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글은 PC에서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유플레이와 에픽의 할인으로 디린이분들이 많이 유입된거 같습니다.
저도 디비전2를 900여시간 플레이하면서도 지금까지 이 템을 스킵해야할지 갈아버려야할지
고민할때가 많습니다. 디린이 분들은 특히 더 그럴거라고 생각해서 개괄적인 템 정리방법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아래글은 개인적인 의견이 많이 들어가 정답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pve를 위주로해서 pvp에 대해 무지하다보니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해주시면 수정해 두겠습니다.
만렙을 달성후 월드5에 진입했다면 루리웹 공략탭, 커스텀탭, 유튜브에서 디비전2빌드 등을 검색해
하고싶은 빌드를 1~2개 정합니다.
현재 TU6에서 대표적인 빌드는 광클셋팅(주로돌소), 경기관파불셋팅, 전력맨셋팅(하드와이어드4셋), 에이스저격셋팅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기술병전문화의 등장으로(스킬파워 +50% 효과) 각종 하이브리드셋팅이 가능해지면서
세부적인 세팅은 다양하게 나뉘는 편이지만 클래식한 셋팅은 위에 있는게 대표적입니다.
그 후 미니맵을 켜면
목표전리품 표시를 눌러 그날의 목표전리품 타겟룻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목표전리품은 매일 오후4시에 로테이션으로 변경이 되며 필드와 주미션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필드의 경우 각종 활동(인질구출, 영토통제 등), 통제지점, 현상수배등을 진행할때 해당타겟룻 템의 드랍확률이 올라가며
주미션의 경우 주미션 진행중 드랍되는 모든 아이템에서 해당타겟룻 템의 드랍확률이 올라갑니다.
즉 빌드글에서 마스크를 더글라스하딩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되어있다면 그날 타겟룻에서 더글라스하딩이나 마스크 드랍구역을 찾고
그 필드나 주미션을 반복진행해서 파밍하면 되는겁니다.
파밍할때 가장 짜증나는 부분이 아마 이게 지금은 몰라도 나중에 필요한 아이템인지 아닌지 모를때일 겁니다.
잘모르니 일단 창고에 박아두고 그게 300칸이 모두 차면 칸의 압박에 시달려 템정리 하는시간이 파밍시간보다
길어지곤 합니다.
어차피 경험하지 않으면 글을 아무리 봐도 이해가 안가실껍니다.
대략적인 틀이나마 갖추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높은수치의 아이템
2. 부위별 속성 및 탤런트
3. 브랜드효과
4. 모듈 |
1. 높은 수치의 아이템은 보관
무기와 방어구 모두 기본이 되는 수치한계값이 존재합니다.
아이템창으로 가시면 옵션을 누를수 있고 옵션에서 기본 데미지 표시를 켤수 있습니다.
이 기본데미지를 켜시면 무기데미지 하단에[70565+ 54334] 라고 표시된게 보입니다.
이 앞에 하얀색 부분이 무기의 기본데미지입니다. 뒷부분의 주황색은 방어구등에서 무기데미지 + 효과를
받아 추가된 데미지를 말합니다. 이제 이 흰부분을 가지고 아래표에 대조해봅니다.
출처 : https://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46772?cate=3
해당 총기는 클래식 m1a입니다.
4번째표 3번째줄에 보면 클래식 m1a의 맥뎀은 71608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즉 기본데미지가 71608에 가까울수록 최고데미지인 것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무기데미지를 판단합니다. 물론 무기의 경우 탤런트도 매우 중요하므로 같이 신경써줘야 합니다.
탤런트의 경우 보정1회가 가능하므로 1번탤런트나 2번탤런트가 괜찮다면 보정용으로 킾해둬도 좋고
기본데미지까지 높다면 즐겨찾기로 보관하셔도 좋습니다.
2번탤런트로는 주로 재즈핸드(재장전 10%), 빠르고 경쾌하게(발속 10%), 여유분(탄창 20%)를 선호하는 편이고
1번탤런트는 총기별 셋팅별 다양해서 각종 빌드글에서 요구하는 탤런트를 찾으시는게 좋습니다.
방어구도 무기와 같이 맥뎀값이 있습니다.
출처 : https://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43362?cate=3
해당 표는 완벽하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거의 들어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최고수치표는 어디까지나 최고수치표 일뿐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가진 백팩의 최대무뎀이 8%라면 8%는 당연히 더 높은수치가 나올때까지
실사용이든 보정용이든 보관해야 합니다.
(참고로 백팩에서는 무뎀 10%만 되도 무조건 킾입니다. 14.5가 만땅이라고 하는데 900시간동안 먹어본 최고무뎀이 12% 였습니다.)
템파밍의 기본적인 원칙은 필요한 탤런트는 반드시 확보된 상태에서 속성보정이 가능한 템들을 보관한다입니다.
보정은 탤런트끼리도 가능하고 속성끼리도 가능합니다만 보통은 탤런트는 목표탤런트 아이템을 확보하고
(가령 불꽃+활력 백팩이 필요하다면 되도록 처음부터 불꽃 + 활력 백팩을 먹어 보정은 탤런트가 아닌 속성값에 할것)
속성값을 보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탤런트는 구체적인 값의 변경이 불가능하지만 속성은 다양하게 값을 바꿀 수 있기때문입니다.
ex) 무뎀5%, 치확 2%, 방어도 11,000 / 불꽃 + 단열 백팩
무뎀5%, 치확 2%, 스킬파워 120 / 불꽃 + 활력 백팩
이면 보통 위 백팩은 잘쓰이지 않지만 아래백팩은 스킬파워를 높은 생명력값으로 바꾸어 광클백팩으로 쓰곤 합니다.
물론 이는 파밍이 어느정도 궤도에 오를때 얘기고 당장 쓸게 없다면 덜중요한 탤런트 한개를 포기하거나,
속성보정을 포기하고 탤런트보정을 해서라도 써주는게 좋습니다.
2. 부위별 속성 및 탤런트
탤런트는 기본적으로 액티브와 패시브로 나뉩니다.
O안에 ㅅ가 들어가있는 탤런트를 액티브, O만있는 탤런트를 패시브라고 합니다.
액티브는 액티브 탤런트끼리만, 패시브는 패시브 탤런트끼리만 보정이 가능합니다.
모든 탤런트는 중복이 불가능합니다. 강타 2개를 써봐야 1개만 적용된다는 의미입니다.
복귀자분들은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① 마스크
■ 붙을수있는 속성 : 생명력, 생명력%, 처치시 생명력 회복, 상태이상저항 / 치명타 확률, 정예데미지 /스킬파워, 스킬가속
■ 붙을수있는 탤런트 : 패시브 탤런트 - 강력한타격, 단열, 복원, 자가조정, 대용량, 파괴, 강화, 쇄도
액티브 탤런트 - 뇌진탕, 감시병, 중심점,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 정신집중, 트라우마
■ 네임드아이템 : 밤의주시자(길라가드-완벽한 감시병)
펀치드링크(더글라스하딩-완벽한뇌진탕)
공허한사내(얄기어-완벽한 단열)
마스크에서 주로 쓰이는 속성은치명타확률, 생명력, 정예데미지, 상태이상저항입니다.
특히 pve의 경우 빌드불문 정예데미지를 붙입니다. 모든부위를 통틀어 유일하게 정예데미지가 붙기때문입니다.
스킬파워, 스킬가속등도 전력맨셋팅, 하이브리드셋팅에서 쓰입니다.
생명력, 상태이상저항, 치확, 정예뎀, 스킬파워 ,스킬가속등이 높게 붙으면 보정용으로 킾해두고
2가지 속성이 붙었을때 하나가 위표와 대조해볼때 괜찮게 붙었다면 보관하고 한 속성을 보정해 쓰면 됩니다.
마스크에서 주로 쓰이는 탤런트는 패시브탤런트의경우 강타, 단열, 파괴 등이고 액티브 탤런트는 뇌진탕과 감시병이 주로 쓰입니다.
액티브 탤런트중 트라우마는 맹인+장갑의 사악함으로 종종 쓰이지만 비주류셋팅이고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의 경우 적 1명에게만
상태이상이 전파되기 때문에 사실상 쓰이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뇌진탕과 감시병의 경우 각각 '완벽한 뇌진탕(더글라스)' , '완벽한 감시병(길라가드)'라는 네임드템이 있어서
이 두 가지 네임드템이 우선해서 쓰이고 네임드템이 아니더라도 셋팅에따라 일반 뇌진탕, 감시병도 잘쓰이는 편입니다.
일반 뇌진탕과 감시병이 쓰일때는 보통 브랜드중 특정무기데미지 1세트를 챙기려고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네임드템이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펜리르마스크(돌소뎀 +10%)에 뇌진탕, 감시병을 달거나 오버로드마스크(소총뎀 +10%)에 뇌진탕, 감시병을 쓰는 경우입니다.
② 백팩
■ 붙을수있는 속성 : 생명력, 생명력%, 방어도, 방어도%,/ 치확, 치뎀, 무뎀 / 스킬파워, 스킬가속
■ 붙을수있는 탤런트 : 패시브 탤런트 - 강력한타격, 경화, 단열, 자가조정, 활력, 복원, 대용량, 파괴
액티브 탤런트 - 절체절명, 불꽃, 능률, 안전장치, 숙련병, 기술지원
■ 네임드아이템 : 전략적 조정(차이나-완벽한 불꽃)
물리식 기계수리기(알프스-완벽한 기술지원)
희생양(프로비던스-완벽한 절체절명)
백팩은 모든 부위를 통틀어 속성값+탤런트+모듈의 조합이 가장 다양하게 나올 수 있기때문에
파밍의 끝판왕으로 불리는 부위입니다. 당연히 나에게 필요한 완벽한 구성을 갖춘 백팩을 먹기란 쉽지않습니다.
저도 셋팅하면서 부족한대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백팩에서 주로 쓰이는 속성은 생명력%를 제외한 대부분의 속성이 셋팅에 따라 골고루 쓰입니다.
광클셋팅, 각종 하이브리드 셋팅등 속성값이 다양하게 요구되기 때문에 탤런트가 잘 떴고 1개 속성이상이 비교적 높게
붙었다면 보관하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모든 부위가 그렇지만 생명력 - 방어력의 경우 1가지 종류만 붙었을때가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가령 생명력+무뎀+방어도 붙은 백팩이 있고 방어도%+무뎀+방어도 붙은 백팩이 있으면 당연히 후자가 더 선호될수밖에 없습니다.
단일값이 높아야 %속성(방어도%) 및 % 탤런트(경화,활력등) 의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백팩에서 주로 쓰이는 탤런트는 패시브탤런트의 경우 강타, 경화, 활력, 파괴등
액티브탤런트의 경우 절체절명, 불꽃, 숙련병, 기술지원입니다.
특히 중요한 탤런트는 바로 경화와 활력입니다.
경화와 활력의 경우 백팩, 조끼에서만 붙는데 조끼의 경우 펜리르브랜드를 제외하고는 탤런트가 1개밖에 붙지 않기때문에
전력맨등 일부 셋팅을 제외하고는 패시브탤런트보다 액티브탤런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때문에 사실상 백팩에서 경화or활력을 확보해야 그만큼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얘깁니다.
이 경화와 활력은 셋팅에 따라 어느하나가 선호될 뿐 이 탤런트가 중요하지 않은 셋팅은 없습니다.
백팩에서 액티브탤런트가 절체절명, 불꽃, 숙련병, 기술지원중에 1개가 붙고 패시브탤런트가 활력,경화가 붙었다면
되도록 보관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경화 vs 활력을 비교해보면 보통 범용적으로 경화가 더 우선시해서 쓰이고 생명력을 요구하는 특정 빌드(대표적으로 광클)에서
활력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액티브 탤런트의 경우 무기데미지를 확보할수있는 탤런트는 불꽃과 절체절명 두 가지인데
불꽃은 요구치가 화기9로 대다수의 화기맨들이 필수로 선택하는 탤런트입니다.
특히 2번무기에 무자비를 장착할 경우 불꽃의 상시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장 인기있는 탤런트가 되었습니다.
불꽃 + 활력, 불꽃 + 경화, 불꽃 + 강타등이 주로 쓰이는 탤런트 조합입니다.
절체절명의 경우 TU6에 와서는 불꽃때문에 잘 쓰이지 않는편이지만 특정 셋팅에서 여전히 쓰이므로
탤런트 + 속성값이 잘떴다면 1~2개정도 보관을 추천해 드립니다.
숙련병은 대부분의 전력맨이 선호하는 1순위 탤런트이고 기술지원도 종종 쓰입니다.
숙련병 + 경화, 절체절명 + 경화에 속성값이 스파, 스가가 높게 높게 붙었거나 방어도, 방어도%가 붙었다면 세이브합니다.
이외에도 전력맨 셋팅이기에 숙련병 + 대용량, 숙련병 + 파괴등도 속성값 확인후 세이브 합니다.
③조끼
■ 붙을수있는 속성 : 생명력, 생명력%, 방어도, 방어도%,/ 치확, 치뎀, 무뎀, 헤드샷데미지 / 스킬파워
■ 붙을수있는 탤런트 : 패시브탤런트 - 강력한타격, 경화, 단열, 자가조정, 활력, 복원, 대용량, 파괴 (백팩과 같음)
액티브탤런트 - 광분, 무적의부대, 경계, 흡혈귀, 작약, 파괴불가, 폭탄광
■ 네임드아이템 : 무관심의 극치(배저터프-완벽한 파괴불가)
훌륭한 귀감(아이랄디-완벽한 경계)
흉포한 평정심(펜리르-완벽한 광분)
조끼의 경우 속성값은 백팩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쓰입니다.
탤런트는 펜리르브랜드만 2개 브랜드를 쓸 수 있기때문에 돌격소총을 쓰는 빌드에서는 대부분 펜리르조끼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액티브 탤런트에서는 작약, 폭탄광을 제외하고는 골고루 쓰이는 편이고
패시브탤런트에서는 강타, 경화, 활력등이 주로 쓰입니다.
광분의 경우 HP가 20% 닳을때마다 무뎀을 8%(완벽한광분의 경우 10%)늘려주기 때문에 현재 가장 대세빌드중
하나인 광클셋팅에서 필수요소입니다. 무적의부대는 비갱신형탤런트인데다 수치까지 너프되어서
(방어도 40만을 찍어야 무뎀 20% 상승) 예전보다는 덜쓰입니다만 조끼에서 무뎀을 확보할수 있는 몇안되는 탤런트기에
종종 빌드에서 쓰입니다.
● 갱신형 탤런트, 비갱신형 탤런트
제가 임의로 구분하려고 지었습니다. 갱신형 탤런트란 발동조건을 충족시키면 탤런트가 활성화된 와중에도
다시 지속시간이 차는 탤런트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불꽃의 경우 지속시간이 15초인데 15초사이에 다시 불꽃의
발동조건(스킬이나 폭발물로 데미지를 줄경우)을 충족시키면 지속기간이 다시 15초로 늘어납니다.
마스크의 뇌진탕, 장갑의 사악함 등이 갱신형 탤런트에 속합니다.
무적의부대의 경우 적을 죽이면 발동하는데 발동된와중에 다른적을 죽여도 다시 지속시간이 차지않는
비갱신형탤런트입니다. 반드시 지속시간이 끝나고 무적의부대효과가 사라진 뒤에 다시 발동조건을 충족해야만
쓸 수 있기때문에 갱신형 탤런트에 비해서는 효율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갑의 말소가 비갱신형 탤런트에 속합니다. |
경계는 주로 지정사수소총, 소총빌드에서 주로 쓰입니다. 주로 완벽한경계(아이랄디)를 많이쓰지만
오버로드가 옵션값이 1개더 여유가 있기때문에 오버로드 브랜드에 경계를 붙여 쓰기도 합니다.
훌륭한귀감(네임드)의 경우 우선 세이브 해주시고 오버로드에 경계가 붙어나오고 무뎀or치확이 괜찮게 붙었다면
보관합니다.
흡혈귀는 방어도를 깎으면 추가방어도를 얻는 탤런트로 PVE, PVP모두에서 많이 쓰입니다.
다만 흡혈귀는 방어 11을 채워야하기때문에 조끼에서 모듈포함 옵션개수가 5이상에 쓰이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랄디(2속성+2모듈 = 옵션개수 4개)에 흡혈귀+좋은속성이 붙어봐야 잘쓰지않고
주로 방어 4개~5개확보가 가능한 길라가드에 쓰이는 편이니 길라가드(아르마딜로, 이구아나허버크 둘다 쓰임)
흡혈귀 획득시 방어도관련 옵션이 하나라도 붙거나 다른속성값(무뎀, 치확, 스파등등)이 높게 붙었다면 세이브 합니다.
파괴불가는 주로 네임드인 배저터프(무관심의극치 - 완벽한파괴불가)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 외에는 속성값에서 배저터프보다 이득을 얻기위에 길라가드 파괴불가를 쓰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배저터프(3속성+2모듈), 길라가드(3속성+3모듈)
④ 장갑
■ 붙을수있는 속성 :생명력, 생명력%, 방어도재생, 상태이상저항 / 치명타확률, 특정무기데미지 / 스킬파워
■ 붙을수있는 탤런트 : 패시브탤런트 - 치명, 강타, 분쇄, 정확성, 정밀, 단열, 복원, 자가조정, 대용량, 파괴
액티브탤런트 - 보정, 말소, 기회주의자, 사악함, 클러치, 슬개골, 박멸, 맞춤주문
■ 엑조틱 : BTSU장갑
■ 네임드아이템 : 데스그립(5.11-완벽한 클러치)
모성애(알프스-완벽한 기회주의)
굳은악수(소콜로프-완벽한 사악함)
청부업자의 장갑(페트로프-완벽한 박멸)
장갑의 경우 전력맨들이 BTSU장갑을 쓸때외에는 무조건 특정무기데미지를 속성으로 씁니다.
모든 부위를 통틀어 유일하게 특정무기데미지가 붙습니다.
표에는 MAX값이 12로 되어있지만 13까지 나옵니다.
물론 저는 900시간하면서 구매이외에 13붙은 장갑을 한번도 드랍된걸 먹어본적이 없습니다..
속성이 2개붙을때는 생명력, 상태이상저항, 치명타확률등을 2번속성으로 선호하는 편입니다.
(주로 치명타확률)
탤런트는 대부분의 탤런트가 쓰이는데 과거 많이썼던 보정은 거의 쓰지않고 말소, 기회주의, 사악함, 클러치등이
선호되는 편입니다. 특히 클러치는 광클빌드의 핵심입니다.
특정무기데미지가 12%이상 붙었다면 세이브 해줍니다. 빌드를 다양하게 짜다보면 12% 무기뎀이 보정용으로
많이 소모됩니다.
⑤권총집
■ 붙을수있는 속성 : 생명력, 생명력%,처치시 방어도 회복 / 치확, 치뎀 / 스킬파워, 스킬가속
■ 붙을수있는 탤런트 : 패시브탤런트 - 치명, 분쇄, 강타, 정확성, 정밀, 단열, 복원, 자가조정, 대용량, 파괴
액티브탤런트 - 살인충동, 청부업자, 재배치, 대장장이, 완전충전
■ 엑조틱 : 닷지시티권총집
■ 네임드아이템 :용광로(리히터-완벽한 대장장이)
ㅇㅇㅇ(와이번웨어-완벽한 살인충동)
권총집의 속성값은 매우 중요합니다.
높은 치확, 높은 치뎀, 높은 생명력, 높은 스킬파워, 높은 스킬가속등
빌드의 중요 속성치를 비교적 쉽게 높은값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화기맨의 경우 치확, 생명력등을 전력맨의 경우 스킬파워, 가속등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권총집의 탤런트는 액티브탤런트는 잘쓰이지 않고 패시브탤런트가 주로 쓰입니다.
그나마도 잭래빗(길라가드), 하드와이어드등 탤런트가 없는대신 2옵션 + 2모듈의 권총집을
선호하는 추세라(빌드에 따라 다름) 탤런트보다는 속성값이 더욱 중요한 부위입니다.
때문에 탤런트보다는 속성값이 높게 붙은템을 기준으로 보관여부를 결정합니다.
주로 많이 쓰이는 아이템을 예로 들면 길라가드(잭래빗)에 생명력이 3만대가 붙어나왔다면
세이브해서 생명력을 유지하고 다른속성에 치확을 붙여 쓰기도 합니다.
⑥무릎
■ 붙을수있는 속성 : 생명력, 방어도, 방어도%, 방어도 재생 / 치명타확률 / 스킬파워, 스킬가속
■ 붙을수있는 탤런트 : 패시브탤런트 - 강력한타격, 단열, 복원, 자가조정, 대용량, 파괴, 강화, 쇄도
액티브탤런트 - 태연자약, 참호파기, 인내심, 지지대, 용의주도, 은폐
■ 엑조틱 : 소여무릎보호대
■ 네임드아이템 : 여우의기도(오버로드-완벽한 참호파기)
황제의 근위병(무라카미-완벽한 은폐)
무릎의 속성은 주로 생명력(광클셋팅), 방어도%, 치확중 골라쓰는 편입니다.
스킬파워, 스킬가속의 경우 전력맨 셋팅에서 씁니다만 스킬파워의 맥스값이 낮아
주로 스킬가속을 선호하는 편입니다.(스킬가속도 24% 맥스로 높은편은 아님)
탤런트의 경우 패시브탤런트, 액티브탤런트 모두 골고루 쓰이는 편입니다.
강타, 파괴등 다른부위에 못붙인 패시브탤런트를 붙이거나 액티브패시브를 다양하게 쓰기도 합니다.
태연자약의 경우 무릎에서 무뎀을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탤런트로 화기11이상을 맞춰야하기에
화기맨들에게 인기있는 탤런트 입니다.
은폐의 경우 광클셋팅에 쓸때 생존성을 크게 담보해주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엄폐필요성이 낮은 매어에서는 은폐가 좋고, 영웅에서는 태연자약이 좋았습니다.)
용의주도는 보통 백팩에서 숙련병을 쓴다면 잘 쓰지않습니다. 스킬쿨감을 줄여주는데 현재 빌드에서는
숙련병이 더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내심은 초창기에 비해 너프되었으나 엄폐만해도 방어력이 회복된다는 점에서 여전히 매력있는 탤런트입니다.
각 속성값높게뜬 무릎은 우선 세이브해줍니다.
특히 전체방어도%(11~13%)나 생명력(20,000 이상), 치확(9%가까운)은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스킬파워는 보정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나 맥스값에 가까운게 떴다면 1개정도는 세이브해도 좋습니다.
스킬가속은 24%만 1~2개 세이브합니다.
이런식으로 분류하고 각종 빌드에 익숙해지다 보면 점점 템을 분류하는 속도가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여기 길라가드 빅혼팩이 있습니다.
위 기준에 따르면 불꽃 + 활력의 조합으로 탤런트가 훌륭하게 붙었습니다.
게다가 활력(생명력)에 생명력 스텟 조합까지 좋아보입니다만 막상 해당템은 잘 쓰지 않습니다.
1. 불꽃을 쓴다 = 화기9이상, 화기맨
2. 활력 = 생명력을 중요시 하는 특정 빌드에서 사용 > 불꽃 + 활력 백팩 조합은 주로 광클빌드에서 사용
3. 광클빌드에서 방어는 최대 4까지밖에 맞추지 못하므로 모듈에 방어가 붙는다면 손해
(모듈에서는 방어도를 끌어올수있는 수치가 적습니다.)
4. 다용도 모듈의 경우 감시병광클 빌드에서 활용이 가능하나 방어모듈 1개때문에 모듈칸이 낭비
결국 다른 템이 없어서 셋팅전까지 쓰는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쓰이지 않게되고
파밍이 어느정도 궤도에 오른뒤에는 위와 같은 사고과정을 거쳐 갈갈템으로 분류하곤 하는것입니다.
이 과정이 점차 익숙해지면 템 정리의 속도도 빨라지게 됩니다.
3. 브랜드효과
브랜드는 빌드마다 사용하기가 천차만별이라 기본적인 브랜드별 특성과 개념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브랜드는 일반브랜드 16개, 기어셋 6개로 총 22개가 있습니다.
기어셋은 특정빌드에서 쓰이기에 빌드글에서 사용을 권장할경우 쓰시면 됩니다.
같은 브랜드라도 이름이 다르면 세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가령 길라가드 백팩은 '길라 인벤토리', '빅혼팩'등 몇몇 이름을 갖는데
이 같은브랜드-다른이름의 경우의 의미는 동일한 속성개수, 동일한 탤런트 개수, 다른 모듈속성을 의미합니다.
길라인벤토리는 3개속성/2개탤런트/2모듈(공격,방어) 구성이라면
빅혼팩은 3개속성/2개탤런트/2모듈(다용도,방어) 구성입니다.
물론 브랜드효과(1,2,3세트 효과)는 같습니다.
그래서 각종 빌드를 소개하는 글을 보면 해당 브랜드에 구체적인 이름까지 소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광클빌드의 조끼를 예로들어보면 보통 펜리르 조끼를 많이 사용하는데
펜리르-스트라베스트의 경우 공격모듈,
펜리르-하네스크의 경우 다용도모듈
펜리르-포트스타크의 경우 방어모듈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올화기중심의 클러치 빌드에서는 펜리르-스트라베스트 조끼를 추천하고
감시병광클같은 하이브리드 셋팅에서는 펜리르-하네스크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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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11 택티컬
- 효과 : 1세트 : 정예대상방호도 +5% / 2세트 : 추가받는치유 +10% / 3세트 : 무기조작력 +10%
- 설명 : 보통 1세트만 씁니다. 2,3세트효과가 효율이 좋지못해 보통 1세트만 쓰고 네임드인 데스그립이
5.11 브랜드로 인기가 많습니다. 한세트만 쓸경우 주로 백팩이나 장갑을 씁니다.
■ 아이랄디홀딩
- 효과 : 1세트 : 명중율 +10% / 2세트 : 헤드샷데미지 +10% / 3세트 : 지정사수소총 데미지 +10%
- 설명 : 아이랄디는 대부분의 부위에서 속성개수가 적게 붙습니다. 무슨 의미냐면 다른브랜드의 조끼가
속성이 3개붙을때 아이랄디는 속성이 2개만 붙습니다. 이는 단일속성에서 높은 값이 나올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주로 보정용으로 아이랄디와 알프스 브랜드 파밍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1,2,3 세트효과 모두 지정사수소총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주로 소총빌드에서 아이랄디네임드 1세트
를 쓰고, 지정사수소총 빌드에서 해당 2~3세트를 사용합니다.
옵션값이 높게붙을 확률이 높으므로 수치가 높다면 부위를 불물하고 바로 세이브 해줍니다.
■ 알프스정상 군수산업
- 효과 : 1세트 : 스킬가속 +20% / 2세트 : 스킬파워 +10% / 3세트 : 하이브 스킬파워 +15%
- 설명 : 가장 인기있는 세트중 하나인 알프스 입니다. 아이랄디와 더불어 높은 속성값으로 보정용 파밍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세트효과 자체가 전력맨에 최적화 되어 있어 2세트까지 활용을 많이 하는편입니다.
알프스장갑중 등반장갑의 경우 모든 장갑중 유일하게 탤런트+공격모듈을 넣을 수 있기때문에
화기맨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높은 단일수치가 붙으니 표를 확인해서 속성값이 높으면
보정용으로 세이브해두시길 바랍니다.
주로 권총집, 백팩, 장갑, 무릎부위를 씁니다. 조끼와 마스크는 속성값이 적어 잘쓰이지 않습니다.
조끼와 마스크에서는 보정용으로만 세이브 해둡니다.
■ 배저터프
- 효과 : 1세트 : 정예대상 데미지+7% / 2세트 : 적 처치시 방어도 회복 +15% / 3세트 : 화학물질 발사기 스킬파워 +15%
- 설명 : 모든 브랜드를 통틀어 속성개수가 가장 많습니다.(대신 탤런트가 안붙음)
보통 조끼 네임드인 무관심의 극치와 1세트를 추가해 2세트 효과까지 받는 편입니다.
2세트 효과인 적처치시 방어도회복 +15%와 기관포병 전문화 효과인 10%를 더해
총 25%의 방어도 회복셋팅이 가능합니다. 조끼이외에는 무릎이 공격모듈이 들어가기때문에
무릎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무릎에서는 2개 속성이 붙는데 치확, 방어도, 방어도%중 2개가 붙는게 베스트 입니다.
마스크와 일반조끼(비네임드조끼), 백팩등은 탤런트가 붙지도 않고 속성값이 마스크3개, 백팩, 조끼4개등
많이붙어 높은 수치를 기대하기도 어렵기때문에 잘쓰지않습니다.
■ 차이나 경공업
- 효과 : 1세트 : 폭발물 데미지 + 10% / 2세트 : 산탄총 데미지 +10% / 3세트 : 스킬가속 20%
- 설명 : 네임드아이템인 전략적조정(완벽한불꽃)이 인기가 많아 빌드불문 1세트는 두루 쓰이는 편입니다.
산탄총 빌드에서는 보통 2세트까지 써서 산탄총데미지까지 챙기는 편입니다.
전력맨의 경우 폭뎀 10%를 추가확보가능하기에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모듈개수가 타브랜드에 비해 유리한 브랜드는 아니라서 주로 백팩 네임드를 획득시 우선 보관합니다.
마스크, 조끼, 권총집(하이와이어드 안쓰는 전력빌드에서 스킬파워+가속을 챙김, 가속이 높게 붙으면 세이브)
백팩, 무릎(공격모듈이 사용가능)등 골고루 쓰입니다.
■ 더글라스 & 하딩
- 효과 : 1세트 : 명중률 +5% / 2세트 : 치명타데미지 +10% / 3세트 : 치명타확률 +7%
- 설명 : 화기맨 인기브랜드 더글라스하딩입니다.
2,3세트 효과로 치뎀,치확을 확보할수 있고 특히나 마스크 네임드인 펀치드링크의 경우
완벽한뇌진탕으로 조건부 헤뎀 20%확보가 가능하기때문에 광클빌드, 여타 화기 빌드에서
가장많이 쓰는 브랜드입니다. 보통 1세트를 쓰거나 3세트까지 써서 치확까지 확보하곤 합니다.
네임드마스크는 획득시 우선 세이브하고 조끼는 방어모듈이 있어 잘 쓰이지 않습니다.
이외에 권총집, 백팩, 장갑, 무릎(공모듈)까지 골고루 쓰이고 특히 더글라스 백팩(마레장거리백팩)은
광클빌드를 비롯한 화기백팩의 최종파밍템입니다.(3속성/2탤런트/1공격모듈)
백팩에 광클용 베스트는 무뎀/치확or치뎀/생명력 + 불꽃/활력입니다.
■ 펜리르그룹
- 효과 : 1세트 : 돌격소총데미지+10% / 2세트 : 정예대상방호도 +10% / 3세트 : 적 처치시 생명력 회복 +20%
- 설명 : 디비전2에서 가장 인기있는 총기류인 돌격소총의 필수브랜드 펜리르 입니다.
1세트만 써도 돌소뎀 10%확보가 가능하기때문에 모든 돌소빌드에서 1세트는 무조건 들어가는 편입니다.
특히 조끼의 경우 유일하게 탤런트 2개가 붙기때문에 보통 조끼에서 펜리르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2,3 세트효과도 유용한 세트효과라 광클같은 생명력 회복빌드에서 3세트까지 쓰기도 합니다.
주로 마스크, 조끼, 장갑을 쓰는 편이며, 탤런트가 2개 붙는 무릎도 가끔 쓰입니다.
■ 길라가드
- 효과 : 1세트 : 전체방어도 +5% / 2세트 : 상태이상저항+20% / 3세트 : 펄스스킬파워 +15%
- 설명 : 모든 방어구를 통틀어 속성+모듈개수가 가장많아 다양한세팅에서 인기가 많은 브랜드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인데 기어셋제외 조끼에서 유일하게 6속성, 마스크에서 3속성, 장갑에서 3속성등을
챙길수있어서 각종 빌드에 두루 쓰이는 편입니다.
인기네임드인 밤의주시자(완벽한감시병)이 있어 주로 기술병-하이브리드 빌드에서 2~3세트까지 사용합니다.
전부위가 모두 골고루 쓰이며 특히나 권총집(잭래빗-공격모듈2개), 마스크등은 많은 셋팅에 들어갑니다.
조끼는 유일하게 액티브탤런트+6속성조합이 가능합니다. 장갑은 2속성에 다용도모듈 1개를 챙길수 있으며
백팩에서도 3속성/2탤런트/2모듈이라는 훌륭한 옵션값을 갖습니다.
때문에 길라가드 습득시 필요탤런트가 갖춰지고 속성값이 1개라도 좋게 떴다면 우선 세이브하는걸 추천해드립니다.
■ 무라카미 산업
- 효과 : 1세트 : 생명력 +8% / 2세트 : 상태이상저항 +10% / 3세트 : 파이어플라이 스킬파워 +15%
- 설명 : 주로 1세트만 사용합니다. 광클빌드의 경우 방어를 4개밖에 사용하지 못해 생명력 확보가 어려운데
1세트효과로 미약하지만 8%의 생명력을 추가로 확보가능합니다.
보통 장갑이나 무릎을 씁니다.
■ 오버로드군수산업
- 효과 : 1세트 : 소총데미지 +10% / 2세트 : 방어도 7.5% / 3세트 : 정예대상데미지 +7%
- 설명 : 보통 1세트, 최대 2세트까지 사용하는 편입니다.
1세트만 사용해도 소총뎀 확보가 가능해 소총빌드의 경우 필수로 1세트가 들어갑니다.
무릎에 네임드인 여우의기도(완벽한 참호파기)가 있어 소총빌드에서 쓰기도 하고
마스크, 장갑, 조끼등을 주로 씁니다.
■ 페트로프 방위그룹
- 효과 : 1세트 : 경기관총 데미지 +10% / 2세트 : 터렛스킬파워 +15% / 3세트 : 스킬가속 +20%
- 설명 : 보통 1세트만 쓰는 편입니다. 1세트만 써도 경기관총 데미지 확보가 가능해 경기관총빌드에서
필수로 1세트를 씁니다. 2,3세트가 터렛전력맨에 특화되어 있어 쓸만할꺼 같은데
해당 브랜드의 특징이 속성값이 많아(백팩, 조끼에서 4개) 필요수치가 높게 붙기가 어렵고
모듈칸 확보가 어려워 막상 전력터렛으로 셋팅하려고 보면 다른 브랜드로 셋팅하는게 낫습니다.
마스크의 경우 드물게 3옵션(방어2옵션)이 붙을수 있기때문에 하이브리드 셋팅에서 속성값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장갑에는 액티브탤런트가 안붙고 패시브탤런트만 붙습니다.
마스크, 장갑, 무릎을 주로 씁니다.
■ 프로비던스
- 효과 : 1세트 : 스킬파워 +10% / 2세트 : 생명력 8% / 3세트 : 무기데미지 +5%
- 설명 : 1세트만 씁니다. 알프스 2셋효과인 스킬파워 10%를 1개만 써도 가져올수있습니다.
프로비던스 네임드 백팩이 있어 주로 사용하곤 합니다.
■ 리히터&카이저
- 효과 : 1세트 : 상태이상저항 +10% / 2세트 : 권총데미지 +20% / 3세트 : 방패스킬파워 +15%
- 설명 : 세트효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권총+방패빌드에 특화된 세트입니다.
나중에라도 권총빌드를 쓰고 싶다면 해당브랜드에 탤런트+속성값을 보고 보관여부를 결정합니다.
■ 소콜로프상사
- 효과 : 1세트 : 기관단총 데미지 +10% / 2세트 : 치명타 데미지 +8% / 3세트 : 대인유도지뢰 스킬파워 +15%
- 설명 : 기관단총에 특화된 브랜드입니다. 현재 기관단총 자체가 비주류 총기로 인기있는 셋팅은 아니지만
촉새클러치 등 일부빌드에서 2세트까지 쓰는 편입니다. 네임드인 굳은악수는 세이브 해두시고
조끼에서 치확/치뎀/무뎀/XX 에 광란탤런트, 권총집에서 치확/치뎀/생명에 치명, 정밀등의 탤런트가
나오면 세이브 하도록 합니다.
■ 와이번웨어
- 효과 : 1세트 : 치명타데미지 +7% / 2세트 : 드론스킬파워 +15% / 3세트 : 치명타 확률 +10%
- 설명 : 더글라스 하딩과 더불어 치확셋팅에 인기많은 와이번웨어입니다.
보통1세트를 쓰거나 3세트를 모두 써서 치확까지 확보하기도 합니다.
와이번조끼의 경우 공격모듈2가 있고 제작까지 가능하기때문에
3세트를 쓸경우 조끼+(마스크,장갑,무릎 중 택2)로 셋팅하는 편입니다.
특히 무릎에 공격모듈이 들어가 화기셋팅에 유리합니다.
경기관클러치등에서 꽤 좋게 쓰이기 때문에 조끼의 경우 무뎀/치확/생명에 광분이 붙으면
세이브입니다.
■ 얄기어
- 효과 : 1세트효과 : 상태이상저항 +10% / 2세트효과 : 무기데미지 +5% / 3세트효과 : 펄스저항 +40%
- 설명 : 보통 마스크네임드인 공허한사내에 상태이상저항을 속성으로 붙여 마스크 하나로 상저 +100%를
확보하는데 쓰입니다.
어떤브랜드에는 액티브, 패시브 둘다 붙지만
어떤브랜드의 특정부위에는 액티브가 붙지않고 패시브만 붙는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트로프장갑의 경우 액티브인 클러치가 붙지않습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https://divisionbuilder.com/ 디비전빌더로 가서
새빌드생성후 브랜드선택 > 탤런트선택을 누르면 액티브+패시브가 같이 뜨면 둘다 붙을수 있고
아래처럼 패시브탤런트만 있다면 액티브가 안붙습니다.
4. 모듈
모듈에는 스킬모듈과 방어구모듈이 있습니다.
스킬모듈의 경우 단순히 3000에 가까운 모듈만 세이브하면 됩니다.
어차피 스킬모듈을 제대로 활용하는 빌드는 전력맨이고 전력맨의 경우 스킬파워를 3000가까이 챙기는게 보통이기때문에
3,000가까운 스킬모듈들만 챙기면 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이외에 종종 기술병전문화를 쓰는 빌드에서 애매하게 1000대의 방어드론 모듈을 요구할때가 있는데 그때는 제작해서 쓰도록 합니다.
그런경우까지 고려해서 템을 보관하면 한도끝도 없습니다.
방어구모듈에는 공격/방어/다용도가 있습니다.
공격모듈은 기본적으로 무기데미지, 치확+치뎀 2가지를 챙깁니다.
무기데미지는 최대 무뎀1%, 특정무기데미지 6%로 총 7%가 맥스값인데
보통 6%이상을 각무기별로 최대 7개 까지만 보관합니다. 모듈이 8개들어가는 셋팅은 거의 없습니다.
치확+치뎀 혹은 치확모듈은 치확이 필요한 셋팅에서 부족한 치확을 채워주기에 좋습니다.
1%무뎀 + 5%치확+ 3%치뎀 이런식으로 붙기도 합니다.
방어모듈은 방어도+방어도%, 생명력, 방해저항, 폭발물저항을 챙깁니다.
방어도+방어도%모듈은 일반적인 셋팅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생명력은 단일수치로10,000가까운걸 챙기면 됩니다.
방해저항은 30%가까운 모듈위주로 모으면 됩니다. 저는 최대 27%까지 먹어봤습니다.
방해저항 모듈은 전력맨의 방해저항셋팅, 방찐셋팅의 방해저항셋팅에 필요합니다.
다용도모듈은 스킬파워+스킬파워 , 재장전, 폭발물데미지를 챙깁니다.
스킬파워+스킬파워 조합은 워낙에 다양해서 어떻게 챙겨야할지 모를때가 많은데
가장 1순위는 대인유도지뢰+다른스킬조합의 모듈을 챙기는 겁니다.
전력맨중 대인유도안쓰는 빌드는 거의 없기때문입니다.
대인유도+하이브, 대인유도+터렛 등이 주로 쓰이고 그외에도 다양한 빌드에서 다양한 스킬모듈이 쓰입니다.
저는 되도록 다양한모듈을 갈아버리지않고 부케를 만들어 부케로 보관해뒀습니다.
재장전모듈은 6.5%까지먹어봤는데 최대값은 잘모르겠습니다.
감시병광클에서 재장전모듈을 땡겨 쓰곤합니다.
폭발물데미지는 5% 넘으면 보관합니다. 전력맨이 쓰기에 좋은 모듈입니다.
모든 아이템의 보관기준은 개인마다 다르고 위에서 추천한 보관템들이 아니더라도
월드5에 입문하신 분들이 가장 우선시해야할 보관기준은 '빌드글'입니다.
어느 빌드글을 하나 잡았다면 해당 빌드글에서 요구하는 브랜드, 탤런트, 속성위주로
우선 파밍해주시고 보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와는 별개로 각 수치가 max에 가깝다면 반드시 세이브해주세요)
혹시 전력맨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복귀후 읽어보고 전력맨의 개념을 잡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https://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46283?cate=4&page=2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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