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보니 너무 길어졌으니 선3줄 요약 갑니다.
1.컷은 최종 컨텐츠를 즐기고자 투자하는 유저의 평균에 비례한다.
2.시너지와 버퍼가 투자 한다고 퓨딜 컷은 내려가지 않는다. (물론 던전 체감 난이도는 내려감)
3.퓨딜 컷 경쟁은 퓨딜 내에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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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퓨딜 경쟁이 치열하니까 그런것이지.
파티 구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딱 이거 하나 임.
클리어 시간 vs 구인 시간
나는 시너지고 버퍼고 감히 나보다 날먹셋팅 한 놈들에게는 내 파티의 단 한 자리도 내줄 수 없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면 예외겠지만
내가 목표로 하는 클리어 시간을 달성하는데 들어가는 최소한의 구인시간.
퓨딜컷이 시너지, 버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이유?
높게 잡아도 구인이 되니까 그런 것 뿐임. 다른 이유 ㅈ도 없음.
4인용 롤러코스터 작동시키는데 1000원이 필요합니다.
근데 600원 넣으실 분? 하면 손 드는 사람이 가장 많은 직업군이 퓨딜인거임. 옆에 600원 넣는다는 퓨딜이 줄 서 있는데 200원 넣는다는 퓨딜 데려갈 사람 없음.
그럼 시너지가 200원 넣고 버퍼가 200원 넣으면 기구는 돌아감.
*****여기서 시너지가 600원씩 넣는다는 사람이 많아지면 퓨딜한테서 200원만 받느냐?
어림없음. 그냥 600+600+200원 넣어서 롤러코스터 터보모드(딜찍누) 돌림.
12강 한 퓨딜이 100명에 1명 꼴 밖에 안되면 아무도 12강 퓨딜 안 기다림. 그냥 그 시간에 11강 퓨딜 데려가지.
아직까지 최종컨텐츠(?)인 오큘 일반팟을 예시로 들자면
버퍼는 2.0만 넘어도 감사합니다 하고 납치. 구졸에 마부, 칭호만 적당히 되어있어도 프리패스임.
퓨딜은 어지간한 빡마부에 100제 풀셋 아니면 취업이 안 됨.
그런데 짜잔. 시너지도 구졸스까면 취업이 잘 안됨.
왜?
이제 시너지도 100제 풀 유저가 발에 치일정도로 많아졌으니까. 그렇게 구인 해도 금방 구인 되니까. 상대적으로 버퍼 구하는거보다 쉬우니까.
근데 버퍼는 아직도 부족해서. 2.0 넘는 버퍼 구하는게 벅차서. 그러니까 2.0짜리도 프리패스인 것.
역으로 이시스 초기에 버퍼가 입구컷 당하고 퓨딜이 귀족인 시기도 마찬가지임.
이시스를 이걸 깨기 위해 필요한 전투력을 충당하는데 버퍼를 더 조이는것이 파티 구성에 용이했기 때문에 그랬던 것.
그 뒤에 온게 시너지 귀족시기였고, 그 때 시너지는 초3만 되도 이시스 날먹으로 업혀다녔음.
이시스를 잡는데 10만의 전투력이 필요하다면, 각 직업군에서 얼마나 뽑아서 메꾸는게 가장 효율적인가의 문제일 뿐.
던파가 퓨딜, 시너지, 버퍼 3직업 분류를 고수하는 이상
시너지 버퍼가 얼마를 투자하던간에, 최종 컨텐츠를 즐기고자 하는 상위권 퓨딜 유저들의 평균 투자값이 퓨딜컷이 되는것일 뿐임.
반대로 시너지와 버퍼는 시너지, 버퍼 직업군 유저들의 평균 투자값이 그 컷이 되는거고.
모두가 빡투자하면 빨리 깰 수 있는거지 퓨딜 컷이 내려가지 않음.
퓨딜 유저들이 단합(?)해서 시너지보다 투자순위를 낮출 수 있다면
그래서 고투자한 퓨딜 구하는게 고투자한 시너지 구하는거보다 어려워지면
그러면.. 퓨딜컷이 내려가는것임... 그럴일이 없어보이지만.
이 인식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모르겠음. 안톤 레이드부터인가?
적어도 파티플이 강제되기 시작한 이계 시절에는 전체적으로 파밍수준을 논했지 퓨딜에게 딱히 강요하는 분위기는 없었던거 같은데.
(IP보기클릭)211.229.***.***
얼마전에 어떤분이 하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1. 버퍼(서포터)가 있는 게임 : 버퍼(서포터) 빼고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1-1.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다른 직업군보다 인구수가 많다 : 버퍼(서포터) 컷이 올라간다. 2. 버퍼(서포터)가 없는 게임 :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3. 게임이 어렵고 버퍼(서포터)가 없다 : 클리어를 해야하니까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3-1. 게임이 어렵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어렵다 : 클리어를 해야하니까 모든 서포터 빼고 직업 컷이 올라간다. 3-2. 게임이 어렵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쉽다 :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4. 게임이 쉽고 버퍼(서포터)가 없다 : 후딱 깨기 위해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4-1. 게임이 쉽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어렵다 : 버퍼 빼고 컷이 다 올라간다. 4-2. 게임이 쉽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쉽다 :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결론 : 컷은 항상 올라간다.
(IP보기클릭)125.185.***.***
누구 말마따나 유저수 많고 장사 잘되니까 와우 따라하다가 가랑이 찢어진 꼴 아닌가 싶음. 당시 개발진 아니면 왜 이따위 똥을 쌌는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IP보기클릭)223.39.***.***
이게 레알인게 다른 게임들도 해봤지만 뭔 짓을 해도 컷은 오름 파티 구조고 뭐고 그런걸 떠나서 그냥 컷이 오피셜 적정 스펙보다 계속 높아짐
(IP보기클릭)223.33.***.***
버퍼 라는 클래스등장으로 한번 실패해놓고 캐릭터들 구조나 데미지밸런싱을 못하니 딜러와 시너지로 또나눠놓는 만행을 저질르고 잘못 많이저질렀죠 여태껏 해온것들이 누적되서 고착되어 정립된 나름의 던파룰이 된거라고봅니다
(IP보기클릭)182.215.***.***
야 내가 이때껏 여기서 본사람중에 잴똑똑하네 분석잘하네 머리좋네 님말이 정답이지백점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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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 말마따나 유저수 많고 장사 잘되니까 와우 따라하다가 가랑이 찢어진 꼴 아닌가 싶음. 당시 개발진 아니면 왜 이따위 똥을 쌌는지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 20.05.05 22:37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5.185.***.***
역사와 전통의 카이쳐ㅜㅜ 너는 딜이 씹구리니 따라다니면서 버프나 넣거라.. | 20.05.05 22:37 | |
(IP보기클릭)211.229.***.***
얼마전에 어떤분이 하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1. 버퍼(서포터)가 있는 게임 : 버퍼(서포터) 빼고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1-1.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다른 직업군보다 인구수가 많다 : 버퍼(서포터) 컷이 올라간다. 2. 버퍼(서포터)가 없는 게임 :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3. 게임이 어렵고 버퍼(서포터)가 없다 : 클리어를 해야하니까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3-1. 게임이 어렵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어렵다 : 클리어를 해야하니까 모든 서포터 빼고 직업 컷이 올라간다. 3-2. 게임이 어렵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쉽다 :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4. 게임이 쉽고 버퍼(서포터)가 없다 : 후딱 깨기 위해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4-1. 게임이 쉽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어렵다 : 버퍼 빼고 컷이 다 올라간다. 4-2. 게임이 쉽고 버퍼(서포터)가 있지만 구하기 쉽다 : 모든 직업 컷이 올라간다. 결론 : 컷은 항상 올라간다.
(IP보기클릭)118.235.***.***
여기서 중요한건 던파는 출발이 안된다는거죠 홀리가 없다한들 고스펙은 고스펙끼리 갑니다 그건 아주당연하구요 정상이죠 저스펙은 저스펙끼리 갈텐데 일부 양심삭제된 사람들은 업혀가려고 고스펙을 구하려들겠죠 근데 그 사이에 소리소문없이 조용히 적정스펙들의 파티가 출발을 해요 근데 던파는 그게 안됩니다 적정스펙은 시너지 홀리 기다리다 출발못하는 차이죠 | 20.05.05 22:41 | |
(IP보기클릭)211.229.***.***
글쎄요. 저는 이 게임 하면서 파장(공장)은 저스펙이면서 파티원 스펙은 높은거 자주 봤거든요. 자기보다 높은 스펙으로 걸러받는 경향성이 있다는 소린데, 그런 걸로도 여기서 종종 박제되거나 조롱당하는 경우도 있었고요. 저스펙이 저스펙을 구해서 가는 파티도 물론 있겠지요. 다만 제가 보기에는 던파 유저들은 (2시간 전에 있었던 소마처럼 다른 직업들 깎아내려서 너프시키고 자기는 버프 받아서 잘 가는식으로) 다른 방식으로 문제가 발생할거라고 봅니다. 던파 오래 하면서 봐온 바로는 그렇습니다. | 20.05.05 22:48 | |
(IP보기클릭)39.123.***.***
그건 단순한문제지요. 그사람들이 파티장 잡기 싫어서, 꼬공잡이란 말이 우스워 보여도 인원 모으는거부터 공략숙지하는거까지 귀찮아하거나 자신없어 하는 사람은 늘 있습니다. 정말 아쉬운 사람이면 공대장 스팩을 보고 나가겠죠. | 20.05.06 01:36 | |
(IP보기클릭)223.39.***.***
이게 레알인게 다른 게임들도 해봤지만 뭔 짓을 해도 컷은 오름 파티 구조고 뭐고 그런걸 떠나서 그냥 컷이 오피셜 적정 스펙보다 계속 높아짐
(IP보기클릭)223.33.***.***
버퍼 라는 클래스등장으로 한번 실패해놓고 캐릭터들 구조나 데미지밸런싱을 못하니 딜러와 시너지로 또나눠놓는 만행을 저질르고 잘못 많이저질렀죠 여태껏 해온것들이 누적되서 고착되어 정립된 나름의 던파룰이 된거라고봅니다
(IP보기클릭)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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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군에따라 템컷영향이 갈리는건 템이 좋아서 영향주는거보다 태생이 영향이 커서그럼 12 25퓨딜둘보다 1120 2시1퓨 가는게 더셌었으니 말다한거지.. | 20.05.05 22:55 | |
(IP보기클릭)182.215.***.***
야 내가 이때껏 여기서 본사람중에 잴똑똑하네 분석잘하네 머리좋네 님말이 정답이지백점
(IP보기클릭)18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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