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양계
장점
퀄리티로 압살
신개념엔진, 언제든지 기반을 갈아엎을수 있을정도의 초목이 튼튼한 베이스를 기점으로
엄청난 퀄리티의 게임들을 만들어냄
자본이 들어가는 게임이 이거다 라고 할정도로 타국에선 감히 시도도못할 퀄리티를 뽑아냄
모든 나라들이 하 우리도 저정도 퀄리티 게임 만들어보고 싶다고 할정도로
퀄리티면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
단점
패치방향 개쓰레기
게임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전혀 계산할줄 모름
그냥 총대맨 ㅂㅅ 하나 앞에 세워놓고 욕받이로 씀
구구절절 ㅂㅅ같은 말만 내뱉고
쓸데없는 자기 가치관을 앞세워서 게임을 ㅂㅅ을 만들어놓음
레딧에서 욕을 옴팡지게 처먹고 '흥 아님말구' 하는 식으로 유저들 다빠지고 나서야 고치긴 고침
디렉터새끼가 자존심만 존나세고 정작 지가만든 게임 해보지도않고 패치를 진행하면
어떤꼴이 나는지 다 보여줌
2. 일본계
장점
최고의 패치방향성
팬심만은 확실하게 사로잡는 패치방향
차기작에서도 전작에서 극찬받은 시스템은 왠만해선 건드리려고 하지않음
장점은 계속 끌고가고 단점을 지우려는 노력이 보임
게임을 만드는데에 있어서 피드백은 확실함
자신들이 직접 게임을 해보고 고친다는 느낌은 듬
퀄리티가 평범해도 초명작이 나오는 이유
실패하면 왜 실패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확실하게 자리잡은 차기작이 나옴
재능있는 디렉터들은 확실하게 푸쉬해주고
그 디렉터들은 확실히 이름값 하는 경우가 많음
ㅂㅅ같은 디렉터새끼들은 빠르게 싹을 자르고 걷어차버림
단점
↗같은 경영법
다작을 하는 이유도 돈
갓겜이 됐는데 더 갓겜이 될수있지만 더이상 패치를 안하고 차기작을 준비하는 이유도 돈때문
차기작,dlc지옥, 여캐속옷부터 시작해서 겨털까지 팔아먹을 생각으로 대가리가 분주함
a라는 작품이 성공하면 a의 모든 케릭터들을 춤,연애,콜라보 등으로 존나끼워팔기하면서
케릭터 영혼빨릴때까지 세탁질함
디렉터는 개천재인데
영업팀이 개 우주폐기물들이 많음
게임이 더 좋은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피드백은 듣지만
돈이 안들어올수있는 피드백은 아무리 갓패치여도 개무시함
투자자들한테 ㅅㅅ테잎이라도 뺏긴게 아닌이상
이렇게 영혼팔고 다작질하는 새끼들은 드뭄
영혼빨리는 디렉터들이 불쌍해보일정도로
처참하게 빨림
한국계
장점
기발한 창의성
심리적으로든 외적으로든 게이머들의 마음을 흔들수 있는 창의성이 돋보임
자본은 많지 않아도
타곡의 대국게임사에서도
와 존나기발한데? 라는소리가 절로 나올정도로
기발한 아이디어로 게임을 만듬
미소녀게임,애니메이션틱한 게임이 판치던 일본마저도
라그나로크,테일즈위버 같은 게임으로 컬쳐쇼크 일으키면서 ↗털어버림
개 ↗만한 게임사에서 ost도 존나 잘뽑음
테일즈위버 ,라그나로크 ost는 진짜 와우 오케스트라급 ost랑 견주어도 안꿀림
자본이 넘쳐 흐르는 중국마저도 던파라는 ↗밥2d게임으로 ↗털어버림
말그대로 개천에서 용이 아니라 용가리를 소환함
단점
타국의 모든 단점을 모조리 흡수해서
지금은 거의 쓰레기장이 되어버림
이미 한국게임계는 재활이 불가능할정도로 병들었으며
그 유능했던 디렉터들 지금 어디서 연탄가스마시고 ■■은 안했는지 궁금할정도로
암담함
미래가 불투명한게 아니라
그냥 시커먼 재로 바뀜..
한국게임계 화이팅이 아니라
그냥 끝났음..
중국계
장점
저작권? ↗까 프리덤~and 다작
단점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고 베껴도 결국 쓰레기
자본이 넘쳐흘러서 만들어도 결국 쓰레기
인간은 많은데 재능이 없으니 결국 쓰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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