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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중국에서 유저가 크게 줄어드는 주 원인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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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보면 그냥 잡소리일수도 있으니 어느정도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용에 앞서서..

저는 과거 중국에서 2년간 유학을 하고 현재 한국에 종합무역상사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중국에서 원재료를 수입해서 OEM생산하는 공장과 재료를 연결해주거나 자체 생산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있는데요.

 

저 역시 던파를 10년이상 즐겨왔고, 유학시절이나 현재 중국 업체로 알게 된 지인들은

지하성을 즐기는분들이 많습니다.(저 역시 중국 지하성과 용사를 1년간 즐겼습니다.)

 

2~3달 주기로 중국에 들어가고 있는데요.

그들도 중국이 점점 재미가 없어지는것같다고 한국이 부럽다는 이야기를 종종 합니다.

 

지금 몇몇 유튜버나, 현지 블로거들이 하는말이 "컷이 너무 높아져서" 유저가 질려서

많이 접는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그게 딱 맞는 말입니다.

 

중국은 우리가 생각하는것 이상으로 신규 유입도 엄청나고 과거 한국 유저들이 게임방에서

스타크래프트를 즐기듯이 던파를 새로 시작하는 사람이 엄청납니다.

특히 2010년부터 중국에서 정보화시대를 육성한다고 PC카페(网咖)을 여는데 규제를 많이 풀어줘서

폭팔적으로 게임 시장이 컸는데요. 그 당시 그 흐름을 가장 잘 탄 게임이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穿越火线)와 던파(地下城与勇士)입니다.

 

중국 퍼블리셔가 PC방에서 프로모션을 겁나 때리기도 했고, 중국 자체가 지금도 과거 80~90년대

레트로게임(애뮬) 시장이 엄청나다보니 사람들을 끌어들이는데 시너지 효과가 크게 났다고 생각합니다.

(유학때 알던 친구는 본래 네오지오로 던전드래곤 매니아였는데, 자연스럽게 던파로 흘러 들왔다고도 합니다)

 

그만큼 신규 유입이 엄청나고

게임에 몰입하는 인원수가 한국과 비교가 안되기 떄문에 그만큼 매출이 폭팔적으로 나왔는데요.

 

이 사람들의 기본적인 바탕은 "라이트유저"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 패치를 보면 게임를 가볍게 즐기는것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에게 맡지 않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안톤때가 좋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이는 날먹도 참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에 라이트로 접근해서 레이드까지 참여하여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메리트가 게임의 재미요소로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템에 고 투자를 한 사람들은 자기 과시를 엄청나게 하고 싶어합니다.

과거에는 라이트 유저를 데리고 안톤이나 루크를 돌면서 자기 과시를 하고, 그것을 보고 부러워하는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아서 투자하는 사람도 나름 만족을 하고, 그 덕에 못가는 던전을 가는 유저도

만족을 하는 상황이 많았는데요.(중국인들은 자기 과시를 정말 좋아합니다.)

 

지금의 방향은 그게 절대 불가능합니다.

고투자 고증폭 유저는 그들끼리만 레이드를 꾸려서 가고

자신의 장비를 뽐내거나 자랑할만한 만족감을 얻을 부분이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는 사람도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고 반면에 라이트유저는 상대적인 박탈감이나

흥미요소가 감소하면서 많이 떨어져나가는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중국 던파를 즐기는 중국인 친구의 의견입니다.

 

1. 한국보다 중국 유저 대부분이 게임의 난이도에 장벽을 느끼고 있다.

2. 난이도를 아이템 고증폭으로 돌파하는게 현 중국 던파의 모습인데(패턴을 보지 않고 씹어먹는게 그들의 방식)

3. 고증폭을 하지 못하고 어려운 난이도에 좌절하는 유저들은 패턴을 다 파훼하기도 힘들어 그나마 쉬운

한국의 마수 초기처럼 1페이즈 보상만 받고 2페이즈를 포기하는게 대부분인 상황

4. 프레이 풀템이 나와도 증폭을 10증이상 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컨텐츠를 즐기가 어렵고 매일매일

헤딩하는 느낌으로 게임을 해야 하기에 여기에 스트레스를 느끼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음

5. 많은 투자를 한 유저들은 반대로 게임 난이도가 너무 쉬워 재미가 없다고 하고, 장비 투자를 해도

그것의 메리트를 느끼거나 다른 유저에 자랑할만한 기반이 없어서 흥미가 떨어진다고함

6. 고투자를 하는 유저들은 한국의 원탁아바타와 같이 과거 비싼 레어아바타를 그대로 소유할 수 있는

있는자들만의 아바타등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고 함

 

 

 

요약

1. 중국인은 한국보다 컨트롤이 딸림(압도적으로 유저가 많다는것은 그만큼 똥손도 많다는것을 의미함)

2. 대부분이 PC방이 폭팔적으로 생기면서 유입 된 라이트 유저임

3. 근데 안톤, 루크까지는 라이트유저도 그럭저럭 따라갈 수 있었음

4. 그 이후 컨텐츠에서 난이도가 급상승하면서 고강화, 고증폭이 필수가 되고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중국의 라이트 유저 대다수가 이탈하는 문제가 발생함. 

 

 

 

 

 

 

 

 

 

 

 

 

 

 

 

 

 

 



댓글 | 33
1


BEST
그 헤비과금러 잡으려면 라이트유저를 어느정도 확보해야함 헤비유저 과금욕의 근간은 무과금에게 으스대는거에 있어서 라이트 유저버리면 헤비유저끼리 경쟁하다가 빡세서 접음
19.09.09 12:57
(129919)

14.42.***.***

BEST
중국은 샌드백을 치더라도 신나게 치게 만들어주는걸 더 원할겁니다.
19.09.09 12:38
(1269139)

211.186.***.***

BEST
게임이 장기적으로 가려면 라이트유저층을 잡아야 댐 라이트유저층이 오래가면 자연스럽게 헤비유저도 발생하게 되는거 지금 헤비유저들도 처음부터 헤비하게 시작한게 아님 라이트하게 시작해서 재미를 느끼고 남들보다 셌으면 좋겠다 싶어서 헤비유저로 진입하는거임
19.09.09 13:36
(1258604)

116.123.***.***

BEST
보니깐 라이트선을 쉽게잡으면서 레이드까지 진입시키려고 오라템 부활 이야기가 최근 중국 간담회에서 나온듯함... 보니깐 저쪽에선 그걸 원하는듯
19.09.09 13:00
BEST
컷은 유저가 만드는거 맞음 초창기 버퍼 상향하고 딜러들 지금까지 2할정도 데미지들은 하위권들 상향받고, 직접너프도 때렸음 그래서 초창기랑 비교해서 컷이 비슷하냐면 건 아님. 결국 다캐릭 돌린다는 이유로 클린, 고속파티를 유저들이 원하니까 그렇게 된거 초창기 이시스 쉬워봐야 어차피 거기서 거기대로 컷 더올리면 됨. 핀드워 막말로 맛집 다됬는데 할렘11에 천공무기로 가능함? 핀드워 초기 룩마헤천(혹은 창성)으로 갔는데 지금 할렘이11 룩마헤랑 비비거나 살짝 아래일텐데
19.09.09 17:55
마영전을 보시면 대충 중국과 비슷비슷 ㅇㅇ... 거기는 회피불가 가드불가 즉사기 패턴 이딴거 처 넣어서 말도안되는 딜찍누 -> 답도없는공제 -> 공제를 낮출려고시도 -> 지들 템값 떨어짐 뉴비오는거싫음 -> 극 마부 현질 기준으로 공제잡음 요런식 ㅋ
19.09.09 12:34
(2179175)

117.111.***.***

어메이징하다 진짜
19.09.09 12:34
(1519938)

223.38.***.***

경영진이 싸재낀 똥을 중국도 이제 감당을 못하는구나
19.09.09 12:34
던파같은게임에서 지금보다 난이도 더내리려면 그냥 샌드백치는겜이되는게아닐지...
19.09.09 12:35
(129919)

14.42.***.***

BEST
루리웹-2453228458
중국은 샌드백을 치더라도 신나게 치게 만들어주는걸 더 원할겁니다. | 19.09.09 12:38 | | |
(955499)

118.131.***.***

루리웹-2453228458
던파난이도는 패턴의 어려움 이런것보다 그냥 몹이 존나 단단해서 어려움 이런거같은 느낌인데 | 19.09.09 15:45 | | |
(4707357)

119.198.***.***

루리웹-2453228458
샌드백꼴만 되지 않게 저변확대도 좀 해나가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퀵스불가능한 다운모션(엎드린자세같은) 맞고 팅겨날라거거나해서 떨어질때 구르기 낙법등등 적어도 던파는 게임성을 살릴만한 요소를 손대지 않고 덩치불리기에만 급급해왔다고봐요. | 19.09.10 01:53 | | |
대다수 모바일겜처럼 소수의 헤비과금러만 잡자는 방향일수도
19.09.09 12:50
BEST
회초리무한대
그 헤비과금러 잡으려면 라이트유저를 어느정도 확보해야함 헤비유저 과금욕의 근간은 무과금에게 으스대는거에 있어서 라이트 유저버리면 헤비유저끼리 경쟁하다가 빡세서 접음 | 19.09.09 12:57 | | |
(1258604)

116.123.***.***

BEST
보니깐 라이트선을 쉽게잡으면서 레이드까지 진입시키려고 오라템 부활 이야기가 최근 중국 간담회에서 나온듯함... 보니깐 저쪽에선 그걸 원하는듯
19.09.09 13:00
안톤루크때가 모든유저의 니즈를 만족시켜주긴했죠 라이트유저 저투자유저들은 시너지템둘둘말아서 메인딜러 서포팅하고 메인딜러 뻥뻥 터트리는걸 대리만족 고투자 메인딜러는 딜표보면서 흐뭇하고 본인이 터트리는 만족감 위에서말한 남에게 보여지는 과시감 버퍼도 진입장벽이 매우낮아서 많이하고 그러다보니 버퍼에맞춰 시너지 딜러자리도 많이생기고요 하지만 ' '가 모든걸 없애버리고나선..
19.09.09 13:33
(1269139)

211.186.***.***

BEST
게임이 장기적으로 가려면 라이트유저층을 잡아야 댐 라이트유저층이 오래가면 자연스럽게 헤비유저도 발생하게 되는거 지금 헤비유저들도 처음부터 헤비하게 시작한게 아님 라이트하게 시작해서 재미를 느끼고 남들보다 셌으면 좋겠다 싶어서 헤비유저로 진입하는거임
19.09.09 13:36
(129919)

14.42.***.***

날먹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네오플은 날먹과 라이트유저의 경계선을 잘못 생각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19.09.09 13:37
(1642547)

175.223.***.***

던파는 이제 문 닫는 일만 남은듯
19.09.09 13:50
(4969976)

221.151.***.***

컷을 높게 잡으면 결국 고인물 게임 되는거고 그러면 라이트 무과금 유저들은 당연히 따라가다 가랭이 찢기고 무엇보다 컷이 높으니 파티를 못구하기 당연히 게임 플레이에 영향이 생김 그러면 다 접음 결국 위에 유저들이 만들어놓은 장벽 때문에 유저수가 감소하는거임 게임사탓이 아니라 이건 어느 게임이든 유저탓임
19.09.09 15:28
(955499)

118.131.***.***

DOKKAEBI
문제는 이시스 마수 마대같은건 유저가 컷 높게 안잡아도 빡시다고 느끼게 나오니 더 그런거 같은데요.. | 19.09.09 15:54 | | |
(129919)

14.42.***.***

DOKKAEBI
컷이 높은 이유는 기본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기도 해요. 사실 핀드 졸업하고 프레이 파밍이 1권능 이상되야 노말이 수월해지는데 지금 유저 대부분은 1권능은 커녕 프레이도 겨우 가시스 도는 사람이 많아요. | 19.09.09 16:01 | | |
(1929560)

211.36.***.***

DOKKAEBI
기본적으로 게임이 요구하는컷이 상당히 늘었습니다 유저는 거기에맞게 짠거뿐임 하루종일할것도 아니니 게임이 요구하는것보다 높은거뿐이지 | 19.09.09 16:55 | | |
BEST
Inner Arts
컷은 유저가 만드는거 맞음 초창기 버퍼 상향하고 딜러들 지금까지 2할정도 데미지들은 하위권들 상향받고, 직접너프도 때렸음 그래서 초창기랑 비교해서 컷이 비슷하냐면 건 아님. 결국 다캐릭 돌린다는 이유로 클린, 고속파티를 유저들이 원하니까 그렇게 된거 초창기 이시스 쉬워봐야 어차피 거기서 거기대로 컷 더올리면 됨. 핀드워 막말로 맛집 다됬는데 할렘11에 천공무기로 가능함? 핀드워 초기 룩마헤천(혹은 창성)으로 갔는데 지금 할렘이11 룩마헤랑 비비거나 살짝 아래일텐데 | 19.09.09 17:55 | | |
(4969976)

221.151.***.***

해탈한 캐치
이게 맞는 소리입니다. 자기들 편하자고 컷 높게 잡은건 유저입니다. 게임사만 탓할건 없습니다. | 19.09.09 18:17 | | |
DOKKAEBI
초창기 20퍼 약해봐야 어차피 배수진 각봤지 절대로 컷 안내려감 당장 마계대전 나온지 2주됐는데 칼방 폐급취급인거 보면 답 나옴 2그로기도 불편하고 1그로기가 가장 기본인게 지금 유저들 분위기인데 쉽다고 컷낮은건 루크처럼 눈감고 여섯딜러 받았는데 루크가 여섯개로 쪼개지는경우고. | 19.09.09 18:43 | | |
DOKKAEBI
중국컷은 유저가만든건데 걔들 딜찍누만하지 패턴파훼라는개념이없는느낌.. | 19.09.10 08:23 | | |
(4969976)

221.151.***.***

루리웹-2453228458
중국 애들 자주 올라오는것처럼 돈으로 때려 박아서 스펙 한국보다 인플레 심한데 그럼 한국보다 분명하게 컷 평균이 더 높을테고 아무리 중국이 돈 때려박는 유저가 많다지만 일반인이 더 많을테고 그거 따라가려면 당연히 게임 못하죠. | 19.09.10 09:54 | | |
(5146371)

220.90.***.***

답은 하드리셋 운빨파밍화 날먹화 시키는것 인가. 음... 이것도 한번에 쾅터트리면 재앙일거 같네유.
19.09.09 15:49
옜날 안톤때 시너지로가서 아그네스 바로 죽을떄 ??? 쳐주면 좋아죽음
19.09.09 22:50
그나마 쉬운 한국의 마수 초기처럼 어?.....어?
19.09.09 23:24
(718228)

211.226.***.***

결론은 던파 정책 자체가 잘못된거네요 고인물 위주로 가면 안되는데 너무 먼길을 와버림
19.09.09 23:31
개인적인 생각인데... 던파는 증폭이랑 레이드는 나오면 안되었다는 생각.... 그냥 옛날처럼 4인파티로 편하게 사람들과 어울리며 쉽게쉽게 파티 맺어가고 어려운 던전은 고던이나 이계정도 수준만 하는게 좋다 생각 지금의 던파는 너무 돈 빨아먹고 더 붙잡고 있게 만들려고 유저들간 스펙 경쟁을 조성하기위해 레이드를 내고 게임을 까다롭고 어렵게 만들고 있다...파밍기간 긴건 말하면 피곤하다.. 이러다 중국도 사람 빠지고 한국도 점점 지쳐서 gg치면 그때가 던파의 끝일라나...
19.09.09 23:38
(3078601)

182.219.***.***

길드원들도 마대 나오고 나서 꼬접각 나오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에휴...
19.09.10 00:14
(5215666)

59.16.***.***

2d 핵앤슬래시를 원하는거지 지금같은 퍼즐게임을 원한게 아닌듯
19.09.10 02:30
(4812862)

211.195.***.***

암만생각해도 프레이컷은 1120이나 초3수준이었어야됫음.. 전 시즌 레이드 졸업자들도 피똥싸게 만들어놓으니 허리가 뿐질러져서 다빠져나가지
19.09.10 02:53
(4969976)

221.151.***.***

해리찡
이 게임 항상 상위 1%를 위한 레이드를 내왔으니 할말 없음 사실.. | 19.09.10 09:55 | | |
핀드랑 프레이 차이가 엄청나서 그런듯 그냥 가시스를 파티로 갈 수 있게 하고 몹 난이도를 인원비례하게하면 친구랑 가서 재밌게할수도있고 좋을거같은데 맨날 혼자가시스 돌거나 쩔받거나 이게 게임을 하다가 스펙업을하는건지 스펙업을위해서 숙제를 하는 건지 알 수가 없을 때가 있음 하지만 여캐 키우는 재미로 합니다.
19.09.1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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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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