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및 소개
안녕하세요. 디레지에서버에서 든-파를 즐기고있는 평범한 대학생입니다
새친구 이벤트다 뭐다해서 신규유저가 조금은 보이는거 같더라구요
복귀유저도 제법 보이고..
그래서 혹시나 정말 혹시나
마창사에 관심을 가지고
그중에서도 뱅가드(레버넌트 / 워로드)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짧게나마 글을 써보려합니다.
현재 제 장비는 초창천풀을 필두로한 테이풀입니다.
테이픽에 대한 이야기는 딱히 다루지 않습니다만
제가 창천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일단 워로드자체가 공속빨을 좀 많이 타는 캐릭터입니다.
테이방어구 중에 공이캐속 옵션이 붙어있는 방어구는
계절, 창천, 온슬롯(솔플 한정)이죠
여기서 온슬롯은 파티플을 할 경우 공이캐 옵션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제외
계절의 경우 워로드가 레벨링 효율이 좋은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에 제외
그래서 창천을 채택했습니다.
1, 2각뽕도 워로드는 잘 받는 편이니 더더욱 창천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사실 딜을 보면 억년도 좋겠지만 아무래도 전 답답한게 싫어서 창천테크를 타게됐습니다.
1. 뱅가드(레버넌트 / 워로드)란?
뱅가드(이하 워로드)는 마창사 직업군 중 하나로 유틸성이라곤 찾아보기 힘든 물리퓨어딜러입니다.
딜을 꾸준히 넣는 지속형 딜러가 아닌
단시간에 딜을 꽂아넣는 폭딜형 캐릭터입니다.
간단히 장단점을 알아보면
1)장점
임팩트 스매쉬를 이용한 부드러운 스킬연계
넓은 스킬범위
멋있음(중요)
스위칭 무기, 플레티넘 엠블렘 등의 가격이 저렴함(인기가 없다)
버프스킬로 크리티컬 확률 대폭 증가. 만크 맞추기가 쉬움
2)단점
임팩트 스매쉬 스택이 한정적임
기본적으로 긴 쿨타임 + 전용무기 미늘창에 의한 쿨타임 패널티 = 현자타임이 길다
나만 안뜨는 마창추(중요)
요즘도 가끔 마딜이냐고 혹은 듀얼리스트 2각이냐고 물어봄 빡치게
2. 스킬트리
보통 캐릭터 가이드 글에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은 제 스킬트리를 첨부하고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퀵스탠딩(M)
무조건 찍어 줍니다. 각종 패턴 파훼, 위기탈출 등 용도가 무궁무진한 스킬입니다.
넘어졌을때 C키를 눌러서 사용하며 C키를 계속 누르고있으면 무적인 상태로 계속 앉아있습니다.
이제는 던파에서 없어서는 안될 스킬입니다.
2. 물리크리티컬(0~M)
1레벨당 물리크리티컬 확률 1%를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던파는 던전 내에서 크리티컬 확률이 97%(만크)일 경우 무조건 크리티컬이 뜨게됩니다.
일반히트와 크리티컬히트의 데미지 차이가 크기때문에 만크는 필히 맞춰줘야 합니다.
따라서 던전내에서 크리티컬 확률이97%가 되도록 스킬 레벨을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3. 인듀어(0 or 1)
마창사의 가드스킬입니다.
스킬키 유지시 계속 가드자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안찍으셔도 무방하지만 찍어놓으시면 예상외로 쓸모가 많은 스킬입니다.
가드 성공시 기본공격키를 누를경우 상대에게 반격을 합니다
4. 스매쉬(M)
평타공격, 대쉬공격을 캔슬하고 스매쉬를 사용합니다.
평타의 1타, 2타, 3타 중 어느것을 캔슬하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마다 스매쉬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대충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이 스킬 하나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고
후에 배울 임팩트 스매쉬의 선행스킬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마창제어(M)
워로드가 미늘창이 아니면 만족할 수 없는 이유인 스킬입니다
미늘창 장착시 무기 공격력, 공격속도, 적중률을 올려주고
자신의 체력의 일정비율 이하의 데미지에는 공격 중 경직이 일어나지 않게 해줍니다.
쉽게말하면 평타든 스킬이든 공격중에는 유사 슈퍼아머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경직 무시 옵션은 On/Off가 가능합니다
6. 서라운드 브레이크(1)
귀검사의 단공참을 상각하시면 됩니다
전진하며 적을 세번 베며 데미지를 넣기 위함이 아닌 이동기로 사용합니다.
7. 헤드온챠지(1)
슈퍼아머 상태가 되어 적에게 돌진하는 스킬로
서라운드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이동기로 사용합니다.
8. 마창해방(M)
워로드의 버프스킬입니다.
사용시 물리 크리티컬 확률을 증가시켜주고(10레벨 기준 20%, 그 이상은 레벨당 1% 증가)
크리티컬 공격력을 상승시켜줍니다.
필히 마스터 합니다.
1. 임팩트 스매쉬
워로드의 시작과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킬입니다.
임팩트 스매쉬가 히트할 경우 30초간 물리공격력이 상승하는 옵션이 있으니
꼭 딜링을 하기 전 임팩트 스매쉬 옵션을 발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매쉬 스킬의 경우 평타와 대쉬공격을 캔슬하지만
임팩트 스매쉬는 스킬을 캔슬하고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스킬의 후딜을 캔슬하고 다음 스킬로 연결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한 스킬의 데미지가 확실하게 들어간 뒤에
임팩트 스매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스킬은 다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캔슬해버리면 바로 딜로스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임팩트 스매쉬 없이 스킬쓰기)
임팩트 스매쉬 섞어서 스킬쓰기)
2. 브랜디쉬(1)
이 스킬은 최소 1레벨은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데미지를 바라고 사용하기 보다는
이 스킬의 깨알같은 유틸성을 보고 사용합니다.
과거에 찍은 영상이긴 합니다만
브랜디쉬를 사용하여 토그의 패턴을 캔슬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1타짜리 플로레 컬라이더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홀딩 시간이 짧은만큼 홀딩을 목적으로 하는것이 아닌
몬스터의 패턴을 끊어줄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3. 크레센트 슬래쉬(M)
앞으로 살짝 점프하여 내리찍는 기술로
기본기 치고 준수한 데미지를 내서 마스터해줬습니다.
앞쪽 방향키를 누르고 사용할 경우 전진하는 거리가 약간 늘어납니다.
4. 비헤드(M)
전방의 적을 베는 무큐스킬입니다.
생각보다 Y축 범위가 넓으니 잡몹처리에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5. 드레드보어(M)
전방의 적을 찌르고 창에서 작은 회오리가 발생하는 무큐스킬입니다.
다단히트 스킬로 처음에 찌르는 데미지가 강하고
그 후에 회오리에 의한 다단히트는 데미지가 다소 약합니다.
회오리는 최대 6히트까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스킬에 이어서 임팩트 스매쉬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대 히트수인 6히트가 다 들어가고나서 캔슬하기도 쉽지않고
그렇다고 너무 빨리 캔슬하자니 딜적으로 손해를 보는 기분이라..
후딜이 막 긴것도 아니기도 하구요
6. 블레이드 스톰(M)
전방의 적을 난도질하고 피니쉬를 날리는 무큐스킬입니다.
난도질에 히트한 적은 워로드의 앞으로 끌려오게 됩니다.
스킬 자체에 적을 끌어오는 능력이 있는것이 아닌
스킬 '히트'시 끌려오게 하는것이라 멀리 떨어진 몹을 끌어올 수는 없습니다.
7. 디베스테이트(M)
넓은 범위를 가진 무큐기입니다.
스킬 시전 중 방향키를 입력하여 조금이나마 이동 할 수 있고
z키를 누르면 바로 피니쉬를 사용합니다.
피니쉬에 맞은 적은 플레이어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날아갑니다.
1. 유 다이드(자동 M)
제가 워로드를 키우게 된 계기입니다.
1차 각성기로 자동으로 마스터가 됩니다.
스킬 3/6/9 레벨마다 특별한 효과가 붙습니다.
특히 9레벨에는 유 다이드 사용 후 30초간 스킬쿨타임이 10%가 감소합니다.
2. 마창지배(M)
1차각성 후 배우게 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 수가 1 증가하며
임팩트 스매쉬 버프에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추가해줍니다.
체력이 일정비율(60%, 30%) 이하가 되면 추가 효과가 있지만
데미지와 관련된 효과도 아니고
체력이 저정도로 떨어진 상태로 싸울일도 없기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런지 스트라이크(1)
전방의 적을 찌른 뒤 들어올려 땅에 매다꽂는 스킬입니다.
매다 꽂을때는 충격파가 발생하여 주위 적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잡기 불가 적에게는 경직만 주고 들어올리지는 않습니다.
내리찍을때 충격파는 발생합니다.
시전속도가 워낙 느리고, 임팩트 스매쉬로 딜레이를 캔슬하는 타미잉도 늦으며
데미지도 크게 기대할 정도가 아닌것 같아 1레벨만 주고 잡몹 처리용으로 사용하고있습니다.
찌를수 있는 적의 한계치는 크게 없는 듯합니다.
4. 둠 글레이브
전방을 향해 창을 내려찍어 부채꼴 모양의 넓은 충격파를 내는 스킬입니다.
창에 직접 타격된 적과 충격파에 맞은 적이 입는 데미지는 다르며
창에 직접 타격된 적의 경우 충격파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창에 직접 타격당할 때의 대미지가 더 높기때문에 거리를 잘 조절해서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용시 앞으로 살짝 전진하기때문에 몬스터와 너무 가까울경우 오히려 맞지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5. 마창 각성(M)
워로드의 2차각성 패시브 스킬입니다.
추가데미지 옵션과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을 1회 늘려줍니다
6. 데들리 메서커(M)
주위의 적을 잡아 모은 뒤 강력한 피니쉬를 날리는 스킬입니다.
몬스터를 모아오는 범위가 꽤 넓습니다.
고정형이 아닌 적에게 사용할 경우 타점을 흔들기때문에
파티원들의 따가운 눈총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7. 버스트 슬래쉬(M)
전방의 적을 베는 스킬입니다.
베기 공격 이후 다단히트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X축 범위가 제법 되고 Y축 범위도 스킬이펙트에 비해 널널한 편입니다.
히트된 적은 잠깐 슈퍼홀드 상태가 됩니다.
8. 데모닉 인페르노(M)
워로드의 2차각성기입니다.
아주 넓은 범위를 4번 벤 뒤 강력한 피니쉬를 날립니다.
캐릭터 뒤에도 약간의 타격판정이 있습니다.
1~4타 데미지를 합한것과 피니쉬 한대의 데미지가 거의 같기때문에
피니쉬만큼은 무조건 맞춰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베스트는 풀히트 시키는거겠죠
추가 tp)
tp의 경우 주력 무큐기와 임팩트 스매쉬에 몰아줬습니다.
임팩트 스매쉬는 딜을 넣다보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이기도 하고
현자타임 사이에 그나마 짤딜을 더 넣을수 있는 스킬이기도 해서
저레벨 무큐기인 비헤드, 드레드보어보다 tp에서 좀 더 우선순위를 줬습니다.
비헤드와 드레드보어는 각각 tp스킬을 찍어 본 결과 비헤드가 데미지가 더 높게 나왔기 때문에
남은 tp는 비헤드에 투자했습니다.
3. 아바타 옵션(옵션 / 엠블렘)
머리, 모자 : 정신력 or 엠회 / 힘
=> 워로드는 캐스팅 스킬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캐스팅 속도에 비례하는 스킬도 없습니다. 그나마 도약?
저는 정신력을 선택했습니다.
얼굴, 목가슴 : 공격속도 / 공격속도
=> 이견은 듣지않겠습니다. 워로드는 공격속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의 : ??? / 물리크리티컬
=> 상의는 마창제어와 같은 패시브스킬이나 혹은 2각을 채택해주시면 됩니다.
엠블렘은 물리 크리티컬을 박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의 : 피맥 / 물리크리티컬
=> 하의의 경우 옵션 선택폭이 굉장히 좁습니다.
피맥해서 맞더라도 조금 더 버틸수있게 합시다. 엠블은 역시 물크
벨트 : 회피율 or 인벤토리 무게 / 이속
=> 사실 회피율 해봐야 티도 안납니다.
그런데 인벤토리 무게하면 또 정옵이 아니네 뭐네 하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하지만 전 인벤토리 무게 했습니다
파랑엠블은 전 적중률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적중률을 올려주는 패시브가 있기때문에
이동속도를 채택했습니다.
신발 : 힘 / 이속
=>물공캐니까 힘!
엠블은 허리아바타와 같습니다.
피부 : 물리피해감소 / 힘
=> 옵션은 물리피해 하시면 되고, 엠블의 경우 힘을 박되
혹시나 크리티컬이 딸린다면 물크엠블을 박아줍시다.
4. 딜사이클
워로드가 공격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공격속도에 따른 딜사이클 차이도 조금씩 나게 됩니다.
특히 임팩트 스매쉬의 스택의 수가 한정되어있고
스택이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도 있기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딜사이클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사용 후 스킬 쿨감옵션이 있는 1각을 처음에 쓰는것 또한 중요하다고 봅니다.
저를 예로 들자면 이런 느낌입니다
생각난김에 막 찍은거라 그렇게 잘 찍혔는지는 모르곘네요
찍고보니 마지막에 크레센트 슬래쉬랑 드레드보어 순서를 반대로 썼..
아무튼 핀드워 쩔을 할때도 이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5. 마치며
저에게 워로드는 이제껏 던파를 하면서 키워봤던 캐릭터중에
가장 재밌는 캐릭터들 중 하나입니다.
그런만큼 애착도 많이가기도 하구요
이 글 보고 워로드 키우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워로드 재밌어요 ㅎㅎㅎ
그리고 워로드 마딜 아닙니다
듀얼리스트 2각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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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유익한 글이네요 제가 키우고싶은 명왕. 용독도 이런글이 있음 좋을텐데 정말 워로드에대한 이해도와 애정이 느껴지네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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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유익한 글이네요 제가 키우고싶은 명왕. 용독도 이런글이 있음 좋을텐데 정말 워로드에대한 이해도와 애정이 느껴지네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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띵은 그런것이 있을수가없어 | 19.02.23 00: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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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차이라 생각해요 전 개인적으로 드레드보어 잘 쓰고있습니다 | 19.02.20 2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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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네요 수정했습니다 :) | 19.02.21 00: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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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범위가 넓고 추뎀패시브가 있어서 sss랭크 만들기도 수월합니다 이속만 좀 받쳐주면 나쁘지않아요 | 19.02.21 0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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