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태이상효과란
CC(군중제어), 메즈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는 효과로 몹들의 행동을 제어하여 아군의 딜각을 만들어주는게 1차 목표입니다.
플레이어가 발생시킬 수 있는 상태이상의 효과및 발생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단순 대미지
출혈 : 생체 대상 도트 대미지 (포격터렛, 말벌하이브, 출혈돌돌이, 파편덫, 조끼탤런트-트라우마, 폭파전문가-폭파수류탄)
2)소프트 CC (일반몹 대상 CC)
중독 : 생체 대상 도트 대미지 (스콜피오 1중첩)
화상 : 생체 대상 도트 대미지 (점착폭탄-화상, 화학물질발사기-가연성가스탄, 화상돌돌이, 생존전문가-소이수류탄, 화염방사병-전문화무기)
3)하드 CC (일반몹 및 장갑병 대상 CC)
속박: 생체 대상 이동 방해 효과, 어느 정도 지나면 조준사격 (화학물질발사기-포말, 기관포병-속박수류탄)
실명 : 생체 대상 사격 방해 효과, 경우에 따라 실명 중에도 지향사격 (파이어플라이-실명, 조끼탤런트-트라우마, 명사수-실명수류탄)
혼란 : 생체 대상 행동 방해 효과 (펄스-밴시, 스콜피오 3중첩, 사냥꾼 세트 효과)
4)기계 대상 하드CC
방해 : 기계 대상 행동 방해 효과 (펄스-EMP, 점착폭탄-EMP, 기술전문가-EMP수류탄)
충격 : 생체 및 기계 대상 행동 방해 효과 (충격덫, 스콜피오 5중첩)
2. 이클립스 세트
이클립스 세트는 착용자가 발생시킨 상태이상에 걸린 몹을 처치하면 해당 상태이상을 주변으로 전이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치는 아군 중 아무나해도 상관없으며 착용자의 스킬뿐만 아니라 착용자가 발생시키기만 했다면 전이시킬 수 있게됩니다.
ex)이클립스 착용자가 기름통을 터뜨려서 화상에 걸린 몹 처치시 전이
ex)이클립스 착용자가 하이에나 돌격병의 허리약점을 터뜨려 혼란걸린 몹 처치시 전이
ex)이클립스 착용자가 쏜 충격탄 맞고 감전걸린 몹 처치시 전이
이는 이클립스 착용자가 스콜피오로 발생시킨 상태이상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파티에 이클립스가 있고 스콜피오를 적극적으로 사격하는 타입이라면 다른 파티원은 스콜피오를 안쓰는게 좋습니다.
이클립스 조끼는 전이되는 범위를 넓혀주고(10m->15m) 가방은 상태이상에 걸린 몹이 이클립스착용자에게 받는 대미지를 증폭(30%)시켜줍니다.
조끼로 인한 이득이 너무 압도적이라 조끼는 항상 채용되는 편이며 가방의 사용 유무에 따라 CC서폿과 CC딜러로 세분화됩니다.
3. CC서폿 / CC딜러
1)CC서폿
몹들에게 상태이상을 걸어서 아군의 딜각을 확보합니다.
하드CC로 떡칠하여 몹 종류를 가리지 않고 저지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며 추천 상태이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속박, 실명, 혼란, 충격, 방해(블랙터스크 임무 및 전설 임무)
본인의 딜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클립스 가방 대신 서서히다가오는죽음, 기회주의 등 서폿 계열 탤런트의 가방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존전문가 전문화를 채용하면 아군에게 10%의 딜버프 효과를 추가로 줄 수 있고 소이수류탄으로 화상CC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이상적입니다.
이상적인 조합은 이클립스4세트+하나유+골란기어 입니다.
2)CC딜러
상태이상을 통해 대미지를 넣는 것이 주된 역할입니다.
상태이상 중 가장 많은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화상, 출혈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클립스 가방이 반드시 채용되며 화상지속시간이 20% 증가되는 화염방사병 전문화가 이상적입니다.
4. 이클립스와 어울리는 특급 및 브랜드
상태이상효과가 명시되어있는 특급은 2종류가 있습니다.
1)불쾌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고폭수류탄의 50% 대미지를 10초에 걸쳐서 도트대미지로 부여.
CC딜러 필수 특급
2)제국의 왕가
20m이내 몹에게 화상 부여.
CC서폿에게 제3의 스킬 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브랜드
최우선은 골란기어(상태이상효과10%)입니다. 다만 주속성이 방어이기 때문에 스킬가속+상태이상효과가 붙은채로 나오는 장비를 구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차선은 하나유(스킬가속10%)입니다. 주속성이 전력이기 때문에 파밍이 쉽고 스킬가속을 챙기기 어려운 이클립스 세트에 약간의 숨통을 트여줄 수 있습니다.
사실 골란기어나 스킬가속이나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상태이상 지속시간이 0.1초 늘어나거나 스킬쿨이 0.2초 줄어드는 정도밖에 안됩니다.
다른 브랜드를 쓴다고 해서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스킬가속과 상태이상효과가 꽉찬 전력보정된 골란기어 서다죽 가방에 목 맬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 꿈의 장비 파밍은 천렙찍고 다른 빌드도 다 짜서 할게 없어졌을 때 하는겁니다.
5. 운영 팁
이클립스 착용자는 누구보다도 몹 리젠 구역을 잘알아야합니다. 리젠되자마자 CC를 걸어준다면 임무 난이도가 1-2개는 내려간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션 중간중간에 나오는 특수탄들은 빠짐없이 챙겨두는게 좋습니다. 특히 충격탄은 반드시 챙겨야합니다. 권총으로 먹어두면 빠르게 꺼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서서히다가오는죽음'으로 퍼진 상태이상은 이클립스로 전이되지 않습니다. 불쾌를 끼고 있다면 불쾌 아이콘의 여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요근래 개인적으로 서다죽보다 기회주의를 테스트해보는 중인데 미래계획에 버금가는 딜버프가 상당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생존전문가10%+기회주의10%+스콜7중첩20%)
6. 무기 속성 및 탤런트
상태이상에 의한 대미지는 특이하게도 무기의 방어도대상대미지 수치를 적용받습니다. (불쾌 도트댐에도 적용됨)
또한 영속성(헤드샷 적중시 다음 상태이상 지속시간 50% 증가)을 발동시키면 불쾌 및 화상의 도트댐이 크게 상승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마 내부적으로 영속성이 발동되면 플레이어의 상태이상효과 스탯이 올라가는 것으로 추정되며,
상태이상효과 수치에 영향을 받는 불쾌/화상 도트댐도 같이 상승하는 것 같습니다.
방어도대상대미지 수치가 가장 높은 샷건이 유리하겠고 원거리에서 영속성을 발동시킬 돌소/소총도 나쁘지 않겠습니다.
*제가 올린 적 있는 돌격이클립스는 이름만 이클립스이지 상태이상효과전이보단 아군의 추가방어도 지원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위의 내용과는 많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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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상에선 잘 안쓰고 일반 전설 요새에서는 화기빌드들이랑 갈 땐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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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팁 감사합니다. 부속성이나 모듈은 그냥 무조건 스킬 가속이나 상태이상 효과로 넣어주면 되는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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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성은 무조건 상태이상효과, 모듈은 무조건 스킬 가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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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범용 이클과 비슷하군요. 덕분에 요새 디비전 빌드가 넘쳐나 너무나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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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이클립스에 대한 상세 설명글일 뿐이에요 ㅎㅎ 일반적인 것과 다르다면 전 서다죽보다 기회주의를 추천한다는 것 정도이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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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팁 감사합니다. 부속성이나 모듈은 그냥 무조건 스킬 가속이나 상태이상 효과로 넣어주면 되는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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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성은 무조건 상태이상효과, 모듈은 무조건 스킬 가속입니다. | 21.04.16 17: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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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dol
기존 범용 이클과 비슷하군요. 덕분에 요새 디비전 빌드가 넘쳐나 너무나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21.04.16 17: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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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이클립스에 대한 상세 설명글일 뿐이에요 ㅎㅎ 일반적인 것과 다르다면 전 서다죽보다 기회주의를 추천한다는 것 정도이죠 ㅎ | 21.04.16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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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다죽으로 전파된 상태이상은 전이되지않습니다. | 21.04.17 09: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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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겜돌님 전설에서도 cc빌드 사용하기도하시나요..^^; 전문화포인트모을겸 최정상전설에서 한두층가다보면.. 다시 오토로돌리게되네요; 한두명씩 죽어나가면 눈치가 괞히.. | 21.04.17 10: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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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상에선 잘 안쓰고 일반 전설 요새에서는 화기빌드들이랑 갈 땐 필수입니다 | 21.04.17 10: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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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지속시간 모듈은 설치스킬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킵니다. 가스탄의 경우, 발사 후 구름이 남아있는 시간은 길어지지만 화상지속시간은 변화없습니다. 스킬가속 끼세요. | 21.07.04 1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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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감사합니다 그분이 이상하게 설명한거군요;;; | 21.07.04 11: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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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이 번역이 이상하거나 빼먹는 부분도 많고 번역 자체가 틀린 경우도 있어서 많이들 헷갈려하시고 저도 자주 착각합니다 ㅎㅎ | 21.07.04 11: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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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골란 1부위에 스킬등급 상태이상효과 스킬데미지 붙은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력 6셋이면 이클립스 빌드는 스킬가속이 그렇게 안높아도 된다고 하던데 모듈로 스킬가속을 확보할수잇으니 1부위 스킬데미지 챙기는게 좋다고하던데 예전에는 스킬대미지랑 상태이상효과가 상관없었는데 요즘은 스킬대미지올리면 상태이상 대미지도 오른다고 하더라구요 | 21.07.04 11: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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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사실이에요. 저도 그래서 써폿용 골란기어는 스가상효로 맞췄고 딜용 골란기어는 스댐상효로 맞췄습니다. | 21.07.04 11: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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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배우고 갑니다 ㅎㅎ 불퀘를 드디어먹어서 해볼수있게됐네요 다른템은 다나왓는데 불퀘만 없어서 못하고잇엇는데 ㅋㅋㅋ | 21.07.04 1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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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쓰시면 됩니다만 전설에선 기계류가 괴로우므로 파이어플라이 대신 EMP나 충격덫을 쓰면 어떨까 싶습니다. 근데 일반적으로 전설에서 화염들고있으면 그룹깨질 확률이 높을겁니다 ㅎㅎ | 22.07.24 1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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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화염은 안 되나 보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 22.07.24 11: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