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포스 조직
2.가장 유리한 포지션
3.공격 패턴
3.1 내려치기
3.2 휘두르기
3.3 휘두르기 브레스
3.4 정면 공격
3.5 붉은 장판A
3.6 붉은 장판B
3.7 브레스,보라색 장판,산성위액
3.8 촉수 내려치기
3.9 촉수 휘두르기
3.10 핵 촉수
3.11 귀상어 쫄
4.팁
4.1 중간 아이템 습득
4.2 핵에서 빨리 나오기 팁
4.3 활력 팁
5.각 페이즈 난이도 평가
1.포스 조직
일단 프라이멀 포스에는 여러 역할과 조가 있습니다. 이걸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표와 그림을 만들어 봤습니다.
포스는 이런 순서로 만들어집니다
1.탱 -모든 페이즈에서 어디에도 안가고 보스만 공격해 광역기를 저지하는 역할(활력은 받으러 갑니다). 방어기가 있는 진이 맡으면 좋습니다.
(1,2페이즈)
2.솔촉 -촉수를 혼자서 시간내에 처리할수 있는 유저로 고스펙이거나 리타나 그루톤 아카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1,2페이즈에서 5시와 7시에 배치되고 4페이즈에선 3시(5시였던 유저)와 9시(7시였던 유저)에 배치됩니다.
3.1시,11시 또는 5시와 7시 -탱과 솔촉 이외의 유저들로 한 촉수마다 2명씩 배치합니다
4.나머지 -솔촉이 여러명이라 촉수에 인원들을 배치하고도 남았다면 보스를 공격해줍니다.
(3페이즈)
4.핵조 -솔촉과 솔촉 다음으로 강한 유저 4명이 들어갑니다
5.쫄조 -탱과 핵조 이외의 인원들로 소환되는 쫄들을 공격해 핵조에게 보호막을 부여해줍니다. 골렘 아카식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4페이즈)
6.3시,9시 -앞에서 언급했던 솔촉이 가거나 5시와 7시에 배치되었던 인원들이 갑니다. 촉수를 처리해 5페이즈에 활력으로 갈 수 있도록 길을 만듭니다.
나머지는 모두 보스를 공격합니다.
(5페이즈)
모두가 보스를 공격합니다.
2. 가장 유리한 포지션
포지션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요.프라이멀을 잡을때도 여러 포지션이 있는데 가장 유리한 포지션을 꼽아보자면 왼쪽 포지션이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할 프라이멀의 여러 공격을 파악할 여유를 가질수 있고 피하기 쉬운 위치입니다. 앞으로 설명할 프라이멀의 공격들을 보시면 왼쪽 포지션이 왜 유리한 포지션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3. 공격패턴
3.1 내려치기
(중간,오른쪽,오른쪽,중간,왼쪽 내려치기를 하고 있습니다.)
프라이멀의 가장 흔한 공격으로 파악하면 쉽고 파악하지 못하면 어려운 공격입니다. 내려치기는 왼쪽,가운데,오른쪽 내려치기가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프라이멀에 숙련이 되면 이 내려치기가 어디로 올지 감이 오지만 초행분들은 이 내려치기의 방향을 제대로 파악하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파악하는 요령이 있습니다. 바로 프라이멀의 갈비뼈의 빈 공간 보는 것이죠.
여기 보시면 프라이멀의 갈비뼈가 있습니다. 이 갈비뼈는
움직이지 않는 아래의 큰 갈비뼈(회색원)과 움직이는 위의 작은 갈비뼈(빨간원)이 있습니다. 회색 갈비뼈를 중심으로 빨간 갈비뼈의 빈 공간을 주목해주십시오.
회색 갈비뼈와 빨간 갈비뼈의 빈 공간이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가운데 내려치기를 하려는 것입니다.
빨간 갈비뼈의 빈 공간이 회식 갈비뼈보다 오른쪽으로 갔습니다(제가 왼쪽 방향에 있어서 크게 느껴지지는 않지만 오른쪽으로 갔습니다). 오른쪽 내려치기를 하려는 것입니다.
빨간 갈비뼈의 빈 공간이 회색 갈비뼈보다 확실히 왼쪽으로 갔습니다. 왼쪽 내려치기를 하려는 것입니다.
이것만 알고 갈비뼈만 제대로 본다면 초행분들은 내려치기의 방향을 파악하실수 있을겁니다. 위의 움짤을 보면서 갈비뼈와 방향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또한 이 내려치기 공격에서 왼쪽 내려치기는 대부분 중간 내려치기와 오른쪽 내려치기 다음의 후반대에 옵니다. 앞서 언급한 유리한 포지션이 유리한 이유이지요. 왼쪽 포지션에 있으면 내려치기가 오는 것을 파약할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3.2 휘두르기
휘두르기는 중간을 찍고 오른쪽으로 팔을 끌었다가 전방위로 휘두르는 공격인데요 보통 내려치기 공격을 한 다음에 옵니다. 공격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의 회피 방법은 아래의 휘두르기 브레스와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3.3 휘두르기 브레스
휘두르기와 비슷한 공격으로 공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휘두르기와 휘두르기 브레스 모두 전방위에 휩쓴다는 것은 같지만 휘두르기가 더 빠르고 범위가 넓다는 특직이 있습니다. 이 두 공격의 회피방법은 피격 타이밍에 회피를 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아무 방향으로나 회피를 해줘도 되지만 <-- 방향으로 오는 공격으로부터 빨리 피격 타이밍에서 벗어나기 위해 -->방향으로 회피합니다. 휘두르기는 빠른 공격이니 한번의 회피만으로 회피가 가능하지만 휘두르기 브레스는 공격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2번 정도는 회피를 해줘야 안전합니다.
3.4 정면 공격
'프라이멀이 정면의 대상을 움켜쥐려고 합니다' 라는 문구가 뜨며 정면의 대상을 잡고 내던지면서 디버프를 줍니다. 앞서 말한 유리한 포지션에만 있으면 맞을 일이 없습니다.
다만 유의할 점이 있는데
프라이멀이 정면의 대상을 잡기 위해 팔을 -->방향으로 한번 휘두르는데 이 경로에 있으면 어느 정도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프라이멀에 붙어 있으면 이 공격에 맞지 않고 좀 떨어져 있으면 맞으니 프라이멀에 붙어있읍시다..
3.5 붉은 장판A
프라이멀은 붉은 테두리의 장판을 까는데 여기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쉬운 장판과 어려운 장판이 있는데 먼저 쉬운 장판부터 소개하겠습니다. 공격모션을 취한다음 붉은 테두리 장판이 생기고 콘크리트 더미가 떨어집니다.
(정확히 1000데미지는 아니지만 저 정도의 데미지를 줍니다.)
프라이멀이 한번 포효한 다음에 팔을 올리고 붉은 장판을 깝니다. 공격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적인 공격모습)
(왼쪽포지션에서 본 공격모습)
포효하고
팔 들어올리고
붉은 테두리 장판이 생성되고 콘크리트 더미가 떨어집니다.
회피방법은 붉은장판B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3.6 붉은 장판B
가장 난감한 구간이며 숙련자도 비명횡사하는 구간입니다.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정확히 15000데미지는 아니지만 비슷한 데미지를 줍니다. 1페이즈 한정. 2페이즈 후부터는 붉은 장판A와 비슷한 데미지를 줌)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1페이즈 한정으로 이 붉은 장판B는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줍니다. 특히 3겹 이상으로 깔린 곳에 있었다가 제대로 못 피하면 즉사하는 공격입니다.
팔을 내려찍고 붉은 장판을 생성하고 장판을 터뜨립니다. 공격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때는 2페이즈의 공격이라서 적은 데미지를 줍니다.)
만약 1페이즈에서의 공격이라면
촉수를 잡고 있을때 2겹 장판을 맞았습니다. 이때 데미지는
약 13521 x 2 라고 보시면 됩니다. 방어력 15000정도에 프멀 방어구 4세트를 입고 있었는데도 저 정도입니다.
그리고 대망의 3겹은
이정도입니다. 풀피에서 순식간에 딸피가 됬습니다.
3겹이 겹치고
데미지가 -13540 -13501 -14215
4강 프멀 방어구 4세트 입은 제가 저정도니 초행분들은 즉사하겠죠.
그럼 이걸 어떻게 피하느냐 하면은 이것도 회피입니다. 피격 순간에 회피하는 거죠, 이것은 장판만이 아니라 내려치기나 휘두르기에도 해당되는 것입니다.
제가 회피기에 대해 말하자면 회피기는 한순간만 회피하는 것이 아닌 회피 혹은 무적 타이밍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싶습니다.(모든것에 무적은 아니지만요)
회피기란 회피 모션이 시작되고 끝날때까지의 회피 타이밍, 곧 회피 시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포인트는 한순간의 피격 순간을 이 피격 순간보다 긴 회피 시간에 걸치는 것입니다. 장판이 생성되고 어느 타이밍에 피격 순간이 오는가를 파악해서 회피 타이밍을 걸쳐야 하는 것이죠.
3.7 브레스, 보라색 장판, 산성위액
프라이멀의 나머지 공격기들에 대해서는 별로 할말이 없습니다. 페이즈 넘어갈때 나오는 브레스는 직육면체 콘크리트 뒤로 피하면 되고 보라색 장판(앞에서 말한 촉수 구석자리 보라색 장판 이외의 보라색 장판)은 별 데미지를 주지 않으니 물약으로 충분히 메꿀수 있습니다. 산성위액은 활력이 있는 곳으로 올라가야 피할수 있는데 아무도 피하지 않으니 그냥 무시하고 공격하면 됩니다.
3.8 촉수 내려치기
촉수는 2가지 공격을 합니다. 먼저 내려치기입니다. 중앙을 향해 내려칩니다.
촉수들의 내려치기 방향은 모두 중앙을 향하고 내려치는 방향의 옆에 있다면 공격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촉수를 잡을때는 촉수가 중앙을 향하는 방향의 옆에서 잡읍시다.
(5시 촉수의 예)
여기서 유의점이 있는데 촉수를 잡을때 구석자리에 있으면 가끔 보라색 장판이 생성되면서 붉은 장판B에 버금가는 데미지를 줍니다. 그래서 가급적 구석 자리는 피합니다.
촉수들의 내려치기 방향들. 3시와 9시 촉수 또한 중앙을 향합니다.
3.9 촉수 휘두르기
촉수가 휘두르며 전방위로 공격을 합니다.
촉수는 내려치기와 휘두르기 2가지 공격이 있는데 이 둘을 구분해 휘두르기만 피하는 것은 어렵기에 내려치기를 피할수 있는 방향에서 촉수를 잡으며 휘두르기는 그냥 맞으면서 물약으로 커버하는게 낮습니다.
3.10 핵 촉수
핵 안에 있는 촉수는 별거 없습니다. 붉은 선으로 표시되는 촉수의 공격 경로만 파약해서 피해있으면 됩니다.
3.11 귀상어 쫄
(소환된 3마리의 귀상어 쫄)
(5페이즈까지 살아남은 귀상어 쫄)
4페이즈에서 소환되는 귀상어같이 생긴 중형 쫄입니다. 총 3마리가 소환되는데 4페이즈에서 죽지 않으면 5페이즈까지 존재하게 됩니다. 그다지 위협적이지는 않지만 꽤 큰 크기와 쫄 치고는 넓은 광역기의 사용때문에 초행분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모습과 공격기만 익혀두면 됩니다.
(발 내려찍기, 별거 없습니다)
(휘두르기)
(내려치기, 붉은 화살표가 생기고 그 방향으로 내려칩니다)
(포효 충격파)
(그 광역기, 범위가 꽤 넓습니다)
4. 팁
4.1 중간 아이템 습득
프라이멀을 다 깨고 나면 아이템들이 나오는데 공략 도중에도 아이템을 습득할수 있는 2번의 구간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핵조/쫄조 페이즈 시작 부분에서 보라색 유성(?)과 함께 아이템이 나옵니다. 핵조이면 먹고 들어가줍시다.
두번째는
마지막 페이즈 시작 부분에서 나옵니다. 페이즈가 시작될 때 첫번째와 같은 보라색 유성과 함께 아이템이 나오지만 활력을 받는게 먼저니 활력을 받고 돌아오면서 먹읍시다.
4.2 핵에서 빨리 나오기 팁
핵조를 위한 팁입니다. 핵을 다잡으면 열리는 출구를 통해서 밖으로 나올수 있는데 이상좌표 탈출을 사용해 빨리 밖으로 나올수 있습니다.
핵을 다 처리하면 컷씬에 들어가기전 빨리 ESC를 눌러 시스템 메뉴창을 열고
컷씬에서 이상 좌표 탈출을 누르고
게임으로 돌아가기를 누르면
컷씬 끝난다음 여기서 바로 보스에게 직행할수 있습니다.
4.3 활력 팁
대부분 활력 받으러 단상위로 올라가던데 거기까지 안가도 됩니다.
여기 단상의 가장자리에서 활력에 가까운 곳에 붙어 있으면 활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상 올라가려고 점프하다가 걸리고 시간이 많이 소모되서 피 많이 깍이고 활력 못받는 경우도 있는데 여기로 오면 쉽게 받을수 있습니다. 누구 하나는 활력을 키기 위해 단상위로 올라가야 하겠지만요.
마지막으로 무료 부활+3회로도 불안하시다면 예약 부활 장치도 챙겨서 써주세요. 부활 장치 사용에 카운트 안됩니다.
5.각 페이즈 난이도 평가
각 페이즈에 대한 저의 난이도 평가는 아래와 같습니다.
프라이벌 본체에게 난이도 별3개를 주었고(촉수는 별1개 정도로 프라이멀 본체 난이도 안에 포함시켰습니다, 2+1=3은 아니고 1⊂3=3) 붉은 장판B에게 별2개를 주었습니다. 장판3개가 겹치는 일은 그리 흔한 일은 아니지만 즉사의 위험성이 있고 1개만으로도 데미지가 크고 2개가 겹치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저정도의 난이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귀상어 쫄은 그렇게 위협적이지는 않지만 초행분들에게는 심적 부담이 될 수 있기에 별 반개를 주었습니다. 3페이즈는 그리 어려운게 없고 5페이즈는 딜만 하면 되고 활력으로 상쇄할수 있는 지속적인 체력감소를 제외하면 공격받는 일이 없기 때문에(귀상어가 생존해있다면 조금 공격받음) 가장 쉽습니다. 그래서 1페이즈만 잘 넘기고 다음 페이즈들의 프라이멀 본체의 공격에 잘 대응할 수 있다면 프라이멀을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라이멀에 숙련이 되어서 프라이멀 본체의 공격에 익숙해진다면 별3개를 빼고 붉은 장판도 잘 피하게 된다면 별2개를 빼서 난이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상이 저의 프라이멀 공략 팁&노하우 였습니다. 초행분들 이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프라이멀을 쉽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누가나가 프라이멀 초행이었고 처음부터 다 잘한건 아닙니다. 그러니까 무서워 말고 도전해주세요.
(IP보기클릭)183.106.***.***
회피할땐 모션나오기 반박자정도 빠르게 회피한다고 생각하면됩니다. 모션보다 판정이 약간 먼저 나와요
(IP보기클릭)59.12.***.***
프멀 공략중에 제일 잘쓴거같다.
(IP보기클릭)183.106.***.***
회피할땐 모션나오기 반박자정도 빠르게 회피한다고 생각하면됩니다. 모션보다 판정이 약간 먼저 나와요
(IP보기클릭)61.101.***.***
(IP보기클릭)175.113.***.***
(IP보기클릭)218.51.***.***
(IP보기클릭)121.162.***.***
(IP보기클릭)211.169.***.***
(IP보기클릭)59.12.***.***
프멀 공략중에 제일 잘쓴거같다.
(IP보기클릭)14.42.***.***
(IP보기클릭)59.28.***.***
(IP보기클릭)123.212.***.***
(IP보기클릭)211.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