율했습니다. 
몬스터 소환 이펙트도 제작했지만 일정으로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플레이어와 몬스터의 탄 발사와 충돌 이펙트도 제작했는데 몬스터의 총알에는 움직임을 넣어 플레이어가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5) NPC 
 


스토리 전달에 도움이 되도록 등장하는 NPC를 캐릭터와 어울리는 풍으로 제작했습니다.



6) 시안 모음 



처음 테스트 때 NPC에게 다가갔는데 반응을 알 수 없어서 말풍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만든 시안입니다. 게임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스토리 전달을 위해 대사 전달 방식을 택했는데 말풍선 방식이 전달력이 떨어져  화면 하단부에 대사가 나오는 방식으로 이미지 시안을 제작했습니다. 담당자분들께 공유를 드렸는데 다행히 게임과 어울리는 시안이라 게임에 적용되었습니다. 





모바일 UI에선 구르기 버튼과 대화 버튼이 공용으로 사용되기에 구분을 해주기 위해 상황에 맞춰 바꾸면 어떨까 싶어서 시안을 제작 했지만 좀 더 심플한 이미지로 적용되었습니다.



한방에 크게 타격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싶어서 만들게 된 스킬 시안입니다. 개발 방향과는 맞지 않아서 작업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맵으로 넘어갈 때 있으면 좋을 거 같은 화면전환 연출 시안 작업입니다. 캐릭터 몬스터 이외 이미지에서 네모네모한 느낌으로 이미지를 제작했기에 첫번째 화면전환 시안도 네모네모하게 시안 이미지를 제작했습니다.




두 번째 화면전환 시안은 옛날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출로 이미지를 제작했지만 둘 다 적용은 안됐습니다. 




조준점 마우스 커서 시안인데 마우스 커서가 몬스터에 닿았을 때 조준했다는 느낌을 주면 어떨까 싶어서 만들게 된 시안입니다. 불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아서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게임 처음 시작 시 보여지는 타이틀 화면 이미지 입니다. 원래의 하늘성 이미지를 시로코의 기운으로 물든 느낌으로 색상을 변경하여 옛날 도트 게임의 감성을 살려 제작했습니다. 그리 많지 않은 일정 안에서 각 분야 담당자분들께서 많이 도와주시고 의견 주셔서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비트비트 8비트 제작노트였습니다.

 



댓글 | 4
1


BEST
크흨 귀여워
20.08.01 00:23
(131279)

121.162.***.***

BEST
저거 크리쳐 좀 더 내줬으면 싶기도... 커엽
20.08.01 00:02
(131279)

121.162.***.***

BEST
저거 크리쳐 좀 더 내줬으면 싶기도... 커엽
20.08.01 00:02
(2179175)

106.101.***.***

이스터에그도 있었구나
20.08.01 00:07
BEST
크흨 귀여워
20.08.01 00:23
이벤트 당시 레이나를 3~4트에 잡았는데 시로코가 2트였어요 미니게임도 운빨을 넣다니!
20.08.01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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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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