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멘토를 착용하고 킬을 내면 빨간색 팔뚝모양의 사살확인이라는 획득물이 드랍됩니다.
해당 획득물을 먹으면 10초동안 활성화되는 '단기버프'와 300초동안 유지되는 '장기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단기버프
핵심속성 개수만큼 비례하여 화기/방어/전력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버프창에선 주황색 음영의 팔뚝모양 아이콘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ex)251 세팅에서,
5*2 = 10% 무기대미지 (종합무기대미지와는 다름)
20*5 = 100% 추가방어도
5*1 = 5% 스킬효율 (스킬가속, 스킬대미지, 스킬지속시간, 스킬생명력 등등)
단기버프에서 가장 큰 의의는 추가방어도에 있으며 직접 주우러 다녀야하는 것 외에는
가방 탤런트인 '흡혈귀'의 완벽한 상위호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장기버프
핵심속성 수치와 관계없이 스택에 비례하여 유지되는 버프입니다. 획득 후 300초동안 유지되며 획득시마다 갱신됩니다.
버프창에선 회색 음영의 팔뚝모양 아이콘으로 확인 가능하며 스택량은 아이콘 하단의 그래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메멘토의 탤런트라고 볼 수 있는 부분으로 30스택을 쌓는다면
무기대미지 30%
무기대미지는 경계, 태연자약 등 딜 증가 탤런트의 설명에서 보이는 종합무기대미지 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무기대미지 : 무기 자체 기본대미지를 증가. 보호장구 주속성과 동일한 효과
종합무기대미지 : 보호장구 속성, 시계 스탯 등으로 산출된 대미지에 곱연산.
따라서 사냥꾼세팅에서 방어보정을 하느라 손해본 무기대미지를 보완하는 정도는 되지만
극화기세팅에서는 경계 등 가방탤런트의 효과를 보완하지는 못합니다.
방어도재생 3%
벨스톤1+골란기어2+길라가드3을 맞춰줘야 재생력 3%를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귀중한 버프입니다.
스킬효율 30%
스킬가속, 스킬대미지, 스킬생명력, 스킬지속시간 등 스킬과 관련된 모든 버프 효과를 얻게됩니다.
스킬대미지는 무기대미지와는 다르게 종합스킬대미지의 개념이 없기 때문에
스킬대미지 관련 탤런트(협공, 충격과공포, 기술지원 등)를 거의 동등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충격량증폭기(완벽한 협공. 적 사격시 스킬대미지 30% 증가)과 비교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
메멘토 풀스택이 완협공에 비해 10% 부족한 대미지를 보여줬습니다.
(메멘토 24만, 완협공 26만)
이는 충격량증폭기에는 부속성으로 스킬대미지를 추가로 넣을 수 있기 때문으로
스킬생명력 등 다른 옵션을 추가로 얻을 수 있고
발동조건이 따로 없다는걸 생각하면 합리적인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그외에도 스킬가속 30%를 추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킬가속과 스킬대미지를 넣는 일반오토빌드와 달리 스킬가속 대신에
치명타대미지를 넣는다던지(https://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82891 중 화력오토)
방어도재생을 넣는다던지(https://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83052)
를 통해 하이브리드오토빌드를 구상하는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메멘토 스택이 없을 때는 드론터렛 쿨이 20초로 심각하지만 풀스택에서는 13초까지도 당겨질 수 있습니다.
메멘토의 첫등장 때에는 주속성이 세개인 점 등으로 인해 방패 등급을 꽁으로 2등급 올릴 수 있다는 점이 주목을 받았지만
현재는 스킬 하이브리드적인 면모가 계속 눈에 띄어서 이를 활용한 빌드를 구상 중에 있습니다.
할게 없어진 고이신 분들은 메멘토를 연구해서 하이브리드 빌드를 짜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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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댓글을 지우셨길래 다시 답니다. 극화기의 방패는 버티면서 싸우기 위한 방패가 아니라 우각 빼꼼샷을 위한 장치입니다. 극화기가 방패로 맞으면서 싸우는 것 자체가 포지션을 잘못잡고있는거에요. 그리고 경계의 딜증가는 몇만 수준이 아닙니다. 돌소에서도 10~20만 가까이 차이가 나고 소총이라면 100만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아래 영상이 우각빼꼼샷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보시는걸 추천드릴게요. https://youtu.be/A3Y8_mwQU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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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이죠. 극화기는 재생력을 챙길게 아니라 말그대로 극딜을 챙겨야합니다. 경계보다 나은 극화기 탤런트는 있을 수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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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세팅 짜면서도 맞추기 힘든게 재생3퍼인데 그걸 꽁으로 채워준다는게 암만봐도 사기템이긴 해요. 스콜피오랑 투탑으로 정신나간 특급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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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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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멘토에서 젤 맘에 드는게 3% 회복, 공방 솔플러 입장에서 대체 불가옵션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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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기 싫어요. 워료일 주겨주세여 | 21.03.15 14: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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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돌님 덕분에 시행착오 많이 줄여서 항상 감사한 마음이에요 ^^ | 21.03.15 15: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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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댓글을 지우셨길래 다시 답니다. 극화기의 방패는 버티면서 싸우기 위한 방패가 아니라 우각 빼꼼샷을 위한 장치입니다. 극화기가 방패로 맞으면서 싸우는 것 자체가 포지션을 잘못잡고있는거에요. 그리고 경계의 딜증가는 몇만 수준이 아닙니다. 돌소에서도 10~20만 가까이 차이가 나고 소총이라면 100만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어요. 아래 영상이 우각빼꼼샷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보시는걸 추천드릴게요. https://youtu.be/A3Y8_mwQUGA | 21.03.15 17:11 | |
(IP보기클릭)164.125.***.***
빼꼼샷을 제대로 구사하면 0등급 방패로도 전설 돼지 3마리를 일방적으로 후드려 팰 수 있습니다....... 경계 쓰면 님이 말하는 40만딜이 50만으로 올라가고 50만짜리 딜을 수천발 퍼부으면 그 차이는 더욱 커지겠죠. 6공 극화기 딜러한테 방패는 총알 막으려고 쓰는 거 아니에요. 빼꼼샷 하려고 쓰는 거지. 한 번 해보세요 | 21.03.15 1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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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계산을 그렇게 하는지 종합데미지가 아무리 커도 더 많이 맞추는것보다 클 수는 없습니다 | 21.03.15 19: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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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메멘토 정방 73% 셋팅, 메멘토 사냥꾼 다 있지만 극화기 집중+경계 딜만큼 절대 못뽑아냅니다. 극화기 방패는 눈먼탄에 의해 경계 비활성화로 딜로스를 막기 위함이지 정방 셋팅마냥 맞딜하라고 있는게 아닙니다. | 21.03.15 22: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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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멘토가요? 팀원이 어그로만 잘끌어주면 화기맨의 경계가 미친듯한 데미지 보여줍니다... | 21.03.16 2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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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멘토에서 젤 맘에 드는게 3% 회복, 공방 솔플러 입장에서 대체 불가옵션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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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세팅 짜면서도 맞추기 힘든게 재생3퍼인데 그걸 꽁으로 채워준다는게 암만봐도 사기템이긴 해요. 스콜피오랑 투탑으로 정신나간 특급들... | 21.03.15 17: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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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3%가 사기템이라면서 재생3%+스킬효율30%+ 무뎀30% 효과를 보는 메멘토보다 경계가 낫다는게 이상하네요.그럼 경계는 빠요엔 아이템인가요? | 21.03.15 19: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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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이죠. 극화기는 재생력을 챙길게 아니라 말그대로 극딜을 챙겨야합니다. 경계보다 나은 극화기 탤런트는 있을 수 없죠 | 21.03.15 19:54 | |
(IP보기클릭)125.180.***.***
루리웹-7104803588
난독인가? | 21.03.15 20:06 | |
(IP보기클릭)112.161.***.***
메멘토가 경계보다 좋은 상황은 있습니다. 솔플할땐 경계보다 채용할만 해요. 어찌됐든 어그로가 쏠리는 솔플에선 방패도 튼튼할 필요가 있고 재생력도 필요하고 경계까지의 딜증가도 필요가 없으니까요. | 21.03.15 20: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