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레벨까지 진행되는 베타는 평가에 한계가 있습니다.
1. 체력 시스템의 변경.
디비전 1에서 2로 넘어 오며 큰 변경점중 하나인 체력입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오렌지색 체력 바만 존재했었죠.
그러나 2에서는 체력바 위에 흰색으로 게이지가 새로 생겼습니다.
이게 바로 방탄판이며, 체력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방탄판은 전투가 시작되면 체력보다 먼저 깎이는 개념이고.
방탄판이 전부 깎여 체력이 드러나고, 0이 되면 사망합니다.
또한 PC기준 V를 누르면 사용 가능한 응급킷도 바뀌었고,
이는 V를 꾹눌러 방탄판 교체로 바뀌었습니다.
전투중에는 방탄판이 회복되지 않고, 오로지 교체와 스킬로
회복이 가능한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방탄판이 체력의 대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방탄판이 전부 소모 된다면, 바로 뒤로 도망가야 할 정도로..
2. TTK(TIME TO KILL)의 감소.
1에서는 노란적, 그중 특히 기관총을 들고 나오는 헤비거너와
방패를 든 정예적 등등이 엄청난 맷집을 자랑했었죠.
물론 어떤 사람은 RPG라 신경쓰지 않고 플레이하지만,
어떤 사람은 탄창을 전부 머리에 때려박아도 죽지 않는 광경이
이해가 되지 않기도 했었습니다.
2에서는 몹이 죽는 속도를 빠르게 조정 했습니다.
노란몹이라 할지라도 아머와 체력이 깎이는게 빨라졌습니다.
물론 단단한 적이 나오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적은 부위파괴로 차별화를 뒀고,
단순히 아머를 까는게 아니라 부위를 파괴하여 약점을 공격하는,
보다 몹이 단단한 이유에 당위성을 부여하려고 한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몹이 많지는 않고, 보스형식으로 나오기에
충분히 대응가능한 잡몹과 압박감 있는 보스의 전투 관계가
직접 플레이 해보니 1과는 다르다는게 느껴집니다.
3. 상태이상.
디비전 1에서는 강력한 상태 이상이 몇개 있었죠.
PVP에서 걸리면 끔찍한 감전과 짜증나는 연소등등.
그러나 반대로 연막을 맞으면 일어나는 방향감각 상실은
그다지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아 돌격이 가능했었습니다.
2에서 특히 부곽되는 변경점도 이것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에서 이야기가 나온 방향감각 상실을 예로 들죠.
디비전 2의 초반 비중을 담당하는 하이이나 세력이 던지는
최루 가스와 약점 파괴시 일어나는 초록색 연기를 맞으면
일어나는 방향 감각 상실이 1과 다르게 진짜로 강력합니다.
만약 맞게된다면 컨트롤이 진짜 방향 감각 상실이 걸립니다.
사격도 마음대로 안되고, 심지어 이동도 제대로 안됩니다.
이런 점에서 미루어 보아 다른 상태이상도 많은 변경점이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4. 효과음의 변화
개개인 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발포음이나 환경소리가 다릅니다.
총소리는 이전보다 무거워지고 약간 더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총탄을 전부 소모 했을때 틱! 하는 소리도 마음에 듭니다.
또한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적들이 맞을때 나는 타격음이나
헤드샷킬을 했을때 소리가 더 경쾌해진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장 좋았던 환경소리.
겨울에서 여름으로 넘어와서 그런지 주변의 풀, 그리고 나무가
바람에 스치는 소리가 아주 좋습니다.
여름 특유의 소리를 잘 구현해낸것 같습니다.
가장 크게 느낀건 이 정도 인것 같네요.
스킬 관련 해서도 적고 싶지만 8개중 3개만 사용가능이여서
정확한 판단이 안서서 못쓰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이였지만 서버 문제 때문에 좀 아쉽네요.
정식 발매때는 서버와 최적화, 버그 이슈가 개선되길 바랍니다.
2월 9일에는 만렙 요원 3명을 열어주는데 기대가 많이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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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이네요. 제가 느낀점이랑 거의 일치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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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습득이나 인벤열기 등등 1편에서 약간의 딜레이가 있던것이 없어진걸 느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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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1보다는 인벤토리가 바로바로 열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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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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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이상이 정말 치명적이더라고요 화상이던 방향감각상실이던 조작에 영향을 끼쳐서 엄폐쭈구리로 만들어버립니다 진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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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이네요. 제가 느낀점이랑 거의 일치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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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19.02.08 1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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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습득이나 인벤열기 등등 1편에서 약간의 딜레이가 있던것이 없어진걸 느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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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1보다는 인벤토리가 바로바로 열렸죠 | 19.02.08 11: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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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이상이 정말 치명적이더라고요 화상이던 방향감각상실이던 조작에 영향을 끼쳐서 엄폐쭈구리로 만들어버립니다 진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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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 감각 상실은 진짜로 임펙트있게 잘 개선했죠 | 19.02.08 1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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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다가 다크존은 평준화로 바뀌었죠 | 19.02.08 13: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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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그렇군요. 다크존은 아직 못 가봤는데 기대됩니다 | 19.02.08 13: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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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존을 들어가면 플레이어와 플레이어간의 데미지가 평준화 되고, 체력과 방탄판의 수치도 같아 집니다. | 19.02.08 13: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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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하이브를 써보고 싶었지만 어쩔수 없죠 ㅠㅠ | 19.02.08 14: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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