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살자 업데이트 - 카타리나
Beluga Whale (NA)
가 개발자 코너에 올림
여러분 안녕!
프리시즌 암살자 업데이트의 마지막 주인공은 카타리나입니다. 저희는 카타리나를 조금 더 개선하고, 게임 내에서의 그녀의 역할을 조금 더 확실하게 하는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저희는 카타리나의 핵심은 빠르고, 치명적이라는 데에 있다고 보았습니다. 칼날 위에서 재빠르게 춤추는 듯한 느낌을 주는 그 뽕맛도 빼놓을 수 없겠죠. 저희가 카타리나를 네번째 업데이트 대상으로 삼은 것은 이런 특징들을 조금 더 강화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지금보다도 더 신나는 게임 플레이를 목적으로 하지만, 한편으로는 현재 카타리나의 스킬셋이 게임에 미치는 악영향도 해결할 필요도 있구요,
전략적인 플레이
아마 저희의 가장 큰 목표중 하나는 카타리나의 스킬셋에 전략적인 플레이를 할 여지를 주면서도, 대응할 여지를 남겨주는 것입니다 - 카타리나 스스로에게도, 카타리나의 상대방에게도. 한타에서, 적 카타가 뜬금없이 튀어 나와서 눈 깜짝할 사이에 스킬들을 다섯 번 휙휙 돌리면서 펜타를 해 버리면 키보드로 샷건을 치고 싶어집니다. 상호 작용도 없구요. 저희가 다른 암살자에게도 그랬듯이, 저희는 카타리나의 스킬셋에도 상대방이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줄 것입니다. 적어도, 업데이트 후에는 순보 + 사악한 검무 콤보는 지금처럼 즉발적으로 나갈 수 없을 것입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카타리나 플레이어들은 지금보다 눈에 띄게 빠른 기동성을 가지게 될 것이고, 마주치게 되는 상황에서 그녀가 원하는 대로 치고 빠지면서 춤출수 있게 되는 능력을 가질 것입니다.
라인전과 상호 작용
현재 카타리나의 스킬셋으로는, 라인전을 어떻게든 질질 끌면서 버틸 수 밖에 없습니다. 버틸 수 있다면요. 솔직히 카타리나가 주도적으로 뭘 할수도 없고 킬각을 잡기도 어려워서, 카타리나의 라인전은 적당히 Q나 던지면서 어떻게든 질질 끄는 방식이었습니다. 이건 카타리나라는 캐릭터성에도 맞지 않습니다. 저희는 카타리나의 라인전이 그녀에게 걸맞는 죽음의 무도회가 되길 바랍니다.
숙련도와 실력의 드러남
저희는 카타리나의 실력이 드러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카타리나의 실력은 사실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현재 카타리나 플레이어들에 대한 인식은 키보드를 적당히 두들기면 상대방을 모두 박살내 버린다 정도 뿐이었습니다. 이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내부적으로 카타리나의 숙련도 곡선이 굉장히 가파르다는 것을 압니다. "재빠른 입력 실력" 의 위에는, 카타의 실력은 상대방의 주요 CC기를 파악하고 진입할 타이밍을 정확하게 찾는 데에서 드러납니다. 물론 이런 능력들은 카타리나에게 굉장히 중요하지만, 카타리나의 실력은 상대방의 CC를 파악하는 것 외에도 좀더 카타리나의 실력이 드러나는 또렷한 순간이 있어야 합니다 - 그것이 쩌는 속임수가 되었든, 기가 막힌 예측 플레이가 되었든 간에요.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아마 이것이 바로 카타리나의 스킬셋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겠죠. 스킬 리셋이라는 메카니즘은 좀 지나친 모 아니면 도 현상같은 문제가 좀 있지만,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을 구현하는 아주 강력한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카타리나만의 뽕맛을 느낄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죠(펜타킬도 그렇구요!). 전략적으로도 날카로운 캐릭터라는 느낌을 줍니다. 저희는 카타리나가 어느정도 성공적으로 스킬을 리셋할수 있다면, 날아다니면서 더더욱 독창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이 "모 아니면 도"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저희는 오히려 스킬 리셋에 더 무게를 실어 주려고 합니다. 카타리나는 현재의 패시브를 그대로 간직할 뿐만 아니라, 스킬 리셋을 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메카니즘을 가지게 될 것이고 - 아마도 순보와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 순보와 와드 순보
o 저희는 와드 순보를 다시 한번 살펴봐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저희는 와드 순보라는 개념이 저희가 순보를 여러번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사기가 아니게 하는 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을 꺠달았습니다. 와드 순보를 없애는 대신, 조금 더 순보를 리셋시키는 메카니즘에 조금 더 힘을 실어줄 수 있겠죠. 이런 점들은 카타리나에게 조금 더 강한 라인전을 줄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와드 순보같은 "공짜 도주기" 는 게임의 공정성 면에서 카타리나의 라인전을 더 약하게 해야 하는 이유였거든요. 저희는 이게 굉장히 큰 변경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새로운 순보가 카타리나의 최대 숙련도를 크게 올려주리라고 믿습니다. (역주 : 말을 거창하고 짜증나게 해 놨는데 쉽게 말하면 카타리나의 순보를 좀 더 어렵게 만드는 대신 최대 활용도를 올리겠다는 이야기입니다)
Beluga Whale 올림
원문 : http://boards.na.leagueoflegends.com/en/c/developer-corner/QjJgio3P-assassin-roster-update-katarina
요약 : E-W 콤보가 즉발이 아니게 될 것
와드 순보를 하지 못하게 될 것
지금의 패시브는 그대로 가지고 갈 뿐만 아니라, 순보 쿨타임을 리셋시켜주는 메카니즘도 가지게 될 것
(IP보기클릭)210.103.***.***
말은 항상 번지르르해요 하여튼 또 얼마나 장애인으로 만드려고
(IP보기클릭)39.122.***.***
이것도 너프해보시지! 라이엇: ㅇㅇ
(IP보기클릭)114.205.***.***
라이엇 : 잭스야 너도 와드 못탈꺼다
(IP보기클릭)119.197.***.***
대체 요릭의 차례는 언제 돌아올까..
(IP보기클릭)1.252.***.***
롤은 끝낫음
(IP보기클릭)210.126.***.***
(IP보기클릭)112.161.***.***
(IP보기클릭)121.188.***.***
옛날엔 와드가 템창1자리 차지, 개당 75골드였지만 지금은 템팡과 관계없는 장신구, 쿨관리만 하면 무료플래시가 되니까요 | 16.08.18 01:54 | | |
(IP보기클릭)121.140.***.***
무료 플래쉬 때문이라고 하기엔 이즈리얼 같은 챔프도 있는데 와드 포함 목표물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순보를 왜 너프시키지? | 16.08.18 09:06 | | |
(IP보기클릭)211.189.***.***
무소비 챔프라는것도 한몫하겠죠. 이즈리얼 비전이동은 마나를 소비하니까요 | 16.08.18 09:25 | | |
(IP보기클릭)112.175.***.***
카타가 폭딜 암살자가 될 수 있는건 근접해야 된다는 리스크가 있기에 밸런스가 맞는건데, 와드순보는 이 리스크를 손쉽게 벗어나게 해주는 장치이니까요. 애초부터 원거리에서 딜을 넣도록 설계된 이즈랑은 상황이 다르다고 봅니다. | 16.08.18 12:08 | | |
(IP보기클릭)114.205.***.***
라이엇 : 잭스야 너도 와드 못탈꺼다
(IP보기클릭)49.168.***.***
(IP보기클릭)1.215.***.***
(IP보기클릭)210.103.***.***
말은 항상 번지르르해요 하여튼 또 얼마나 장애인으로 만드려고
(IP보기클릭)119.197.***.***
대체 요릭의 차례는 언제 돌아올까..
(IP보기클릭)211.183.***.***
롤 북미 섭종하기 1주일 전에 해줄듯 | 16.08.18 08:42 | | |
(IP보기클릭)211.195.***.***
안해줄듯요 | 16.08.18 08:52 | | |
(IP보기클릭)211.176.***.***
(IP보기클릭)221.153.***.***
(IP보기클릭)222.232.***.***
(IP보기클릭)39.122.***.***
이것도 너프해보시지! 라이엇: ㅇㅇ
(IP보기클릭)1.252.***.***
롤은 끝낫음
(IP보기클릭)14.33.***.***
(IP보기클릭)124.53.***.***
(IP보기클릭)1.215.***.***
궁쓸때 무적아닌이상 노답 | 16.08.18 01:50 | | |
(IP보기클릭)211.210.***.***
(IP보기클릭)14.33.***.***
그런 반복적인 버프 너프가 유저들을 피곤하게 하는 면도있어요 그런걸 의식해서 부정적인 댓글 달리는것이 대부분일겁니다 그놈에 우리가 생각한 의도와 맞지않아 너프너프 시즌이 지나도 변라지않는 변명 | 16.08.18 02:20 | | |
(IP보기클릭)182.227.***.***
리메이크를 잘 했다기보단 답도 없는 고인만들었다가 버프 왕창먹이고 다시 너프 왕창 먹여서 보내버려서 잘 됬다가 너프된것처럼 보이게 만든게 좀 됩니다 | 16.08.18 07:59 | | |
(IP보기클릭)211.220.***.***
전 별로라고 봅니다. 아에 리메이크를 하려면 새로운걸 만들지 왜 리메이크를 할까요 핵심플레이를 없애버리는데요 갱플은 전보다 훨씬 강해졌지만 같은캐릭이라 볼 수 있을까요? 피오라같은 경우는요? 결투가에는 맞지만 이전스타일을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지요 소나 정도의 수정은 캐릭터성에 좋다고 보긴하지만... 과도한 리메이크는 사실상 캐릭터 삭제하고 신챔출시하는거랑 같습니다. 캐릭삭제를 누가 좋아할까요? | 16.08.18 10:17 | | |
(IP보기클릭)211.220.***.***
특히 리메이크하면 대부분은 그냥 안하고 무슨 논타겟이나 조건부 스킬을 붙입니다. 플레이 난이도를 올려버려요 라이즈같은경우에는 중거리 스킬난사 챔프라는점에서는 특징을 잘 살린 리미에크지만 다른 특징으로 애니 가렌같은 캐릭과 함께 낮은조작난이도 또한 특징인챔인데 그걸 바꿔버렸네요 챔프마다 사람들이 가지는 이미지는 다릅니다. 자기가 원하는 이미지가 남아있으면 그건 괜찮은 리메이크로 볼 수 있겠지만 그게 사라지면 욕이 나오죠 | 16.08.18 10:20 | | |
(IP보기클릭)112.172.***.***
(IP보기클릭)72.203.***.***
(IP보기클릭)121.182.***.***
특히 뽀삐나 타릭 애쉬같은건 잘한듯. 말자하나 블라디나 스웨인도 나쁘지 않았구요.. | 16.08.18 03:23 | | |
(IP보기클릭)222.120.***.***
도타 캐릭터 리메이크 한거 보면 라이엇이 잘한다고 하기에는 좀 많이 이상한거 같음. 롤 하면서 느끼는게 캐릭터 자체 기본 능력치만 바꿔도 영향이 상당해서 레인전 우위가 뒤바뀐다거나 하기 쉽잖아요? 그래서 너프 패치하다보면 고인 취급 받던 캐릭이 다른 애들보다 스텟 우위로 인기가 올라간다거나 하기도 하고. 그냥 스킬 기본 위력만 CC기 있는 스킬보다 강하게 한다거나 해도 충분히 밸런싱이 될껄요. 이 놈들이 항상 밸런스에서 욕 먹는 이유가 노코스트 스킬이 코스트 스킬보다 강하다던가, 추가 효과가 발생하는 스킬 주제에 아무런 효과 없는 스킬보다 막강해서 그런거라, 밸런싱팀이 진짜 뭐하는건지 의문이 들 때가 많음. | 16.08.18 05:38 | | |
(IP보기클릭)223.54.***.***
스탯으로 고자된 애들보다 깡딜 너프로 고인된 애들이 더 많아요(예를들면 누커들) 라이엇의 밸런싱은 그냥 관심있는 캐릭만 신경쓰고 관심없는 애들 철저히 방치한다는게 가장 큰 문제라 봅니다. 혹은 맘에 안드는 캐릭이 갑자기 튀어나오면 바로 고인화한다거나.. | 16.08.18 07:28 | | |
(IP보기클릭)70.211.***.***
그냥 단순히 수치조정으론 힘들수 있는게 카타리나 같은경우는 지금도 충분히 파괴력 있는 챔프에요. 조금만 킬 먹고 크기 시작하면 상대하는 팀이 아무리 cc 가 있다고 해도 0.5초만 늦게 반응하면 딜러진들 다뒤집니다. 문제는 하는 사람은 재밌어도 상대하는 입장에선 ♥♥♥망겜 소리나올정도로 재미가없다는게 문제고 그게 지금 라이엇에서 어쌔신 리워크로 고치려고 하는것들이죠. 아무리 어쌔신이 잘커도 그에 맞게 카운터 플레이를 할수있도록. 그리고 어쌔신들의 고정적인 문제인 킬 못먹었을때 미니언화 되는걸 막는거. 그건 리메이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봐요 | 16.08.18 07:50 | | |
(IP보기클릭)153.207.***.***
(IP보기클릭)72.203.***.***
블라디는 리멕전에도 파밍챔이였고 재미는 지금이 훨씬 나음 q 강화는 충분히 변수를 만들수있고 옛날 스택쌓던 E 는 W 하고 연계도되고 플래쉬 이니시도되고 여러모로 전보단 훨씬 재밌음. 탑에도 올리던 타릭은 그냥 트롤픽이였지 지금도 타릭 탑으로 올려도되요 트롤픽이라 그렇지 시즌2때 시비르 외에 다른원딜과 시너지 0였던 타릭도 지금은 롤챔에도 나오는 서폿이됬는데 뽀삐도 어차피 전에도 장애인급 캐릭이였고 리멬후에는 어쩄든 전보단 훨씬 자주 쓰이고있음 쉔하고 라이즈는 실패 맞는데 이번에 대규모 미드 리멬도 대부분 다 성공적인데 욕 디지게 먹었던 피오라나 갱플도 지금와서 보면 잘한 패치였고 | 16.08.18 03:12 | | |
(IP보기클릭)72.203.***.***
모데도 첨나왔을때 개사기였었고 지금도 탑에서 점차 뜨고있는 중인데 전보단 누가봐도 훨씬 나음. 그냥 쉔하고 라이즈 두개외엔 나머지 캐릭들은 대부분 성공적이란걸 봤을때 나름 라이엇이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드는데? | 16.08.18 03:13 | | |
(IP보기클릭)220.126.***.***
리메이크는 아니었지만 제가 롤을 하게 했던 이유였던 베이그에 큰 '선물'을 준 덕분에 선물 받고 감사하며 롤을 접었죠. 즉발성 cc와 원콤 이거 두개 밖에 없던 베이그한테서 둘다 뺐어감^^ | 16.08.18 05:37 | | |
(IP보기클릭)175.223.***.***
그 전 베이가는 라이엇이 싫어하는 대처 불가능함이 있었거든요. 호라이즌만 맞추면 탱커아닌이상 무조건 사망이니까요. 지금도 Q로 파밍이 쉬워지고 AP획득이 붙어서 재밌어요. E맞추기는 힘들지만 높은 AP로 후반에 강력함 | 16.08.18 09:16 | | |
(IP보기클릭)118.42.***.***
(IP보기클릭)175.126.***.***
(IP보기클릭)220.120.***.***
(IP보기클릭)218.239.***.***
(IP보기클릭)21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