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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그로기 메타때문에 중국 유저가 줄은게 아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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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의견이니까 아닌거같으면 욕을 박지 말고 찬찬히 토론을 합시다.

 

툭까놓고 날먹이 안되서 줄은거임

 

일단 머리에 박아두는데 나는 날먹 싫어함.

 

그리고 추억보정이랑 과거미화같은게 들어갔을수도 있어서 정확한건 아니고 대강 이딴 흐름이구나 하면 됨

 

 

글이 좀 길어서 앞에다 박은 3줄 요약

 

1. 이계인 떄분터 2014 안톤 2016 루크 2018 테이 심지어 2019 프레이까지 유저들을 꼽게 만들었던 소위 날먹은 전부 박멸됨(딜러든 시너지든 심지어 버퍼든)

2. 날먹이 없어지면서 신규 캐릭터 육성이 ㅈ같이 어려워짐. 같은 이유로 중국의 경우에는 낮은 스펙의 유저가 높은 스펙팟에 끼어가는 교두보가 없어져버림

3. 새로 키울수가 없어지니 정체됨. 뉴비들은 떨어져나감. 중국같은 경우는 저스펙 유저끼리 프레이를 1페뻥하고 끝내는 파티가 많아지고 플레이타임이 떨어져나감.


 

날먹이 암적인 요소기는 했지만 어쨌든 빠른 상위 컨텐츠 진입으로 신규 유저나 고인물들이 부캐를 키울때 부담이 적었다는 좋은 점도 있었음

 

안톤 처음 나왔을때는 말도 안되는 입장컷 스펙컷 솔까 이시스 처음이랑 그다지 다르지 않았던거 같지만 16년쯤에 안톤 개편 하면서 마봉으로도 클리어가 가능은 하게

컷은 낮아졌었음 소위 탈크 열풍 불어서 코어픽 하나에 크로니클 섞고 명속딜러는 그라시아 따고 그랬던 시기였던거로 기억함

 

솔까 그때는 시너지라는게 확립되기도 전이였고 짜이맨이 아직 퓨딜이던 시절이니까 파티원의 딜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오라템)이나 스킬을 가진 캐릭터 혹은 홀딩으로 애들을 못움직이게 잡고 딜타임 만드는 애들이 파티에 있어야 했고 걔들은 딜이 나오든 말든 상관 없었음 딜셋으로 같이 패는거보다 홀딩해놓고 딜러가 패는게 더 강했으니까.

 

딜은 시너지 주는 스킬이 없고 오라템도 없어서 코어픽 잔뜩 맞추고 탈크하고 강화 오지게 때려박은 애들(=지금으로 말하자면 퓨딜)이 했고.

 

 

문제의 시작은 시너지를 가진 스킬이 있는 애들은 시너지만 묻히면 끝이였다는거임 딜해도 딜표가 재미가 없었던가 그랬던가

 

 

예를들어 까마커랑 찰떡궁합이였던 철갑쳐(스시) 산성비 뿌려서 수속저랑 물방깎 넣던 마1도 순간의 영광이긴 했지만 워크라이가 파티원 적용되던 시절의 워크쳐

 

손가락 개수랑 참철강으로 믿거1신 소리가 나왔던 검신이라던지 그때는 버퍼도 날먹이 가능해서 에반만 20호기씩 돌리는 사람도 있었던거로 기억함

 

 

솔까 날먹논란 날수밖에 없던게 코어픽이라는건 애픽 개편 되고 나서도 하늘이 점지해주지 않으면 몇억을 박는대도 못 먹는 물건이였고 크로니클도 정가는 나왔다지만 돌려서 풀셋 먹는게 지금 테이풀이랑 비슷할정도로 오래걸렸고 퀘전더리가 한부위 1달이였던가 했었으니

 

애시당초 시너지 세팅인 사람을 안 끼워놓으면 클리어가 불가능에 가까운 던전을 처만들어놓은 네오플이 잘못한게 맞음

데미지 스케일링도 안됐고 스킬도 중구난방이였고 계수표같은 눈에 보기 편한 지표도 없었고 당시엔 세팅도 정형화된게 없어서 계수표 만들기도 힘들었을거임.

 

 

지능 2700 캄보디아 라핌, 카이 125% 녹기균차 카이쳐, 망무소울 등등

 

그러다가 17년 말에 파티 시너지 관련 버프를 25%로 고정하면서 일대 파란이 일어나게 됨

 

이제는 세팅을 하던말던 시너지가 고정이니 레벨만 되면 마봉만 처입고 오는거임

 

솔직히 딜러는 넘치니 솔딜 하나 박고 시너지 두마리 박고 홀리 한분 모셔서 가면 구인도 편하고 클리어도 되긴 되고

 

 

여기서 유저들의 반발이 심하니까 항마력이라는 쓰이지도 않던 스텟을 개편해서 제한을 걸고

 

그래도 시너지 캐릭들이 퓨어 딜러보다 낮은 세팅으로 기어 올라온다고 불평물만이 많으니까 시너지 아이템들도 다 뽑아버렸음.

 

그랬더니 시너지 셋이 손잡고 가는게 퓨딜 하나 끼우는거보다 강하니까 시너지들 딜을 뽑아서 퓨딜에 바르는 퓨딜 할당제를 만듬

 

이즈음에 일정 투자 수준 이하의 퓨딜은 테이베르스는 물론 루크도 안 끼워주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고 투자에서 밀리는 퓨딜들은 자리가 없어져서 꼬접함

 

 

이러니까 시너지가 본캐인 사람들이 딜할맛이 안나버리는 안톤시절 시너지 박탈감이 재림해서 시너지들도 단체로 꼬접함. 솔직히 우리집 마도가 홍염마도 출신인데 이제야 4셋인거도 이때 꼬접했다가 복귀했기 때문

 

 

대망의 프레이시스 업데이트.

 

시너지 날먹이 재발함 퓨딜이랑 버퍼는 증폭까지 꼼꼼하게 보고 세팅에 하자가 하나라도 있으면 심지어 모든게 완벽해도 가운데 하나때문에 걸러지는데 시너지는 초테이가 5셋이 아니여도, 심지어 악세가 마수악세여도 없어서 못 모시고 가는 촌극이 벌어짐. 시너지들이 꼬접한 부분도 있거니와 퓨딜 할당제의 역풍으로 1퓨 2시가 아니면 제 구실을 못하는 구조때문에 컷 미달의 시너지들이 프레이로 대거 유입되고 시너지에 지원금을 거는 사태까지 발생함.

 

동시에 퓨딜난이라는 던파 사상 초유의 사태도 같이 발생해버림 고투자되어 있는 살아남은 퓨딜 구하는 것도 하늘의 별따기가 되어버린 것.

 

여기서 소위 날먹 버퍼들 대거 꼬접이 발생함. 공대를 파면 버퍼 신청만 20~30개가 쌓이는 던파 역사상 유래가 없는 버퍼 구직난이 발생함.

 

 

그래서 결국 시너지 34% 1중복이라는 현재의 시스템이 되었음.

 

1퓨 2시나 2퓨 1시나 적당히 세팅만 되면 데려가게 됐고 딜러진들의 아이템 상향 평준화와 가이드 던전 등장으로 이젠 평범하게 동일 템수준에서 강화와 마부, 크리쳐, 칭호등의 소규모 날먹 논란과 버퍼난만 있는 예전 모습으로 돌아옴

 

여기까지 오면서 운영은 날먹 시너지 날먹 퓨딜 날먹 버퍼들을 전부 꼬접시켜버림

 

지금 일본 업데이트 된걸 보니까 이 모든 시행착오 끝에 나온 정답을 업데이트 하는거 보니 솔직히 부러움 여기 테섭 맞구나.

 

 

그럼 지금의 날먹과 예전 안톤시절 날먹이 같냐 하면 완전히 다름

 

예전 안톤시절 날먹은 캐릭터 만랩 해주고 노잼이지만 할만은 한 컨텐츠를 한달~두달정도 즐겨서 최소한의 템을 주워 입은다음에 바로 상위 컨텐츠에 비벼서 날먹이 가능했음

 

지금의 날먹은 남들과 똑같이 할렘 레전더리 할렘 에픽을 파밍하고 그거로 테이베르스를 돌고 테이픽 맞추면서 핀드워도 돌고 그렇게 어떻게 어떻게 초테이 풀셋을 맞추고

 

강화, 마부, 크리쳐, 칭호에서 날먹이 갈림

 

시간들어가는건 남들이랑 똑같이 다 한 다음에 돈들어가는 부분에서 갈리는거임.

 

 

중국의 라이트 유저의 입문 절벽현상때문에 중국 던파에는 웨슬리의 전술(시너지템)의 상위템이 나와있음 (병법의 신 세트)

 

할렘 에픽이랑 동일한 티어와 동일한 재료를 요구하고 할렘픽보다 5%정도 데미지가 떨어지지만 주위 500px의 파티원들에게

 

물마독 +100, 공속 5% 이속 10% 캐속 7.5%, 물/마크 5% 주위 500px안의 적 이동속도 -10%

3셋옵으로 공속 10% 이속 10% 캐속 15%

5셋옵으로 10% 스증 , ( + 버퍼 직업군 착용 불가)

 

심지어 이놈은 테이베르스 에픽으로 업글도 안됨

 

대략 이런 아이템인데 이 세트 설명을 뭐라고 씨부렸냐 하면

 

파티원에게 주는 혜택이 '상당히 높은'이 세트는 던파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게 특히 좋을 것이며 데미지는 할렘 에픽에 밀리지만 실용적인 세트입니다.

 

버퍼가 착용 못하는 이유 또한 그렇습니다. 이 아이템은 새로운 교복으로서 접근성이 좋은 직업(예시로 든게 염제, 팔라, 무녀)이 착용하기에 좋습니다. 테이베르스 에픽으로 업그레이드 되지 않지만 추가 투자를 할 필요가 없는 이 아이템은 가성비에서 우수할 것입니다.

 

이따구로 써놨음.

 

인식이 어떤지야 알게 뭐냐만 저거 입은 날먹 받을바에는 지나가는 세팅 더러워도 템은 풀템인 시너지 끼워가는게 클리어 확률 높지 않을까 생각이 들긴 함

 

저거로 프레이 낑겨오는건 어불성설이고 테이나 핀드워도 저거 입고있으면 당연히 안받아줄것. 파티원 뎀뻥이 30%라도 받을까말까 고민할텐데 10%로 누구 코에붙임.

 

중국 하드 핀드워는 한국보다 난이도가 1.8배이상 높았다고 하니 라이트 유저 떨어져 나가라고 고사 지낸거나 다름없음.

 

 

그런 의도면 차라리 대놓고 날먹템을 만들어서 파밍루트를 나눠주던가 (할렘 파밍기간에 본체딜은 할렘보다 안나오지만 입고있으면 파티원 데미지가 40%스증이라던지)

 

글이 길어졌는데 여튼 일정 수준의 날먹을 허용하지 않으면 게임 무너져버릴거라는게 내 생각임

 

 

생각해보니 날먹 장비고 나발이고 애초에 초5까지 사람들이 숨풍숨풍 키워낼수 있으면 지금처럼 칭호 마부 강화 크리쳐 이런거로 날먹지적해도 날먹은 꾸역꾸역 양산될거고 신규 유입도 많을거같음

 

빌어먹을 파밍계단이 만악의 근원이였구만.

 

 

 


 

덧 . 짜이맨 시너지당한게 17년 중순이였던거같은데 기억이 잘 안남 여튼 위 이야기때는 짜이맨 퓨딜이였음

 

덧2. 홍염에 깜발(날먹세팅)들고도 딜링 홀딩 방깎 다되면서 거북이 때려잡던 생태계 교란종도 있었긴 했음 꼬우면 마도 키우래서 키운 마도가 지금 프레이 4셋인거 보니 세월이 무상함



댓글 | 35
1


(2179175)

182.212.***.***

BEST
짱꺠섀끼들한테 마수를 줬어야했는데
19.10.09 20:45
BEST
실제 중국 간담회때도 스펙컷 너무 올라서 감당 안된다는 이야기가 태반이었음 그리고 거따대고 운영진은 증폭 이벤트 하겠다고 답변함 개노답
19.10.09 20:30
(185553)

58.79.***.***

BEST
그로기 메타때문에 중국 유저 이탈x 그로기 메타가 중국유저 이탈의 큰 이유중 하나o 중국유저썰 있었는데 예전 안톤 루크 홀딩 딜찍누 시절엔 고증폭 캐리어들이 시너지템 입은 시너지들 데리고 캐리해주는 맛이 있었는데 그로기 메타 특히 이시스 시점부터는 그로기가 아니면 딜이 제대로 안들어가는데 패턴파훼 버티는게 중국유저 수준에서는 쉽지 않아서 (토그 회오리도 못피해서 엄청나게 하향한건 유명) 패턴파훼 그로기 안보고 홀딩 찍누 해버려야 되는데 그러려면 중국의 미친밸런스로도 개떡증폭한 딜러랑 버퍼들끼리 가야되서 그 밑을 깔아주는 유저들이 이제 레이드도 제대로 못가니 박탈감 느껴서 접는거죠 한국도 예전 안톤 루크시절엔 지금보단 유저 더 많았던게 시너지캐릭들 시너지템 날먹으로 쉽게 레이드 가고 버퍼도 지금보단 훨씬 저투자로 레이드 가기 쉬웠던것도 크다고 봅니다
19.10.09 20:30
BEST
그린팟 생겨난 이유 중 중국쪽에서 격무원같은 던전 만들어 달라는 카더라가 있음
19.10.09 20:31
(4950960)

220.127.***.***

BEST
짱 깨는 손가락 불구자가 많은가
19.10.09 20:36
흑흑 퓨딜(이었던것)이야기라니
19.10.09 20:23
(2136672)

175.123.***.***

퓨딜1티어 짜이맨
...아 그게 짜이 놀릴생각은 없었는데 시너지 퓨딜 이야기하다가 보니까 생각나는게 짜이밖에 없어서... 자세히 생각해보니 리퍼 아옳 스시 검신 등 시너지당하거나 퓨딜당한애들 이야기는 많네요 | 19.10.09 20:47 | | |
전 너무 노골적인 날먹만 아니면 괜찮다는 생각이었는데 어느순간 1억씩 돈 안박으면 노양심으로 보는 인식이 생기더라구요. 내가 이만큼 썼는데 그래 생각하면 꼽다는 이유로....
19.10.09 20:29
BEST
실제 중국 간담회때도 스펙컷 너무 올라서 감당 안된다는 이야기가 태반이었음 그리고 거따대고 운영진은 증폭 이벤트 하겠다고 답변함 개노답
19.10.09 20:30
(185553)

58.79.***.***

BEST
그로기 메타때문에 중국 유저 이탈x 그로기 메타가 중국유저 이탈의 큰 이유중 하나o 중국유저썰 있었는데 예전 안톤 루크 홀딩 딜찍누 시절엔 고증폭 캐리어들이 시너지템 입은 시너지들 데리고 캐리해주는 맛이 있었는데 그로기 메타 특히 이시스 시점부터는 그로기가 아니면 딜이 제대로 안들어가는데 패턴파훼 버티는게 중국유저 수준에서는 쉽지 않아서 (토그 회오리도 못피해서 엄청나게 하향한건 유명) 패턴파훼 그로기 안보고 홀딩 찍누 해버려야 되는데 그러려면 중국의 미친밸런스로도 개떡증폭한 딜러랑 버퍼들끼리 가야되서 그 밑을 깔아주는 유저들이 이제 레이드도 제대로 못가니 박탈감 느껴서 접는거죠 한국도 예전 안톤 루크시절엔 지금보단 유저 더 많았던게 시너지캐릭들 시너지템 날먹으로 쉽게 레이드 가고 버퍼도 지금보단 훨씬 저투자로 레이드 가기 쉬웠던것도 크다고 봅니다
19.10.09 20:30
(2136672)

175.123.***.***

초역전
아 이게 맞네요. 그로기 패턴 전에 딜찍누가 안되면 파티 안끼워주는 풍조가 생겨버렸고 이게 그로기 시스템 싫어하게 된 이유라고 | 19.10.09 20:48 | | |
BEST
그린팟 생겨난 이유 중 중국쪽에서 격무원같은 던전 만들어 달라는 카더라가 있음
19.10.09 20:31
냄들알리오
ㅇㅇ 그린팟 만들어달라는게 격무원 만들어달라에서 나온거고 그로기 메타 싫다는것도 결국 셋다 20초간 샌드백 치는거라 세명다 딜보는게 싫다 였음 | 19.10.09 20:34 | | |
(4950960)

220.127.***.***

BEST
짱 깨는 손가락 불구자가 많은가
19.10.09 20:36
(2886348)

175.124.***.***

뭐씨뭐
중국은 여포스타일을 좋아하는듯 배그핵사용 하는거보면 여포 정말 좋아하는듯 | 19.10.09 20:40 | | |
(4950960)

220.127.***.***

tmxkspt25
딜찍누가 편하긴 한데 재미는.... 근데 패턴 파훼도 처음에는 재밌지만 갈수록 지루하고 귀찮아지니 뭐.... 그나저나 짱 깨 한마리 다녀갔네ㅋㅋ | 19.10.09 20:44 | | |
(4220258)

175.196.***.***

뭐씨뭐
회오리 1개 ㅋㅋㅋㅋ.. | 19.10.09 20:46 | | |
(2886348)

175.124.***.***

공감가네요 어느정도의 날먹은 있어야 한다는말
19.10.09 20:38
시너지 통일한것부터 잘못됬음 날먹은 그냥 항마력이랑 -35제한패치만 했으면 전부 걸러질수있는 수준일텐데 쩝.. 다양성이 확 줄어들고 케릭터 조합맞추는것도 불필요해졌으니 각자 케릭터의 성능만 초점이 되고 또다시 밸런싱이 망가지면서 쓸데없는 시간을 허송세월 보냈다고 생각함
19.10.09 20:42
(2179175)

182.212.***.***

BEST
짱꺠섀끼들한테 마수를 줬어야했는데
19.10.09 20:45
(4950960)

220.127.***.***

위:
적재적소ㅋㅋ | 19.10.09 20:48 | | |
(2136672)

175.123.***.***

위:
아니 이건 좀;;; 사탄 실직위기 | 19.10.09 20:49 | | |
한국 갑부보다 중국 갑부가 10배 많으면 한국 날먹보다 중국 날먹도 10배 많은게 당연한데 증폭을 11부위에 쳐바르는 세기말 중국 갑부만 보다보니 잊기 쉬웟던 사실.... 중국사람도 한국못지않게 날먹 좋아한다는것...
19.10.09 20:48
일본에 업데이트가 어떻게 됐는지 알수있을까요??
19.10.09 21:02
(3501525)

59.152.***.***

박수짝짝박수짝짝
중국에 업데이트된 테이베르스 이하 아이템 파밍 개선패치 됐습니다 | 19.10.09 21:05 | | |
(1729962)

121.161.***.***

이 글도 걍 요소일 뿐 그냥 예전만큼 재미가 없어서 그럼 맵이랑 템만 살짝 바뀌었지 변함없는 오랜기간 파밍에 파밍방식 맨날 숙제겜 숙제겜 rpg가 사양 장르니 어쩔수 없음 재미가 있으면 컷이고 뭐고 현질해서 다함
19.10.09 21:05
중국은 애초에 날먹에 대해 대체적으로 호의적인 입장이었음 장비가 어떻던 클리어에 도움이 된다면 무엇을 입고 와도 상관 없다고 했었으니
19.10.09 21:37
그때그때 그당시 요점을 상당히 잘 짚었네요.. 결론, 이게임은 이미 너무 멀리 와버림.
19.10.09 23:22
님 조십하십쇼 네오플 까는 글 쓰면 네오플이 주시하고 있다가 계정 조사해서 님 털어버림. 제가 글케 영정당함
19.10.10 00:13
(129919)

14.58.***.***

날먹 잡는건 맞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날먹과 라이트유저간의 경계를 너무 비슷하게 잡아서 라이트유저도 본의아니게 날먹 범주에 들어가서 대부분 흥미잃고 떨어져나갔다고 생각함
19.10.10 00:23
어흑 마이깟 X0 퓨딜 거세당한 우리짜이맨
19.10.10 00:25
(5215666)

59.16.***.***

중국은 그냥 옛날 던파처럼 2d형 핵앤슬래시를 바란거임 날먹이고 뭐고를 떠나서 게임 메타가 바뀌니 겜 자체도 바뀌었음 던파는 레이드가 족쇄 된게 맞음 무슨 키놀한테 전기 한방인게 어려운게 아니라 게임이 직관적이지 않고 복잡해지면 무조건 고이는거임 손고자는 1차 문제가 아니라 기본 접근성이 떨어지는거고 2차적으로 손고자 하나둘씩 내쳐온 결과가 이 모양이라면 절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지
19.10.10 00:45
(5215666)

218.15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나는야던린이
그게 슬플 뿐입니다 | 19.10.11 00:54 | | |
(5146371)

219.249.***.***

진입할때 교환가능재화로만 진입가능하게 해줘도. 잘 갈텐데.
19.10.10 07:54
날먹안됨+ 날먹이없으니 시너지데리고가서 내가 킹왕짱이다 하면서 자랑하는 고스펙들이 심심해짐...
19.10.10 11:46
폰겜에서 왜 무과금들을 이벤트로 사료 뿌려가면서 키우는지 이해못하는 날강정임
19.10.10 17:44
(1378152)

211.36.***.***

그냥 게임이 오래돼서 그런거 같음 내 또래가 리니지 안하고 학생들이 던파 안하는거 처럼... 그나마 즐기던 층에서 취직 결혼 같은 자연 감소만 있고 신규 유입은 없는 상태 그러다 보니 코어 층만 남아서... 컷은 하늘을 뚫어버린거..
19.10.11 08:46
우리나라 유저가 줄어드는 이유는 혐사때문이려나 스팩업 엠블 크리처 칭호가격이 너무 미쳐 날뛰니깐...
19.10.11 11:37
나만 재미 없어서 지웠나
19.10.11 13:14
(5048770)

123.199.***.***

구냥 던파의 운영 미스인듯.. 밥먹고 게임 만드는 양반들인데 지금의 문제를 모를리 없다고 생각함.. 다만 착각한것 같음..날먹이라 불린 사람들 혹은 라이트 유저들이 던전 난이도를 올려버리면 세라로 칭호를 사고 크리쳐도 사고 어떻게든 따라오겠지 생각한듯.. 지금의 결과만 보면 딱히 유저충성도가 그정도는 아니였던듯 사람들은 여가시간에 즐길 게임이 필요했던거지 "던파"가 필요 했던게 아니였던거임..
19.10.12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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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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