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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좀 늦게 본 랭킹시스템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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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45.***.***

BEST
추하게 덧붙이자면 중요한 건 이것이 랭킹, 즉 경쟁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최상위권을 차지한 분들은 말 그대로 SS+등급 썩은 석유급입니다. 그런데 이걸 어떻게 증명해야 하냐? 단순히 말만으로는 증명이 안 돼요. 말만이라면 저도 원빈급이에요(...). 공지 봐라 라는 것도 뭔가 추잡해 보이죠. 이렇게까지 구질구질하게 증명해야 하나? 이걸 단번에 해결하는 게 바로 그들만을 위한 특전, 현실로 따지면 상장 및 트로피입니다. 상장 및 트로피는 실용성으로만 따지면 완전 0에 가까워요. 내가 이러한 업적이 있다는 증명 서류에 불과해요. 그럼에도 값어치가 상당하죠. 그럼 이걸 게임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그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무언가입니다. 코스튬이 될 수도 있고 칭호가 될 수도 있고, 수단은 많죠. 라이언은 그것을 날개 코스튬으로 골랐습니다. 캐시로도, 인게임에서도 구할 수 없는 특별한 날개 코스튬. 다른 분들은 막 BP를 주자, 컨버터를 더 주자 이렇게 말씀들을 하시지만 이것이 SS+급 썩은 석유 분들에게 무슨 소용이죠? 그냥 하다보면 자연스레 얻을 수 있는 자원에 불과한데? 그냥 특별한 무언가면 됩니다. 트로피, 상장, 나를 단번에 알아볼 수 있는 '상징물'이면 됩니다. 인게임 성능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그런 면에서 저는 라이언이 이번엔 준비를 잘 했구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8.12.04 00:17

(IP보기클릭)121.145.***.***

BEST
보상이 짜다고 생각하는 분을 다 쓰고나서 봤네요. 전 이런 랭킹 보상은 오히려 보상이 짜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랭킹에 실용성이 생기는 순간 밸런스 문제가 단번에 화두에 오를 겁니다. 지금이야 메이즈 아무렇게나 돌 수 있어서 밸런스 언급이 거의 없지, 밸런스 문제가 없는 건 아니에요. 캐릭터 밸런스, 아카식 밸런스. 특히 아카식은 과금러, 무과금러 나뉘어서 싸울 게 뻔합니다. 오히려 다르게 주장하고 건의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엔 [3위까지는 너무 빠듯하다. 적어도 10위까지는 특별한 무언가를 달라]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상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 것처럼 말이죠. 1~3위가 컨버터+화려한 날개니 4~10위는 컨버터+화려하지 않은 날개? 뭐... 대충 말했지만 어쨌든 겉으로 드러내며 자랑할 수 있는 무언가가 좋겠죠. 그냥 그렇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입니다.
18.12.03 22:51

(IP보기클릭)121.145.***.***

BEST 보상이 짜다고 생각하는 분을 다 쓰고나서 봤네요. 전 이런 랭킹 보상은 오히려 보상이 짜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랭킹에 실용성이 생기는 순간 밸런스 문제가 단번에 화두에 오를 겁니다. 지금이야 메이즈 아무렇게나 돌 수 있어서 밸런스 언급이 거의 없지, 밸런스 문제가 없는 건 아니에요. 캐릭터 밸런스, 아카식 밸런스. 특히 아카식은 과금러, 무과금러 나뉘어서 싸울 게 뻔합니다. 오히려 다르게 주장하고 건의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엔 [3위까지는 너무 빠듯하다. 적어도 10위까지는 특별한 무언가를 달라]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상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 것처럼 말이죠. 1~3위가 컨버터+화려한 날개니 4~10위는 컨버터+화려하지 않은 날개? 뭐... 대충 말했지만 어쨌든 겉으로 드러내며 자랑할 수 있는 무언가가 좋겠죠. 그냥 그렇습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입니다.
18.12.03 22:51

(IP보기클릭)211.230.***.***

다 보니깐 점수 합해서 총 점수로 등수 매기는거 같은데 인생을 소워에 바치는데 컨버터 10개는 줘도 된다고 생각듭니다 커럽 데이드림 그거 다 랭커라는 소리인데 그정도 보상은 줘야죠 보상은 별 생각안드네요
18.12.03 22:57

(IP보기클릭)211.230.***.***

지꼬마
그 정도한 사람이라면 템 다 맞출정도로 엄청 노력했지 않았을까요 다캐는 기본으로하고 하루에 엄청나게 돌려서 장비 거의 완벽하게 만들었을텐데 저희 같은 라이트 유저랑은 비교가 안될정도로 돈도 지르고 했겠죠 그래서 저는 상관 없다고 느껴져요 | 18.12.03 23:04 | |

(IP보기클릭)121.145.***.***

JUNIEL♥
우선 댓글 수정한다고 계속 지우고 올리고 반복한거 죄송합니당. 본문에서도 말한 거지만 그 시점에서 컨버터는 아무래도 상관이 없는 수준이에요. 1~3등뿐만 아니라 10위권이도 말씀하신대로 템 스펙은 거의 비슷할 겁니다. 컨버터 더 얻어봤자 의미가 없단 거에요. 대비하는 것도, 언제 나올지 모를 레이드를 마냥 기다리기엔 좀 그렇죠. 그래서 제가 겉으로 드러내 자랑할 수 있는 추가 보상안이 어떻겠냐 쓴 거고요. | 18.12.03 23:10 | |

(IP보기클릭)27.35.***.***

'캐릭터'라는 어휘가 애매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사용자가 생성하고 접속하고 움직이는 실체를 '캐릭터'라 하고, '스텔라 유니벨' '하루 에스티아' 와 같은 구분은 '클래스'라고 할게요. '이노센트 데이드림/커럽티드 레코드의 랭킹은 캐릭터 별로 매겨집니다'는 솔플 메이즈 타임어택을 '클래스'별로 비교하겠다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즉, 11월 개발자 노트의 "클래스 별 집계인 경우, 각 클래스별로 랭킹을 취합하며, 클래스 간 차이는 없습니다" 를 구체화한 말로 보여요. 비교를 그렇게 해서 얻은 포인트가 '캐릭터'에 귀속되는지 계정에 귀속되는지와는 별개 아닐까요?
18.12.03 23:50

(IP보기클릭)121.145.***.***

ganjoh
굳이 그걸 그렇게 복잡하게 해야 할까요? 정말 간단하게 [캐릭터 별로 집계합니다]라고만 쓰면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데요. 이건 오히려 반대입니다. 이 메이즈에선 이러한 식으로 집계를 하니 착오 없길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유저들 바보 아닙니다. 이런 거 조금만, 며칠만 하면 바로 깨닫습니다. 만약 그걸 언급하지 않았다가 나중에 이것이 드러난다고 생각해보세요. 과연 어떻게 될까요? 다시 한 번 커뮤, 공홈 불탈 겁니다. | 18.12.03 23:56 | |

(IP보기클릭)27.35.***.***

지꼬마
만약 그렇다면 커뮤, 공홈 불탈거라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ㅅ; 패치노트에서는 조금 더 구체화해주기를 바라는 생각이에요. 당장 개발자노트에 달린 댓글부터 이 부분에 대해 혼란스러워 하는 사람이 있거든요. | 18.12.04 00:30 | |

(IP보기클릭)121.145.***.***

BEST 추하게 덧붙이자면 중요한 건 이것이 랭킹, 즉 경쟁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최상위권을 차지한 분들은 말 그대로 SS+등급 썩은 석유급입니다. 그런데 이걸 어떻게 증명해야 하냐? 단순히 말만으로는 증명이 안 돼요. 말만이라면 저도 원빈급이에요(...). 공지 봐라 라는 것도 뭔가 추잡해 보이죠. 이렇게까지 구질구질하게 증명해야 하나? 이걸 단번에 해결하는 게 바로 그들만을 위한 특전, 현실로 따지면 상장 및 트로피입니다. 상장 및 트로피는 실용성으로만 따지면 완전 0에 가까워요. 내가 이러한 업적이 있다는 증명 서류에 불과해요. 그럼에도 값어치가 상당하죠. 그럼 이걸 게임으로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요? 그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무언가입니다. 코스튬이 될 수도 있고 칭호가 될 수도 있고, 수단은 많죠. 라이언은 그것을 날개 코스튬으로 골랐습니다. 캐시로도, 인게임에서도 구할 수 없는 특별한 날개 코스튬. 다른 분들은 막 BP를 주자, 컨버터를 더 주자 이렇게 말씀들을 하시지만 이것이 SS+급 썩은 석유 분들에게 무슨 소용이죠? 그냥 하다보면 자연스레 얻을 수 있는 자원에 불과한데? 그냥 특별한 무언가면 됩니다. 트로피, 상장, 나를 단번에 알아볼 수 있는 '상징물'이면 됩니다. 인게임 성능에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 그런 면에서 저는 라이언이 이번엔 준비를 잘 했구나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8.12.04 00:17

(IP보기클릭)27.35.***.***

지꼬마
라이언이 여러 방면으로 생가해보고 던진 카드라는 점 동의합니다. 여러번 미루면서 다듬고도 베타 딱지 붙이는거 보면, 정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는 것 같아요. | 18.12.04 0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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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16.12.22 한국 CBT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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