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SMG = SubMachine Gun / 기관단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Aug 5.56mm
1. 사거리
13m ~ 40m
5.56mm 탄을 낀만큼 SMG보다 길지만
여전히 AR에 비하면 턱없이 짧다.
2. 데미지
기본 = 38 ~ 28 ~ 23
가슴 위 = 41 ~ 30 ~ 25
헤드샷 = 49 ~ 36 ~ 29
일단 사거리 안쪽에서 가슴 위 데미지가 5탄 AR 헤드샷 데미지급으로 높다.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가슴 위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3 ~ 4 ~ 5
|
3 ~ 4 ~ 4 |
3 ~ 3 ~ 4 |
1 장갑판 |
4 ~ 6 ~ 7
|
4 ~ 5 ~ 6 |
3 ~ 5 ~ 6 |
2 장갑판 |
6 ~ 8 ~ 9
|
5 ~ 7 ~ 8 |
4 ~ 6 ~ 7 |
3 장갑판 |
7 ~ 9 ~ 11 |
7 ~ 9 ~ 10 |
5 ~ 7 ~ 9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헤드샷 BTK가 엄청 좋은데
헤드샷 한발 맞춘다고 가슴 위나 기본 BTK가 변하지는 않아서 헤드샷 효율은 안좋다고 볼 수 있음.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182ms
3장갑판 기준, 545ms
Aug 5.56보다 TTK가 빠른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MP5 (525ms / 10mm ammo conversion 531ms)
- Striker45 .45 Hollow Point ammo (400ms)
Aug 5.56보다 TTK가 느린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전부
일반 멀티에서는 성능이 많이 달라지는데
Striker45(HP), MP5(순정,10mm), Aug(순정) 보다 TTK가 느림
5. ADS
216ms로 매우 느린 편
다른 글들도 그렇고 TTK던 ADS던 비교할 때는 항상 같은 무기군끼리만 비교함.
SMG 중 가장 느림.
6. 반동
좌상탄
상향 반동이 주를 이루고
좌우로 랜덤하게 튀는 반동이 존재함.
7. 장단점
수치들만 보면 SMG 원탑급 무기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실제로 다른 총에 비해 훨씬 좋은 총일까?
누가 어떻게 써도 항상 성능이 좋은 적폐 무기일까?
장점
매우 빠른 TTK
AR보다 스프린트 아웃이 빠름
SMG보다 사거리가 김
60발 확장 탄창이 존재함
SMG 탄약을 먹음 (탄수급 문제 없이 AR과 함께 운용 가능)
단점
강한 반동
매우 떨어지는 기동성
다른 총기들에 비해 기동성을 보완할 수 있는 부착물이 적음
모든 스탯을 다 챙기는게 불가능함
(기동성, 반동, 사거리, 탄창 크기 전부 준수하게 셋팅하는게 불가능함)
8. 주요 부착물
407mm 경량: 사거리 20% 증가(탄속 증가), 줌속 1프레임 증가
407mm 확장 총열: 사거리 30% 증가(탄속 증가), 반동 제어, 줌속 3프레임 증가
622mm 연장 총열: 사거리 45% 증가(탄속 증가), 반동 제어, 줌속 3프레임 증가, 이속 4% 감소
FORGE TAC 근접전용 패드: 줌속 1프레임 감소
점무늬 그립테이프: 줌속 소폭 향상, 스프린트 아웃 향상
9. 추천 빌드
일반 멀티용 + 워존 주무기용 셋팅
일체식 소음기
ADS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5.56 NATO 30발 탄창
사거리 + 20%, 장전속도 -44.5%(-7ms), 연사력 -11%
점무늬 그립테이프
ADS -1 미만, 스프린트 아웃 + 8%, -조준 안정
빠른 손재주
장전속도 +35%
장점
사거리 +7.5%
소음 억제
스프린트 아웃 +8%
장전속도 +35%
단점
ADS -1프레임 미만(체감 불가능)
(조준경에 따라 1프레임 미만 ~ 5프레임까지 차이날 수 있음)
장단점은 5탄 탄창 스탯 빼고 적은 것임.
기동성이 비교적 중요한 일반 멀티에서 쓰는 셋팅이고
워존에서도 주무기로 어그5탄만 쓸 때 나는 이 셋팅을 씀.
60발 끼면 기동성이 너무 끔찍해서 안되겠다고 느꼈음.
10. 총열 왜 안낌??
407mm 경량
사거리 +20% (탄속 증가), ADS +1 프레임
407mm 확장
사거리 +30% (탄속 증가), ADS +3 프레임
622mm 연장
사거리 +45% (탄속 증가), ADS +3 프레임, 이속 -4%, 반동 제어
사거리를 제일 많이 올려주는 연장 총열이 수치로만 보면 45%나 올려주지만 실제로 적용해보면 5m 밖에 안올려줌.
그에 비해서 기동성 패널티는 엄청 큼.
반동 차이는 사실상 없다시피함.
순정에 비하면 차이가 눈꼽만큼은 나는데
확장이랑 연장은 진짜 차이 없음.
5.56mm 탄을 꼈다지만 어쨌든 SMG 카테고리에 있는 총이기 때문에
이걸로 40m 이상 거리에서 교전 할 생각하면 안됨.
반동도 골치 아프고 제대로 맞춘다해도 그 거리면 AR한테 밀림.
대신 근중거리에서는 다 이기니까 괜히 총열 껴서 사거리 3m 5m 늘릴 생각 말고
확장 탄창을 끼던 뭐 레이저 줌속개머리같은걸로 기동성을 보완하던 하는게 나음.
어그가 예전에는 너무 과소평가 되는 무기였다고 생각됐는데
유튜버들이 빨기 시작하면서 이제는 반대로 좀 거품이 낀 무기가 아닌가 싶음.
특정 상황들에서 다른 총들 압살하는 성능을 뽑는건 맞는데
범용성이 좋은 총은 절대 아니고, 중장거리 대처 전혀 안된다는 단점들이 존재함.
본인 스타일이 근중거리 교전 위주이거나 오버킬로 중장거리용 무기를 이미 하나 꼈다면 정말 좋은 총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쓰는동안 답답한 상황이 자주 나올거임.
잠수함 패치
첫 사거리 구간에서 모든 부위에 대한 데미지 - 1
이로인해 일반 멀티 헤드샷 BTK가 2에서 3으로 내려갔고
TTK에 약 145ms(반올림) 정도의 변화가 생겼음
SMG 중 헤드샷 BTK가 2인게 특징인 총기가 어그5탄, 비존 이렇게 두개 있었는데
비존이 아무래도 여러면에서 어그보다 딸리니까 간접버프 해주고자 어그를 너프한게 아닌가 싶음
워존에서도 사소한 변화가 있겠지만 큰 의미는 없다고 봄
(IP보기클릭)49.50.***.***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12.216.***.***
(IP보기클릭)121.127.***.***
수정했어요~ | 20.04.27 13:53 | |
(IP보기클릭)2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