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개발자 노트를 통해 랭킹 시스템 추가가 예고되었습니다.
잘만 굴러간다면 경쟁 및 파고들기 요소의 추가로 컨텐츠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지만,
의도와 다르게 엇나간다면 논란과 피곤함을 불러오기 좋은 소재이기도 합니다.
저는 유불리와 관련하여 크게 두가지 쟁점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1. 캐릭터 밸런스
현재 캐릭터 성능 밸런스에 치명적인 하자가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황금 밸런스라고 말하기도 뭣한 상황입니다.
캐릭터의 절대 성능도 차이가 있겠지만, 액티브 아카식 레코드와의 궁합이나 등장하는 적과의 상성관계도 유불리에 일부 영향을 끼칩니다.
라이언도 이 문제를 어느정도 의식했는지 캐릭터별로 매겨지는 메이즈인 데이드림과 커럽티드에 상대적으로 높은 배점을 매겨놨습니다.
얼마나 차이가 나냐면 파티플레이 기록을 따지는 보니악 타임어택이 1위와 상위 20% 사이에 불과 8점이 차이나는데,
데이드림은 1위와 상위 10% 사이의 차이만 해도 135점에 달합니다.
게다가 파티플레이 기록은 1위부터 20위까지는 모두 같은 보상을 받습니다. (프멀 타임어택의 경우 24위까지)
최종 30위 이내의 순위권을 노린다고 해도, 파티플 기록의 20위까지 일부 캐릭터들로만 도배되지 않는 한 최종 순위도 특정 캐릭터가 독식할 확률은 낮습니다.
... 물론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정말로 밸런스 논란이 붙기는 하겠죠?
가령 스텔라끼리의 경쟁에서 1위를 한 유저와 릴리끼리의 경쟁에서 1위를 한 유저가 결국은 결산 랭킹을 두고 경쟁을 해야 하는데,
여기서 차이를 낼 수 있는 방법은 파티플레이 클리어 누적 기록과 프멀/보니악 타임어택이니까요.
베타 이후 나올 결과와 무관하게, 랭킹 자체가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관심을 환기한 것은 맞습니다.
정말 답이 없다면 랭킹 결산도 캐릭터별로 하는 등의 방법을 강구할지도 모르겠군요.
2. 배럭질
소위 '배럭'이란 같은 캐릭터를 여럿 생성하여, 무기·방어구·브로치 등을 돌려 써가며 게임을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랭킹 참여는 계정별이 아니라 캐릭터별일 것 같은데, 배럭질을 한다면 랭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펙 전체를 본 캐릭터에서 부 캐릭터로 옮겨버릴 수 있습니다.
(반면 배럭질 없이 다양한 캐릭터를 키운다면, 무기와 브로치, 무기에 꽂을 패밀리어와 소울스톤을 따로 마련하는 부담이 발생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으로 배럭 캐릭터 여럿이 결산 보상을 획득하게 된다면 이 또한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산 보상은 계정 내 캐릭터 중 가장 순위가 높은 하나를 기준으로만 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논란이 입장권 패치 전의 데이드림에도 있었죠...)
닫는말:
랭킹으로 의미있는 보상을 받는 사람은 전체 유저에서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위 말이 사실 대부분의 유저에게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지켜보거나 조금이나마 참여하는 입장에서 위와 같은 불합리해보이는 유불리가 발생한다면, 상대적 박탈감을 피하기 힘들고
결국 즐기면서 하려는게 목적인 게임에서 박탈감이 떠돈다면 없으니만 못한 시스템이 될지 모릅니다.
개발 및 운영측에서 베타기간동안 발생할 문제점을 잘 살피고, 정식 오픈 이후 흥하는 컨텐츠 중 하나로 자리잡기를 기원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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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계정별로 하면 되지 않어요? 캐릭랭킹은 계정당 1캐릭만 가능하게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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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해야 될 수준이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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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해야 될 수준이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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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계정별로 하면 되지 않어요? 캐릭랭킹은 계정당 1캐릭만 가능하게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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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좋을텐데, 개발자 노트 어디에도 그런 언급이 없어서 말입니다 -_-|| 애초에 데이드림부터 계정 제한을 안걸고 냈다가 한참 뒤에나 고친 사람들이니.... 이에 대한 생각을 했을지는 잘.. | 18.12.03 21: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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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의 요청이 있었던건 아닙니다. 그만큼 우선순위가 낮아서인지 아니면 다듬는다고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원래 9월 완성이던 것이 12월에 베타를 붙이고 나오려 하네요. | 18.12.04 0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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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그 경우 행동력이라는 자원이 병목이 될텐데, 한자릿수나 두자릿수 순위권을 노리는거면 PC방은 기본에, 비타민이나 돗자리 펑펑 써가며 횟수 랭킹도 올리겠죠. 그 경우라면 배럭이고 뭐고 의미가 없는게 맞습니다. 반면 저처럼 컨버터 옵작이 필요한 어중간한 스펙의 유저는 애시당초 순위권은 포기하고, 클리어 횟수는 어느정도만 올려놓은 다음 (클리어 횟수 1위와 상위 20%간 포인트 차이는 5, 그리고 3에 불과합니다.) 솔플 메이즈 타임어택에 집중할 것 같습니다. 그 경우라면 제가 컨버터 부품 80개 모으는동안 배럭 유저가 240개 먹으면 좀 기분이 상할 것 같은데요. | 18.12.03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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