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로 디비전을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어제 밤에 30랩에 도달했는데,90% 정도를 솔플로 진행했습니다.
서버점검 기념으로 몇 가지 소소한 팁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팁은 주로 솔플 위주입니다. 파티플레이 시에는 팀원들간의 협력이 (위치선정/스킬분배 등) 훨씬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1. 정예/엘리트를 상대할 때에는 상태이상 효과를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소이탄, 수류탄, 터렛 등 상태이상 효과를 유발하는 기술이나 아이템을 사용하면 정예와 엘리트를 상대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충격상태, 발화상태 등 상태이상에 걸린 적은 빠진 적은 아무 행동도 하지 못하고 제자리에 서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를 노려 머리안마를 해줍시다.
특히 보안동을 업그레이드 하면 한시간에 1개씩 특수 탄환을 얻을 수 있는데, 꽤나 쏠쏠합니다.
2. 스나이퍼류의 적은 가까이 다가가면 무기를 바꿉니다.
스나이퍼류의 적은 플레이어가 가까이 다가가면 무기를 부무장으로 교체합니다.
권총/기관단총류를 쓰는 것 같은데, 스나이퍼 라이플 보다는 상대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3. 제압상태에 걸린 적은 제압을 건 사선방향으로 이동하여 마무리 하면 됩니다.
터렛등을 이용하여 적에게 제압을 걸었다면, 제압사격이 이루어지고 있는 방향으로 적에게 접근해도 제압이 풀리지 않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접근한 뒤 헤드샷을 이용하여 마무리하면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압사선이 아닌, 측면으로 접근하면 적이 놀라는 모션이 나오며 제압이 풀리게 됩니다.
4. 레벨업은 보조미션과 메인미션으로.
각 구역의 안전가옥에서 제공하는 보조미션과 메인미션이 가장 후한 경험치를 줍니다.
빠른 레벨업을 원하신다면, 메인미션을 요구레벨(土1)에 맞추어 바로바로 클리어하고
레벨이 낮을경우에는 해당 레벨구간의 보조미션을 클리어 하여 요구레벨을 맞추시면 됩니다.
5. 저랩파밍은 쉬엄쉬엄.
고레벨 아이템의 성능은 저레벨 아이템의 성능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레벨에 맞춘 꼼꼼한 파밍에 재미를 느끼시는 분이 아니라면,
저레벨 파밍은 쉬엄쉬엄 하면서 레벨업에 집중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따라서 저레벨때는 상점이용이나 보정에도 큰 신경을 쓰실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무기의 화력이 지나치게 낮거나, 착용하고 있는 방어구에 비하여 월등히 좋은 아이템을 상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경우에만 두세번 정도 상점을 이용했습니다.
6. 솔플보다 파티플이 더 어렵다.
파티플레이를 하면 적도 강해집니다. 또한 파티를 맺은 플레이어들의 레벨이 심하게 차이난다면, 지옥을 맞보게 됩니다.
파티플레이가 재미있긴 하지만, 빠른 진행을 원하신다면 솔플 내지는 듀오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파티플레이 컨텐츠는 30랩 이후에도 충분합니다.
7. 스탯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크다.
화기, 스테미너, 전력의 배분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이 확 나뉩니다. (*수정 - 여기서 배분은, 아이템 교체를 통한 배분입니다.)
전력스탯이 낮으면, 힐을해도 쥐똥만큼 체력이 차죠. 재사용 대기시간도 길구요. 터렛에선 비비탄이 나가는 느낌입니다.
한편, 스테미너가 낮으면 정예스나이퍼의 일격에 누워버리는 일도 발생합니다. 수월한 진행, 특히 솔플을 위해선 세 가지 능력치를 자신의 상황에 맞게 배분하시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20렙 중반까지, 화기/전력 위주로 스탯을 주고 스테미너는 한방에 눕지 않을 정도로만 챙겨줬었는데, 스테미너에 무게를 실어주니 신세계더군요.
8. 레벨업을 할 때에는 무기종류에 연연하지 말자
레벨업을 할 때에는 돌격소총, 기관단총, 샷건, 기관총, 저격총 가리지 않고 썼습니다. 각각의 무기가 장단점이 명확하고 대체로 쓸만합니다.
빠른 레벨업을 원하신다면 플레이스타일에 맞춰 무기를 맞추기 보다는, 무기에 맞추어 플레이 스타일을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9. 무기의 스탯을 제대로 확인하자.
dps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무기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선 낮은 dps를 가진 무기가 더 나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무기의 구체적 스탯에 따라 같은 카테고리의 무기라도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데미지가 낮고 연사력이 높은 스나이퍼 라이플(SCAR-H 등)의 경우, 헤드샷 한방을 노리는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DPS는 높지만 장탄수가 부족한 무기라면, 돌격해오는 적을 한탄창으로 못 잡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DPS만 보지말고 데미지/연사력/장탄수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무기스탯중 근접판정거리와 안정성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근접판정거리는 유효사거리개념인데, 이 수치가 낮은 무기는 적과의 거리가 벌어지면 데미지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체감상 기관단총 < 돌격소총 = 기관총 < 저격총 정도인 것 같습니다.
안정성이 낮은 무기의 경우 에임이 엄청 튀는데, 패드로는 반동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저는 안정성이 높은 기관단총이나, 헤드샷 한방을 노릴 수 있는 저격총류의 화기가 가장 다루기 쉬웠습니다.
10. 오역주의.
등장인물들의 대사나 각종 설명문에 오역이 종종 있습니다. 아예 누락된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례로, 테크 특수능력인 전술기동의 경우, 엄폐물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2%/미터) 공격력이 상승되는데,
한글번역의 경우 2% per meter 부분이 통째로 빠져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소한 팁이었습니다. 궁금한게 있으시면,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겁운 플레이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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샷건<기관단총<경기관총< 톨격소총< 저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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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소총보다 경기관총이 사거리가 더 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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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 7인데 스탯 찍을 수 있는 처음 알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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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이탄은 우예장착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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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소이탄이 수류탄이죠 전 총알인줄 알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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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이탄은 우예장착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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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소이탄이 수류탄이죠 전 총알인줄 알았네요 | 16.03.10 16: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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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 7인데 스탯 찍을 수 있는 처음 알았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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샷건<기관단총<경기관총< 톨격소총< 저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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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격소총보다 경기관총이 사거리가 더 깁니다 | 16.03.18 1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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