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셋팅을 만들고 변경하다보면 흔히 드는 의문점들이 있습니다.
1. 화기맨 계산기
- 현재 셋팅에서 장갑의 정확성을 분쇄로 바꾸면 헤뎀은 얼마나 떨어지고 몸샷은 얼마나 올라갈까?
- 현재 소총 파츠를 3.4배율 대신 디지털 스코프를 쓴다면 헤뎀은 얼마나 늘어나지?
- 광분셋팅, 활력대신 강타달린 스트라이드베스트로 바꾼다면 데미지는 얼마나 상승할까? DPS는?
- 만일 내가 90%에 해당하는 독수리를 먹는다면 독수리 버프시 데미지는 얼마나 나오지?
- 대탄이 없는 내 부케... 여유분 vs 빠르고 경쾌하게 뭐가 좋을까?
- 자유 셋팅, 약점 파괴후 헤드샷 딜 얼마나 나오는거지?
- 내 파괴불가 경기관 셋팅에서 닷지시티의 속사는 DPS를 얼마나 올려주는걸까?
- 동일조건에서 완충 쌍기관 vs 네메있는 경기관 셋팅 승자는?
- 루리웹 다른분들의 셋팅과 내 셋팅의 피해량, DPS 를 비교해보고 싶어
2. 무자비 스택 계산기
- 내 무자비 셋팅에서 무뎀 몇, 폭뎀 몇을 올리면 5스택 데미지 500만을 달성할까?
- 만약 무자비 6스택이 있다면? ㅋㅋㅋ
3. 네메시스 피해량 계산기
- 내 네메셋팅, 에이스 버프 받으면 얼마나 나올까?
4. 부메랑 vs 레인저 계산기
- 내 소총셋팅에서 부메랑 vs 레인저, 승자는?
이런 의문들을 해결하면서 만든
피해량 (데미지란 말은 너무 광범위하게 쓰여서 몹에게 뜨는 데미지 숫자 = 피해량으로 정의합니다) 과
내 몸샷,헤드,미스샷 비율을 반영하고 재장전 시간까지 반영한DPS 계산기 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주소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z6FTCN6zxcsaj3veNH6AfbRPdI4Q98F9zp_SrlGLd8/edit?usp=sharing
파일-사본 만들기 또는 파일-다른이름으로 다운로드(.xlsx)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수정사항* 190815)
간혹 몇백정도의 오차가 발생했던 원인을 바로잡아 오차를 10이하로 줄였습니다.
오차발생원인
1. 헤드뎀 및 치명타뎀은 정수로 표시하는데, 실제 정확한 값 0.5% 단위로 입력해야함
2. 무적의 부대가 제공하는 추가무뎀은 0.5% 단위로 반올림 한 값으로 계산하게 변경
(Ex. 258,140 방어도 : 258140/25000*2 = 20.6512 -> 20.5% 무기 데미지가 적용됨)
시뮬레이션 계산기 (1차 완성본, 업로드 2019/09/09)
장비 스탯 & 탤런트의 시뮬레이션과 피해량 계산을 한번에 할수있는 스프레드시트 입니다.
셀 우측상단에 빨간 삼각형의 잘못됨 항목이 없게 만들어야 올바른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1. 화기맨용 계산기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소총셋팅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럴 경우 계산기 내의 입력란에 위의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표시무기데미지 / 무기 RPM / 탄창크기 / 재장전시간 / 치확 / 치뎀 / 헤드샷 / 모든 무뎀 / 특정 무뎀 / 방어도뎀 / 생명뎀
→ 그냥 정보창에 나오는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수정사항* 190815)
헤드샷 데미지와 치명타 데미지는 정수로만 표시되는데, 아이템에서 실제 수치는 0.5% 단위로 나옵니다.
이 값을 0.5% 단위까지 실제수치와 일치하게 입력하셔야 정확한 피해량을 확인할수 잇습니다.
정예댐 : 정예 몹 상대시 정예댐 입력 / 비정예 상대시 = 0 입력
중압감 / 광분무뎀 : 중압 광분 사용시 중압 추가치뎀은 0~50 / 광분 추가무뎀 0~5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메시스 : 네메시스를 부무장으로 사용하고, 3.4배율 이상 조준경 사용시 25를 입력하시고 아니면 0
무부 방어도 : 무적의 부대 활성화시 자신의 방어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무뎀 (*중요*) : 모든 무뎀과 특정무뎀은 무기의 Base 데미지를 역산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셋팅 변화시 추가무뎀에 입력하셔야 합니다.
1) 내 셋팅에서 정확성 -> 분쇄로 교환 가정시
: 추가무뎀에 +5 / 헤드샷은 -15한 값 106을 입력
: 무든 무뎀에 26+5 = 31로 입력하시면 무기 Base 데미지가 변경되므로 안됩니다!!
: 반대의 경우 추가무뎀 -5 입력, 헤드뎀136 입력
2) 특정 버프 활성화 데미지를 알아볼때 사용
Ex) 독수리 = 35 , 닷지시티 +20, 절체절명 +25, 자유 약점 +500 등등
3) 복합시 합연산 : 독수리 + 절체절명 = 60
레인저 거리 : 레인저 사용시 계산에 사용될 거리 m 입력
비엄폐 경기관 : 별도 곱연산에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1) 경기관총 사용시 = 1.15 입력
2) 감시병 데미지 확인시 = 1.20 / 사악함 데미지 확인시 = 1.10
3) 복합시 곱연산 : 경기관 & 감시병 사용시 1.15*1.20 = 1.38 입력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결과값이 나오게됩니다.
몸샷 비율 / 헤드샷 비율 / Miss 비율 : 자신의 샷빨을 입력 하시면 됩니다.
Ex) "미션 끝나면 명중률 50%는 나옴. 헤드를 노리고 쏘니까 헤드샷이 몸샷의 2배는 나오겠지" 라고 가정시
백분율로 16.67 / 33.33 / 50.00 을 입력하셔도 되고, 정수비율로 1 / 2 / 3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방어도 피해량 / 생명력 피해량
- 레이드 패널 딜 계산 등을 위해 생명력 피해량 또한 옆칸에 계산되있지만 여기선 횡스크롤압박에 생략
몸 샷 / 몸 치명 / 헤드샷 / 헤드샷 치명
- 실제로 몹에게 들어가는 피해량
- 사격장 패널에 숫자로 뜨는건 방어도뎀과 생명뎀이 반영되지 않은 수치이므로 사격장 몹 옆에 뜨는 숫자와 비교해야함
몸샷 DPS : 한 탄창 동안 모두 몸샷을 맞출 때의 DPS [치명 반영, 샷빨 미반영, 재장전 미반영]
헤드샷 DPS : 한 탄창 동안 모두 헤드샷을 맞출 때의 DPS [치명 반영, 샷빨 미반영, 재장전 미반영]
탄창 DPS : 한 탄창 동안 자신의 샷빨대로 맞출 경우의 DPS [치명 반영, 샷빨 반영, 재장전 미반영]
( ** 풀 탄창으로 낼수있는 순간적인 DPS 값 입니다 )
지속 DPS : 탄창 소진시 재장전하면서 계속해서 쏘는 경우의 DPS [치명 반영, 샷빨 반영, 재장전 반영]
( ** 게임내 전반적인 DPS 값입니다 )
현재 제가 사용중인 다양한 변화를 가정한 활용법이 게산기 내에 예제로 수록되어있습니다.
간단한 활용 예로 경기관만 하나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예를들면 닷지시티의 속사의 경우
1번총 막탄 → 3번 권총 교환 → 1번총 교환 → 1번총 초탄 : 대략 2.0초 소요
∴ 닷지시티 속사의 재장전 시간은 2초
완충 쌍기관의 경우
1번총 막탄 → 2번총 교환 → 3번 배럴 교환 → 3번 배럴 2발 샷 → 3번 재장전 → 1번총 교환 → 1번총 초탄 : 대략 6.6초
∴ 완충쌍기관의 경우 평균 재장전시간은 3.3초, 대신 네메 보너스는 0
거너 경기관일 경우
매 3번 재장전마다 50%속도가 증가하므로 ( 5.8 + 5.8 + 5.8/1.5 )/3 : 대략 5.16초 입력
이런식으로 자신이 가정한 상황에 맞게 각종 수치들을 입력하시면 그 결과를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2. 무자비 스택 계산기
한때 정말 애용했던 무자비입니다.
무자비의 스택데미지 계산식의 경우 잘 알려지지 않아서 여러가지 셋팅을 비교해가며 직접 도출하였습니다.
3. 네메시스 피해량 계산기
네메의 경우 계산이 단순합니다. 풀징표의 경우 1.5배 , 그리고 에이스버프의 경우 2배 하면됩니다.
** 무자비와 네메시스의 경우 [피해량] >> [사격장 전체 피통] 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차를 줄이기 위해 생명,방어뎀 계산은 하지않고 사격장 패널상 데미지와 맞춘 결과입니다.
4. 부메랑 vs 레인저 계산기
소총셋팅에서 부메랑 vs 레인저를 비교해보기 위해 만든 셋팅입니다.
이전에 루리웹에서 비교글을 올리신 분이 있지만,
그 비교의 경우 93초로 시간을 제한했고, 추가된 부메랑 탄환이 다시 추가 부메랑 탄환을 주는 경우를 포함하지 않으셔서 다시 계산하였습니다.
그런데 부메랑은 현재 버그가있습니다!
부메랑 탄환이 반환되면 총기에 조그만한 부메랑 아이콘이 뜨는데 이상태에서 쏴도 제대로 추가데미지를 주지 않는 버그로, 그 빈도수가 매우 높습니다.
복잡한 공식으로 비교하고 또 직접 부메랑을 시험해본 결과 : 소총 꼭 써야합니까? 그럼 그냥 레인저 쓰세요..ㅎㅎ
5. DPS 계산기에 대해
제가 수치적으로 계산하고 비교해보길 좋아해서 만들어본 스프레드시트입니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참조용입니다!
만약 광분 헤드가 몸을 숨기고 딜해야할때, 광분클러치는 오히려 맞딜을 하며 딜을할수있는데 이를 DPS에 반영하면 얼마죠?
파괴불가를 믿고 과감하세 딜하는 거너의 추가 DPS 는 얼마일까요?
조건이 구체적이라면 계산이 불가능한것도 아니지만, 이런 추상적인 부분은 반영할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PS 계산이 무의미한 데이터는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여기서 DPS가 높게나온다고 절대적으로 좋은 셋팅이라고 볼수도 없습니다.
그저 자신의 만족을 위해, 셋팅 변화시 어떻게 변할지를 미리 시뮬레이션 해보기 위해 사용해주시면 제 의도와 일치하는겁니다.
참고로 모든 계산식은 스프레드 시트 내에 적어두었습니다.
혹시 계산식의 오류에 대한 피드백이나 수식에 관한 토론은 정말 감사하고 환영합니다.
참고로 오차율은 1단위까지 정확하기도 하고, 표시 스탯 소수 2자리 이하 버림표기로 인해 약간의 오차 (약 0.2%, 2/1000) 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헤드샷%와 치명타 데미지%가 소수첫째자리 버림표기로 실제값과 0.5%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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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2 흑우 요원입니다 음메ㅔㅔㅔㅔㅔㅔㅔ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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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총 6% 모듈과 소총3% + 방어도 3% 모듈의 비교인데요. 저라면 후자를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무뎀이 만약 80% 이고 방어도 뎀은 0% 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전자의 경우 80% -> 86%로의 상승은 1.86/1.80 = 총 피해량이 3.33%정도 상승하겠군요. 이는 방어도와 생명력 데미지 전부다 적용되고 소총 데미지 K수도 높게나오죠! ㅋㅋ (2) 후자의 경우 80%->83%로 무뎀이 상승하고 별도 곱연산인 방어도뎀이 3%가 추가로 붙습니다. 이경우 [ (1.83/1.80) * 1.03 ] = 1.0471 , 즉 피해량이 4.71%가 상승하겠네요.(단 방어도 뎀 한정입니다) 다만 방어도를 다깍은 상태인 생명력 피해량은 소총6%모듈보다는 못한 3% 모듈로만 제한될것입니다. 주로 몹 체력의 많은양을 차지하는 방어도를 잘 깍는게 좋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후자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간혹 내 소총데미지가 높은 K수가 뜨거나 하는등 자신의 만족감을 이유로 전자를 선호하시는분도 많아요 ㅋㅋ 두개다 충분히 좋은모듈이고 어느정도의 상승효과가 있는지 설명드렸으니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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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셋팅을 짜다보면 아무래도 엑셀하나쯤은 다들 사용하시더라구요. 전 분명히 사용하시리라고 생각했습니다 ㅋㅋ | 19.07.10 16: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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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가다듬어 보았어요. 그리고 쪽지확인부탁드립니다. | 19.07.10 16: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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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2 흑우 요원입니다 음메ㅔㅔㅔㅔㅔㅔㅔㅔ | 19.07.10 16: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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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정체는요 계산 하기 좋아하는 게임덕후 계산 성애자랍니다. | 19.07.10 16: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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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1등분들 냅두고 제가 어찌 ;ㅁ; | 19.07.10 17: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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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과분한 칭찬이십니다 ㄷㄷ | 19.07.10 1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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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플레이시에 아군에 폭파전문가가 있다면, 파티원 대상으로 비엄폐대상 5% 추가데미지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혹시 파티플레이시에 데미지가 상승하셨나요? 그외에 생명력 데미지를 추가로 가지고 계신건지도 궁금하네요. 사격장에서도 방어도를 다 깍은후 생명력만 남긴 상태로 때릴때 생명력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이경우는 계산기 우측 끝의 생명력 피해량의 데이터를 보셔야합니다. 인게임과 사격장이라고 따로 차이가 나지는 않아요! 레인저의 경우 조준시 거리 m 표시가 나오니 그걸 확인해보셔도 될거같아요 | 19.07.13 12: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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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혹시 상태이상인 적을 공격하면 10%의 추가데미지를 주는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소이 수류탄이나 섬광 수류탄에 걸린 적을 공격하셨나요? 팀원에 생존전문가가 있거나 장갑에 사악함이 있으면, 상태이상 적을 공격시 피해량 10%가 상승합니다. 또한 파티원에 명사수가 있으면 헤드데미지가 10% 상승합니다. 음 다양한 이유가있는데 정확히 어떤 상황에서 쏘신건지 알려주시면 정확한 답을 드릴수있을거같아요 | 19.07.13 12: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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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항상 공방 매칭이다 보니 5% 추가 데미지가 들어갔나 보네요, 사악함이라던지 다른 텔런트는 없었거든요 파티에서 다른 팀원이 주는 상시 버프였던것 같습니다 ㅎㅎ 또 하나 물어본김에 여쭈자면 무뎀 1% + 소총 5% 모듈과 무뎀 1% + 소총 2% + 방어도 3% 모듈이 있다면 어떤게 효율이 좋을까요! | 19.07.13 12: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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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총 6% 모듈과 소총3% + 방어도 3% 모듈의 비교인데요. 저라면 후자를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무뎀이 만약 80% 이고 방어도 뎀은 0% 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 전자의 경우 80% -> 86%로의 상승은 1.86/1.80 = 총 피해량이 3.33%정도 상승하겠군요. 이는 방어도와 생명력 데미지 전부다 적용되고 소총 데미지 K수도 높게나오죠! ㅋㅋ (2) 후자의 경우 80%->83%로 무뎀이 상승하고 별도 곱연산인 방어도뎀이 3%가 추가로 붙습니다. 이경우 [ (1.83/1.80) * 1.03 ] = 1.0471 , 즉 피해량이 4.71%가 상승하겠네요.(단 방어도 뎀 한정입니다) 다만 방어도를 다깍은 상태인 생명력 피해량은 소총6%모듈보다는 못한 3% 모듈로만 제한될것입니다. 주로 몹 체력의 많은양을 차지하는 방어도를 잘 깍는게 좋다고 생각하기에 저는 후자가 좋다고 생각하는데 간혹 내 소총데미지가 높은 K수가 뜨거나 하는등 자신의 만족감을 이유로 전자를 선호하시는분도 많아요 ㅋㅋ 두개다 충분히 좋은모듈이고 어느정도의 상승효과가 있는지 설명드렸으니 개인의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듯합니다. | 19.07.13 13:49 | |
(IP보기클릭)220.117.***.***
정말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19.07.13 16: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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