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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돌격총 두자루 어떻게 셋팅하면 효율적일까? [26]






댓글 |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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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가 정확한 그림은 아니지만 이것으로 설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AK는 국지적으로 우월하며 아마 프리딜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월한 구간도 짧아지다가 나중에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0.27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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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탄창을 교체해가면서 쉬지도 않고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은 드물다고 생각됩니다. 한 탄창이 소비되면 다시 상황을 살피며 이동을 하던가 엄폐를 하며 타겟의 위치를 찾는 게 일반적일 겁니다. 즉,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한 번의 호흡에 쏟아내는 화력의 비교가 실질적으로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순히 (1발당 데미지*초당 발사 탄수)로 초당 화력을 계산하면 M4가 낫습니다. 만약 쉬지 않고 딜을 넣는 경우를 따져본다면, 재장전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데미지 목표값을 얼마로 잡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글에서 설정해놓으신 두 가지 기준은 모두 M4의 재장전 횟수가 1회 더 많은 경우들입니다. 만약 두 모델 모두 동일한 재장전 횟수를 필요로 하는 데미지를 목표로 정해놓고 어느 총이 더 짧은 시간 안에 그만한 딜을 넣을 수 있는가 계산해보면 아마 M4가 앞서지 않을까 싶습니다. 초당 화력이 M4가 더 높은데다 재장전 속도까지 빠르기 때문이죠.
20.10.27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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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jschroeder.me/division 이 링크에서 burst dps가 제가 말한 한 번의 호흡에 쏟아내는 화력이고, sust. dps가 탄창 교환을 고려한 dps 입니다. sust. dps는 한 탄창의 딜 합계를 (탄창 소모에 필요한 시간 + 한 탄창 장전에 걸린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즉, 임의의 데미지를 목표로 설정함으로써 생기는 탄창 교환 횟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없는 수치입니다. m4와 ak에 해당되는 값들을 넣어보면 두 dps 모두 m4가 우월한 것이 확인됩니다.
20.10.27 15:35
(5407236)

1.220.***.***

ㅋㅋㅋㅋ대단하네요. 그나저나 봄가을님 마크 이미지가 너무 강렬해서 글보다 이미지에 집중하게 되네요...ㅋㅋㅋㅋ
20.10.26 10:28
(4743287)

49.165.***.***

메론아
이미지.. 되게 고전입니다.. 흐흐... 하지만 바꿀수없는 흐믓함이 있죠.. 이것저것 테스트하면서 게시판에 쓰지못한글도있는데 총기도 범용성에서 M4가 다른총기에 비해 편하고 좋다일뿐이지 특정상황이 나오면 마냥 좋다고는 할수없네요. | 20.10.26 10:52 | | |
(5407236)

1.220.***.***

봄가을
글 잘 보고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고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 20.10.26 13:55 | | |
불프로그 연구 어떠세요?
20.10.26 14:32
(4743287)

49.165.***.***

루리웹-1007997798
불프로그의 연사력과 탈렌트는 인정할만한데 실제적으로 데미지가 안나오고 탄착군이 말도안되서 사실상 10미터 이내 전투만 본다면 사용할수있지만 기본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탄창대비 효율성이 안나옵니다. | 20.10.26 14:39 | | |
기동 493에 강자독식이 왜 좋은지도 설명 좀 부탁드려용~
20.10.26 14:39
(4743287)

49.165.***.***

루리웹-1007997798
일단 493 기동에 사용할수있는 탈렌트는 한정적입니다. 딜링용 보조무기를 선택함에 있어서 3번 탈렌트는 겁맹 또는 근접전 일겁니다. 그러면 사용할수있는 1번 2번 탈렌트를 선택해야하는데 한자리는 관통상이 최상위티어를 선점하고있으니 마지막 1개를 선택해야합니다. 그럼 남는 탈렌트는 강자독식/일격필살/생명흡수/알뜰살뜰/육참골단/장전의대가/정밀사격/치명상 정도로 압축되는데 여기서 적처치시 발동되는 알뜰살뜰과 화기스탯이 너무 높은 일격필살은 제외됩니다. 기동 493은 생명재생도 상당히 빠르므로 효과를 볼수있는 시간이 극히 짧은 육참골단도 제외 주력무기에 생/관/속이 있으므로 생명흡수도 제외 돌격소총에 명중률도 크게 영향을 주지않으므로 제외 그럼 남는건 강자/치명/재장전 으로 압축되는데 치명데미지 15%를 올려도 일단 치명타가 발생하지않으면 포텐셜이 0에 수렴함으로 높은 생명회복으로 거의 항상 효과를 받는 강자독식이 네임드전에서 더 유리하기때문입니다. 10%의 치명확률은 쉽게 올릴수있는 확률이 아니라서 더더욱 그렇고요 | 20.10.26 14: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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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탄창을 교체해가면서 쉬지도 않고 딜을 넣을 수 있는 상황은 드물다고 생각됩니다. 한 탄창이 소비되면 다시 상황을 살피며 이동을 하던가 엄폐를 하며 타겟의 위치를 찾는 게 일반적일 겁니다. 즉,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한 번의 호흡에 쏟아내는 화력의 비교가 실질적으로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순히 (1발당 데미지*초당 발사 탄수)로 초당 화력을 계산하면 M4가 낫습니다. 만약 쉬지 않고 딜을 넣는 경우를 따져본다면, 재장전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데미지 목표값을 얼마로 잡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그런데 글에서 설정해놓으신 두 가지 기준은 모두 M4의 재장전 횟수가 1회 더 많은 경우들입니다. 만약 두 모델 모두 동일한 재장전 횟수를 필요로 하는 데미지를 목표로 정해놓고 어느 총이 더 짧은 시간 안에 그만한 딜을 넣을 수 있는가 계산해보면 아마 M4가 앞서지 않을까 싶습니다. 초당 화력이 M4가 더 높은데다 재장전 속도까지 빠르기 때문이죠.
20.10.27 15:16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탄창수를 동일하게 설정해야한다가 오히려 오류입니다. 동일한 시간을 사용햇을때 어느쪽이 누적 데미지가 높은가가 더 정확한 계산입니다. 물론 상황상 버스트딜이 필요한 상황 당연히 발생합니다. 그래서 주력무기로 M4를 추천한겁니다. 한 지역의 총 교전시간을 한자루의 총기만 사용한다면 저도 당연히 M4입니다. 그런데 관생속m4 / 일관겁m4 또는 일관근m4 데미지 차이 아십니까? 두자루를 이렇게 셋팅하면 보조로 설정해둔 무기 얼마나 사용할까요? 대부분의 경우 관생속 한자루를 편하게 메인무기로 사용할겁니다. 위의 계산에서는 AK도 관생속 옵션으로 계산했기때문에 데미지 차이가 오히려 적게나는겁니다. 일겁이나 일근 등 다른 딜옵션을 붙여주면 한탄창당 데미지차이는 더 벌어지게됩니다. 재장전횟수를 동일하게 설정해야하는 이유와 계산을 가져오시면 글 삭제하고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20.10.27 20:31 | | |
봄가을
우선 서로 다른 탤런트의 총기를 비교하시는 이유는 모르겠으나 오늘 저도 블랙마켓 AK-47이 구해져서 갖고 있는 생관속 경량 M4와 탤런트와 장비점수를 동일하게 맞추었습니다. 그 수치를 보면서 제가 직접 생각하고 검색해서 내린 결론입니다. 예를 들어 보자면, 글에서 사용하신 기준인 15.840.000의 데미지를 기준으로 잡으면 당연히 AK가 유리합니다. AK가 탄창 하나를 딱 다 쓰면 끝나는 양을 기준으로 잡으셨기 때문입니다. 기준을 조금만 달리해서 15.850.000의 데미지를 기준치로 잡으면 어떻게 될까요? 혹은 9.3초라는 임의의 시간 동안의 딜을 기준치로 잡는다면요? AK는 6.6초+2.7초=9.3초가 지날 때까지 두 번째 탄창으로 교환 중이기 때문에 1만의 추가 데미지를 넣지 못합니다. 반면 M4는 8.1초를 초과하는 순간 기준치 이상의 딜을 집어넣습니다. 이런 측면 때문에 제가 데미지 목표 값을 얼마로 잡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라고 한 겁니다. sust. dps는 딜의 한 사이클, 즉 한 탄창의 화력 합계와 그 화력 합계를 생산해내는데 걸리는 시간(딜 시간 + 탄창 교환 시간)을 고려한 기준입니다. 따라서 임의의 데미지, 혹은 임의의 시간을 기준으로 설정하면서 생기는 탄창 교환 횟수 차이의 문제를 배제하면서 프리딜의 화력을 객관적으로 나타내 줄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ust. dps로 계산해보더라도 M4가 AK에 비해 우위에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예로 드신 “섬광점폭 + 전술링크”에서 M4가 재장전으로 시간을 날리는 열위에 있는 이유 또한 섬광점폭 + 전술링크라는 임의의 지속시간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섬폭과 링크는 너무나도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 기준이기 때문에 해당 문제에 관해서는 AK에 우위가 있다는 말씀은 아마 맞을 겁니다. 제가 잘못 생각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그리고 공격을 하거나 글을 지우시라고 요구하기 위해 댓글을 남긴 것이 아니니 혹여나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시지는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 20.10.27 2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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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가을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비례가 정확한 그림은 아니지만 이것으로 설명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AK는 국지적으로 우월하며 아마 프리딜 시간이 길어질수록 우월한 구간도 짧아지다가 나중에 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20.10.27 23:11 | | |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우선 본문에서 실험한 1탄창 3탄창의 계산은 현실적인 사용조건을 고려한 실사용의 한계이지않을까 한 설정이었습니다. 보통의 네임드전은 섬폭 전술의 1쿨타임을 쓰고 마무리 교전이 남는 시간이 대부분입니다. 전술링크의 한계점을 생각했을때 M4의 기준 3탄창을 이야기했던면도있고요. 여기서 계산에는 넣지않았지만 증뎀의 영향은 최종데미지에서 더 큰 영향을 받기때문에 무기데미지가 높은 AK가 더 높은 증뎀률을 보여줄겁니다. 높은 증뎀으로 인해 최종 누적데미지로 AK의 우월상황이 좀더 길어진다는 뜻이죠 이때문에 메인무기가 아닌 보조무기(딜링용 보조무기)로 설정된겁니다. 당연히 사용시간이 오래될수록 그리고 교전이 지속될수록 M4의 이점이 계속해서 부각될거니까요. 장기전 또는 특정조건이 들어가지않는 일반적인 상황이면 저도 무조건 M4입니다. 하나의 무기만 사용할수있었다면 당연히 이런 글 쓰지도 않았을겁니다. 2개의 무기 그리고 특정상황이 벌어질것을 미리알고 준비할수있다면 더 효율적인게 무엇이냐를 이야기하는것이죠. 그런데 댓글에서는 특정상황의 변수는 넣지않고 일반론적인 이야기만 했기때문에 부정당할바에는 지우는것이 좋겠다 싶었습니다. 제가 보고 납득가능하다면 이런 글은 그냥 헛소리니 당연히 쓸이유도 놔둘 이유도없기때문입니다. | 20.10.28 00:37 | | |
봄가을
봄가을 님의 상황론적 결론은 ak가 m4보다 딜 자체는 훨씬 더 우수하다고 분석되나 명중률과 안정성은 떨어지니 이렇게 하자라는 것입니다. 제가 상황론이 아니라 일반론적인 얘기를 하며 특정 상황의 변수들을 배제한 것은 딜 분석의 방식과 그 결론에 문제가 있음에 집중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어찌 되었든 그런 상황을 가정하신 의도는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계산하신 과정을 다시 자세히 보니 어림셈을 하신 것, 특히 두 모델의 재장전 소요 시간을 동일하게 상정하신 것이 큰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게임에서 시간을 재어 봐도 재장전 시간은 m4가 2.3초, ak가 2.7초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그대로 반영하고 어림셈을 최대한 배제하여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M4 (1탄창 소모 시간 4.66초 + 재장전 시간 2.3초) * 3 = 20.88초 1탄창 데미지 총합 12,218,159 * 3 = 36,654,477 - AK 20.88초 = (1탄창 소모 시간 6.6 + 재장전 시간 2.7초) * 2 + 2.28초 (1탄창 데미지 총합 15,667,993 * 2) + 2.28초 동안의 데미지 5,412,579 = 36,748,565 이 경우 ak의 딜이 우월한 게 맞지만 그 정도는 근소합니다. | 20.10.28 11:34 | | |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기동셋의 경우 설정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M4의 재정전 시간 2.28 초 AK의 재장전 시간 2.36초로 0.8초의 재장전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재장전의 시간은 거의 무시해도 괜찮은 수준입니다. 오히려 M4에 5000이라는 데미지를 더 가중했고 AK에는 2800정도의 데미지를 더 가중해서 계산한거기때문에 오히려 실제 누적데미지는 더욱더 차이납니다. | 20.10.28 11:57 | | |
(4743287)

49.165.***.***

봄가을
0.08초 입니다. | 20.10.28 11:57 | | |
(4743287)

49.165.***.***

봄가을
당연히 총기에 탈렌트는 재장전 관련이 없고 동일 탈렌트로 동일한 장비 스펙일경우 입니다. | 20.10.28 11:58 | | |
봄가을
어림산으로 인해 ak에 데미지 가중이 불리하게 들어가는 것을 배제하고 계산한 값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글에서는 재장전이 0.4초 차이가 난다고 하셨고 제가 재어봐도 그런 것 같아 제 계산에도 그렇게 반영되었는데 지금 와서 그렇게 말씀하시면 좀 당황스럽네요. 재장전 시간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20.10.28 12:17 | | |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본연의 총기만으로 계산하면 당연히 그렇습니다. 재장전시간이 좀 차이가 나죠. 기본데미지가 높을수록 증뎀의 영향이 커지는것처럼 재장전시간이 길수록 재장전효과를 받는 영향이 커집니다. 따라서 두 총기의 재장전 시간이 차이가 좁혀지죠 이것은 rpm도 마찬가지입니다. 케릭터 스탯창에서 무기항목에서 재장전 시간을 확인할수있습니다. | 20.10.28 13:14 | | |
봄가을
총기 부품으로 재장전 시간을 그 정도로 당긴다는 말씀이었군요. 그렇게 하면 burst dps나 sust. dps 자체는 여전히 ak가 낮더라도 ak가 우위를 보이는 구간은 아마 늘어나겠네요. 말씀하신 m4 3탄창의 경우에도 그렇게 확인해보면 ak가 대략 150만 정도 딜이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그렇게 재장전 속도를 보정한다면 마찬가지로 발사 속도 또한 보정할 수 있을텐데 이 때는 m4가 이득을 보는 정도가 훨씬 더 커질테고 그러면 결과는 또 달라질 겁니다. 아무튼 저는 "딜만 따진다고 해도 ak는 m4에 비해 절대적 우위에 있다고는 할 수 없다"는 점을 여러 측면을 통해 밝히고 싶었습니다. | 20.10.28 14:28 | | |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절대적 우위라고 절대 말한적 없습니다. 본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생각보다 데미지차이가 좀 나는데? 하지만 사용해보니 중단거리 교전말고 거리가 벌어지면 못쓰겠구나 상황에 맞게만 쓸수있겠구나... 그럼 그 상황에서만 이득을 보자 정도로만 쓴 글입니다. 에임에 관련해서도 짧게나마 썻고요 M4가 모든상황에서 준수하고 좋다는거 배제하고 말한게 아닙니다. 모든 총기가 각 특장점이있기도하고 상황이 오면 또는 성향상 쓸수도있다는 글일뿐 AK가 우위가 아닙니다. | 20.10.28 15:05 | | |
봄가을
제가 리프레이징을 잘못해 절대적 우위라고 표현을 비약했습니다. 다만 글에서 사용된 딜 비교 방법으로는 두 모델의 딜 차이를 온전히 드러낼 수 없다는 점은 여전히 사실입니다. 설령 댓글을 통해 말씀하신 대로 그러한 비교 방법이 특정 상황만을 염두에 둔 것이라 하더라도 이는 ak가 상대적으로 더 효과를 볼 수 있는 재장전 속도 증가만이 고려된 것이지 m4가 더 효과를 볼 수 있을 발속 증가는 고려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완전한 분석이라고 보기 어려울 겁니다 | 20.10.28 16:15 | | |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m4 전술링크 초당 21.25 발 66발 소모까지 약3초 / 재장전 1.64초 약 4.7초에 1탄창을 소모함 여기에 다시 채워진 66발을 소모하는데 3초 약 7.7초에 재장전 1.64초를 다시 합산 9.34초에서 3초를 꽉 채워쓰면 전술링크의 3탄창을 쉬지않고 쐈을대 격발이 가능합니다. 185,000 데미지에서 30프로의 증뎀을 받으므로 헤드만 때릴경우 발당 24만의 데미지가 발생 1탄창에서 1584만 시간은 3초 3탄창(전술링크지속)에서 4752만 데미지가 발생 AK 전술링크 초당 15 발 66발 소모까지 4.4초가 발생 / 재쟁전 1.69초가 발생 소모시간 4.4초에 재장전 시간까지 약 6.1초가 발생 이론상 12.2초에 2탄창 소진까지 가능 전술링크의 잔여시간은 8초 잔여시간동안 이론상 12을 추가로 소진가능 66+66+12 발 총 144발 소진가능 237,000 데미지의 증뎀 30% 적용 발당 적용 약 31만 적용 1탄창에서 2046만 시간은 4.4초 144발(전술링크 지속)에서 4464만의 데미지 발생. 1탄창 1섬폭 전술링크시 AK유리 전술링크 풀타임을 사용시 M4의 누적 288만 유리 전술링크 끝난 이후에는 1탄창 소모까지 M4의 불리(이론상 전술링크후 AK는 50여발의 잔탄이 남아있음) 288만의 데미지는 AK의 약 12발 이므로 1.2초에 회복가능 결국 전술링크가 끝나고 M4의 4탄창과 AK의 3탄창은 거의 비슷한 누적데미지 AK는 결국 1섬폭지속시간동안 빈자리없이 풀딜을 꼽는다는 장점 한가지가 있고 M4는 지속교전에서 확실한 우위가있음. 이것을 사용할지 말지는 개인의 판단이라고 생각됨 | 20.10.28 1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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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jschroeder.me/division 이 링크에서 burst dps가 제가 말한 한 번의 호흡에 쏟아내는 화력이고, sust. dps가 탄창 교환을 고려한 dps 입니다. sust. dps는 한 탄창의 딜 합계를 (탄창 소모에 필요한 시간 + 한 탄창 장전에 걸린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즉, 임의의 데미지를 목표로 설정함으로써 생기는 탄창 교환 횟수 차이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없는 수치입니다. m4와 ak에 해당되는 값들을 넣어보면 두 dps 모두 m4가 우월한 것이 확인됩니다.
20.10.27 15:35
(4743287)

49.165.***.***

루리웹-2400555210
탄창수를 동일하게 입력하면 말이 안되는 상황이 됩니다. 시간을 입력해야 동일한 dps가 나오고 한탄창을 다 사용하는 프리딜은 은근히 많습니다. 게다가 메인총기가 아닌 딜링용보조무기라면 이야기는 더 달라져야합니다. 섬광점폭 + 전술링크의경우는 m4의 경우 전술링크 섬광이 끝나기전에 모든 총알을 다 쓰고 재장전으로 링크시간을 날리는것과 달리 AK는 그 시간을 유용하게 쓰는편입니다. 대 네임드전의 경우 특정 위치에서 등장하는 미션이 많으므로 버스트딜의 가치만 봐서는 오류가 생기는것입니다. 재쟁전 횟수가 1회 m4가 많은것이 아니라 동일한 시간을 사용했을경우를 따지는겁니다. 데미지가 다르고 초당 발사속도가 다른데 왜 탄창수는 같게 설정해야하는지 전혀 이해가 되지않습니다. 주력무기로는 M4가 좋다고 글 본문에서도 썼습니다. 그리고 AK가 보조무기로 최고다 라고 하는건 아니었습니다. 조건이 붙은 상황에서 써볼만한 가치가 있고 고려해볼수있다고 적었죠. 에임 / 중단거리 / pve / 프리딜(CC기를 이용한 상황) 등 조건이 충족될때 좀더 많은데미지를 넣을수있는 총기를 선택할수도있다 라고 이야기하는겁니다. | 20.10.27 20:21 | | |
그런데 여기서 하나 빼놓은 점은 AK와 M4 간의 발속에 따른 기동 스텍쌓는 시간차도 있어서 기동이라면 그래도 발속좋은게 좋을듯 합니다 다만 기동 이외에 장비,PVP 에서라면 AK도 좋을것 같습니다~
20.10.28 19:59
(4743287)

49.165.***.***

루리웹-3391114704
딜링용 보조무기라는 특성상 스텍은 다 쌓여있다는 가정이 들어가있어야합니다. 스텍은 유지된다는 측면만 봐야하는거죠 | 20.10.28 2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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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관리자



게임 정보

평점
7.7
장르
슈팅, 어드벤처,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패키지구매


유통사
유비소프트
일정
[출시] 2016.03.08 (PC)
[출시] 2016.03.08 (PS4)
[출시] 2016.03.08 (XBOX ONE)
[CBT] 2016.01.28 CBT/엑원 28일/플포, PC 29일 (PC)
[CBT] 2016.01.28 CBT/엑원 28일/플포, PC 29일 (PS4)
[CBT] 2016.01.28 CBT/엑원 28일/플포, PC 29일 (XBOX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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