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소울 3 PVP에 있어, 대부분의 상황에서 발차기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왜 거기서 발차기가 나가지?"라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겁니다.
그렇기에 오늘은 PVP를 할 때, 어떻게하면 발차기를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본 글은 다수의 gif 파일을 포함하고 있기에, 인터넷이 환경이 좋지 않거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데이터에 유의해 주세요.
1. 발차기에 대한 이해
PVP 발차기에 대해 사진으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정리하자면 발차기는 투자하는 소모값에 비해 돌아오는 결과는 많이 낮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발차기에 대한 이해와 사용 상황을 한정시킨다면, 상대와의 심리전 더 나아가 PVP에서 승리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2. 잘못된 발차기가 나가는 이유
발차기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되셨다면, 왜 원치 않은 발차기를 하는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발차기는 패드 기준으로 스틱을 밀면서 r1을 누를 때 발동합니다.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입니다.>
많은 분들이 2-3타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발차기를 하는 실수를 하곤 합니다. 공격을 이어나갈 때 나오는 발차기는 큰 독이 되기 마련입니다.
여기서 스틱을 밀면서 (W키를 누르거나) R1 버튼을 누르는데 (좌측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는데)
R1 버튼을 누르는 간극에 좌측 스틱을 누르면서 발차기 미스가 나올 때가 왕왕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1-2타 사이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작에 있어 염두에 둬주세요.
3. 언제 발차기를 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이제 발차기를 언제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움짤"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3-1 기습
가장 클래식한 상황입니다. 상대에게 갑작스럽게 발차기를 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상대에게 어느 정도 페이크를 주면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운에 쉽게 좌우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2 돌아가는 상대에게
두 번째 예시는 마각의 반지를 사용했습니다.
뒤잡기를 노리는 상대나, 공격을 횡 무빙으로 치는 상대에게 유용합니다.
발차기의 추적력은 생각보다 좋아서, 옆으로 돌아가는 상대에게는 쉽게 확정타를 낼 수 있습니다.
3-3 기상캐치
기상 공방시 일어나는 상대에게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발차기라는 심리를 하나 더 걸 수 있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는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추가로 이렇게 경직을 주는 경우 마각의 반지를 활용하면 콤보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3-4 원거리 심리전
상대의 공격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 발차기하고, 후딜캐치를 하러 오는 상대를 역으로 노려 콤보를 넣는 모습입니다.
발차기에 대한 이해와 거리를 어느 정도 재실 줄 안다면, 어렵지 않게 심리를 거실 수 있을 겁니다.
4. 마각의 반지 콤보
마각의 반지는 발차기의 스태미너 공격력을 높여주는 반지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효과로 짧은 경직 시간을 주는데요. 이로 인해, 평소 발차기로는 불가능한 콤보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콤보에 대한 공략은 게시판 "이이다1"님의 공략글을 참조해주세요.
"[공략/팁] PVP 팀 : 발차기 콤보 (주먹, 손톱류 외)"
그리고 마각의 반지와 기존 설명해드린 심리를 활용한다면, 더 풍부하게 발차기를 활용하실 수 있게 될 겁니다.
기상공방 + 마각의 반지로 콤보를 성공시키는 모습
콤보를 활용한다면 상대에게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5. 마각 발차기 유의사항
하지만 마각 발차기를 사용할 때, 몇 가지 염두해 두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5-1 마각 발차기는 오른손 무기 1타 정도의 경직률을 가진다.
확실한 정보는 아니지만, 마각의 반지를 이용한 발차기의 경직률은 1타 정도의 경직률을 갖습니다.
이로 인해 콤보를 실현하게 되는데, 여기서 발차기가 콤보의 시작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앞으로 구르는 상대를 발차기로 구르기 캐치를 했으나, 콤보를 잘못 넣은 예시입니다.
흑기사의 글레이브 R1-L2-R1 콤보이나 마지막 R2를 눌렀기 때문에, 상대가 빠져나갈 수 있었습니다.
R1-L2-R1 인 경우 → 발차기-L2-R1 콤보를 넣어주세요.
5-2 돌진 콤보는 참기와 패링을 주의하자.
돌진을 이용한 마각 발차기 콤보는 시전 중 상대가 참기를 활용해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발차기를 맞은 상대가 재빠르게 패리를 누른다면, 그래도 패리에 당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시와 같이 발차기 경직 이후 콤보가 실현되어야 하지만, 참기는 그 간극을 무시합니다.
패리의 예시는 넣지 못했으나, 주의해주세요.
5-3 선입력을 조심
파고드는 상대에게 발차기를 넣어, 가드브레이크를 했습니다. 하지만 전기를 선입력해서 앞잡 대신 돌진을 넣은 모습입니다.
발차기 이외에도 선입력에 주의해주세요.
6. 발차기 프레임 연구
그림으로 설명을 대신하겠습니다.
발차기는 약 34프레임동안 지속되며, 이중 18번째 프레임에서 발차기 판정이 발생합니다.
시간 대비 판정은 짧은 편이여서, 사용에는 조금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발차기 프레임에 대한 자료를 찾지 못했습니다.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 마치며
발차기와 뒤잡기술의 콜라보레이션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한 점이나 수정사항이 필요하면 댓글로 피드백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즐거운 PVP 생활을 바라며, 이것으로 짧으면 짧고, 길다면 긴 공략글을 마치겠습니다.
(IP보기클릭)175.223.***.***
솔직히 커맨드 바꿀수있거나 타이밍좀 널널하게 해줬어야하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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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유용한 글이네요 마각발차기를 섞은 주술 콤보를 연습해봐야겠네요 일반 평타 수준의 경직이라면 마각 발차기 발화류 콤보가 될지도 모르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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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 유용한 글이네요 마각발차기를 섞은 주술 콤보를 연습해봐야겠네요 일반 평타 수준의 경직이라면 마각 발차기 발화류 콤보가 될지도 모르겠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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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웅불 + 검화는 판정이 후해서 들어갈거 같은데, 일반 주술의 불꽃이나, 다른 주술의 경우는 실험이 더 필요할 듯 합니다. | 20.11.04 0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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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능할거 같아서요 발차기 이후 못자리 구르기 캐치 정도는 될거 같습니다. 다른 주술이라 해봤자 주술은 발화류 빼고 없잖아요 하하 무슨 소리시죠? 쥬륵.... | 20.11.04 01: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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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좋은 주술에는 어둠 무기가 있습니다 ^^ | 20.11.04 12: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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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가 게임의 메인 콘텐츠가 아닌 서브 콘텐츠이지만, 한 번쯤은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20.11.04 1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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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커맨드 바꿀수있거나 타이밍좀 널널하게 해줬어야하는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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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격 판정은 빡빡한데, 시전 커맨드는 너무 널널해서 문제가 좀 있긴 하죠;;; | 20.11.04 1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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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맨드 진짜 바꾸고파요 ㅠㅠ | 20.11.04 18: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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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20.11.04 2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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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차기 이후 뒤잡은 선택이지만, 가끔 좋더라고요 | 20.11.04 2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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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차기를 너무 의식하시면 오히려 플레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일단 자연스러운 상황을 연출시키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 20.11.04 21:28 | |