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크 나이트 유저분들!! 다들 잘들 계셨는지요??
저는 루나리치라고 하는 다크 나이트 유저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글 작성을 하게 되네요.
요즘 신규도 많이 유입되고, 점핑 이벤트로 다크 나이트를 육성하시는 분들이 꽤나 많이 생긴 거 같아 기쁘네요.
예전에 작성한 글들에 도움이 많이 되는 정보들도 많지만 시간이 다소 흐른 관계로 새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글 작성에 여러 정보와 도움주신 적보보님께 감사드립니다.
1. 다크 나이트
전투 스타일
퓨어 딜러 / 난이도는 숙련자용
장점 : 지속적인 딜링 능력(지딜)에 특화된 캐릭터, 초반 레이드 및 레이드 급 던전에서 그 능력을 십분 발휘
단점 : 마공은 천 마스터리, 물공은 경갑 마스터리의 선택으로 인한 심각한 유리몸
무기는 도, 둔기, 대검, 소검, 광검 모두 사용 가능
마공은 소검과 도
물공은 대검과 광검, 둔기
<무기별 속도 비교>
도:광검 다음으로 빠른 속도, 소검보다 낮은 앞 데미지 광검:제일 빠른 공격 속도, 도 보다 낮은 앞 데미지
물리 스킬 쿨타임-5% 물리 스킬 쿨타임-10%
소검:도에 비해 느린 속도, 마공의 가장 높은 앞 데미지 대검:매우 느린 속도와 역경직, 물공의 가장 높은 앞 데미지
마법 스킬 쿨타임+5% 물리 스킬 쿨타임+10%
- 검 종류마다 각기 유니크 한 특성과 옵션 존재, 세팅에 따라 가장 취향에 맞는 검을 선택 -
방어구는 가죽을 제외한 천, 경갑, 중갑, 판금, 기초 마스터리 보유
마공은 천 마스터리
물공은 경갑 마스터리
<마스터리별 스탯 정리>
마공
천 마스터리 (차원일치로 힘, 지능, 크리티컬 중 가장 높은 값만 반영, 비교 장비는 레어 아이템)
지능 : 282.51, 캐스트속도 : 50%, 마법 크리티컬 : 10%, 체력 : 163.51 (힘 : 113, 물크 : 5%)
판금 마스터리
지능 : 282.51, 캐스트속도 : 10%, 마법 크리티컬 : 10%, 정신력 : 218 (힘 : 113, 물크 : 5%)
-마공 다크 나이트가 천 마스터리를 택해야 하는 이유는 캐스트속도 5배 차이-
방어구 자체에 붙는 지능 스탯은 천 재질의 방어구가 판금에 비해 소폭 높습니다.
방어력은 판금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버프 받으면 의미 없는 수치이므로, 캐스트속도 5배와 지능이 높은 천 마스터리 선택
(던파는 탱커의 역할이 없고, PVE든 PVP든 구조 개편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방어력을 챙길 이유는 없다 생각합니다.)
물공
경갑 마스터리
힘 : 282.51, 물리 크리티컬 : 10%, 체력 : 109, 정신력 : 109 (지능 : 113, 마크 : 5%)
중갑 마스터리
힘 : 282.51, 물리 크리티컬 : 10%, 정신력 : 163.51, 물리 방어력 : 2,100 (지능 : 113, 마크 : 5%)
방어구 자체에 붙는 힘 스탯은 경갑 재질의 방어구가 중갑에 비해 소폭 높습니다.
-물공 다크 나이트가 경갑 마스터리를 선택하는 이유는 방어구 자체에 붙은 힘 스탯의 차이-
기초 마스터리
힘, 지능 : 113, 물, 마법 크리티컬 : 5%, 체력 : 163.51
Lv.90 당시 에픽 방어구의 재질은 변경이 안 됐으므로, 핀드 베나토르(가죽)같은 경우 없는 거 보단 훨씬 나은 기초 마스터리 혜택
2. 시스템
<콤보>
* 콤보 세트 구성을 통한 콤보 공격으로 콤보를 이어갈 수록 더욱 강력해지는 공격력
ㄴ콤보 단계별 대미지 증가량은 100% - 130% - 150% - 180% - 200%
다크 나이트는 기존 캐릭터들과 다르게 콤보를 사용하는 캐릭터이며, 콤보 슬롯은 종으로 5칸, 횡으로 6칸으로 배열돼있습니다.
가운데 보면 비어있는 위쪽의 6칸(확장)과 아래쪽 6칸(콤보)이 위치하고, 7시쪽에 보면 보라색 구슬이 있습니다.
(제가 사막 유저라 확장이 비어져 있으며, 사막 유저가 아니라면 스킬들을 채워 넣으시면 됩니다)
사용법
아래쪽 콤보를 사용해 5번째 콤보 스킬을 맞추면 위 언급한 200% 대미지를 충족합니다.
(1, 2, 3, 4에는 모션 스킵이 빠른 재료 스킬로 채우고, 5번째에 강한 기술로 구성)
(1, 2, 3, 4 스킬들은 몹을 등지고 사용하거나 맞추지 않고 빠르게 스킵해야 역경직을 받지 않고 빠르게 5번째 스킬을 넣을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4번째 위치에 놓고 히트 시키면 좋은 스킬들
다크 볼 (경직과 나쁘지 않은 데미지), 드로우 소드 (범위 및 4번째 위치치곤 그럭저럭의 데미지)
다크 폴 (타 스킬들 쿨타임 돌리기, 잡몹 처리 및 괜찮은 데미지)
예외로 1번째 위치에 놓고 자주 맞추는 홀딩 스킬들
쇼크 웨이브 (홀딩 및 데미지), 모멘터리 슬래쉬 (홀딩, 데미지 및 무적기)
7시쪽의 구슬은 아래쪽 콤보칸의 스킬을 사용하면 채워지며, 이 구슬을 다 채운 후, 위쪽 확장칸의 스킬을 사용하면 200% 대미지 충족
예시) FFFFF(5회) + Q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타격을 넣었을 때 1콤 1확이라 부릅니다.
5번째 콤보 스킬의 모션이 끝나면 바로 위쪽의 6칸(확장)에 위치한 스킬을 사용해야 200% 대미지를 충족하며, 조금이라도 늦으면
증가 대미지는 받지 못 합니다. 구슬은 다크 나이트의 유일한 조건부 순딜 기능이므로 애용해 줘야 합니다.
스킬 2개를 연속적으로 넣어야 딜이 높게 나오기에 미숙련자들이 기술 넣다 패턴 맞아 죽는 경우(천, 경갑 마스터리로 인한 유리몸)가 태반
던전 패턴을 익히고, 다크 나이트란 캐릭터가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을 많이 하면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콤보 쿨타임 계산>
각 스킬의 쿨타임 초를 합하면 36.3초 * 1.2 / 5개(콤보 수) = 8.712
(무기 빼고 각 스킬을 클릭해보면 각 스킬마다 쿨타임이 존재합니다. 그 값에서 도, 소검, 광검, 대검의 +,- 값을 대입)
다크 나이트 세팅 중 레벨링이 붙거나 쿨타임이 많이 붙는 장비는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마지막 타격을 넣기까지의 딜레이를 줌으로써 타 캐릭들과 다르게 자체적으로 쿨타임이 좋은 편입니다.
40Lv 무큐기 스킬들(다크 플레임 소드, 다크 브레이크, 웨이브 스핀, 일루젼 슬래쉬)이 지금까지도 의존도가 높은 편이기에,
골고루 스킬을 넣는 게 좋습니다. 스킬의 쿨이 넘쳐 노는 현상이 나오면 안돼요.
다소 이질적인 구조로 인해 60Lv, 70Lv 스킬들이 탈리스만이 나오고 난 후에야 제대로 빛을 볼 정도로 40Lv 스킬들의 비중이
상당히 컸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그만큼 60Lv, 70Lv 스킬들이 제 역할을 못 해주고 있었던 부분인거죠..
앞으로 3각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으나, 40Lv 스킬들의 비중은 점점 더 줄어들게 될 거 같아요. 엄청 오랜 후의 일이겠지만..
패턴을 파훼 하며 짤딜을 넣는 부분에서 숙련도의 척도가 갈리는 캐릭터 입니다. 그로기 딜 타임에만 목숨 걸지 않길 바래요.
그로기 타임에 몰빵하는 콤보는 짤딜에서 하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0/07/25 25초 노 쿨감 9콤 7확 콤보 영상>
다크 리버레이션(다크 웨이브 폴)과 모멘트 익스플로전(차지 익스플로전) 탈리스만 착용
칭호는 40Lv(다크 플레임 소드), 60Lv(다크 웨이브 폴), 70Lv(차지 익스플로전) 전부 스위칭
노란색 잠금(40Lv 칭호), 녹색 잠금(70Lv 칭호), 민 무늬(60Lv 칭호)
25Lv 스킬 - 다크 레이브
35Lv 스킬 - 다크 폴, 다크 소드, 쇼크 웨이브
40Lv 스킬 - 다크 플레임 소드, 드로우 소드, 모멘터리 슬래쉬
45Lv 스킬 - 다크 브레이크, 일루젼 슬래쉬, 웨이브 스핀
50Lv 스킬 - 팬텀 소드
60Lv 스킬 - 다크 웨이브 폴
70Lv 스킬 - 차지 익스플로전
80Lv 스킬 - 다크 버스트
85Lv 스킬 - 타임 브레이크
스킬 트리
다크 버스트와 다크 브레이크 또는 일루젼과 위치를 바꾸어 사용하시는 게 딜적인 측면에서는 더 높으실 겁니다.
저는 콤보 스킬들간의 후 딜레이가 없고, 빠르게 재료 콤보들을 스킵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플레이합니다.
참고하셔서 꼭 본인 손의 인증을 거쳐 스스로 편한 콤보를 짜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스킬 트리(9/24)
저는 초록색 룬을 애용하며, 다크 플레임 소드, 다크 웨이브 폴, 다크 버스트 탈리스만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차익은 추후 다크 브레이크와 위치를 바꿀 예정이며, 재료 스킬을 바꾸면 쿨타임들을 전체적으로 평준화 시킬 수 있지만
모션간의 부드러움과 빠른 스킵을 중점을 두기에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딜 표
3. 아바타
머리 : 선택 옵션 - 캐스팅속도는 현 시즌 챙기기 쉬우므로 지능 55 추천 / 물공 - 마스터리에서 챙기지 못하는 캐스팅속도 14% 선택
얼굴, 가슴 : 선택 옵션 - 물/마공 모두 공격 속도 6% 증가
엠블렘 - 공격 속도 추천 (물공은 노란빛 엠블렘 힘(+15)을 채용하기도 함)
상의 : 플티 - 어둠의 X 마스터리
선택 옵션 - 차원일치 스킬 Lv+1 및 타임 브레이크 Lv+1 스위칭
엠블렘 - 스탯 15 + 크리티컬 1.5% 또는 크리티컬 3%
하의 : 플티 - 어둠의 X 마스터리
선택 옵션 - 어둠의 X 마스터리
엠블렘 - 스탯 15 + 크리티컬 1.5% 또는 크리티컬 3%
허리 : 선택 옵션 - 최대 무게 14.000kg 증가 or 회피율 5.5% or 암속성 저항 35증가 (본인 취향)
엠블렘 - 공격속도 + 이동속도 듀얼 엠블렘 추천 (이동속도 단일로 사용해도 무방)
신발 : 선택 옵션 - 이동 속도 6.0% 증가 (마공) / 힘 55 증가 (물공)
엠블렘 - 허리와 동일
피부, 무기, 오라 : 극스탯 또는 스탯 + 크리티컬 (스스로의 세팅 참고)
<<스킬 창에서 물리 공격 스킬은 공격 속도, 마법 공격 스킬은 캐스트속도에 영향을 받고, 공격 속도쪽에 더 투자하길 권장>>
4. 스위칭
오버플로우
30Lv 습득, 암속성 부여,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량 15%
버프 강화
기본SP + 편린S(1) + 6,9세트 옵션(1) + 뒤틀린 심연 옵션(1) + 아바타(3) + 크리쳐(1) + 칭호(3)=54%
기본SP + 편린S(1) + 6,9세트 옵션(1) + 왜곡된 심연 옵션(2) + 아바타(3) + 크리쳐(1) + 칭호(2)=53%
기본SP + 편린S(1) + 6,9세트 옵션(1) + 침식된 심연 옵션(3) + 아바타(3) + 크리쳐(1) + 칭호(1)=52%
사도 강림 플래티넘 칭호 딜 비교
다크플레임 소드 22,378,273,832 / 24,616,096,056 = 0.9090 (약 10%)
다크 웨이브 폴 23,049,766,400 / 25,354,743,040 = 0.9090 (약 10%)
차지 익스플로전 23,840,059,392 / 26,224,065,024 = 0.9090 (약 10%)
5.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총 5가지의 종류로 나뉩니다.
다크 웨이브 폴 (미착용 / 착용)
다크 웨이브 폴은 정말 훌륭한 탈리스만이며, 착용 전엔 거리를 잡고 사용해야 5대를 다 맞출 수 있습니다.
차지 익스플로전 (미착용 / 착용)
차지 익스플로전도 정말 훌륭한 탈리스만이며, 착용 전에는 몹을 모으는 효과가 있습니다.
범위기가 부족한 다크 나이트에게 다크 웨이브 폴과 같이 최고로 좋은 범위기 탈리스만입니다.
다크 플레임 소드 (미착용 / 착용)
한때 다크 나이트 스킬의 꽃이었던 다크 플레임 소드입니다.
+2타로 인한 채널링이 생겨서 채택율이 많이 낮은 상태입니다. 데미지 상승률은 다크 웨이브 폴, 차지 익스플로전 보다 높습니다.
샌드백에 묻는 똥은 8회입니다.
스킬 시전 시, 뒤 버튼을 누르고 사용하면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제자리에서 시전합니다.
다크 폴 (미착용 / 착용)
설치기로 변했습니다. 데미지도 그리 나쁜편은 아니지만 35Lv 스킬인 다크 폴에 TP5 주긴 애매하며, 더 좋은 스킬들이 많습니다.
데미지는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편
일루젼 슬래쉬 (미착용 / 착용)
일루젼 슬래쉬는 탈리스만 착용 시, 데미지 상승율은 높으나 채널링이 현저히 늘어나 비추되는 탈리스만입니다.
제가 다 갈아 버려서 스킬 사용 짤은 닼나형님(감사)꺼로 대체하겠습니다 ㅎㅎ
6. 스토리 및 등장 배경 - 2012/08/01
구 에픽 퀘스트 시나리오 (극비구역 中에서)
#1
제국의 카잔 증후군 실험 대상 다크 나이트와 크리에이터
#2
실험은 대 실패로 돌아갑니다.
#3
시간의 문에서 이 두 사람은 최후의 메멧을 만나게 되며
시간의 문을 떠돌면서 '타임 브레이크' 라는 현재의 시간을 멈추고 다른 시간대로 건너띌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4
그 후, 두 사람은 최후의 시간에 도착해 어떤 행성의 파멸을 목격하고, 이 행성의 파괴로 인해 모든 우주가 소멸하게 됩니다.
최후의 시간(우주의 소멸)을 바꾸기 위해 두 사람은 손을 잡고 함께 하기로 하며, 이들을 지켜보던 메멧은
이 두 사람이 시간의 힘을 잘 사용할 수 있을지 간단한 시험을 통해 다른 차원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5
"시간의 아이들 만이 최후의 역사를 바꿀 수 있을 것이다" - 최후의 메멧
최후의 시간에 도달하여 미래의 멸망을 막으려 했지만..
#6
두 사람이 도착한 곳은 시간 여행의 여파로 인해 최후의 시간이 아닌 엉뚱한 장소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곳이 바로 아라드..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시간 여행으로 인해 두 사람은 전성기 시절의 힘을 잃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각성
#7 자각 (2차 각성) - 2016/05/18
힘을 잃어버린 다크 나이트는 에픽 퀘스트를 클리어해서 시간의 조각(현재 사라짐)을 모읍니다. 그 후..
"나에게 부여된 시간은 한정되어 있으며, 앞으로 수천 년을 반복해도 미래를 바꿔놓을 수 없다면,
모든 가능성을 마지막 한 번의 시간 여행에 걸겠다." 라 말하고..
메멧은 지금까지 모인 시간의 조각과 힘으로 한 번의 시간대 정도는 전성기의 힘으로 돌려보내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8
요즘 던파를 많이 하지 못하다 보니 찍어둔 새로운 영상이 25초 같은 샌드백 따위 밖에 없네요.
아무쪼록 육성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캐릭 권장 게임이 되면서 한 캐릭터에 집중을 못하는 현상이 발생해 예전같은 컨트롤 좋은 유저들이 많이 줄어 들고 있네요.
던담이나 던오프는 편리하지만, 순위권이면 무조건 신뢰하는 현상도 옳은 부분만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던파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모르겠으나.. 더 나아질 던파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IP보기클릭)222.109.***.***
인파랑은 다른 방향으로 어려운캐릭
(IP보기클릭)210.223.***.***
(IP보기클릭)210.178.***.***
네 지금 사용중입니다. 스킬트리 첨부했습니당~ | 20.07.26 18:41 | |
(IP보기클릭)14.46.***.***
(IP보기클릭)210.178.***.***
고다란커추님 ㅋㅋㅋ 넵 즐겁고 재밌게 육성하세요. Q&A 및 스킬트리도 추가했습니다. | 20.07.26 18:42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0.178.***.***
Nodata-
예전 같으면 움짤 공략 및 스펙다운 노피격 가이드 했을텐데.. 제가 던자가 오는 바람에.. 시로코를 패스해버렸어요 ㅠ_ㅠ | 20.07.26 18:42 | |
(IP보기클릭)222.109.***.***
인파랑은 다른 방향으로 어려운캐릭
(IP보기클릭)210.178.***.***
확실히 함정이 많은 직업군 중 하나인듯.. | 20.07.26 18:42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0.178.***.***
물색의별
Q&A에 답 추가해뒀습니다. 선택시 참고 되시길 바래용~ | 20.07.26 18:42 | |
(IP보기클릭)1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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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그렇죠.. 확장 하나 못 넣으면 딜로스가 이만 저만이 아니라.. 카운터로 2개의 스킬을 넣어야 하는데 유리 몸인건 패턴 파악으로 커버가 가능하니깐... 플레이어의 숙련도 여하를 꽤나 많이 타는 직업..ㅋㅋㅋ | 20.07.26 18: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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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창 | 20.07.26 15:15 | |
(IP보기클릭)210.178.***.***
스킬트리 첨부했습니다. | 20.07.26 18:43 | |
(IP보기클릭)222.105.***.***
감사합니다~ | 20.07.26 21:03 | |
(IP보기클릭)210.178.***.***
딜로스 나지 않는 트리로 다시 밑에 올렸습니다. 저게 딜적인 면에서 더 좋을거에요. | 20.07.26 21:28 | |
(IP보기클릭)222.105.***.***
ㅇㅎ 감사합니다 | 20.07.27 10:12 | |
(IP보기클릭)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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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캐릭터들과 너무 다른 느낌과 갑작스럽게 콤보를 짜야하는 엄청난 난이도.. 그리고 초반 탈리스만 없이 육성하는 난이도는 많은 유저들의 인내심을 한계에 도달하게 하죠.. 그 부분만 이겨내면 되는데 조금 아쉽네용 ㅠ_ㅠ | 20.07.27 23: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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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무기들 중에서 광검도 커스텀 값이 엄청 높게 나오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광검과 둔기는 실 성능에서 많이 밀려왔어요. 광검과 둔기는 물공으로 가야 하는데, 앞 데미지는 모든 검 중 대검이 제일 높으니깐요. 앞으로도 그럴꺼고.. 여러 자유로운 세팅과 옵션들이 즐비하지만.. 앞으로 105Lv에 나올 에픽들의 옵션 (광검이나 둔기에 좋은 옵션을 부여해줄지?) 또는 3각을 어떤식으로 받아낼지도 미지수.. 기존 유저들은 해오던 부분이 있고 만족감도 어느정도 있기에 쉽게 바꾸질 못하고 있을듯요. 작성자분께서 만족하신다면 하셔도 되지만, 솔직히 크게 추천은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마스터리 효율도 그렇고 마공이 아직까진 대세입니당~ | 20.07.27 23:3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