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LMG = Light Machine Gun / 경기관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Grau 5.56
1. 사거리
32m ~ 60m
오든, 팔처럼 독특한 총기를 제외하고서는 AR 중 가장 길다.
2. 데미지
기본 = 28 ~ 23 ~ 18
헤드샷 = 42 ~ 35 ~ 27
Kilo141과 거의 동일한 데미지 모델을 갖고있다.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4 ~ 5 ~ 6 |
3 ~ 4 ~ 4 |
1 장갑판 |
6 ~ 7 ~ 9 |
4 ~ 5 ~ 6 |
2 장갑판 |
8 ~ 9 ~ 12 |
5 ~ 6 ~ 8 |
3 장갑판 |
9 ~ 11 ~ 14 |
6 ~ 8 ~ 10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247ms
3장갑판 기준, 658ms
Grau 5.56보다 TTK가 빠른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Kilo 141 (640ms)
- FN FAL (511ms)
- AK 47 (536ms / 5.45 ammunition 545ms)
- M4A1 (600ms / 9mm ammunition 551ms / Socom ammunition 500ms)
- ODEN (585ms)
- RAM 7 (558ms)
Grau 5.56보다 TTK가 느린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FR 5.56 (834ms)
- SCAR (737ms)
- M13 (667ms)
일반 멀티에서는 M13을 제외한 모든 총기보다 느림
파마스가 3장갑판 상대로 유독 느려지는 이유는 장갑판 없을 때는 원탭 원킬인데
3장갑판일 때는 3탭이 필요해서 탭 사이 딜레이 때문에 느려지는 것
TTK만 따져보면 특별할 것 없는 총이다.
M13처럼 헤드샷 한발 맞춘다고 TTK가 극적으로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사거리 자체가 워낙 길고 무반동이라는 특징 덕분에 40m ~ 60m 교전에서 이점이 많다.
5. ADS
190ms로 매우 빠른 편
램칠을 제외하고 가장 빠르다.
다른 총기보다 월등한 사거리, 낮은 반동에 기동성까지도 뛰어난게 장점이다.
6. 반동
우상탄
우반동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이고
수직 반동마저도 아주 안정적이고 약하다.
7. 다른 총기와의 비교
Grau5.56 vs M13
사거리 내(60m)에서는 그라우의 TTK가 더 빠르지만
사거리 밖에서는 확연히 차이 날 정도로 M13이 유리해지고
M13은 헤드샷 한발만 맞춰도 TTK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그라우는 몸 어디를 쏴도 안정적인 TTK가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 성능이 떨어지지만 잠재력이 있는 총기와
무난한 성능을 갖고 있지만 그 이상의 특별함은 없는 총기이다.
둘 중 무엇을 선호하느냐에 따라 결정하면 될 듯하다.
Grau5.56 vs ODEN
사실 이 두 총은 장단점이 너무 뚜렷히 달라서 비교하기도 뭐하긴 하다.
오든이 일단 훨씬 쌤. 서로 헤드샷'만' 쏜다면 그라우가 더 쌔긴하는데 그런건 사실상 불가능하고
오든은 가슴, 목, 머리를 쏴야만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오는 반면
그라우는 이미 말했듯 대충 쏴도 괜찮은 총이고
기동성으로는 오든이 무슨 짓을 해도 그라우 절대 못따라간다.
그라우 쪽이 탄창 크기도 더 큼
장거리 전용 AR로서는 오든이 여러모로 강점이 많지만
그라우가 막 쓰기 훨씬 편한 총인 것 같다.
Grau5.56 vs Kilo141
진짜 비슷한점이 많은 총이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더라.
킬로는 TTK가 아주 약간이지만 더 빠르고, 100발 탄창이 존재함, 반동패턴이 좌상탄이다.
그라우는 기동성이 더 좋고, 사거리가 더 김, 반동패턴이 우상탄이다.
걍 거기서 거기이다.
8. 추천 빌드
빌드를 보여주기에 앞서서 몇가지 알아둬야할게 있다.
어떤 총열을 쓰느냐에 따라 아이언사이트 모양이 다르니
조준경을 안쓸거라면 이 점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된다.
나는 아크엔젤 총열보다는 넥서스 총열을 추천하는데
아크엔젤 총열이 넥서스 총열보다 사거리를 5% 더 올려준다.
실제로 사거리에 적용해보면 고작 3m 차이밖에 안된다.
그런데 ADS는 2프레임이나 더 느려진다.
반동 제어가 증가함에 따라 반동 패턴이 수직으로 줄어들고
그에 따라 수평 반동이 더 커진다.
현실에서 물건을 위에서 아래로 누르면 옆으로 늘어나는거 생각하면 된다.
크로넨 샤크 쓰레기 부착물 안쓴다.
보다시피 순정, 조준안정 -1, 조준안정 최대 전부 반동에 차이 눈꼽만큼도 안난다.
조준 중에 조준점 흔들리는거, 또 총 쏠 때 총이 앞뒤로 흔들리는걸 줄여주는건데
고배율 쓰는거 아니면 티도 안나고, 조준경 흔들리는 것 때문에 맞출걸 못맞추는 일은 사실상 없다.
겜알못 유튜버들이 조준안정 좋다고 빨아댄적이 있는걸로 아는데 거르도록 하자.
개머리판 제거는 써도 되기는 하는데
내 생각에 그라우는 이미 기동성이 나쁘지 않은 편이고
애초에 총의 장점이 사거리와 낮은 반동이지, 기동성이나 TTK가 아닌데
굳이 장점인 반동제어,조준안정같은걸 깎으면서 기동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나 싶다.
일체식 소음기
ADS +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코만도 전방 손잡이
반동 안정, 조준 안정, 이속 -1%
확장 탄창
50발: 이속 -1%
60발: 이속 -2%
XRK 보이드 ll
ADS - 1 프레임, 스프린트 아웃 향상, -조준 안정, -반동 제어
장점
사거리 +7.5%
소음 억제
+ 반동 안정
단점
ADS + 1 프레임 (조준경에 따라 1프레임 미만 ~ 5프레임까지 차이날 수 있음)
이속 -2% ~ 3%
- 반동 제어
코어, 지상전에서 큰 문제없이 사용한 셋팅이다.
여러모로 밸런스 잡힌 셋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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