끼요옷 그냥 스킬통합좀 하자고 제발!
1.일단 팔라딘의 방어 능력은 팔라딘에게 중요한 생존스킬
페더를 사용해서 주변 아군을 보호하고 회복시켜주는 디바인 생츄어리
패스트 힐(광역) + 넉백면역 + 상태이상 일부 면역 + 피해감소 까지 있어 파티원들의 생존을 어느정도 보장이 가능
딜하는 도중에 갑자기 긴급상황이 터졌는데 이걸로 주변의 파티원을 살릴정도의 팔라딘이라면 굉장히 서포트역할군에서 잘하시는 것
거기다 버퍼들이 죽어갈 상황에 놓여있을때 이것으로 회복시켜주면 버퍼가 감명깊게 받음
다만 댓글에 추가로 설명을 안해둔게 있지만 최근들어선 이펙트 표기를 아에 줄여버리거나 0%로 만들어버리는 사람도 있어서
이걸로 회복시켜주려면 파티원 근처에 있어야 하는데다가
팔라딘을 안해봐서 해당 스킬이 뭔 스킬인지도 모르고 있어서 벗어나거나 하는 사람도 있음
오히려 서포트 해주다가 파티원이 몰라서 강제적으로 트롤러 행이 되버리는 케이스도 있다만
팔라딘이 갑자기 방패 지켜들고 빛나는 오라를 두르고 천천히 이동중이라면 생츄어리 시전중이니 그곳으로 가서 회복하고 안전빵 해주는것도 좋음
글의 의도는 '죽을꺼면 차라리 방패활용 적극적으로 해서 살아남고 딜이라도 더 넣어라' 의 의도인데
글이 좀 과격하게 나간것이랑 부가 설명으로 좋은 예시가 없어서 오히려 까이는 원흉이 된 것 같음
'죽을꺼면 차라리 방패활용 적극적으로 해서 살아남고 딜이라도 더 넣어라' 는
솔직하게 평하자면 매번 딜 못하고 죽어버리는 팔라딘들에게는 제대로 돌직구 날려준 상황
스킬은 오질나게 날려버리고 죽어버려서 코인까지 소비할 정도로 민폐의 상황보단 방패질 해서 살아남고 스킬 하나하나 안전히 넣는게 좋다는 의미
2.홀리/에반의 경우에는 피해를 대신 받는 기능이 있으니 타격판정과 자체판정에 대해 구분 할 줄 알아야 함
아마 이거 관련으로 말하긴 커녕 '이걸로 버퍼가 존나게 뒤졌던가' 하시는 분들이 댓글에 좀 보였었는데
이걸로 버퍼가 뒤질 정도면 '팔라딘이 존나 쳐맞아서' 가 아니라 '파티원이 전원 미쳤나' 라는 소리가 나와야 정상임
일단 설명을 들어가기에 앞서 타격판정 / 자체판정에 대해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데
캐릭터가 특정 공격을 맞고 피가 점점 까이거나 이펙트에 닿기만 해도 피통 비례로 확 까이는 특수 공격을 맞음 => 자체판정
캐릭터가 공격을 맞고 경직이 들어가고 틱 공격이 들어오면서 점점 강력해지는 공격을 맞음 => 타격판정
자체판정의 경우는 결국 캐릭터가 타격이 아닌 본체쪽으로 들어가는 공격이라 방어수단이 없고 공략을 해서 막아야 하는 패턴들인데
대신에 피해감소 옵션은 그대로 적용되고 피해를 대신 받는것은 캐릭터 본체에게만 들어가는 식이라서 대신 받지 않아짐
대표적인 예로는 슈뢰딩거의 버퍼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가 구슬을 먹고나서 마나통이 사라지는 순간
캐릭터의 피통이 펑펑 까이는 상황이 오면 홀리/에반은 피해를 받지 않음
또한 과거 유령열차의 유령들의 공기차단 및 자각 던전의 아쿠아젤로의 공기차단 같이 자체적으로 들어오는거면 피해를 대신 받는 기능은 비작동
타격판정의 경우는 이전 댓글에도 말했지만 캐릭터에게 타격이 들어오는 것으로 들어오는 공격들
압도적인 공격이나 지속적인 공격들이 많다보니 되도록이면 피하는걸 권장하는 공격들임
특히나 틱 공격으로 점점 스택쌓는 식의 개같은 공격이면 되도록 안맞거나 공략에 맞춰 파훼해야 하는데
대표적인 예시로 엑시온의 '어둠속으로' 와 유클리드의 '공격받을 시 타격당 빛구슬 공격' 과 블라섬의 '이시스 떡상코인 가즈아!(?)' 가 예시.
이 공격들은 캐릭터를 넉백/경직시키면서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캐릭터가 받는 피해가 징표/수축으로 인해 홀리/에반에게도 어느정도 딜이 들어감
그래서 되도록이면 거업나게 쌘 공격이라든가 다단히트 공격들은 피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팔라딘의 경우는 다단히트 공격을 되도록이면 막지말고 피하는 것을 권장하고
압도적인 공격이 날라오는데 피할수단이 없다면 차라리 방패 활성화 시키고 버티거나 생츄어리 빨리 써서 주변 사람도 다같이 살리는게 좋은 수단임
3.그래서 왜 버퍼들이 뒤지는 것인가?
사람들이 언급한 것 중에서 잘못된 댓글의 언급이 하나 있음.
'아 이래서 버퍼가 팔라딘이랑 같이 가기 싫어하는구나' 하는 언급인데 이게 잘못된게
일단 첫 댓글이 마침 좋은 예시임, 홀리/에반의 징표/수축의 경우는 캐릭터가 피해감소를 달았다 하더란들 대신 받는 피해의 적용되는 수치는
캐릭터의 피해감소 옵션 적용 전의 피해만큼 피해를 받게 됨
그런데 이거를 팔라딘 혼자서 버퍼를 뒤지게 할 정도의 상황이 왔다면 엑시온의 틱딜을 풀스택으로 쌓았거나
유클리드를 누가 다단히트로 겁나게 찰지게 쳐서 그 다단히트 구슬을 혼자서 다쳐맞는다든가 라는 상황이거나
블라섬의 떡상코인 폭발을 겁나게 후두려 맞는다든가의 상황임
(알렉산드라 3방향 화살을 직격타 3히트라든가 아니면 화살비쏘는데 거기로 도약해서 직격타 맞았다든가)
만약 팔라딘이랑 같이 갔는데 '팔라딘' 때문에 뒤질 상황이 와서 존나 싫다! 가 아니라
왜 버퍼 피통이 존나게 까이는지 다른 딜러들의 상황도 봐줘야함
왜냐면 버퍼의 버프들은 팔라딘 '하나'에게만 걸리는게 아님
'범위로 걸리는 버프' 라는 점을 명심하고 다른 파티원들이 '존나게 같이 쳐맞아주는지' 를 잘 봐야함
그런데도 불구하고 뒤지는 버퍼라면 오직 홀리 단 하나인데
남크루세이더의 슬로우 힐은 광역이 아닌 단일 힐이고 힐윈드는 지속적인 힐링이 아니고
순간회복에 피해 감소가 없는 홀리 피통비례 보호망 달아주는데다가 생츄어리는 설치하되 캔슬이 안나야 횟수가 많아짐
거기다 생츄어리도 재생의 아리아 마냥 지속적으로 회복되는게 아닌 틱이 한번씩 일어났을때 파티원이 그 범위안에서 생츄어리 이펙트에 타격이 되어야 함
즉, 홀리오더는 힐링 능력은 좀 하자가 있는것을 알 수 있음
크로스 크래시도 파티원이 이펙트에 닿아줘야하는데 이 뭣같은 것들은 크로스 크래시 이펙트를 다 피해요! 엉엉;;
파티원들의 피통 관리해주려고 노오력 하다가 본인 피통 못보고 뒤지는 케이스라면 홀리가 제일 많을 것임
생츄어리도 본인 밑으로 못깔고 파티원쪽으로 깔아주고 하면서 힐윈드는 주변힐 순간적으로 해주다가 본인이 제일 얻어터지고
에반과 븝퍼는 힐 기본기가 범위 힐이고 (븝퍼는 나오고 난 뒤 늦게서야 범위로 바뀌었다만)
거기다 광역지속힐이라는 주변사람 빠르게 다 회복시켜줄 수 있는 힐링기가 있음
에반의 경우는 미라클 샤인으로 눈앞에 파티원or적이 있을때 레이저를 달아서 본인과 파티원도 회복하면서 적들에겐 딜을 꼬라박는 방식이고
븝퍼의 경우는 그 두개 말곤 힐이 없는 상태인 대신에 인형 소비 후 집을 지어서 들어간 사람들 무적화 시키는 벙커링도 있는데
에반과 븝퍼가 뒤졌다...?
이건 버퍼가 같이 맞아줘서 그럴 가능성이 큼
윗 상황대로라면 일단 에반/븝퍼는 광역 힐이라서 '본인을 포함한' 회복이므로 본인 피를 스킬로 관리한다면
주변의 딜러+팔라딘도 알아서 회복이 되서 애초에 걱정이 없는 상황
이때 죽는거라면 다같이 쳐맞고 있는데 이걸 억지로 버티려 한다든가
딜러+팔라가 다같이 잘 쳐맞아주는 상황의 경우가 큼
그런데 팔라딘 혼자서 맞고 있는데 지금 뒤질상황이 오는 경우의 공격이라면 이시스를 예시로 들었을때
저지 기준
요격 : 풍뎅이의 칼날공격들 / 에이크의 번개를 집중포화로 쳐맞음
마탑 : 그레타의 표식이 된 상태로 공격받음 or 버그 터져서 표식아닌데도 즉사딜급 공격이 들어옴
정원 : 가디언 기둥들 공격을 집중포화로 쳐맞음 / 쌘비구름의 빠와뿔한 이-이-일렉뜨릭 공격을 다 겹쳐맞음
성지 : 학살궁 알렉산드라 / 로스올 감지공격을 계속 쳐맞음 / 금시사 내가왓쿵! 공격 or 광폭패턴 번개 집중포화 / 조디악 바닥장판 틱을 계속 쳐맞음
토벌 기준
스림 : 부메랑을 전부 다 쳐맞음 or 심장파괴 후 스림에 대한 모든 공격을 다쳐맞음
알케토 : 찌르기 다 쳐맞음 or 화살비 공격 집중포화 or 폭발 공격 다맞음
블라섬 : 떡상코인을 100스택 쌓고 폭발딜 다맞음
이시스 : 명치때리기 or 깃털낙하 후 폭발공격 집중공격지에서 다쳐맞음 or 패턴파훼 실패 후 낙하되는 깃털들 이후 폭발공격들
의 상황인데 이 상황들은 보통 딜러도 같이 쳐맞을 상황이 좀 큰데 (특히 알케토나 던린이 학살궁 알렉산드라)
집중포화의 경우는 정말 운빨ㅈ망겜식의 공격으로 터져나가는게 아닌 이상 그럴 일이 없는데다가
가디언을 줘팸할때는 애초에 저걸 집중포화로 맞을 걱정이 없음, 스림의 경우는 별수없이 다 까이는 경우가 있어 자동적으로 힐스킬로 피관리를 하게 될텐데
홀리가 아니고서야 크게 죽을일이 없을터인데 죽었다면 본인도 모든 공격을 다 같이 맞아준 것 말곤 없음
이건 버퍼가 팔라탓을 해야하는게 아닌 다같이 맞아준 딜러진 탓을 하거나 같이 쳐맞아준 버퍼진 잘못이지
팔라 혼자서 저리 턱없을 딜량을 다쳐맞을정도면 이미 팔라가 뒤져있는 상태입니다.
(아, 뒤져있는 상태에서 이미 도움이 글렀구나!)
2번항목에서 언급한대로 슈뢰딩거 피깎이라든가 그런것의 경우는
홀리/에반의 대신 피해 받기 옵션은 미적용이라서 전혀 그럴일 없음
거기다 븝퍼는 대신 피해 받기 옵션이 없으니 븝퍼는 누가 쳐맞아도 그 사람 탓을 할 수는 있음
다만 이런공격만 있는데도 불구하고 딜러/시너지/팔라가 아닌 버퍼들이 뒤진거면
본인 피통 관리를 하지않았고 포션도 안빨았단 소리 밖에 없음.
3.그렇다고 방패 능력이 좀 쓸만한가?
상태이상 면역에 피해감소도 있고 해서 팔라딘 자체에게는 정말 쓸모가 있는 능력이지만
루크 코코볼도 그렇다듯이 '슈퍼아머 브레이크' 옵션이 달린 공격 앞에서는 팔라딘의 방패도 무용지물
막아준다 하더란들 첫 공격을 막고 이후 공격은 별수없이 정상적인 딜로 다 쳐맞음
최근던전들은 깡슈아로 댐빌려다가 슈아브레이크 어택 쳐맞고 명치관통사가 될 수도 있어
조온나 강력한 애들 상대라면 긴급한 상황에만 쓰고 상시적으로 좀 패야하는 상황이면 생츄어리로 버텨주기만 하면 오케이
방패를 너무 적극적으로 쓰려다가 슈아브레이크 어택 맞고 갑자기 연속공격 당하면 변명할 여지가 없음
요약
1.존나게 잘 활용하면 죽지않고 파티원 다 살리는 좋은 팔라딘
2.그렇다고 계속 쳐맞으면 홀리/에반이 눈물나버림, 특히나 다단히트 타격공격은 되도록 피할 것
3.너무 버티려고 하면 지속적으로 쳐맞는거니까 버티는거 말고 순간적 방어만 하면서 딜을 하셈
4.홀리/에반이 팔라 하나 때문에 뒤질 상황이라면 뭣같은 타격공격을 계속쳐맞는게 아닌이상 뒤질일 없음
5.에반/븝퍼가 스킬힐만 존나게 쓰다가 뒤지는거라면
그건 같이 쳐맞아준 딜러들 탓이거나 본인까지 존나게 쳐맞아놓곤 포션 안빤거 말곤 없음
6.딜러고 시너지고 버퍼고 되도록이면 안맞는게 좋고
포션은 꼭 챙겨가서 제발 좀 씁시다 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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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라딘의 실드가 받는피해 11퍼고 디바인생츄어리는 파티전원뎀감이니까 패스하고 수축 보징이 나눠받는뎀이 15퍼임 100이라는뎀을 가드하면 11뎀 받고 버퍼는 15뎀받음 이론상으론 팔라딘이 나눠입는뎀으로 죽이려면 7히트해서 팔라딘 피통이 77퍼 약 80퍼가량 날아갈때까지 맞으면 버퍼가죽음 근데 가드올린상태에서80퍼가 날아갈려면 진짜 일부러 쳐맞해야됨 노가드상태일떄 800퍼센트 피통을 달게해야되니까. 가드올려서 죽는거보다 파티원전체가 한패턴 다맞아서 그럴가능성이높음 3명이 쳐맞아서 나눠입는뎀 들어오는거보다 (15x3=45)버퍼가 한대맞는게 두배정도아픔(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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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하지만 팔라가 가드 올리고 뻐길만한 공격 대부분은 아군이나 버퍼 본인도 맞을 위험이 있으니 죽는 경우가 생기는것. 피해 공유 안되는 공격이 아니라면 위험하다고 냅다 방패 올리지 말고 얌전히 누워서 부활을 기다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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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라핌 : 님들 제발 그만 좀 맞아요 ㅜㅜ 광역기 자꾸 맞으니까 물약으로 버티질 못함; ?? : 뭐래 니가 못피해서 죽는거지 특히 이번 마대처럼 빠른 템포에 광역기가 펑펑 쏟아지는 사르포자에서 비숙련 공팟에 벌어지는 상황임; 자기는 그냥 아따거 하고 물약 한번 빨면 되지만 버퍼 입장에서는 광역 터져서 사람들 다 맞을때마다 아따거x3
(IP보기클릭)58.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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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스 바람패턴 (밤패턴) 상황발생시 가드후 피격시 들어오는 딜 확인 움짤 https://bbs.ruliweb.com/family/496/board/102230/read/9917991 | 19.12.29 14: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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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레딩거 가드사용시 틱당 들어오는 딜 | 19.12.29 14: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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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판용으로 틱으로 들어오는 딜 | 19.12.29 14:15 | |
(IP보기클릭)58.123.***.***
참고로 븝퍼는 피해 공유 는 없으며 홀리 에반은 15퍼 공유가 있고 + 루크송같은 던전 자체 버프가 있어 피통 계산후 확인하시면됩니다 제가 버퍼들 스팩으로 대충 조사한결과 (정확하지 않음)(루프송x) 에반은 보통 10만~12만 hp, 홀리는 15~17만 hp로 보엿습니다. 여기서 루프송 추가버프 계산후 15퍼 공유에 계산해 팔라딘이 가드 사용후 피격당하고있을시 버퍼피통은 얼마나 까이는지 계산하시면됩니다. | 19.12.29 14:18 | |
(IP보기클릭)58.123.***.***
루리웹-212224236
흔한 공팟에서 알아보기엔 좀 힘들 부분이긴합니다 버퍼가 회오리로 공중에서 버티는거 아닌이상 확인하긴 어렵지요. 내일 확인용으로 찍어보긴 할거지만 제 추측으론 아마 피해가 공유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죽냐 안죽냐에는 다른 몇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흔하게 보기 힘들 경우 : 버퍼가 장판을 피하지 않고 다 맞는다 (본인이 가드써도 죽음) 흔하게 보는경우 : 패턴끝날쯤 힐을 쓴다 (본인은 가드후 -> 생츄로 풀스택 사용합니다= 죽지 않음) 버퍼가 피하면서 버틴다 = 죽지 않는다. 이것이 제가 공팟으로 경험한 것들이며 무조건 이렇다라고는 보지마시고 이럴수있따라고 봐주시면 되실듯 합니다. | 19.12.29 14:23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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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12224236
저는 아군 피통을 자주보는 습관이있어서 그런상황온분 있으면 생츄를 왠만해서 써주는쪽입니다. 이팩트 낮게 하시는분들이나 0퍼로 하시는분들도있어서 매크로로 오시라고 적어놓으면 잘오시더군요. | 19.12.29 14: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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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하지만 팔라가 가드 올리고 뻐길만한 공격 대부분은 아군이나 버퍼 본인도 맞을 위험이 있으니 죽는 경우가 생기는것. 피해 공유 안되는 공격이 아니라면 위험하다고 냅다 방패 올리지 말고 얌전히 누워서 부활을 기다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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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라딘의 실드가 받는피해 11퍼고 디바인생츄어리는 파티전원뎀감이니까 패스하고 수축 보징이 나눠받는뎀이 15퍼임 100이라는뎀을 가드하면 11뎀 받고 버퍼는 15뎀받음 이론상으론 팔라딘이 나눠입는뎀으로 죽이려면 7히트해서 팔라딘 피통이 77퍼 약 80퍼가량 날아갈때까지 맞으면 버퍼가죽음 근데 가드올린상태에서80퍼가 날아갈려면 진짜 일부러 쳐맞해야됨 노가드상태일떄 800퍼센트 피통을 달게해야되니까. 가드올려서 죽는거보다 파티원전체가 한패턴 다맞아서 그럴가능성이높음 3명이 쳐맞아서 나눠입는뎀 들어오는거보다 (15x3=45)버퍼가 한대맞는게 두배정도아픔(100)
(IP보기클릭)125.185.***.***
세라핌 : 님들 제발 그만 좀 맞아요 ㅜㅜ 광역기 자꾸 맞으니까 물약으로 버티질 못함; ?? : 뭐래 니가 못피해서 죽는거지 특히 이번 마대처럼 빠른 템포에 광역기가 펑펑 쏟아지는 사르포자에서 비숙련 공팟에 벌어지는 상황임; 자기는 그냥 아따거 하고 물약 한번 빨면 되지만 버퍼 입장에서는 광역 터져서 사람들 다 맞을때마다 아따거x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